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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섬유의류산업, 수입 늘고…매출과 생산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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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뤼셀무역관 김선화
  • 2007-09-28
  • 출처 : KOTRA

유럽 섬유의류산업, 수입은 늘고…매출과 생산은 줄고

 

보고일자 : 2007.9.27.

 김선화 브뤼셀무역관

  sunhwa@hotmail.com

 

 

□ 유럽 섬유의류산업은 16만 개 상당의 기업으로 구성돼 있으며, 연간 매출은 2071억 유로로 전년대비 2.2%의 완만한 증가를 보이고 있음.

 

 ○ 2006년 EU 27개국의 섬유·의류 수입은 810억 유로로 전년대비 10.7%의 높은 증가세를 시현했으며 수출은 이보다 낮은 387억 유로로 5.8%의 증가율을 보였음.

 

 ○ 고용원수나 종사기업수는 계속 줄어들고 있으며 생산규모(하기 표의 부가가치 창출을 의미)는 정체 상태임.

 

 ○ 유럽 섬유의류 산업은 중소기업이 대부분으로 고용원 50명 미만이 총 고용의 60%, 유럽 섬유의류산업 부가가치창출의 50%을 차지하고 있음.

 

2006년 EU 27개국의 섬유·의류 산업 현황

 

단위

2005

2006

2006/2005%)

매출액

십억유로

2002.7

207.1

2.2%

고용

천명

2,760,308

2,591,766

-6.1%

부가가치창출

십억유로

61.9

62.6

1.2%

기업수

개사

197,919

159,937

-19.2%

투자

십억유로

5.5

5.6

1.5%

수출

십억유로

36.5

38.7

5.8%

수입

십억유로

73.2

81.1

10.7%

투자·매출

%

2.72

2.71

 

고용·기업

14

16

 

자료원 : EURATEX

 

□ 섬유의류산업을 최종 소비자 유형에 따라 나누면 의류 및 패션·홈인테리어 텍스타일·산업용 기술섬유분야로 삼분됨.

 

 ○ 의류 및 패션분야 : 총산업활동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최대 분야이나 점점 비중이 줄어들고 있음. 시장의 급변하는 패션기호에 따라 시장의 요구에 매우 취약함. 이 분야의 주요 성공요인은 디자인이나 창조성, 유연성 그리고 수요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같은 비기술적인 요인임.

 

 ○ 홈 인테리어 텍스타일 : 시장의 1/3을 차지하며 장기적인 소비경향과 건축 경향에 영향을 받음. 주요 성공요인은 생산성·디자인·제품 혁신을 상호 적절히 배합하는 것임.

 

 ○ 기술섬유 : 시장의 1/4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음. 성공요인은 지속적인 기술과 소재의 혁신임.

 

 

□ 유럽 섬유의류 산업 구조를 지리적으로 살펴보면, EU 15국중 이탈리아·프랑스·독일·영국·스페인 등 인구대국인 이들 5개국에 섬유의류 산업이 집중돼 있음. 이들 5개국의 생산이 EU 15개국 생산의 3/4을 차지함.

 

 ○ 이탈리아·그리스·포르투갈·그리고 이들보다는 덜하지만 스페인과 프랑스가 의류 생산에 비중을 두고있는 반면 영국·독일·벨기에·네덜란드·오스트리아·스웨덴은 상대적으로 섬유산업, 특히 기술섬유 생산에 더욱 치중하고 있음.

 

□ 유럽 섬유의류산업의 각 공정단계별 업체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파악해보면 다음과 같음.

 

 ○ 섬유생산업체(Yarn 생산업체)

  - 사(yarns)을 가공하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가 고객으로 주로 고객과의 직접 계약을 통해 유통이 이뤄지고 있음.

  - 사 생산자들이 대부분 중소기업들이기 때문에 외부 금융조달이 은행 대출과 내부자의 재투자에 주로 의존하고 있음.

 

 ○ 기술섬유 공급업체

  - 기술섬유 생산에 사용될 비편직물 생산을 위한 원재료 공급자는 대부분 유럽이나 아시아에 소재한 화학직물 생산자이거나 천연 울(wool)이나 리사이클링된 원재료 공급자임.

  - 비편직물 제조업체들이 대부분 중소기업들이므로 금융조달이 은행 대출과 내부자의 재투자에 주로 의존하고 있음.

 

 ○ 마무리 공정(Finishing) 업체

  - 이 분야에 많은 경쟁자들이 소재하고 있어 시장이 분할됐음.

  - 마무리 공정 종사업체의 대부분이 중소기업임.

  - 고객의 대부분이 기술섬유제조업체들, 특히 자동차 OEMs 업체들임.

  - 기업들은 자신들의 고객으로부터 직접 직물을 전달받아 마무리 공정을 수행한 후 이를 다시 고객인 OEMs 업체에 돌려주거나 고객의 요청으로 다른 OEMs 자동차업체에 전달함.

  - 마무리 공정 업체중에는  중소기업이 상당해 금융조달이 은행 대출과 내부자의 재투자에 주로 의존하고 있음.

 

 ○ 홈텍스타일과 같이 수직적으로 통합된 기업

  - 저임국가로 생산공정을 재배치함으로써 가격경쟁이 매우 치열함.

  - 고객들은 주로 소매업체이거나 호텔, 레스토랑과 같은 서비스업체들임.

  - 원재료는 주로 사(yarn)가 주된 상품이며 종종 사 제조업체와의 계약 형태로 구매되고 있음.

  - 첨단 편직장비를 사용해 직물을 제조한 후 고객의 구체적인 요구에 따라 엠브로이딩과 재단 및 재봉작업을 함.

  - 만들어진 제품은 국내시장에서는 대리인을 통해 소매업체로 판매되며 수출시장에서는 판매대리인을 통해 판매됨. 그러나 주고객에 대해서는 직접 인도를 하고 있음.

  - 홈텍스타일을 생산하는 수직적 통합기업들은 종종 중간규모의 기업들임.

 

 ○ 브랜드 의류업체

  -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경쟁자도 전세계적으로 확산돼 있음. 직물·사 등의 생산요소도 전세계적으로 아웃소싱하고 있음.

  - 만들어진 의류의 판매는 직영매장을 통해 최종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거나 소매업체에 판매하고 있음.

  - 각기 다른 타깃그룹에 대해 각기 다른 브랜드로 고객에게 판매되며 특정 소매업체에 대해서는 특별한 오퍼와 제품을 제조하고 있음.

 

 □ 유럽 섬유의류산업협회(EURATEX)는 비록 유럽의 섬유의류 산업이 생산이나 종사기업 자체는 줄어들고 있으나 매출도 여전히 플러스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기업당 고용원 수는 늘어나고 있으므로 앞으로의 전망은 생각보다 밝다고 보고 있음.

 

 ○ 이러한 수치적인 기준 이외에도 EURATEX는 섬유분야의 경우 자동차·의료·건물절연분야에서의 산업용 섬유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전통섬유 분야에서도 MASS-CUSTOMISATION(대량생산 제품을 고객의 수요에 따라 디자인이나 사용직물을 차별화하는 경향)으로 인해 경쟁력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음.

 

 ○ 의류분야에서도 IT와 통신사업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유럽이 여전히 패션산업 중심지가 될 것으로 보고 있음. 다만 Mass-customisation 경향과 B2C 무역 확대로 고급품 시장에서도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며 신속인도의 중요성이 기존 중저가품에서만이 아니라 고급품 시장에서도 매우 중요해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음.

 

 

자료원 : EUROSTAT, EURAT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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