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호주의 스포츠용품 시장을 본다
  • 트렌드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최원석
  • 2007-07-21
  • 출처 : KOTRA

호주의 국교(國敎) 스포츠, 용품 시장을 본다

-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로 지속적 수요 성장 -

- 미디어 활용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가 관건 -

 

보고일자 : 2007.7.21.

최원석 시드니 무역관

jmorning@kotra.or.kr

 

 

□ 시장 개괄

 

 ○ 호주인들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참여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함.

  - 호주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18세 이상 인구 중 63%가 적어도 한가지 이상의 스포츠 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있으며 18~24세 인구의 경우 이 비율이 73%에 달하고 있음.

  - 가장 일반적인 활동은 걷기·조깅·수영·에어로빅·헬스·골프·테니스 등임.

  - 직접 활동 외에 관전 대상으로는 럭비와 크리켓이 가장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 스포츠에 대한 이같은 관심과 참여는 2000년 시드니 올림픽, 2006년 멜번 커먼웩스 게임 등을 통해 더욱 고조되었음.

 

 ○ 전국가적인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도 스포츠 활동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어린이 비만이 이슈화되면서 연방정부 및 주정부 단위의 학교를 대상으로 한 스포츠기금 조정도 활성화되고 있음.

 

 ○ 상기 요인에 의해 스포츠 용품시장은 5% 대의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음.

 

□ 시장 규모

 

 ○ 호주 스포츠용품 시장규모는 US$ 5억8000만 수준이며 수입이 전체 시장의 48%를 차지하고 있음.

  - 공산품의 수입비중이 매우 높음을 감안할 때 상대적으로 국내생산이 강세를 보이는 분야로 볼 수 있음.

 

호주 스포츠 용품 시장규모

                                                                                                        (단위 : US$ 백만)

 

2005

2006

2007(전망)

전체 시장

 572   

582  

614

국내 생산

376

337

355

수출

 39

  40

 41

수입

235

285

  300

 

 ○ 중국, 대만으로 부터의 수입이 약 US$1억 5천만불로 전체 수입의 약 53%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제품도 전체 시장의 약 18%를 차지함.

 

□ 주요 경쟁사

 

 ○ 호주 기업 : Pacific Dunlop, H.T. Wadhurst, Australian Barbell Company, AOK Health 등

 

 ○ 다국적기업

  - 미국 : Nike, Reebok, Wilson, Callaway, Ping, Titleist, King Cobra, Gold's Gym Key's Fitness

  - 기타 : Patrick(프랑스), Ringmaster(중국)

 

□ 주요 세부시장

Educational Institutions and Sports Clubs

학교 및 지역 스포츠 커뮤니티 클럽의 구매 규모는 미화 2억8000만불에 이름. 각급 학교는 대부분 의무적으로 스포츠 수업을 이수하고 있음. 스포츠 커뮤니티 클럽(골프 클럽, 볼링 클럽 등)은 일반 성인 스포츠활동의 중심임.

Age Group 20- 44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구매력을 모두 갖춘 가장 유력한 소비계층으로 수영, 헬스, 테니스, 골프, 낚시가 가장 인기가 높음.

Young Male Market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계층을 말하며 가계전체 소득에 구매가 크게 영향을 받음. 고소득 20% 계층의 경우 주당 스포츠용품 구매액은 평균 US$ 2.45임.

Children's Market

약 160만명의 어린이가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고 있으며 가장 인기있는 종목은 럭비임.

 

고객층은 스포츠별로도 세분화 될 수 있음. 예를 들어 NSW주의 경우 어느 주보다 럭비에 대한 열기가 높음.

 

□ 구매 결정요인

 

 ○ 제품 품질

 

 ○ 브랜드 인지도

  - 가격이 물론 큰 영향을 미치나 초급자 단계를 벗어날수록 브랜드 인지도가 더 크게 작용함.

 

 ○ 미디어에의 노출

  - 호주 공중파 프로그램 중 스포츠 프로그램이 2005년 가장 인기 있었던 프로그램 1-6위를 차지했음.

  - 멜번게임, 호주오픈 테니스 등 인기 높은 스포츠 경기에 대한 스폰서십도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큰 영향을 미침.

 

 ○ 전문 소매상들의 조언이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침.

 

□ 유통

 

 ○ 소매시장의 경우 대형 전문체인들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대표적인 체인은 Rebel Sport, Sportsco이나 무수한 독립매장들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음.

  - 소규모 매장들이 구매그룹을 형성한 경우도 있는데 Sportscene이 그 대표적인 예임.

 

 ○ 마이어, 데이브드존스 등 백화점도 주요 소매경로임.

 

 ○ 전체 유통 경로는 일반적인 공산품과 상이한 점이 없음.

 

□ 관련 전시회

 

 ○ Australian Fitness Expo

  - Date: April 20-22, 2007

  - Location: Sydney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Darling Harbour

  - www.fitnessexpo.com.au

  - Sporting goods and apparel

  - Regional show, with visitors from Australia, New Zealand and Asia

 

 ○ Melbourne Fitness Expo

  - Date: November 2007

  - Location: Melbourne Exhibition and Convention Centre

  - www.fitnessexpo.com.au

  - Sporting goods and apparel

  - Regional show, with visitors from Australia, New Zealand and Asia

 

  관련 협회 등

 

  - Athletics Australia www.athletics.org.au

  - Australian Baseball Federationwww.baseball.com.au

  - Australian Rugby Union www.rugby.com.au

  - Australian Soccer Associationwww.footballaustralia.com.au

  - Basketball Australiawww.basketball.net.au

  - Cycling Australiawww.cycling.org.au

  - Fitness Australiawww.fitnessaustralia.com.au

  - Football Federation of Victoriawww.footballfedvic.com.au

  - Gymnastics Australiawww.gymnastics.org.au

  - Hockey Australiawww.hockey.org.au

  - National Rugby Leaguewww.nrl.com.au

  - Professional Golfers Association of Australiawww.pga.org.au

 

 

자료원 : NTDB, 호주 통계청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호주의 스포츠용품 시장을 본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