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국] TV 홈쇼핑 시장동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이성훈
- 2007-09-28
- 출처 : KOTRA
-
[태국] TV 홈쇼핑 시장 동향
- 최근 3년간 50%의 성장률 구가, TV Direct사가 업계 선두 -
- 태국내 TV 홈쇼핑 사업진출을 위해서는 합작투자가 필수 -
보고일자 : 2007.9.28.
이성훈 방콕무역관
kotra2@kotrathai.com
□ 태국 TV 홈쇼핑 시장 동향
○ 태국 Direct Marketing 규모는 2007년 기준 1억4500만 달러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
- 고유가·교통난·정치 불안 등의 이유로 고객 구매행태가 직접 쇼핑에서 가정내에서 TV 인터넷 등을 이용한 홈쇼핑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서 관련 업계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수립 시행 중
- 한편, 태국의 대표 홈쇼핑 업체로는 TV Direct, Saha Group Home Shopping 및 Seven Catalo가 있음.
Direct Marketing 유형별 주요 마케팅 전략
유형
마케팅 전략
관련 제품
Direct Response TV
TV를 통한 광고 후 소비자가 직접 주문 구매하는 것을 설득, 유도
운동기구, 자동차, 소비재, 건강 및 미용 관련 제품
TV Shopping
유명인, 배우 등을 모델로 출연시켜 소비자를 TV를 통해 직접 설득
운동기구, 자동차, 소비재, 건강 및 미용 관련 제품
Direct Mail Marketing
카달로그, 메일 등을 고객에게 직접 배달
건강 및 미용관련 제품, 소비재, 컴퓨터, 휴대폰, 화장품
Telemarketing
전화를 이용한 직접 접촉
여행 및 숙박 프로그램, 신용카드, 보험, 운동기구
Online Marketing
인터넷 싸이트를 통한 제품 광고
전품목
Mobile Marketing
핸드폰을 이용한 할인판매 등의 판촉활동 전개
소비재 및 여행관련 상품
○ Direct Marketing 중 TV홈쇼핑이 전체 시장의 40%를 점하고 있으며, Telemarketin 및 Direct Mail이 각각 10%를 점유하고 있음.
태국 Direct Marketing 유형별 시장 점유율
유형
시장점유율 (%)
TV Shopping
40%
Telemarketing
10%
Direct Mail
10%
Others
40%
자료원 : Positioning Magazine, issue 029 October, 2006, page 132
- 태국내 TV 홈쇼핑이 최초로 소개된 시기는 1990년으로, CH 17을 통해 'Shopping Kring Jed Sri'라는 프로그램으로 방영됐음.
- TV 홈쇼핑 시장규모는 2006년 기준 5800만 달러 수준으로 최근 3년간 50% 이상의 성장률을 구가하고 있음.
□ 태국 주요 TV 홈쇼핑 업체 동향
○ TV Direct Company Limited
- 이 회사는 1993년, TV 홈쇼핑 사업을 시작으로, 현재 60만 이상의 고객, 월 4만 통 이상의 전화문의와 2만 곳 이상의 배달을 하고 있는 업계 1위 기업
- 미국의 사라라는 여자배우가 조지라는 잘생긴 남자배우의 “한번 시도해 봐”라는 목소리를 듣고, 운동 장비를 사용한 후 “ "Oh God…George… It's excellent." 라는 감탄을 하는 내용의 광고를 통해 유명해진 태국의 대표적 홈쇼핑 업체로 현재 50개 이상의 채널을 통해 관련 사업을 영위 중
- Mr.Songpol 사장은 Direct Response TV(DRTV)에서의 핵심은 제품의 품질과 제대로 된 제품의 선택이라고 강조하면서, 판매업체는 경쟁 제품들 사이에 독특함을 가지고 있는 제품을 선정에 그 독특함을 강조할 수 있는 마케팅을 구사해야 한다고 했음.
- 그는 이와 함께, Call Center Service가 Direct Response TV(DRTV)의 심장(Heart)라고 했으며, TV Direct사의 경우 Call Center Service를 위한 시스템에 28만 달러를 투자했다고 밝힘.
- 24시간 풀가동 되는 Call Center를 통해 외부고객으로부터 주문·반송·환불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한편, 과거 제품 사용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는 직접 전화를 통한 Telemarketing을 동시에 구사함.
- TV Direct사의 주요 유통망 : Direct Response TV(DRTV) Home Shopping, Product Placement, Outbound Telemarketing, Mail Order, Credit Card syndication, DR Print AD, Radiomercial, Web Site, Dialog Marketing SMS, Mobile TV(MMS), Retail Outlet, Distributions
○ Saha 그룹
- 이 그룹은 태국내 최대의 소비재 생산, 유통, 판매 기업으로 최근 일본의 Mitsui사와 합작투자를 통해 Mit Pathana Homeshopping이라는 법인을 설립 후(Saha 그룹지분 70%, Misui사 30%) TV 홈쇼핑 사업을 영위 중
- 현재 일 30분간 TITV를 통해 가정·주방용품·T제품·미용제품 등을 광고 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고객 반응은 만족스럽다는 것이 업체 담당자 의견
- 현재 20개 품목이 홈쇼핑을 통해 판매가능한 상황이며, 향후 품목을 크게 늘릴 계획이라고 함.
○ C.P. Seven Eleven 사
- 하루 2시간 동안 UBC채널을 통해 TV 홈쇼핑사업을 하고 있으며, 가정 및 주방 용품이 주요 품목임.
- 관계자에 따르면 20개 품목이 홈쇼핑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월 매출은 30~60만 달러 규모임.
- 이 사업에 참가한 후발업체로 TV 홈쇼핑 사업 확대 혹은 철수 여부는 2008년에 결정될 것이라고 함.
□ 태국 주요 홈쇼핑 업체 정보
○ TV Direct Co., Ltd.
- 주소 :100/15-16 12A Floor, Vongvanij Bldg,9 Rd, Huaykwang, Bangkok
- Tel : (662) 347-0099
- Fax : N/A
- URL : www.tvdirect2u.com
○ Netech Marketing Co., Ltd.
- 주소 : 1 Glas Haus Bldg., 9th Fl., Room No.901/3, Soi Sukhumvit 25, Sukhumvit Road, Klongtoey Nua, Wattana, Bangkok 10110
- Tel : (662) 661-7900
- Fax : (662) 661-7887
- URL : www.shoppingathome.net
○ Mitr Pattana Home Shopping Co., Ltd.
- 주소 :747/140-1 Soi Wat Chan Nai, Sathu Pradit Road, Bang Pong Pang, Yan Nawa, Bangkok 10120
- Tel : (662) 296-9933
- Fax : (662) 683-5924
- URL : www.sahashop.com (Under construction)
□ 시사점
○ 현행 태국 외국인 투자법 상, 홈쇼핑 포함 도소매 유통업은 외국인기업에 개방돼 있지 않음.
○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업체들이 태국 TV 홈쇼핑 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방법은 현지 로컬기업과 합작투자를 통한 현지법인 설립 후, 관련 제품을 해당 기업에 수출하는 방식으로 시장에 접근하는 것이 유효할 것으로 보임.
○ 한편, 한류 영향으로 백색 가전제품 등의 경우 우리 업체 브랜드가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핸드폰 및 디지털 카메라 등 우리 브랜드의 시장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의류와 화장품 등 패션관련 품목의 경우 TV홈쇼핑을 통한 유통, 판매시 시장점유율 확대 가능성이 충분이 있는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 Positioning magazine, www.bot.or.th, www.dhc.co.th 및 주요업체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TV 홈쇼핑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성장이 기대되는 오스트리아 말(馬) 산업
오스트리아 2007-09-28
-
2
[스웨덴] TV 홈쇼핑 시장동향
스웨덴 2007-09-28
-
3
유럽 섬유의류산업, 수입 늘고…매출과 생산 줄어
2007-09-28
-
4
[그리스] TV 홈쇼핑 시장동향
그리스 2007-09-28
-
5
인도, Videocon사 반도체・LCD단지 투자 발표
인도 2007-09-28
-
6
성장하는 태국 홈쇼핑 시장을 잡아라
태국 2017-01-18
-
1
2024 태국 물류산업 정보
태국 2024-04-11
-
2
2024 태국 건설산업 정보
태국 2024-04-09
-
3
2024년 태국 관광산업 정보
태국 2024-01-24
-
4
2023년 태국 농업 정보
태국 2023-09-08
-
5
2023년 태국 전기전자 산업 정보
태국 2023-07-27
-
6
2023년 태국 자동차산업 정보
태국 2023-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