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태국] TV 홈쇼핑 시장동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이성훈
  • 2007-09-28
  • 출처 : KOTRA

[태국] TV 홈쇼핑 시장 동향

- 최근 3년간 50%의 성장률 구가, TV Direct사가 업계 선두 -

- 태국내 TV 홈쇼핑 사업진출을 위해서는 합작투자가 필수 -

 

보고일자 : 2007.9.28.

이성훈 방콕무역관

kotra2@kotrathai.com

 

 

 태국 TV 홈쇼핑 시장 동향

 

  태국 Direct Marketing 규모는 2007년 기준 1억4500만 달러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

  - 고유가·교통난·정치 불안 등의 이유로 고객 구매행태가 직접 쇼핑에서 가정내에서 TV 인터넷 등을 이용한 홈쇼핑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서 관련 업계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수립 시행 

  - 한편, 태국의 대표 홈쇼핑 업체로는 TV Direct, Saha Group Home Shopping  Seven Catalo가 있음.

 

Direct Marketing 유형별 주요 마케팅  전략

유형

마케팅 전략

관련 제품

Direct Response TV

TV를 통한 광고  소비자가 직접 주문 구매하는 것을 설득, 유도

운동기구, 자동차, 소비재, 건강  미용 관련 제품

TV Shopping

유명인, 배우 등을 모델로 출연시켜 소비자를 TV를 통해 직접 설득

운동기구, 자동차, 소비재, 건강  미용 관련 제품

Direct Mail Marketing

카달로그, 메일 등을 고객에게 직접 배달

건강  미용관련 제품, 소비재, 컴퓨터, 휴대폰, 화장품

Telemarketing

전화를 이용한 직접 접촉

여행  숙박 프로그램, 신용카드, 보험, 운동기구

Online Marketing

인터넷 싸이트를 통한 제품 광고

전품목

Mobile Marketing

핸드폰을 이용한 할인판매 등의 판촉활동 전개

소비재  여행관련 상품

 

  Direct Marketing   TV홈쇼핑이 전체 시장의 40%를 점하고 있으며, Telemarketin  Direct Mail이 각각 10%를 점유하고 있음.

 

태국 Direct Marketing 유형별 시장 점유율

 

유형

시장점유율 (%)

TV Shopping

40%

Telemarketing

10%

Direct Mail

10%

Others

40%

                     자료원 : Positioning Magazine, issue 029 October, 2006, page 132

 

  - 태국내 TV 홈쇼핑이 최초로 소개된 시기는 1990년으로, CH 17을 통해 'Shopping Kring Jed Sri'라는 프로그램으로 방영됐음.

  - TV 홈쇼핑 시장규모는 2006년 기준 5800만 달러 수준으로 최근 3년간 50% 이상의 성장률을 구가하고 있음.

 

 태국 주요 TV 홈쇼핑 업체 동향

 

  TV Direct Company Limited

  - 이 회사는 1993년, TV 홈쇼핑 사업을 시작으로, 현재 60만 이상의 고객,  4만 통 이상의 전화문의와 2만  이상의 배달을 하고 있는 업계 1위 기업

  - 미국의 사라라는 여자배우가 조지라는 잘생긴 남자배우의 “한번 시도해 봐”라는 목소리를 듣고, 운동 장비를 사용한   "Oh God…George… It's excellent." 라는 감탄을 하는 내용의 광고를 통해 유명해진 태국의 대표적 홈쇼핑 업체로 현재 50개 이상의 채널을 통해 관련 사업을 영위 

  - Mr.Songpol 사장은 Direct Response TV(DRTV)에서의 핵심은 제품의 품질과 제대로  제품의 선택이라고 강조하면서, 판매업체는 경쟁 제품들 사이에 독특함을 가지고 있는 제품을 선정에  독특함을 강조할  있는 마케팅을 구사해야 한다고 했음.

  - 그는 이와 함께, Call Center Service가 Direct Response TV(DRTV)의 심장(Heart)라고 했으며,  TV Direct사의 경우 Call Center Service를 위한 시스템에 28만 달러를 투자했다고 밝힘.

  - 24시간 풀가동 되는 Call Center를 통해 외부고객으로부터 주문·반송·환불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한편, 과거 제품 사용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는 직접 전화를 통한 Telemarketing을 동시에 구사함.

  - TV Direct사의 주요 유통망 : Direct Response TV(DRTV) Home Shopping, Product Placement, Outbound Telemarketing, Mail Order, Credit Card syndication, DR Print AD, Radiomercial, Web Site, Dialog Marketing SMS, Mobile TV(MMS), Retail Outlet, Distributions

 

  Saha 그룹

  - 이 그룹은 태국내 최대의 소비재 생산, 유통, 판매 기업으로 최근 일본의 Mitsui사와 합작투자를 통해 Mit Pathana Homeshopping이라는 법인을 설립 후(Saha 그룹지분 70%, Misui사 30%) TV 홈쇼핑 사업을 영위 

  - 현재  30분간 TITV를 통해 가정·주방용품·T제품·미용제품 등을 광고 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고객 반응은 만족스럽다는 것이 업체 담당자 의견

  - 현재 20개 품목이 홈쇼핑을 통해 판매가능한 상황이며, 향후 품목을 크게 늘릴 계획이라고 함.

 

  C.P. Seven Eleven 

  - 하루 2시간 동안 UBC채널을 통해 TV 홈쇼핑사업을 하고 있으며, 가정  주방 용품이 주요 품목임.

  - 관계자에 따르면 20개 품목이 홈쇼핑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매출은 30~60만 달러 규모임.

  - 이 사업에 참가한 후발업체로 TV 홈쇼핑 사업 확대 혹은 철수 여부는 2008년에 결정될 것이라고 함.

 

 태국 주요 홈쇼핑 업체 정보

 

  TV Direct Co., Ltd.

  - 주소 :100/15-16 12A Floor, Vongvanij Bldg,9 Rd, Huaykwang, Bangkok

  - Tel : (662) 347-0099

  - Fax : N/A     

  - URL : www.tvdirect2u.com

 

  Netech Marketing Co., Ltd.

  - 주소  : 1 Glas Haus Bldg., 9th Fl., Room No.901/3, Soi Sukhumvit 25, Sukhumvit Road, Klongtoey Nua, Wattana, Bangkok 10110

  - Tel : (662) 661-7900

  - Fax : (662) 661-7887

  - URL : www.shoppingathome.net

 

   Mitr Pattana Home Shopping Co., Ltd.

  - 주소 :747/140-1 Soi Wat Chan Nai, Sathu Pradit Road, Bang Pong Pang, Yan Nawa, Bangkok 10120

  - Tel : (662) 296-9933

  - Fax : (662) 683-5924

  - URL : www.sahashop.com (Under construction)

 

 시사점

 

  현행 태국 외국인 투자법 상, 홈쇼핑 포함 도소매 유통업은 외국인기업에 개방돼 있지 않음.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업체들이 태국 TV 홈쇼핑 사업에 진출할  있는 방법은 현지 로컬기업과 합작투자를 통한 현지법인 설립 후, 관련 제품을 해당 기업에 수출하는 방식으로 시장에 접근하는 것이 유효할 것으로 보임.

 

  한편, 한류 영향으로 백색 가전제품 등의 경우 우리 업체 브랜드가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핸드폰  디지털 카메라  우리 브랜드의 시장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의류와 화장품  패션관련 품목의 경우 TV홈쇼핑을 통한 유통, 판매시 시장점유율 확대 가능성이 충분이 있는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 Positioning magazine, www.bot.or.th,  www.dhc.co.th  주요업체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TV 홈쇼핑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