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영화콘텐츠 온라인 대여서비스 확대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두식
- 2007-07-10
- 출처 : KOTRA
-
- 기존 DVD 유통에서 온라인 기반 대여 서비스 확산 -
보고일자 : 2007.7.9 .
김두식 샌프란시스코무역관
□ 최근 시장동향
○ 전 세계 영화산업 규모는 2005년을 기준으로 906억 달러로 전년 대비 7.6%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음.
- 미국시장의 규모는 372억 달러, 유럽시장은 300억 달러, 아시아 시장은 161억 달러, 남미시장은 17억 달러, 캐나다 시장은 53억 달러 규모
○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미국과 캐나다 시장이 세계 영화산업에서 46.9%의 시장점유율로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은 33.1%, 아시아 17.8%, 남미는 1.9% 차지
○ 비디오 및 DVD시장은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는데, 2005년 세계 영화 비디오 및 DVD 시장규모는 589억 달러로 이중 미국시장은 전체 시장의 약 46.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 지역이 32.7% 차지
- 미국시장은 극장 상영을 통한 영화 콘텐츠 매출액 발생 규모보다 DVD 판매방식을 통한 매출액 규모가 3배 이상 높음
○ 최근 미국 영화 콘텐츠 시장에서 극장보다는 DVD 및 비디오 판매방식은 콘텐츠 유통 핵심채널이 되고 있는데, 특히 온라인을 통한 DVD 대여 서비스는 큰 폭 성장 추세
- 넷플릭스(NetFlix)는 미국 온라인 DVD 대여시장의 선도기업으로 온라인 기반의 DVD 대여 서비스를 통해 영화 콘텐츠 유통시장을 주도
□ 미국 영화 콘텐츠 유통 현황
○ 2005년 기준 미국 DVD 및 비디오 시장규모는 약 287억 달러로 2000년 이후 매년 빠른 속도의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데, 매출액 기준으로 영화 콘텐츠 주요 유통채널로 극장과 DVD 및 비디오 유통의 매출액 비중은 각각 30 대 70의 비율을 보임.
○ 특히, DVD 유통 시장은 2002년 이후 기존 비디오 시장을 추월해 구매와 대여 방식의 시장에서 높은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데, DVD 대여방식의 매출액 규모가 구매 시장을 상회
(단위 : 백만 달러)
구 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극장
7,661
8,412
9,520
9,489
9,539
9,856
DVD/비디오
18,613
20,549
22,183
24,120
26,098
28,710
계
26,274
28,961
31,703
33,297
34,971
37,240
자료원 : PWC 2006
○ 최근 온라인 기반의 DVD 대여를 통한 영화 콘텐츠 유통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어 향후 온라인 DVD 대여방식이 영화 콘텐츠 유통의 핵심채널로 역할을 확대
- 미국 온라인 대여 서비스 시장은 2009년에 약 3억 달러 규모의 매출규모를 기록하며 기존 오프라인 시장을 양분화 예상
□ 미국 온라인 DVD 시장 현황
○ 미국 온라인 DVD 대여 서비스 시장은 넷플릭스(NetFlix)가 선도하고 있는데, 1999년 처음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후 2005년 연간 1억 9600만 달러의 매출액 기록
- 현재 약 420만 명의 가입자와 55,000종의 다양한 영화 콘텐츠를 보유하고, 온라인을 통해 DVD 대여 서비스 제공
○ 이러한 미국 온라인 DVD 대여 서비스 시장의 성장은 미국 가정의 DVD 플레이어 보급확대로 가정용 미디어 재생기의 중심이 VHS 방식에서 DVD 방식으로 전환과 DVD 제품의 가격 하락이 영향을 줌.
(단위 : 백만명, $)
구 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가입자 수
1.3
3.0
6.5
10.0
13.0
16.0
19.0
월 사용료
19.9
18.50
17.00
16.00
15.00
14.50
14.00
자료원 : PWC 2006
□ 시사점
○ 미국 시장에서 온라인 기반 DVD 대여 방식의 영화 콘텐츠 유통은 더욱 확대가 예상되며, 신규 기업의 진입으로 서비스 경쟁과 서비스 사용료 하락으로 수요 확대 지속
○ 기존 오프라인 방식의 DVD 대여 서비스 업체들도 온라인 대여서비스 시장에 진출을 확대하고 있어, 영화 콘텐츠시장에서 온라인 대여방식의 유통 채널 일반화
- 블록버스터, 월마트, 아마존, 무비링크(MovieLink) 등 경쟁기업들이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블록버스터는 전형적인 오프라인 영화 콘텐츠 서비스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영화 콘텐츠 유통환경의 변화에 따라 온라인 서비스시장 진출
- 월마트는 온라인 방식의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마존도 2005년부터 온라인을 통한 영화 콘텐츠 서비스 제공
자료원 : PWC, iSupply, 무역관 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美, 영화콘텐츠 온라인 대여서비스 확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인도, 2010년 휴대폰 가입자수 5억명
인도 2007-07-10
-
2
프랑스 3월 소비 급감, 경기하락 적신호 1호탄?
프랑스 2008-04-30
-
3
브라질 시장의 ‘Top of Mind’ 브랜드
브라질 2008-10-31
-
4
네덜란드 게임이용자, 전 연령층으로 빠르게 확산 중
네덜란드 2008-06-27
-
5
일본, 다이어트 관련 인기식품
일본 2008-06-26
-
6
일본 진출 스타트업 AKA의 성공, 그 비결은?
일본 2018-10-08
-
1
2025년 미국 화장품 산업정보
미국 2025-07-01
-
2
2025년 미국 조선업 정보
미국 2025-05-08
-
3
2024년 미국 반도체 제조 산업 정보
미국 2024-12-18
-
4
2024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미국 2024-11-08
-
5
2024년 미국 가전산업 정보
미국 2024-10-14
-
6
2024년 미국 리튬 배터리 산업 정보
미국 2024-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