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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PSA, 유럽 최고 경쟁력 승용차 기업 전략 발표
  • 경제·무역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9-25
  • 출처 : KOTRA

프랑스 PSA, 유럽 최고 경쟁력 승용차 기업 전략 발표

- 원가절감 통한 영업마진 3배 증가 목표(2010년) –

 

보고일자 : 2007.9.25.

김영호 파리무역관

yh.kim@kotra.fr

 

 

 2010년 영업마진 3배 증대 전략 발표

 

 ○ 프랑스 최대 자동차 메이커인 PSA그룹의 2010년 및 2015년 기업전략이 최근 발표되었는데, 주요 골자는 2006년 2%선으로 떨어진 영업마진을 2010년까지 5.5% 내지 6% 수준으로 증대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 세계 생산량을 2006년 336만 대에서 4백만 대로 늘리는 것과 제반 경비 및 원가를 절감한다는 것과 동 영업마진을 다시 2015녀까지 6내지 7%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것임.

 

 ○ 동 그룹의 크리스치앙 스트래프(Christian STREIFF)씨가 지난 9월 초 발표한 1차 3개년(2007-2010) 기업전략에 이어 2차 5개년(2010-2015) 기업전략에 의하면, 동 그룹은 영업마진율을 1단계에서 6%까지 높인 후 2단계에서 7%까지 향상시키기 위해 경쟁력을 최대한 향상시키는 데에 주력하면서 중국 및 브라질 시장에 적합한 소형 저가 모델 3개 및 전 세계 시장용 신규 고가 모델 4개를 추가 개발할 계획임.

 

 ○ 동 그룹은 2010-2015년 기업 전략 목표를 유럽에서 가장 경쟁력이 있는 카 메이커로 정하고 동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으로 영업 전략 및 원가 절감 두 가지를 제시했음.

 

(영업 전략)

  - 오리지널 한 승용차(SUV, 쿠페 등)의 고급 모델 증대 및 가격경쟁력이 아주 우수한 저급 모델의 개발로 모든 등급의 승용차 공급 폭 확대

  - 2010년까지 29개 신규 모델 유럽 시장에 출시: 5개 신규 컨셉트 카, 5개 신규 모델 추가, 18개 모델 갱신 및 1개 모델 개조(2003-2006년 사이에 22개 모델 개발)

  - 2010년까지 유럽 시장에서 2산화탄소 배출량을 10g/km 감소하면서 무공해 승용차 개발 전략 지속 추진

  - 2010년까지 연간 4백만 대 승용차 판매: 러시아, MERCOSUR 및 중국 시장에 40만 대 유럽 시장에 30만 대 등 총 70만 대 판매 증가.

 

(원가 절감 전략)

  - 보증 비용 절반으로 감소

  - 연 4% 내지 6%의 구매비용 절감

  - 경상비 감소 및 고정경비 30% 절감

  - 개발 기간 30% 단축

  - 물류비용 10%(대당 100유로에 해당) 감축.

 

   유럽 내 구조조정 계획

 

 ○ 지난 해 유럽 내 동 그룹 자회사 종업원 7,000명 감원: 주로 계약직 및 비 정규직 인력 대상

 

 ○ 2007년 프랑스 내 4,800명 감원 계획: 기술직 1,800명, 사무직 및 공장 감독직 1,800명 및 엔지니어 1,200명.

 

 2007년 상반기 기업 현황

  - 매출액: 308억 유로

  - 순이익: 5억 유로

  - 종업원 수: 209천 명(프랑스 내 119천 명)

  - 증시 자금: 140억 유로

  - 전 세계 판매량: 푸조 100만 대 및 시트로앵 764천 대

  - 상반기 베스트 셀러: 푸조 207(소형) 267,700대, 시트로앵 C4(소형) 222,400대 및 푸조 307(중소형) 220,300대.

 

연도별 판매 현황 

          (단위: 천 대)

구분

2002

2006

2010(목표)

전 체

3,267

3,366

4,070

유럽 시장

3,094

2,965

3,270

러시아, MERCOSURE 및 중국 시장

173

401

800

자료원 : PSA 그룹

 

영업 이익 현황 및 목표

(단위: %)

연도

2004

2005

2006

2007(목표)

200(목표)

2009(목표

2010(목표

영업 이익률

4.4

3.5

2.0

3.0

4.0

5.0

5.5 – 6.0

자료원 : PSA 그룹

 

   시사점

 

 ○ 르노 그룹이 최저가 월드 카 개발로 신흥 경제 부상국 시장 몫을 증대하려는 기업 전략으로 승부수를 걸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PSA 그룹은 동 신흥 시장의 최저가 승용차 시장이 매년 1% 내지 2%씩 감소하고 있으며 최저가 승용차의 주 소비층은 중고차 구매자들이며 중국 등의 추적으로 치열한 가격경쟁이 예상되어 중, 장기적인 관점에서 채산성이 좋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여 기존 모델을 현지 시장에 적합한 모델로 개조하여 신흥시장 점유율은 매년 1%씩 증대한다는 전략으로 맞서고 있어 그 귀추가 주목됨.

 

 ○ 동 그룹은 이와 병행하여 유럽 시장에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고가 모델(SUV, 쿠페 등)을 개발하여 판매를 증대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단계별 원가 절감 및 구조조정에 착수했으며 2015년까지 유럽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카 메이커로 탈바꿈할 계획임.

 

 ○ PSA 그룹은 현재 중국 시장에 ZX Fu Kang이라는 소형 모델을 출시하여 대당 7,500유로에 판매 중이며 2010년까지 가격경쟁력이 우수한(대당 7,000 유로 미만의) 소형 모델을 개발하여 동 시장 몫을 매년 1% 내지 2%씩 증가할 계획이어서 국내 업체와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됨.

 

 ○ 또한 공해 율이 낮은 승용차 개발 전략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미래형 승용차 시장에도 만반의 준비 태세를 늦추지 않고 있어 국내 업체들이 향후 미래형 승용차 유럽시장 진출 시 주요 경쟁 대상이 될 것으로 보임.

 

 

정보원 : PSA 그룹 홈 페이지 및 프랑스 일간지 LE FIGARO, LES ECHOS(2007.09.05 및 0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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