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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홈쇼핑 시장동향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7-12
  • 출처 : KOTRA

캐나다, 홈쇼핑 시장동향

- 인터넷쇼핑 발달로 매우 미미한 시장 성장 전망세 보이고 있어 -

 

보고일자 : 2008.7.11.

모현아 밴쿠버무역관

hamo@kotrayvr.com

 

 

□ 개요

 

 ○ TV 홈쇼핑과 카탈로그 홈쇼핑으로 크게 양분되고 있는 캐나다의 홈쇼핑 시장은 최근 몇 년간 급증세를 보이고 있는 인터넷 쇼핑의 영향으로 매우 미미한 시장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음.

 

 ○ Sears 백화점이 카탈로그 쇼핑을 바탕으로 압도적으로 홈쇼핑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TV 홈쇼핑의 선두주자인 The Shopping Channel과 가구 및 인테리어제품 전문업체인 IKEA가 독특하고 전문적인 제품들로 선전하고 있음.

 

□ 캐나다 홈쇼핑 시장, 인터넷 쇼핑 영향으로 낮은 성장률 보여

 

 ○ 2007년 기준 30억5500만 캐나다달러로 추정되는 캐나다의 홈쇼핑 시장은 지난 6년간 매해 평균 0.7%의 낮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2006/07년에는 이보다 낮은 0.5%의 성장률을 기록했음.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업계 전문가들은 캐나다의 홈쇼핑 시장이 이렇게 낮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에 대해 캐나다 소비자들의 인터넷 사용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전보다 매우 다양한 인터넷 쇼핑 옵션이 소비자들에게 주어진 점을 그 주요원인으로 지적하고 있음.

 

 ○ 캐나다 홈쇼핑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품목들을 살펴보면, 2007년 기준 가구 및 인테리어 제품이 전체 시장의 29.6%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의류 및 신발제품(27.9%)·여가용품 (14.6%)·DIY 및 가드닝용품(12.5%)이 그 뒤를 잇고 있음.

 

 ○ 대다수의 품목군들이 2006/07년의 1%에도 못 미치는 미진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전자 제품군은 캐나다 소비자들의 소득 증대와 TV·디지털카메라·휴대용 음악재생기 등 각종 소비자 가전 제품에 대한 높은 수요에 힘입어 3.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음.

 

 ○ 화장품은 외모를 점점 중시하는 풍조 및 베이비부머 여성들의 젊고 건강하게 보이고 싶어하는 추세 등이 반영되며, 2.0%의 건실한 성장률을 나타냈음.

 

 ○ 음악·책·완구 제품이 포함되는 여가용품은 전체 품목군 중 비타민 및 건강보조식품에 이어 가장 저조한 성장률을 기록한 품목군으로, 이는 많은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이나 무료 다운로드를 통해 음악을 다운로드 받고 있는 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며, 출생률 감소로 인한 유아 및 어린이 인구 수 감소 역시 여가용품군의 판매 부진을 부추기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단위 : 백만 캐나다달러)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전체

2956.2

2960.2

2979.2

3007.4

3040.6

3055.8

화장품

35.8

35.1

35.6

36.1

36.7

37.5

가정용품

34.2

34.4

34.7

35

35.4

35.6

가전제품

80.5

80.4

80.7

81.3

82.1

82.7

소비자 전자제품

183.1

194.9

204.9

213.9

222.7

229.3

의류  신발

827.8

819.6

824.1

832.3

842.7

851.1

가구  인테리어

842.2

848.1

857.6

875.6

895.7

904.7

DIY 및 가드닝

373.7

374.2

375.8

377.7

380.7

382.3

여가용품

490.8

485.5

478.3

468.5

457.8

446.7

비타민  건강보조식품

30

29.4

28.5

27.6

26.7

25.7

식음료

4.5

4.6

4.7

4.7

4.7

4.7

기타

53.9

54.1

54.4

54.7

55.3

55.5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캐나다 홈쇼핑시장 경쟁동향

 

 ○ 캐나다의 홈쇼핑시장은 크게 TV 홈쇼핑과 카탈로그 쇼핑으로 구성돼 있으며, 일부 직접 판매도 이뤄지고 있음.

 

 ○ 전국적으로 체인점을 운영하는 대형 소매 체인 회사들이 홈쇼핑 시장에서도 좋은 실적을 나타내고 있어, 백화점 체인점인 Sears의 경우 2007년 기준 전체 홈쇼핑 시장의 27.2%를 차지하며 압도적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스웨덴계 가구 및 인테리어 전문 체인점인 IKEA도 7.4%의 건실한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 카탈로그 쇼핑을 바탕으로 홈쇼핑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Sears 및 IKEA와는 달리 The Shopping Channel은 TV 홈쇼핑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각종 케이블 채널에 기본 채널로 포함돼 있어 상대적으로 높은 점유율 유지가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홈쇼핑 브랜드명(업체명)

2004

2005

2006

2007

Sears(Sears Canada Inc.)

24.7

24.5

24.3

24.2

The Shopping Channel

(Rogers Communications Inc.)

7.1

7.2

7.3

7.5

IKEA (IKEA Ltd.)

6.7

6.7

6.9

7.4

기타

61.4

61.6

61.5

60.9

총계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Shopping Channel, TV 홈쇼핑시장 주도

 

 ○ 캐나다의 TV 홈쇼핑 시장은 케이블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대기업 및 중견기업들이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TV 홈쇼핑 채널이 존재하는 한국과는 달리 매우 제한적인 숫자의 TV 홈쇼핑업체 및 채널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

 

 ○ 이는 캐나다의 낮은 소비 인구수가 그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는데, 현재 캐나다의 총 인구는 한국보다 적은 약 3400만 명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소비재 시장은 미국(추정인구수 3억)의 1/10 규모로 추정되고 있음.

 

 ○ 캐나다의 TV 홈쇼핑 채널은 캐나다의 공용어인 영어와 프랑스어의 두 개의 언어로 분류돼 방송되고 있는데, 현재 캐나다에서 운영되고 있는 TV 홈쇼핑 채널은 다음과 같음.

 

채널명

업체명

홈페이지

사용언어

The Shopping Channel

Rogers Media

http://www.theshoppingchannel.com

영어

ShopTV Canada

Torstar Media Group Television

http://shoptvcanada.com

영어

Shopping TVA

Groupe TVA

http://www.shoppingtva.ca

프랑스어

TATV(Tout Acheter Tout Vendre)

Astral Media

http://www.ta.tv/

프랑스어

 

 ○ 이 중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채널은 캐나다의 3대 주요 커뮤니케이션 그룹 중 하나인 Rogers Media에서 운영하는 The Shopping Channel로, 이 채널은 통상 tSC로 일컬어지고 있으며, 1998년까지 미국의 유명 홈쇼핑 채널인 HSN사의 소유였지만 1998년 Rogers Media사가 인수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음.

 

 

 ○ The Shopping Channel이 캐나다의 다른 홈쇼핑 채널과 구별되는 점은 캐나다의 대부분의 케이블 방송에 기본 채널로 포함돼 있기 때문에 일정 주에 국한되지 않고 캐나다 전 지역에서 시청가능하다는 점으로, 이 채널은 현재 Bell ExpressVu나 Star Choice와 같은 위성방송에서도 시청 가능함.

 

 ○ The Shopping Channel의 취급 품목은 의류에서 화장품·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일반 소매점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독특한 제품들도 판매하고 있음.

 

 ○ 또한 TV 홈쇼핑을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도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그동안의 성공적인 실적으로 인해 일부 업체들에서는 이 쇼핑 채널을 자사의 신제품 소개에도 활용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가 화장품 회사인 Clarins임. 이 회사에서는 2007년 초 자사의 신제품인 Expertise 3P 제품을 The Shopping Channel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해 좋은 성과를 냈음.

 

 ○ 또 다른 영어 TV 홈쇼핑채널인 ShopTV Canada는 The Shopping Channel과는 달리 현재 캐나다 동부의 온타리오주에만 방송되고 있는데, ShopTV Canada사에 따르면 현재 이 회사의 홈쇼핑 프로그램은 온타리오 남부지역의 150만 가구에서 시청가능하며, 주간 시청자수는 약 75만 명이라고 함.

 

 ○ Shopping TVA는 캐나다의 유일한 주요 프랑스어 홈쇼핑 채널로, 프랑스어가 주 언어로 사용되는 캐나다 동부의 퀘벡주에 국한돼 방송되고 있으며, 현재 퀘벡주의 약 20개 도시의 케이블 방송을 통해 방영되고 있음.

 

 ○ 현재 Shopping TVA 시청 인구수는 발표되지 않고 있는 상태이지만,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캐나다 퀘벡주의 인구를 감안할 때, 주간 시청자수는 ShopTV보다는 낮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 또 다른 프랑스어 방송인 TATV는 전화나 인터넷상으로 주문을 할 수있는 홈쇼핑 채널이라기보다는 방영되는 지역의 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는 채널이며, 현재 퀘벡주의 17개 도시의 지역채널을 통해 시청 가능함.

 

□ 카탈로그 쇼핑 수요는 점점 감소할 듯

 

 ○ 카탈로그 쇼핑은 인터넷 쇼핑몰의 발달과 함께 이전보다는 많이 수요가 줄어 들었지만, 일부 백화점 및 전문 소매 체인점들이 아직도 많이 사용하는 판매 채널 중 하나로 조사됨.

 

 ○ 카탈로그 쇼핑을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유통채널은 백화점으로, 캐나다의 주요 백화점인 Sears와 The Bay 백화점에서는 고객에게 주기적으로 카탈로그를 송부해 카탈로그 쇼핑을 가능하게 하고 있음.

 

 ○ Sears의 경우 온타리오 및 사스케치완에서 소재하고 있는 자사의 24시간, 이중언어 제공 콜센터와 캐나다 전역에 소재하고 있는 1900여 개 카탈로그 아울렛을 통한 홈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사의 카탈로그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매한 제품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교환 및 환불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음.

 

 ○ 2006년 Sears는 eurostyle 및 eurokids 등 ‘Specialogues’라 불리는 특정 품목군의 제품만을 모은 특정 카탈로그를 제공하는 등 자사의 카탈로그 쇼핑수익 증대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노력을 펼치고 있으나, 홈쇼핑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음.

 

 

 ○ 또 다른 카탈로그 쇼핑 제공업체는 우리나라에도 익히 알려져 있는 IKEA사로, 이 회사는 매해 여름 일반 고객들에게 카탈로그를 송부하고 자사의 오프라인 매장에도 카탈로그를 비치해 고객들이 더욱 쉽게 카탈로그 쇼핑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 IKEA는 다양한 상품 및 저렴한 가격, 그리고 캐나다 주택 시장의 강세로 인해 매해 건실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음.

 

 

 ○ 이외 카탈로그 판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업체들은 대부분 전문 제품을 다루는 대규모 체인점들로, Staples와 Office Depot와 같은 대형 문구용품 전문점의 경우, 기업과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해마다 카탈로그를 송부해 제품 Promotion을 하고 있음.

 

□ 시사점

 

 ○ TV 홈쇼핑과 카탈로그 쇼핑으로 구성된 캐나다의 홈쇼핑 시장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과 홈쇼핑 업체들이 대부분 인터넷 쇼핑몰을 함께 운영하는 등, 전반적으로 옵션이 많아진 인터넷 쇼핑의 영향으로 매우 미미한 시장 성장을 보이고 있음.

 

 ○ 하지만 캐나다의 대표적인 TV 홈쇼핑인 The Shopping Channel과 가구 및 인테리어 전문 소매점인 IKEA 등은 일반 소매점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제품이나 특정 품목군이라도 다양한 제품들을 마련하고 있어, 쇠락세를 보이고 있는 홈쇼핑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건실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캐나다의 홈쇼핑 시장 진출을 원하는 한국 업체들은 현지의 이러한 시장 특성을 고려해, 일반적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제품보다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독특한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언론종합,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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