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모로코] TV 홈쇼핑 시장동향
  • 경제·무역
  • 모로코
  • 카사블랑카무역관 홍성국
  • 2007-09-12
  • 출처 : KOTRA

모로코 TV 홈쇼핑시장

- 소비자의 매장방문 구매관습이 시장성장 가로막아 -

 

보고일자 : 2007.9.11.

홍성국 카사블랑카 무역관

seongkuk@kotra.or.kr

 

 

□ 모로코 TV 홈쇼핑시장

 

 ㅇ 모로코 TV 홈쇼핑은 90년대에 모로코 국영방송이 2M사가 이미 시작한 바 있으나, 성공을 거두지 못했으며, 오래지 않아 프로그램이 폐지됨.

 

 ㅇ 당시 2M에서는 TV 홈쇼핑에 매일 1시간을 할애했으며, 소비자의 호응도가 매우 낮았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지금은 모로코내 TV 홈쇼핑 채널이 존재하지 않음.

 

 ㅇ 현재 모로코의 TV 홈쇼핑시장은 모로코 내에 수신되는 외국채널에 의존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중동 및 유럽국가의 채널로서 이들 대부분은 각 가정에 설치된 위성수신기를 통해 수신되고 있음.

 

 ㅇ 그러나 외국 채널을 통한 TV 홈쇼핑에 나온 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데에는 상당한 제약이 있음.

  - 우선 모로코의 까다로운 외환관리법에 따라 상품구매대금을 해외로 송금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 모로코 소비자들의 낮은 신용카드 및 수표사용 추세로 구매 수단이 마땅치 않다는 것인데, 현재 신용카드 및 수표 거래는 총 거래의 20%에 불과함.

 

 ㅇ 이에 따라 외국 TV 홈쇼핑에 방영된 제품만을 판매하는 모로코 중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이들이 판매하는 TV 홈쇼핑제품의 규모는 크지 않지만, 이들이 모로코 TV 홈쇼핑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ㅇ 모로코 소비자들은 TV 홈쇼핑 채널보다는 전통적인 구매수단인 매장 직접방문을 통한 구매를 선호하고 있어 외국 TV 홈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소수이며, 이들도 모로코에 없는 제품이나 특별히 관심있는 품목에만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모로코 소비자 취향

 

 ㅇ 소비자들이 TV 홈쇼핑을 멀리한 배경에는 모로코 소비자의 구매 취향이 크게 작용하고 있음. 이들은 구매대상 제품을 TV보다는 매장을 직접 방문해 확인하는 성향이 강하며, 또한 사람들이 붐비는 재래시장이나 전통 장을 방문하는 것을 좋아할 뿐 아니라, 재래시장에서도 그들이 원하는 외국제품이 많이 진출해 있고 유사제품간 비교도 가능했으므로 TV 홈쇼핑시장이 성공하기 어려웠음.

 

 ㅇ 또한 TV 홈쇼핑에 소개된 제품은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음.

 

□ TV 홈쇼핑을 통한 외국제품 진출

 

 ㅇ 외국 채널에 방영된 TV 홈쇼핑 제품을 취급하는 모로코 중간상들의 숫자는 손에 꼽을 만큼 적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들이 실제적으로 모로코 TV 홈쇼핑 시장의 맥을 이어가고 있는데, 매장당 1일 10여 건의 구매문의가 있으나, 일부만이 판매로 연결되고 있음.

 

 ㅇ 중간상들은 TV 홈쇼핑에 소개된 상품은 수입하고, 이를 자신들의 쇼룸에 전시하고 있는데, 물건을 직접 보고 고르는 소비자의 습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쇼룸을 직접 방문해 제품을 보면서 구매를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매장방문을 대체할 수 있는 TV 홈쇼핑의 장점이 반감되고 있음.

 

 ㅇ 또한 소비자들은 중간상이 제품을 수입·전시하기까지 부담한 제반 비용을 추가해 제품을 구매하게 되므로 TV 홈쇼핑시장 발전에 장애가 되고 있음.

 

□ TV 홈쇼핑을 통한 주요 판매 제품

 

 ㅇ 극히 적은 양이지만 모로코 TV 홈쇼핑시장에서 판매된 주요 제품들은 다음과 같음.

  - 화장품, 스포츠 관련제품

  - 가전제품, 소형 잡화제품

 

 ㅇ TV 홈쇼핑과 비슷한 형태인 인터넷 홈쇼핑의 경우에도 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아 인기가 없으며, 다만 할인율이 높은 항공권과 같은 제품의 경우 인터넷 쇼핑이 인기를 끌고 있음.

 

□ 모로코 TV 홈쇼핑시장의 장래

 

 ㅇ TV 홈쇼핑이 쇼핑시간이 부족한 소비자를 위해 유용한 마케팅 수단임에는 틀림없으나, 아직은 모로코 소비자들이 폭넓게 이용하기에는 문화적·경제적으로 제약이 있음.

 

 ㅇ 다만 외국기업의 투자증가와 함께 모로코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신용카 드 보급도 이에 발맞추어 가고 있으므로 머지않아 정상적인 TV 홈쇼핑 시장이 도래할 것으로 기대됨.

 

 ㅇ 또한 대형 유통매장의 확대와 함께 사람이 북적거리는 재래시장에 대한 방문이 줄어드는 등 모로코의 전통문화가 느리지만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도 TV 홈쇼핑 시장의 도래를 기대하는 긍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음.

 

 

정보원 : TV 홈쇼핑 제품 취급업체, 2M TV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모로코] TV 홈쇼핑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