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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인종별 화장품시장 차별화 마케팅 전략이 유효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11-27
  • 출처 : KOTRA

美, 인종별 화장품 시장 차별화 마케팅 전략이 유효

- 인종별 화장품 사용량과 미국의 화장품 수입현황에 따른 미국 마케팅 가이드 -

 

보고일자 : 2007.11.26.

김경미 댈러스무역관

emily@kotradallas.com

 

 

□ 시장 개요

 

 ○ 시장조사 전문기관 NPD Group에 따르면, 여성들의 인종에 따라 다른 종류의 화장품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화장품을 사용하는 횟수에도 영향 있음.

 

 ○ 인종별 메이크업 사용량

  - 백인과 히스패닉(라틴 아메리카) 여성들 : 흑인이나 동양인보다 파운데이션, 볼터치, 마스카라 사용량 높음.

  - 히스패닉 여성들 : 일일 립스틱 사용량 최고치

  - 흑인과 동양 여성들 : 백인보다 립스틱 사용량 높음.

  - 히스패닉과 흑인 여성들 : 동양인에 비해 립글로스와 립라이너 사용량 높음.

  - 동양 여성들 : 백인이나 히스패닉에 비해 마스카라 사용량 적음.

 

□ 기초 화장품 사용량

 

 ○ 인종에 상관 없이 대다수의 여성들이 바디 클렌저, 페이스 모이쳐라이저, 페이스 클렌저 사용함.

 ○ 흑인과 히스패닉 여성들이 바디 관련제품 사용량 높음.

 ○ 흑인 여성들의 노화방지용 화장품과 눈에 관련된 화장품 사용량 최저

 ○ 흑인 여성들의 여드름 방지 화장품 사용량 높음.

 

□ 향수 사용량

 

 ○ 흑인여성들의 향수 사용량과 일일 사용 횟수 최고

 ○ 절반 정도의 흑인 여성들과 40% 이상의 히스패닉 여성들은 매일 향수 사용함.

 ○ 백인여성들이 동양인보다 향수 사용량 높음.

 

□ 미국의 화장품 수입현황

 

 ○ 한국 제품에 대한 수입은 2006년 약 2400만 달러에 달했으며 전체 1.3%의 시장점유로 13위를 차지함.

                                                                                                                  (단위 : US$ 백만, %)

순위

국가

연간 총수입금액

 증감률

2004

점유율

2005

점유율

2006

점유율

'06/'05

 

World

1590.288

100

1808.109

100

1879.282

100

3.9

1

Canada

348.832

21.9

396.389

21.9

410.377

21.8

3.5

2

France

253.117

15.9

255.777

14.1

274.366

14.6

7.3

3

China

173.194

10.9

220.95

12.2

256.412

13.6

16.1

4

Italy

133.395

8.4

166.144

9.2

175.927

9.4

5.9

5

U.K

106.15

6.7

129.514

7.2

127.061

6.8

-1.8

6

Germany

127.295

8.0

122.995

6.8

121.920

6.5

-0.9

7

Japan

83.609

5.3

102.583

5.7

88.134

4.7

-14.1

8

Belgium

87.346

5.5

96.962

5.4

81.011

4.3

-16.5

9

Mexico

28.995

1.8

36.438

2.0

45.214

2.4

24.1

10

Sweden

18.237

1.1

39.150

2.2

40.607

2.2

3.7

13

한국

20.631

1.3

24.457

1.4

24.154

1.3

-1.2

자료원 : 미국 상무부, World Trade Atlas

 

□ 시사점 및 전망

 

 ○ 제품의 주요 타깃층이 선호하는 광고 판촉 및 집중 마케팅이 유효

  - 향수의 경우, 주요 사용 인종층인 흑인이나 히스패닉 전문 미용잡지 및 온라인 블로그 리뷰잉 광고 및 중저가 공략정책 등 소비자층의 트렌드에 맞는 집중 마케팅 공략

 

 ○ 시장 판도의 트렌드를 리딩하는 베이비부머 및 중장년층 세대공략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

   - 특히 베이비 부머의 노년층 편입은 전체시장을 변화시키고 있음.

   - 이들은 소득이 높아 건강을 위해서 지출을 삼가지 않고 있으며, 이전 세대와 다른 트렌드를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어 집중 타깃 마케팅에 유효한 소비계층임.

   - 중장년층 여성들의 Personal Care 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어 인종별, 세대별, 시즌별 제품 판매 정책 수립이 필요 (예, Mother’s Day, Christmas 휴가시즌 등)

 

□ 미국시장 진출시 참조사항

 

 ○ OEM, ODM 방식의 수출 방법도 고려

   - 최근 미국 천연 스킨 케어 제품 업체에 ODM 방식의 수출 계약을 한 한국 피부 전문 바이오벤처 기업의 사례

 

 ○ FDA 규정에 따를 것

  - 미국으로 수입돼 들어오는 화장제품들은 Made in USA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FDA의 같은 법과 규제 따름.

  - 만약 관련 화장제품이 이 제품을 약품으로 여기게 하는 용도를 가지고 있을 경우, 약품에 관련된 규정 따라야 함.(참조 : http://www.cfsan.fda.gov/~dms/cos-218.html)

  - 수입제품들은 제품 사용시 안전해야 하며 FDA가 금지하는 재료 함유하지 말아야 함.

  - 또한 이 제품들의 라벨링과 포장은 제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영어로 보여줘야 하고 FDA 규정 따라야 함.

 

 

자료원 : NPD Group 자료, World Trade Atlas, 무역관 수집 자료 및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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