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칠레 리테일 산업 현황
  • 경제·무역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최숙영
  • 2007-09-25
  • 출처 : KOTRA

칠레 리테일 산업 현황

 

보고일자 : 2007.9.25.

최숙영 산티아고무역관

choi@kotrachile.cl


 

□ 칠레 리테일산업 동향
 

 ○ 국내외에서의 활발한 투자활동, 안정적인 국내 경제상황 덕분에 칠레 리테일 산업은 금년에도 3.5~4% 수준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AC Nielson사는 지난 해 칠레 리테일시장 연간 총 매출액이 미화 약 310억불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하였음(금융/신용카드업 제외)

  - 수퍼마켓(28%), 집단장용품점(19%), 백화점(15%) 등의 매출이 리테일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고 있음
 

유통형태 별 Retail 시장 매출 비중

 

자료원 : AC Nielson, 2006년

 

 ○ 칠레의 리테일산업은 부동산, 금융분야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발달

  - 주요 리테일 업체들은 사세 확장기에 부동산, 신용카드/금융업 분야에 투자하여 수익을 크게 증대시켰으며,

  - 특히 자사발급 신용카드 고객 확보를 통해 충성고객층 확대하는 계기로 삼아 해외 유력 유통업체들의 칠레시장 진출/확장을 방어함  

  - 또한 동일 언어권/문화권이라는 특성을 십분 이용하여 페루, 볼리비아, 아르헨티나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면서 범 중남미 유통기업으로 변모 중

 

 ○ 자가상표 제품 비중 확대

  - 주요 리테일 업체들은 수익성이 더 높고 기타 납품업체들과의 협상에서도 더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게 해 주는 자가상표(PB) 제품 판매 비중을 늘려나가고 있음  

 

□ 백화점  

 

 ○ 백화점 매출이 리테일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6년 기준으로 15% 수준인 미화 약 45억불 규모이며, 이 중 약 4분의 3은 Falabella, Ripley, Paris, La Polar 등 4대 체인의 매출임  

 

백화점

Paris

La Polar

Falabella

Ripley

매출액(백만페소)

453,960

228,845

659,810

459,666

성장률

35%

21%

6%

0.9%

점포수

23

31

36

34

매장면적(sqm)

190,581

110,750

195,911

185,684

점포당 평균면적(sqm)

8,286

3,573

5,442

5,461

단위면적당 매출(백만)

2.4

2.1

3.4

2.5

신용카드 결제비중

65%

72%

65%

63%

자료원 : Fitchratings 추산치

 

 ○ 백화점 업계는 신용카드 결제 비중이 평균 60%를 상회하는데 대부분 자사계열 은행 또는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어 금융업을 통한 수익 창출과 충성고객 확보라는 두 마리토끼를 잡았으며, 리테일과 금융업을 연계한 이러한 사업모델은 수퍼마켓, 기타 유통망까지 확대 중
 

□ 슈퍼마켓

 

 ○ 슈퍼마켓 매출이 리테일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6년 기준 26% 수준으로, 총 매출의 46%는 산티아고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RM, 메트로폴리탄 지역)에 집중
 

 ○ 수퍼마켓 체인들은 기성 브랜드보다 단가가 낮은 자가상표(PB, Private Brand) 제품을 출시하여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음

  - 칠레의 자가상표 제품 판매 비중은 영국(39%), 독일(32%), 스페인(28%) 등에 비하면 형편없는 수치이지만, 확대되는 추세임

  - D &S 계열의 슈퍼마켓 Lider는 자가상표 제품 판매가 총 매출의 12%를 차지하여 현재 칠레 유통업체 중 가장 높은 자가상표 판매 비율을 보이고 있음

  - Jumbo를 운영하고 있는 Cencosud의 자가상표 제품 판매비중은 2006년 약 3% 수준으로 미미한 편이나, 금년 들어 제품 진열대에 자가상표 부착 제품이 부쩍 늘어남
 

 ○ 현재 칠레 슈퍼마켓 체인은 D&S(1위, 33%)가 운영하는 Lider, Cencosud(2위, 28%)에서 운영하는 Jumbo, Santa Isabel이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D &S와 Falabella의 합병이 추진되고 있음
 

슈퍼마켓 체인별 매출액 비중

 

자료원 : Fitchratings 추정치, 2006년

 

□ 집단장용품 전문점
 

 ○ 집단장용품 전문점 매출이 리테일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6년 기준 미화 58억불 수준으로, 총 리테일 매출의 약 19%에 해당
 

 ○ 집단장용품 전문점은 타 분야보다 매출신장률이 높고, 소수 특정업체에 대한 집중도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특징을 보임

 

 집단장용품 전문점 체인별 매출액 비중

자료원 : Fitchratings 추정치, 2006년

 

 ○ 과거 집단장용품 전문점의 대표 컨셉은 'Do it yourself'였으나, 최근 트렌드는 소비자가 선택한 제품을 배달, 설치, 유지까지 해주는 ‘Do it for me’의 형태로 변화 중

 

□ 약국

 

 ○ 약국의 매출 규모는 의약품만 미화 약 9억5천만불, 기타 병행 판매 상품(화장품, 위생용품 등) 매출까지 고려할 경우 미화 약 12억불에 이름
 

 ○ 총 매출의 92%가 FASA(Farmacia Ahumada+FarmaLider), Salcobrand, Cruz Verde 등 3대 체인에 집중되어 있는 과점 구조

  - 3대 약국 체인메서는 대량 구매를 무기로 납품단가를 지나치게 할인하여 국내 제약업계의 마진폭을 낮추고 있음

  - 칠레는 로컬 제약업체들에 의한 제네릭 의약품 제조가 활성화 되어 있는데, 로컬 업체를 통한 자가상표 부착 제네릭 의약품 판매도 이루어지고 있음

  - FASA(Farmacia Ahumada)는 2006년부터 수퍼마켓 Lider와 제휴하여 FarmaLider라는 약국 체인을 Lider 점포 내에 운영하기도 함

 

 약국 체인별 매출액 비중

 

자료원 : Fitchratings 추정치, 2006년

 

 ○ 평균 수명 증가는 약국이용 잠재 고객 수 확대를 야기하여 향후 약국이 리테일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쇼핑센터
 

 ○ 쇼핑센터는 리테일과 부동산업이 연계된 사업형태로 80년대 초반부터 등장하였으며, 상점과 식당가, 엔터테인먼트, 주차설비 등을 구비한 복합 문화공간으로 발전함

 

 ○ Grupo Plaza(51%), Cencosud(23%), Parque Arauco(13%) 등이 대표적이며, 리테일 업체에서 부동산 개발 분야까지 손대기 시작하면서 최근 몇 년 사이에 프로젝트 수가 급격히 증가,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자료원 : AC Nielson, Fitchratings, 일간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칠레 리테일 산업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