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그리스] TV 홈쇼핑 시장동향
  • 경제·무역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07-09-28
  • 출처 : KOTRA

그리스, TV 홈쇼핑 시장동향

 

보고일자 : 2007.9.27.

이륜경 아테네무역관

707011@kotra.or.kr

 

 

□ TV 홈쇼핑

 

 ○ 홈쇼핑이라 불리는 상업활동은 여러종류의 마케팅 방식이 적용되며 판매자측에서 제품에 대해 광고 후 소비자가 어떠한 매체로부터 제품을 알게돼 구입하는 것임.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기까지는  여러종류의 통신방법이 사용되는데 그 방법은 단순한 서류작성부터 최첨단 통신기기까지 이용됨.

 

 ○ 위 상업에는 모든 온라인 통신이 포함되며, 제품 광고와 오퍼는 e-mail, 홈페이지, TV광고, 휴대폰 문자광고 기타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제품을 알리는데 노력함.

 

 ○ 홈쇼핑에서 사용되는 마케팅 방식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음.

  - 물건 판매 구입시, 판매자(생산자 등) 제품을 제공하는 사람과 물건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만나지 않음.

  - 제품 및 관련 서비스는 판매자와 소비자가 간에 거리를 두고 거래를 하는 것이며, 거래시 사용되는 통신 및 정보교환은 카탈로그·우편물·광고물·전화·TV·사진메시지·음성메세지·CD-Rom·인터넷 등이 사용됨.

  - 소비자에게 다채널 접속(MCA방식)을 사용하여 제품구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가 제품구입시, 한가지 혹은 여러종류의 구매·지불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소비자가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제품구매를 쉽게 할 수 있게 함.

 

□ 그리스 홈쇼핑 시장

 

 ○ 현재 그리스 홈쇼핑에는 TV 홈쇼핑업체, 카탈로그 홈쇼핑 업체, 그리고 최근 들어선 e-commerce 홈쇼핑 업체들이 있음.

 

 ○ 그리스 홈쇼핑은 약 5년전부터 시작함.

  - 약 5년 전부터 카탈로그 홈쇼핑 업체들이 홈쇼핑 시장에 들어섬.

  - 약 3년 전부터 TV 홈쇼핑 업체들이 홈쇼핑 시장에 들어섬.

  - 약 2년 전부터e-commerce 업체들이 홈쇼핑  시장에 들어섰지만 아직까지 판매율은 미미함.

 

 ○ 그리스내 TV홈쇼핑 및 카탈로그 홈쇼핑 업체 종류는 크게 두가지로 분리가 되며 주로 다양한 제품들을 제공하는 업체와 한 제품 분야를 골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업체로 나뉨.

  - 몇가지 제품분야를 정해놓고 판매를 하는 것이 아니며, 가전제품, 운동기기, 의류, 음악기기, 전자제품 및 피부관리 기타제품 등 여러가지 제품을 다 같이 판매하는 홈쇼핑 업체

  - 보석, 가구, 및 카펫트처럼 한가지 제품종류를 정해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홈쇼핑 업체

 

□ 그리스 홈쇼핑 시장 성장률 및 판매율

 

 ○ 2006년 소매 매출이(Retail sales) 8%정도 상승했으며, 이는 외국업체와 국내업체들이 투자한 trade malls, 대형소매점 등이 생긴 후로부터 매출이 올라간 것으로 확인됨.

 

 최근 그리스 소매매출 규모

                                                                                                                   (단위 : 10억 유로)

In billion Euro

2002

2003

2004

2005

2006

Total retail sales

34,94

37,70

40,04

41,50

45,88

Non food sales

17,71

18,31

19,45

20,19

22,97

Distance Selling

NA

NA

0,17

0,20

0,23

자료원 : National Statistical Service and EPAM estimates

 

                                                                                                                     (단위 : %)

In % GROWTH

2002

2003

2004

2005

2006

Total retail sales

+ 9,2

+ 7,9

+ 6,2

+ 3,6

+ 10

Non food sales

NA

+ 3,3

+ 6,2

+ 3,8

+ 13,8

Distance Selling

+ 3,9

+ 4,1

+ 3,0

+ 1,2

+ 3,0

            자료원 : National Statistical Service and EPAM estimates

 

  그리스내 홈쇼핑 시장은 아주 작으며 2006년 10%의 성장률과 e-commerce에서 4%의 성장률을 기록함.

 

 ○ 크고 작은 소매 상점들이 많은 관계로 홈쇼핑은 전체 소매 판매량에 약 0.5%만을 차지하고 있음.

 

 그리스 홈쇼핑 매출규모

 

2002

2003

2004

2005

2006

Distance Selling (million)

ΝΑ

ΝΑ

173,9

200,0

230,0

total retail (%)

ΝΑ

ΝΑ

+ 0,43

+ 0,50

+ 0,50

자료원 : EPAM estimates

 

 ○ TV 홈쇼핑 업체들에 따르면, 관련 분야에서 제일 큰 기업은 TELEMARKETING S.A., 그 다음으로 TELESTAR DIRECT MARKETING S.A.이며 그리스 국내 채널들과의 협력하에 TV 홈쇼핑의 약 70%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음.

 

 ○ 전문가에 따르면 현재 그리스내에 활동중인 홈쇼핑 업체들은 약 20개 정도로 추정됨.

 

□ 그리스 홈쇼핑분야의 문제점

 

 ○ 법률적인 문제점

  - 그리스 법에 따른 중앙 우체국의 소포시장 독점으로 우편서비스 가격이 비싼 이유가 그리스 홈쇼핑이 빠르게 발달되지 못하는데 큰 영향을 끼침.

  - 2006년 그리스 정부에서 소비자 보호 관련 법률 개정안을 내놓았으나, EPAM(Union of Hellenic Distance Selling and Riect Marketing Enterprises)에서 로비를 펼쳐 홈쇼핑은 새 법률 대상에서 제외됐으며, 실질적인 소비자 보호의 수준이 낮아져 소비자를 멀게하는 결과를 낳았음.

  - 최근, 그리스 정부측에서 TV 홈쇼핑 소비자를 위해 법적으로 보호 받는 안전한 환경 제공 관련 제안서를 내놓으면서 TV 홈쇼핑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결국 홈쇼핑에 대한 소비자 법적장치 문제가 전체 소비자에 대한 문제를 대변하는 상황을 보임.

 

 ○ 사생활 보호 관련 문제점

  - 그리스 법률에 소비자 사생활 보호 관련·물건 전달·지불·제품 유지 및 관리 등이 명확하게 설명돼 있지 않아 애매한 경우가 많음.

  - 사적 정보의 유출 및 이동이 법적으로 금지돼 있는 상황에서 홈쇼핑이 이뤄지고 있어, 사적 정보 보호관련 법과 홈쇼핑 사이에 괴리가 존재하고 있음.

 

 ○ 우편 제도 관련 문제점

  - 그리스 우편 요금이 비싼 편에 속하며 비경제적으로 그리스 홈쇼핑 뿐만 아니라 산업분야에서도 불리한 작용을 하고 있음.

  - 홈쇼핑 업체들이 국가와 좋은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의 우편요금 관련 독점방식은 여전히 홈쇼핑 업체들이 넘어야할 장애물로 보임.

  - 홈쇼핑 업체들은 유럽 자유화 우편물 및 우편요금시장을 지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홈쇼핑분야를 넓히기 위해서는 우편 시장 자유화가 꼭 필요한 요건이기 때문임.

  - 홈쇼핑 업체들에 의하면 2007년 그리스 국내 홈쇼핑 시장은 약 10% 상승할 것으로 분석됐지만 위에 상기됐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이 없는 이상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미미한 수준을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그리스내의 주요 홈쇼핑 업체

 

 ○ 아래 두 업체들의 판매 매출은 전체 홈쇼핑 매출에 약 70%를 차지함.

  - 회사명 : TELEMARKETING S.A.

  - 설립연도 : 1987년

  - 종업원수 : 80

  - 주소 : 8, Arkadiou str., GR-15124 Maroussi, Athens, Greece

  - TEL : (+30) 210 6127386

  - FAX : (+30) 210 6127331

  - 홈페이지 : www.telemarketing.gr

  - E-mail : admin@telemarketing.gr

  - 담당자 : Mr. .J. Kourniotis

  - 주요활동 : Mail order sales. Franchising.

 

 FINANCIAL DATA

(단위 : Euro)

 

2005

2004

  자본금

2,124,000

2,124,000

  매출액

13,626,055

12,524,333

수출국 : Percent: 8%, Cyprus, Spain, Turkey

협력업체명 : Atlantic Promotion Inc/Canada, Best Direct/UK, Industex/Spain, Interglobal/UK, Passat/France, Schwab/Germany, T.V. Shop Europe/Germany, Termozeta/Italy

 

  - 회사명 :TELESTAR DIRECT MARKETING S.A.

  - 설립연도 : 1986, it became an S.A. type of company in 2002

  - 종업원수 : 18

  - 주소 : 74, Venizelou str., GR-54631 Thessaloniki, Greece

  - TEL : (+30) 2310 290600

  - FAX : (+30) 2310 290690

  - 홈페이지 : www.telestarshop.gr

  - E-mail : info@telestarshop.gr

  - 담당자 : Mr. G. Lazopoulos

  - 주요활동 : Imports and trade of tableware, cooking utensils, massage apparatus, exercising instruments and electric appliances. Mail order sales

 

FINANCIAL DATA

(단위 : Euro)

 

2005

2004

  자본금

300,000

300,000

  매출액

3,746,714

3,753,598

수출국 : Percent: 15%, Bulgaria, Cyprus, Romania

 

 

자료원 : 주요 홈쇼핑 업체와의 e-mail, 전화 통화. 홈쇼핑협회 방문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그리스] TV 홈쇼핑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