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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 조달시장, 2006년 94억달러로 12.9% 증가 (1)
  • 경제·무역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박은아
  • 2007-11-05
  • 출처 : KOTRA

UN기구 조달시장, 2006년 94억 달러로 12.9% 증가 (1)

- 한국은 3천300만 달러 공급 그쳐, 0.35% 점유율 -

 

보고일자 : 2007.11.2.

김상묵 취리히무역관

ktc1@kotra.ch

 

□ UN기구 조달시장 현황

 

 ○ UN 기구의 조달시장 규모가 매년 두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해 2006년도에는 합계 94억400만 달러 상당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남.

  - UNDP/IAPSO Annual Statistical Report 2006년 자료에 따르면, UN 시스템 하에서 활동 중인 29개 기구들이 2006년 중에 조달한 상품과 서비스는 각각 46억6500만 달러와 47억3900만 달러를 기록해 전체적으로 전년동기대비 12.9% 증가했음.

  - UN기구의 조달시장 규모는 2000년대 이후 매년 두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해 2006년의 경우 2001년 대비 조달시장 규모가 2배 이상 확대됐음.

 

UN기구 조달시장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상품

2,759

2,623

3,508

3,697

4,553

4,665

서비스

1,864

1,936

1,576

2,743

3,777

4,739

합계

4,624

4,559

5,084

6,441

8,330

9,404

전년대비증가율

23.8%

-18.9%

11.5%

26.7%

29.3%

12.9%

자료원 : UNDP/IAPSO Annual Statistical Report 각년호

 

□ UN 기구별 조달현황

 

 ○ 2006년을 기준으로 UN기구 별 조달규모는 22억5100만 달러를 구매한 국제연합 개발계획(UNDP)이 전체 구매액의 23.9%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는 UN 조달서비스(UNPS)가 19억9500만 달러(점유율 21.2%), 국제식량계획(WFP)이 17억6200만 달러(18.7%) 및 UN 아동기금(UNICEF)이 12억700만 달러(12.8%) 등임.

  - 그러나 상품 조달금액이 큰 기구는 UN 아동기금(UNICEF), UN 조달서비스(UNPS), 국제 식량계획(WFP), 국제연합 개발계획(UNDP), 범아메리카 보건기구(PAHO), 세계 보건기구(WHO) 등의 순으로 나타났음.

  - 세부 내용은 붙임 표 2005~06년 UN 기구별 조달규모 참조

 

□ UN 조달시장 참여 국가

 

 ○ 2006년을 기준으로 UN기구 조달시장에서는 미국이 5억2600만 달러 상당을 공급해 점유율 5.6%로 가장 큰 수혜국가였으며, 다음으로는 인도(점유율4.4%), 스위스(3.7%), 아프가니스탄 (3.4%), 프랑스(3.3%) 순으로 참여했음.

  - UNDP/IAPSO Annual Statistical Report 2006년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2005년 2300만 달러(점유율 0.28%), 2006년 3300만 달러(0.35%) 등을 공급해 중국 및 일본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은 상품의 경우, 2005년 중에 모두 2억9700만 달러를 공급했으나 2006년에는 1억1200만 달러 상당으로 감소했음. 2006년의 주요 공급 품목은 항공교통 통제장비·컴퓨터 장비·전자장비·의료용품·오존 파괴물질 제거장비·의약품 등임.

  - 특히, 개발도상국가로서는 인도가 상품 분야에서 가장 큰 공급국가로 등장했음. 이는 의약품, 의료기기와 위생용품 등에서 적극적인 수주활동에 기인한 것으로 평가됨.

  - 일본은 2006년에 1억9200만 달러 상당의 컴퓨터 장비·전자장비·철강제품·의료용품·고무 타이어 및 튜브 그리고 차량을 공급했음.

 

2006년 UN기구 조달시장 국가별 참여 현황

(단위 : 100만 달러)

국가

상품

서비스

합계

점유비율(%)

미국

112.1

413.9

526.0

5.6

인도

375.3

42.8

418.1

4.4

스위스

281.9

67.9

349.8

3.7

아프가니스탄

23.5

294.1

317.6

3.4

프랑스

279.4

34.2

313.6

3.3

벨기에

296.0

9.9

306.0

3.3

이탈리아

148.1

100.9

249.0

2.6

러시아

22.9

209.4

232.3

2.5

케냐

88.3

140.1

228.4

2.4

콩고공화국

153.9

73.0

226.9

2.4

상위10개 국가 합계

1,781.5

1,386.2

3,167.7

33.7

한국

29.6

3.1

32.7

0.35

일본

192.0

16.6

208.6

2.22

중국

71.2

17.5

88.7

0.94

총 합계

4,665.3

4,739.1

9,404.5

100

자료원 : UNDP/IAPSO Annual Statistical Report 2006

 

□ UN 조달 시스템

 

 ○ UN은 본부와 40개의 산하기관들이 독립적으로 조달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일정한 조달원칙 아래 기구별로 조달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조건이 다른 만큼 독자적인 조달 시스템과 법규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사전 지식이 필요함.

 

 ○ UN의 조달원칙은

  - 회원국의 분담금으로 운영되는 기구의 성격상 능력을 갖춘 전세계 기업에 조달기회를 제공하는 ‘무차별, 공개경쟁 입찰’을 원칙으로 함.

  - ‘합리적’인 가격으로 지정된 기일 내에 필요한 규격과 품질을 갖춘 제품을 구매하는 ‘최적 구매의 원칙’으로 함.

  - 무차별 원칙과는 별개로 개발도상국이나 UN에 대한 기여도가 높은 국가를 우대해 자금 공여 실적 대비 UN 조달시장 점유비율이 낮은 국가로부터의 조달을 확대하는 것임.

 

 ○ 조달방식은 기구 별로 기준은 조금씩 다르나 아래의 3가지 원칙이 적용됨.

  - 3만 달러까지는 통상 UN 조달시스템에 등록된 3개사로부터 견적을 받아 최적 공급업체 선정(Request for quotation, RFQ)

  - 3만 달러 이상 10만까지는 조달시스템에 등재된 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제한경쟁입찰

  - 10만 달러 이상에 대해서는 국제경쟁입찰을 원칙으로 하고 있음.

 

□ UN 조달시장 진출 확대방안

 

 ○ UN기구의 조달품목에는 전자제품·의약품·의료기기·전기제품·자동차 및 부품·건설 기자재 등 한국산의 진출 가능한 분야가 많음.

  - 그러나 UN 조달품목은 UN의 활동 특성상 연간 구매품목 리스트가 나오기보다는 긴급 구호활동에 필요한 물자를 필요 시 구매하는 경우가 많고, 유사 품목의 반복 구매가 이뤄지므로, 과거 1~2년 동안의 Bidding 정보와 구매 통계를 분석해 자사의 취급 품목이 얼마나 어느 기구에서 구매되는지 분석이 필요함.

  - 위 자료는 UN Global Marketplace 사이트에서 3만 달러 이상 구매품목 및 공급자, 구매기관 정보의 입수가 가능함.(www.iapso.org/information/statistics.asp)

 

 ○ UN기구의 조달은 중간 Vendor를 이용하기보다는 직접 제조업체에서 공급받는 것을 선호함. 그리고 많은 조달이 긴급구매 등의 이유로 제한경쟁입찰 또는 과거 공급경험이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RFQ 방식이 선호되므로 사전에 UN 기구조달 사이트에 등록(업체 및 공급 가능품목)을 하는 것이 급선무임.

  - 모든 Bidding 정보는 공급자 등록 시 상품 구분에 따라 정보가 자동으로 보내지기 때문에 취급상품을 정확하게 기입하고, 취급하는 품목을 많이 취급하는 기구 2~3개를 선택해 해당 기구의 조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집중적인 노력이 요구됨.

  - WHO 구매책임자에 따르면, 현재 UN Global Marketplace 사이트에 등록된 업체는 약 5000개사이며, 이중 3000여 개사가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음.

  - 공급자 등록 사이트 : www.ungm.org

 

□ 시사점

 

 ○ 많은 조달이 긴급구매 등의 이유로 제한경쟁입찰 또는 과거 공급경험이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RFQ 방식이 선호되므로 납품 경험이 있는 기업 또는 제품은 반복 구매 가능성이 높으며, UN 기구를 통한 공급으로 인해 브랜드 신뢰도를 제고하는 효과가 있음.

 

 ○ 저개발 미개척시장 진출의 한가지 방안으로 UN 조달시장에 참여하는 것은 향후 우리기업의 시장확대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초석을 다질 것으로 판단됨.

 

첨부 :  2005~06년 UN 기구별 조달규모

※ 11월 2째주 WHO의 조달시장현황과 우리기업의 진출방향에 대한 정보 게재 예정임.

 

 

정보원 : UNDP/IAPSO Annual Statistical Report, UN조달시장진출전략(KOTRA), WHO 구매책임자 인터뷰, 무역관 보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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