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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인터넷 쇼핑 급성장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윤정혁
  • 2007-10-20
  • 출처 : KOTRA

영국, 인터넷 쇼핑 급성장

- 2006년 25% 성장 -

- 식음료품 판매증가율이 37%로 가장 높아 -

 

보고일자 : 2007.10.20.

윤정혁 런던무역관

jhyoon@kotra.or.kr

 

 

□ 2006년 영국 인터넷 소매시장 규모 25% 증가

 

 ○ 2001년 시장규모는 25억 파운드에 불과했으나, 2006년 시장규모는 104억 파운드로 5년 사이에 4배의 증가율을 보임.

 

연도별 영국의 인터넷 소매 매출

(단위 : 백만 파운드)

연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매출액

2,514.2

3,644.2

4,926.5

6,534.1

8,335.6

10,407.0

            자료원 : Euro Monitor

 

□ 인터넷 환경의 개선이 인터넷 쇼핑의 활성화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

 

 ○ 통계청에 따르면 2006년 영국 전체 가구의 60%가량인 1400만 가구가 집에서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갖췄음.

 

 ○ 이는 2005년에 비해 5%가 증가한 수치이며, 더군다나 브로드밴드의 보급속도는 더욱 빨라 2006년의 경우 인터넷을 사용하는 가구의 2/3가 브로드밴드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품목별 동향

 

 ○ 식음료품의 판매가 37% 증가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임.

  - 바쁜 일상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야채 등 식료품과 음료를 인터넷으로 구입

 

 ○ 식음료품 외에 레저용품, 미디어제품, 완구 및 게인용품의 인터넷 매출이 30~3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 이들 제품은 인터넷과 함께 성장한 젊은 세대들이 많이 구매하는 제품군임.

  - 미디어제품의 경우 매우 표준화된 제품이기 때문에 구태여 구매 전에 미리 제품을 살펴봐야 할 필요가 없는 제품임.

 

 ○ 이에 비해 DIY제품, 가드닝 용품, 의류 및 신발의 매출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남.

  - 이는 제품 특성상 소비자들이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임.

 

연도별·품목별 영국의 인터넷 소매 매출액

                                                                                                 (단위 : 백만 파운드)

연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화장품/욕실용품

40.2

57.2

82.8

121.4

174.8

225.2

가정용품

60.8

87.7

127.1

181.9

253.2

325.9

가정용 전기제품

364.8

451.7

512.9

575.1

662.9

790.3

소비자 전자제품

345.7

483.6

624.3

854.0

1,002.8

1,233.9

의류/신발

246.2

497.3

711.6

933.5

1,158.3

1,352.7

가구류

227.1

324.5

445.0

584.4

745.7

905.5

DIY 용품, 가드닝 용품

70.5

97.7

123.4

161.6

190.6

218.8

레저용품

351.6

557.9

834.8

1,139.9

1,590.9

2,067.9

비타민, 보조식품

13.1

19.9

26.0

31.4

37.3

43.3

식음료품

348.0

501.3

770.6

1,104.3

1,528.7

2,091.3

기타

446.2

565.5

667.8

846.5

990.5

1,152.2

            자료원 : Euro Monitor

 

□ 경쟁동향

 

 ○ 영국 유통시장의 최강자인 Tesco가 인터넷 판매시장에서도 최고의 점유율을 나타냈음.

  - 매출액 기준으로 2006년 전체 시장의 11%를 차지

  - 식료품 매출 비중이 여전히 높지만 비식료품 비중도 빠르게 늘고 있음.

 

 ○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는 온라인 유통업체가 온라인 매장만 갖고 있는 업체보다 성장률이 높았음.

  - Amazon.com은 시장점유율이 매년 떨어지고 있는 상태이나 Argos는 매년 증가추세

  - 온라인 쇼핑도 오프라인 쇼핑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

 

 온라인 업체별·연도별 시장점유율

            (단위 : %)

업체명

2004년

2005년

2006년

Tesco Plc

10.6

10.9

11.4

Amazon.com Inc

7.6

7.0

6.5

Argos Plc

4.3

4.9

5.5

Screwfix Direct Ltd

3.5

3.2

2.7

J Sainsbury Plc

3.1

2.8

2.7

Ocado Ltd

1.4

1.9

2.3

Redcats AS

2.1

1.8

1.5

Freemans Plc

1.4

1.4

1.3

Dixons Group Plc

1.1

1.1

1.0

Grattan Plc

1.0

1.0

0.9

Dell Corp Ltd.

1.2

1.0

0.8

Avon Cosmetics Ltd.

0.3

0.3

0.3

Yves Rocher (London) Ltd., UK

0.3

0.3

0.2

Bol UK Ltd

0.3

0.3

0.2

Otto GmbH & Co., KG

-

0.1

0.1

Streets Online

0.2

0.1

0.1

Tchibo UK Ltd.

0.1

0.1

0.1

WH Smith Ltd.

0.1

0.1

0.1

기타

61.4

61.8

62.1

 

100.0

100.0

100.0

자료원 : Euro Monitor

 

□ 향후 전망

 

 ○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에 익숙해지고 있어 2011년 시장규모는 2006년의 두 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향후 가파른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됨.

  - 향후 5년간 연평균 14%대의 고성장 예상

 

 ○ 식음료품 판매는 향후 연평균 20%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소비자들의 수요는 높아져가나 오프라인 매장을 계속 열기에는 비용이 높아 Tesco, Sainsbury 등 주요 유통업체들은 온라인 판매의 잠재력에 주목. 소비자들도 이들 기존 유통브랜드에 신뢰감을 갖고 있어 이들 업체의 온라인 판매는 지속 증가할 전망

 

 ○ 반편 전통적인 온라인 매장은 취급하는 제품군을 늘려나가고, 쇼핑의 재미 이상을 줄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지향 웹사이트"로 개편할 전망

  - 일례로 Amazon.com은 2006년에 디지탈 TV와 영화 다운로드 서비스를 하는 Amazon Unbox를 개시

  - 오프라인 시장에도 이미 나타났듯이, 온라인에서도 쇼핑과 오락의 경계가 애매해지고 있음.

 

□ 시사점

 

 ○ 온라인 판매가 향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보안 결제시스템 등 관련 소프트웨어 판매도 증가할 전망

 

 ○ 한편, 온라인 유통에서도 기존 오프라인 유통업체가 강세를 보임에 따라 거대 유통업체를 공략해야하는 점은 여전한 숙제로 남음.

 

 ○ 온라인 매장에서는 제품의 품질도 물론 중요하지만 제품 아이디어가 더욱 중요한 만큼 영국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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