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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부품 유통시장 현황 및 진출전략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7-06-29
  • 출처 : KOTRA

중국 자동차 부품 유통시장 현황 및 진출전략

 

보고일자 : 2007.6.29.

최미화/윤선민 대련무역관

pengyou@kotra.or.kr

 

 

□ 중국 자동차 부품 시장 개요

 

  급속한 소요량 증가

  - 자동차 부품 산업은 중국 전체 자동차 산업의 39%를 차지하고 있고 연간 시장수요량이 약 800억 위앤에 달하고 있음.  매년 유통액이 약 2400억 위앤에 달하고 있음.

  - 2005년 중국 자동차 부품의 시장규모가 약 5800억 위앤에 달하고 그 중 완성차 생산부품 3652억 위앤, 자동차 사후관리 (정비산업)의 시장규모는 950억 위앤임.

  - 중국시장 자동차 보유량 증가에 따라 각종 자동차 부품에 대한 시장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음. 전문가에 따르면 2010년 중국 자동차 부품의 생산판매액이 약 7000억 위앤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됨.

 

 ○ 외자 부품 제조상 중국시장의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음.

  - 통계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크고 작은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는 약 6000개사로 추정되고 그중 외자업체는 약 1200개임. 상기 업체 중 대부분은 세계 500강 업체로서 높은 기술력과 브랜드 인지로 시장의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음.

  - 대부분 현지 완성차 제조상은 상기업체의 부품을 장기적으로 사용하고 있음.

 

 ○ 핵심부품 여전히 수입산 제품 의뢰

  - 자동차 엔진, 차축, 베어링, 변속기, 브레이커 등의 경우 현지업체의 평균기술수준은 아직 1980년대 수준으로, 엔진과 변속기 및 관련 부품의 경우 해외 수입산 제품을 많의 사용하고 있음.

   

 ○ 위조품 유통으로 시장질서가 혼란

  - 일부 현지 완성차 공급 라인에 진출하지 못하는 소규모 제조상들은 자동차 A/S 분야를 대상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진출을 하고 있음. 특히 복건, 절강지역 소규모 업체는 위조수입산을 생산하여 시장질서를 흐리고 있음.

 

 ○ 지방정부의 보호정책

  - 자동차산업은 지방정부의 주요 稅源으로서 지방정부의 관련산업에 대한 보호도 많음. 특히, 부품 구매시 현지구매를 유도하고 있어 타지역 업체, 특히 한국업체의 관련시장 진출이 상당히 어려움

 

□ 유통채널

 

 ○ 완성차 제조상을 대상으로 한 차량생산 분야와, 차량 보유자를 대상으로 한 자동차 A/S 분야의 두 가지 루트가 있음.

 

 ○ 완성차 제조상 납품

  - 해외시장의 유통채널의 차이점: 각 단계 부품 공급상은 모두 완성차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납품가능하여 경쟁이 치열하고 혼란스러움.

 

 ○ 자동차 A/S 시장 유통

  - 주 채널 : (OEM업체의 부품 유통)

 

     (주) 상기 부품 생산업체는 주로 외자 또는 해외의 자동차 부품의 OEM 생산업체를 지칭함

 

  - 부 채널

 

     (주) 상기 자동차 부품 제조상은 OEM 제조상, 해외 생산업체, 기타 단독 자동차 부품 제조상 등을 포함한 모든 부품 공급상을 가르킴.

 

□ 한국 자동차 부품 중국시장 진출 상황

 

 ○ 대중국 수출 하락세

  - 2003~04년 한국 완성차 제조상 현지투자 증가함에 따라 한국산 부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났으나 최근 2년에는 관련업체의 현지화 부품 구매 및 기타 한국부품을 사용했던 글로벌업체에서도 점차 현지제품을 사용하고 있어 한국부품 대 중국 수출량이 급격하게 하락함.

  - 현지의 외자기업 생산 부품도 많아져, A/S시장용 부품수입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자료원 : www.gzfld.cn

 

 ○ 중국 자동차 부품 유통시장의 문제점 및 대응책

 

  - 완성차 제조상의 공급라인 진출은 어려움

   · 중국 자동차 생산업체는 고정적인 부품 거래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주로 현지 외자업체 또는 유럽과 미국의 OEM 생산상임.

   · 거래선 변동 시 반드시 완성차 지정한 기술부문의 디자인, 품질, 기능 등 관련된 검사 비준을 받아야 하며, 소요시간이 상당히 길음. 한국업체 관련시장 진출은 상당히 어려운 실정임.

   · 한국투자 완성차 제조업체 역시 부품구매를 현지화 하고 있고 관련 공급라인 진출이 상당히 어려움.

  - 대응책 : 현지 대리상/도매상을 통해 현지 자동차 정비시장을 대상으로 납품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 임.

 

  - 중국시장 모방생산문제 심각

  - 조사에 따르면 중국 복건성을 비롯한 남부 연해지역의 개인업체에서 생산한 위조품이 시장에서 많이 유통되고 있음. 이들 제품은 외관상으로 수입산과 유사하지만 품질이 상당히 낙후되어 있음. 단 가격이 저렴하여 대리판매업체의 마진율이 정품판매 보다 높으므로 시장에서 많이 유통되고 있음.

  - 통관규제에 대한 이해 부족

   · 세관 규제 변동으로 일부 자동차 부품의 경우 반드시 CCC(중국강제인증) 품질인증을 취득해야 수입가능함. 단 일부 업체는 세관의 통관규제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제품 도착 후 해당서류 미비로 통관이 안되어 수출에 영향을 주고 있음.

  - 대응책 : 당사제품 해당된 중국세관법칙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야 하고 가능하면 수입상을 통해 현지세관에 확인해야 함.

 

  - 결제 지연 문제가 심각

   · 현지 대리상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현지 자동차 부품 시장의 결제지연이 관행임. 보통 3~6개월 정도 지연되고 일부 업체의 경우 1~2년 후에야 대금회수 가능함.  자금력이 부족으로 영업을 중단하는 소규모 업체도 적지 않은 편임.

   · 대응책: 자금력이 있고 영업경험이 많은 대리상을 선택하고 대금을 바로 결제하는 방식을 취해야 안전한 편임.

 

  - 한국산 제품의 가격변동이 많음.

   · 현지 대리상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한화의 환율 변동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부품시장의 가격변동이 많아 판매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함. 한국측 판매상이 보다 안정된 가격을 제공할 것을 원함.

  - 부품공급이 안정되어 있지 않음.

   · 한국산 부품의 경우 납품주기가 길고 일부 제품의 경우 공급이 불안정한 문제점이 있음.

  - 대응책: 생산 및 운송, 수출과정을 간략화하여 납기를 확보함.

 

  - 기타 진출 전략

   · 현지 완성차의 부품 공급상의 경우 신제품이 완성차 제조상의 인증을 쉽게 받을 수 있으므로 영향력이 있는 완성차 1급 또는 2급 부품 공급상을 대상으로 납품하거나 합작생산 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임.

   · MOBIS자동차부품사를 비롯한 한국투자 부품 공급상을 대상으로 납품하거나 기타방식 협력추진

   · 현재 일부 지역에서는 대규모, 시설이 완비한 자동차부품구매센타 건설을 추진하고 있음. 이 센타는 해외 부품제조상 현지시장 진출의 좋은 채널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됨.

   · 현지에 무역업체 또는 사무소를 설립하여 자동차 정비업체를 대상으로 도매하거나 전문점, 체임점, 등 소매채널을 활용하여 시장진출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나 대금결제 지연문제를 신경써야 함.

 

□ 첨부

 

업체명

连达沃商有限公司

담당자

취급품목

한국 자동차 부품 , 공정기계 부품

인터뷰 내용

한국산 부품 도매 위주로 한국에 무역지사를 설치

한국에서 직수입을 하고 한국업체와는 현금결제로 하고 있음.

중국국내업체에 판매시 대금결재가 지연 됨.

복건선의 위조품이 시장에세 많이 유통되고 주로 중 소형 정비업체를 대상으로 판매

한국산 부품의 경우 완성차 제조 채널 진출은 어려운 상황임.

 

업체명

 一路同行经贸有限公司

담당자

刘红

취급품목

현대, 대우, 쌍용 등 한국차 부품 도매

인터뷰 내용.

한국에서 직수입하여 판매하고 있음

현지시장 판매시 대금결제 1년 정도 지연

현지 외자업체의 제품이 높은 인지도와 훌륭한 품질로 시장의 주도 지위를 차지하고 있고 특수용도 또는 핵심부품을 제외한 대부분 부품은 현지산이 수요를 만족해주고 있음.

한국 부품공급상이 현지업체에 판매 시 통일한 가격표준이 아님.

 

업체명

市星宇配件商行

담당자

东烨

취급품목

한국산 자동차, 공정기계 부품

인터뷰 내용

외자업체수의 증가에 따라 대한국 직수입이 날로 감소하고 있음

특수용도 제품을 제외한 대부분 제품은 외자업체의 제품을 구입하여 판매

내수판매시 대금결재의 지연문제가 심각함. 대금을 제시간에 회수하지 못하여 업체규모의 확대 등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음

한국 공급상에서 제출한 가격이 자주 변화고 부품공급도 안정하지 않은 문제점이 있음.

 

업체명

瀋陽中順汽車有限公司

담당자

刘绍辉

취급품목

자동차

인터뷰 내용

심양지역 완성차 생산업체이고 주요 부품은 북경과 상헤에 소재한 파트너가 공급하고 있음

담당자는 신제품 사용할 경우 반드시 사전에 제품품질에 대한 기술검사가 필요하다고 하며 관련 인증주기가 상당히 길다고 함

한국 부품업체 관련분야 진출이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고 함.

 

업체명

易和国际经贸有限公司

 담당자

何新萍

취급품목

완성차 및 관련부품

인터뷰 내용

자동차 부품시장의 모방생산 문제 심각 함. 특히 남부연해지역의 소규모 업체에서 모방생산한 한국산 자동차 부품이 시장에서 많이 유통되고 있어 판매에 영향을 주고 있음

핵심부품을 제외한 대부분 부품은 중국 외자업체의 제품이 시장의 주도적 지위를 차지함.

자동차 정비시장용 부품의 가격경쟁이 심각해 전체 가격수준이 하락세임. 따라서 대리상이 이윤율도 적어지고 있음.

엔진 등 핵심부품의 경우 한국측에서 수출량을 제어하고 있어 수요는 있으나 실제 수입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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