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세탁기 시장 동향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7-10-29
  • 출처 : KOTRA

中, 세탁기 시장 동향

- 고급프리미엄시장 공략이 관건 -

- 소비자 니즈파악, 유통망 확보 및 활발한 마케팅 등 전략이 중요 -

 

보고일자 : 2007.10.26.

김윤희 상하이무역관

alea@kotra.or.kr

 

 

□ 2007년 시장 현황

 

 ○ 경쟁심화로 시장퇴출률 40~50% 달해

  - 기존의 뉴(new)브랜드 가운데 20여 개가 07년에 퇴출될 것으로 예상돼 퇴출률이 40~50%에 달함.

  - 또한 중국 가전업체 메이더(美的, Midea), 일본 PC업체 도시바 등 유명업체들이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면서 경쟁이 한층 과열되고 있음.

 

 ○ 프리미엄시장 드럼세탁기 수요 급증

  - 중국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ZOL의 조사결과, 중국 세탁기시장은 현재 자동와류식 세탁기의 시장 점유율이 57.4%를 차지하며 주류를 이루고 있음.

  - 2007년 드럼세탁기 및 대용량 전자동세탁기 등 프리미엄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음.

   ․ 2007년 1~7월 판매량 기준 시장점유율이 고급형 와류식 세탁기는 6.3%(2006년 4.7%), 드럼세탁기는 1.8%(2006년 1.6%)을 기록함.

  - 특히, 드럼 세탁기의 소비자 인지도와 관심도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임.

  - 향후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최로 드럼세탁기와 대용량 전자동 세탁기 등 프리미엄 제품 수요가 큰 폭으로 확대될 전망임.

 

2007년 세탁기시장 소비자 관심도 비교

자료원 : ZOL(http://zdc.zol.com.cn)

 

□ 경쟁 동향

 

 ○ 세탁기 전체시장, 중국 본토 브랜드가 우위

  - 중국세탁기 시장에는 海爾,小天鵝,榮事達 등 중국본토 브랜드가 60% 이상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 특히, 하이얼(海爾)은 저가에서 고가까지 제품을 골고루 출시, 시장점유율 44.3%를 차지하며 1위를 고수하고 있음.

 

 ○ 고급프리미엄시장, 외국 브랜드가 80% 점유

  - 고급프리미엄시장은 삼성·LG·Simens·HP·Sharp 등 외국 브랜드가 80%를 점유하고 있음.

  - 지멘스·삼성·LG 등 외국기업 역시 현지 상품기획을 확대하고 프리미엄 전략을 강화하고 있음.

   ․ LG의 스팀트롬 세탁기는 절전, 절수 등 에너지 효율 우수성과 세탁없이 스팀만으로 구김 및 냄새 제거하는 '스팀 프레쉬(Steam Fresh)' 기능과 다양한 컬러 디자인을 채용해 중국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음.

 

 ○ 중국 본토 업체, 앞다퉈 드럼세탁기와 같은 고급프리미엄제품 출시

  - 최근 중국 본토 브랜드들의 기술력 향상으로 프리미엄시장 진입을 가속화하고 있는 추세로 시장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됨.

   ․ 중저급 시장만을 타깃으로 제품을 출시하던 小天鵝는 최근 드럼통세탁기를 4개 출시했고, 하이얼(海爾)은 무세제(물을 전기 분해해 얻은 음이온수로 세척하는 것)드럼통 세탁기를 출시하면서 프리미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음.

 

2007년 시장점유율

                                                                                    (단위 : %)

자료원 : 상동


07년 업체간 시장포지션별 브랜드 수

                                                                                                  (단위 : 개)

자료원 : 상동

 

□ 가격 동향

 

 ○ 1000~2000위앤 가격대에는 와류식 세탁기가 대부분으로 저가전략을 펼치고 있는 중국 본토 브랜드가 주를 이룸.

  - 이 가격대의 브랜드 점유율이 35.8%로 시장 주류를 이루고 있음.

 

 ○ 2001~3000위앤 가격대는 고급 와류식 세탁기와 드럼세탁기가 주를 이루고 브랜드 수는 120개에 달함. 중국 본토 브랜드와 외국 브랜드가 치열한 경쟁으로 혼전 양상을 띰.

 

 ○ 3001~4000위앤 및 4000위앤 이상은 고가의 드럼세탁기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브랜드 수가 총 139개에 달함.

  - 브랜드 인지도와 고기술로 고가프리미엄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외국 브랜드의 경쟁이 치열함.

 

 ○ 1000위앤 이하 세탁기는 상하이, 베이징 등의 대도시가 아닌 2~4급 시장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음.

 

 가격대별 시장 비중

주 : 2007년 1~8월 가격대 조사

자료원 : 상동

 

  가격대별 브랜드 수

주 : 2007년 1~8월 가격대 조사

자료원 : 상동

 

□ 마케팅 전략

 

 ○ 중국 현지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

  - 절시(節時)·절전(節電)·절수(節水) 등 친환경 제품 및 살균작용이 강화된 친건강제품, 5㎏ 이상급 대용량 드럼세탁기가 현재 가장 인기몰이를 하고 있음.

  - 화북과 화동은 중국 전체 세탁기 수요의 55%를 차지하는 곳으로 이 지역 소비자의 수요가 중국 전체시장의 수요를 대변한다고 볼 수 있음. 특히, 프리미엄 시장일수록 대도시 수요자 니즈 파악이 우선시돼야 함.

 

 ○ 유통망 확보 및 활발한 마케팅이 중요

   - 고급 프리미엄 시장은 현재 절대 강자도 절대 약자도 없는 현실이며, 소비자 브랜드 집중도가 높기 때문에 활발한 광고홍보 등의 마케팅 활동이 중요한 전략임.

 

 ○ 판매 후 사후 서비스 관리가 중요

  - 지속적인 A/S를 통해 고객에게 신뢰감을 얻으면 향후 판매량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 ZOL(http://zdc.zol.com.cn), 중국전자보 등 관련 자료 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세탁기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