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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소비자불만 신고사례 30% 증대
  • 경제·무역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권준섭
  • 2007-10-30
  • 출처 : KOTRA

콜롬비아 소비자불만 신고사례 30% 증대

- 급격한 내수경기회복에 따른 소비자 불만건수 대폭 증대(전년 대비 29.3%) -

- 소비자 만족기준 재고 및 급격한 수요증대에 따른 공급대처 부족이 주요 원인 -

 

보고일자 : 2007.10.29.

권준섭 보고타무역관

ktcbog@kotra.org.co

 

 

□ 개요

 

  최근 급격한 내수경기회복에 따른 소비진작의 여파에 따라 소비자 불만건수 또한 대폭 증대된 것으로 나타나 급격한 수요증대에 따른 공급대처가 원활하지 못한 것으로 보임.

 

  최근 상공감독원(SIC : Superintendencia de Industria y Comercio)이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2007년 1~8월 간 소비자 불만 신고사례는 8067건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29.3% 증대된 것으로 나타남.(2006년 1~8월 간 신고건수 : 6238건)

 

  주요 불만원인은 허위광고, 제품불량 및 부실 A/S로 드러나 전반적인 소비자 만족기준 및 취향이 상향조정 됐으며 일부 제품의 경우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됨.

 

  한편 총 접수건수의 43%에 해당하는 3451건만이 상공감독원 소관으로 알려져, 대다수의 소비자가 사안별 대응기관에 대해 모르거나, 혼동하는 것으로 나타남.

 

□ 주요 소비자불만 신고품목

 

  상공감독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대다수의 불만제품이 최근 판매급증세의 품목과 일치하고 있어 판매처가 수량적 공급여부에만 치우쳐 소비자 만족을 위한 내실을 다지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음.

 

  품목별로는 최근 유례없는 판매급증세를 보이는 자동차가 전년 동기 대비 37.95% 늘어난 418건을 기록, 단순 증감률 측면에서 1위를 차지함.(2006년 같은 기간 신고건수 : 303건)

 

  자동차에 뒤를 이어 신고건수 159건으로 전년 대비 24.22% 늘어난 컴퓨터가 2위를 차지함.

 

  가전제품 및 가구용품 역시 6.82%, 7.95%의 상대적으로 높은 소비자 불만건수를 기록, 최근의 내구성 소비재 판매 급증세에 따른 불만사례도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는 것으로 보임.

 

최근 2년간 1~8월 주요 소비자 불만 신고품목

구분

2006년(건수)

2007년(건수)

증감률(%)

 자동차

303

418

+37.95

 컴퓨터

128

159

+24.22

 가전제품

528

564

+6.82

 가구용품

302

326

+7.95

 통신장비

38

25

-34.21

 기계류

56

58

+3.57

 소프트웨어

25

26

+4.0

 신발

102

104

+1.96

 주택

4

8

+100

 기타

480

441

-8.13

자료원 : Superintendencia de Industria y Comercio(상공감독원), Portafolio (10.8)

 

□ 주요 소비자 불만 신고 서비스

 

  서비스의 경우 차량수리 및 A/S가 16.67%로 수위를 차지한 가운데 가스설치(16.13%), 가전제품 수리 및 A/S(1.87%) 순을 기록함.(2건에서 3건으로 50% 증가율을 보인 소포배달 서비스 제외)

 

  차량, 가전제품 A/S, 가스설치를 제외한 전반적인 서비스 불만건수가 감소추세에 있으며, 특히 세탁업의 경우 전년 대비 49.12%나 감소된 것으로 나타나 영세 자영업자의 서비스 제고의지도 높아진 것으로 보임.(세탁업의 처벌 및 벌금부과건수는 14건으로 여전히 높은 수치 기록)

 

최근 2년 간 1~8월 주요 소비자 불만 신고 서비스

구분

2006년(건수)

2007년(건수)

증감률(%)

 차량 수리, A/S

42

49

+16.67

 가전제품 수리, A/S

107

109

+1.87

 세탁

57

29

-49.12

 가스설치

31

36

+16.13

 택배, 배달

2

3

+50.0

 가스 변환

10

6

-40.0

 기타

122

109

-10.66

자료원 : Superintendencia de Industria y Comercio(상공감독원), Portafolio(10.08)

 

□ 처벌 및 벌금부과 현황

 

  한편 이 기간 내 소비자 불만신고에 따라 총 49건, COP 8억7628만2000(43만8141달러)의 벌금이 부과된 것으로 알려져 당국의 개입여지 및 의지가 확고한 것으로 보임.(1달러=COP2000 기준)

 

  부문별로는 세탁(14건, 2819달러), 주차(11건, 5422달러), 기타 수리(5건, 1085달러), 차량수리 및 A/S(3건, 1735달러) 순을 기록함.

 

2007년 소비자 불만신고에 따른 처벌 및 벌금부과 현황

구분

처벌건수

벌금부과액(COP)

어학교습

1

434

세탁

14

5,683

주차

11

10,843

화물운송 및 택배

2

4,337

차량수리 및 A/S

3

3,470

기타 수리 및 A/S

5

2,169

헬스

1

434

합계

49

876,282,000

자료원 : Superintendencia de Industria y Comercio (상공감독원), Portafolio (10.08)

 

 

자료원 : 상공감독원, Portafolio-10.08/ Portada, 무역관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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