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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부품 애프터서비스 시장동향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두식
  • 2007-06-26
  • 출처 : KOTRA

美, 자동차 부품  애프터서비스 시장동향

- 주요 유통구조는 DIY, DIFM, 공동구매 프로그램 등 -

- 차량 고기능 및 고급화로 DIFM 시장확대 추세 -

 

보고일자 : 2007.6.25.

김두식 샌프란시스코무역관

dskim@kotra.or.kr

 

 

□ 시장개황

 

 ○ 미국 자동차 부품시장은 2006년 기준으로 전체 시장은 약 5020억 달러로 추산되고 있으며, 세부 시장별로 OEM 시장이 1840억 달러, 애프터서비스시장이 2780억 달러, 재생 부품(Remanufacturing Parts)시장은 400억 달러 규모

 

미국 자동차 부품 시장규모

                                                                                                                (단위 : 억 달러, %)

구 분

2005년

2006년

비중

OEM

1,930

1,840

36.7%

After Market

2,677

2,780

55.4%

Remanufacturing

370

400

 7.9%

4,977

5,020

100.0%

         자료원 : 미국 상무부

 

 ○ 미국 시장의 자동차 부품수입은 2006년 기준 전년대비 3.3% 증가한 952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음. 2006년 미국 자동차 부품의 국가별 수입동향을 보면, 캐나다, 멕시코 등이 주요 수입국이며, 중국으로부터 수입은 전년 대비 28% 증가했고, 한국 제품은 35% 증가하는 등 아시아 국가의 수입 비중이 50%를 상회하면서 증가하는 추세

 

미국 자동차부품 수입 추이

                                                                                                                     (단위: 억 달러, %)

연도별

2004

2005

2006

수입액

834

921

952

증가율

11.9

10.4

3.3

       자료원 : 미국 상무부

 

□ 미국 애프터마켓자동차 부품 시장규모

 

 ○ 미국 애프터마켓자동차 부품 시장은 2006년 기준으로 총 2780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고 있으며, 미국 전체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5.4%

 

미국 애프터마켓자동차 부품 시장규모

                                                                                                                   (단위 : 억 달러, %)

구 분

2005

2006

비중

애프터서비스시장

2,677

2,780

55.4%

      자료원 : 미국 상무부

      주 : 미국 수리용 부품시장은 AAIA(Automotive Aftermarket Industry Association)는 2780억 달러, AASA(Automotive Aftermarket Suppliers Association)은 2000억 달러 추정

 

 ○ 미국 애프터마켓 자동차부품 시장은 2006년도 2780억 달러로 전년 대비 4%가 성장했는데, 미국 애프터서비스시장은 2000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승용차 및 경트럭용 애프터마켓 부품시장은 2044억 달러로 전년 대비 3.8% 증가했고, 중/대형 트럭용 애프터마켓 부품시장은 739억 달러로 전년 대비 4.7% 증가

 

 애프터마켓 자동차 부품시장 성장 요인

 

 ○ 미국 시장에서 차량을 통한 이동수요 증가에 따른 연평균 운행거리 증가로 부품 교체수요가 증가 및 신규 차량에 대한 구매 증가로 애프터마켓 자동차 부품 시장 성장

 

 ○ 최근 차량의 전기·전자 시스템의 채택을 통한 차량 고급화 및 고기능화로 자가 수리보다는 전문 서비스업체 이용한 정비수요가 확대되면서, 애프터서비스시장에서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가 DIY(Do It Yourself)중심에서 DIFM(Do It For Me)시장으로 이동하는 추세

 

 애프터마켓 자동차 부품시장 유통구조

 

 ○ 미국의 애프터마켓 자동차 부품시장의 유통구조는 일반적으로 DIY(Do It Yourself)시장과 DIFM(Do It For Me) 시장으로 크게 분화된 구조 형성

  - DIY시장은 자가 운전자가 수요 대상이며, DIFM 시장은 자동차 딜러 매장 및 일반 차량 정비소(Repair Shop)가 수요 대상으로, 미국 전체 애프터마켓 부품시장에서 DIY 시장은 20%, DIFM 시장은 80%의 시장점유율 보임.

 

 ○ DIY 시장은 부품 제조업체 → 소매 체인점 → 최종 소비자의 유통단계를 거치는 것이 일반적인 유통흐름으로, 소매 체인점에서 순정부품과 비순정 부품을 판매

  - 미국 내 전국적인 유통망을 보유한 자동차 부품 전문매장은 Autozone, Pep Boys, Carquest, CSK 등

 

 미국 자동차 부품 DIY 시장 소매 유통업체 현황

                                                                                                                         (단위 : 억 달러)

유통 업체명

매출액

소재지

참고사항

 Autozone

60

 Memphis, TN

 전국 3500여개 소매 체인점 운영

 Advanced Auto Parts

 37

 Roanoke, VA

 동부 3000여개 소매 체인점 운영

 Pep Boys

 25

 Philadelphia, PA

 36개 주에 소매 체인점 운영

 O'reilly Auto

 20

 Springfield, MO

 중부 1700여개 소매 체인점 운영

 Carquest

 18

 Raleigh, NC

 전국 3000여개 소매 체인점 운영

 CSK

 15

 Phoenix, AZ

 전국 1130여개 소매 체인점 운영

 Parts Depots

 8

 South River, NJ

 전국 1000여개 소매 체인점 운영

       자료원 : 홈페이지

 

 ○ DIFM(Do It For Me)시장은 자동차 딜러 숍과 일반 차량 정비소(Repair Shop)를 통한 유통구조를 형성하고 있는데, 자동차 딜러 숍을 통한 유통단계는 부품제조업체 → 순정부품 WD(Warehouse Distributor) → 딜러 샵을 거치며, 이러한 유통시장은 전체 애프터서비스시장의 약 28% 차지

 

 ○ 일반 차량 정비소(Repair Shop) 대상의 유통단계는 부품 제조업체 → 일반 WD → 부품 도매상 → 일반 차량 정비소와 부품 제조업체 → 공동구매 프로그램 그룹 → 부품 도매상 → 일반 차량 정비소의 2가지 유형이 있으며, 이러한 유통구조는 애프터서비스 시장의 약 50% 차지

 

미국 자동차 부품 DIFM 시장 유통업체 현황

                                                                                                                    (단위 : 억 달러)

유통 업체명

매출액

소재지

참고사항

 Federal Mogul

 65

 Southfield, MI

 애프터마켓부품 제조업체,

해외구매를 통해 미국시장 공급

 Worldpac

 6

 Newark, CA

 전국 60여개 Warehouse 운영,

애프터마켓 및 OEM 부품

 Fisher Auto

4

 Staunton, VA

 동부지역에 280개 매장 보유

 IMC

 2

 Canoga, CA

 전국 15여 개 Warehouse 운영,

 애프터마켓 및 OEM 부품

 Hahn Automotive

 4

 Rochester, NY

 20여 개 Warehouse 운영

         자료원 : 홈페이지

 

 ○ 공동구매 프로그램 그룹은 다수의 자동차 부품 유통업체들이 부품 구입 단계에서 공동으로 구입함으로써 대량 구매를 통한 구매원가 절감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현재 미국 자동차 부품 시장의 공동구매 프로그램 그룹은 Automotive Distribution Network, National Pronto Association, AIM/CMB 등

 

미국 자동차 부품 공동구매 프로그램 현황

                                                                                                                          (단위 : 억 달러)

프로그램명

매출액

소재지

참고사항

 Pronto

12

 Justin, TX

 5만 여개 소매 유통업체 공급

 Automotive

 Distribution Network

10

 Memphis, TN

 4,000여개 부품 소매업체 및

 14개 대형 디스트리뷰터 공급

 AIM/CMB

 10

 Lakeland, FL

 1,400여개 소매 유통업체 공급

 Federal Auto  Parts

 3

 Conroe, TX

 3,800여개 소매 유통업체 공급

        자료원 : 홈페이지

 

□ 시사점

 

 ○ 미국 자동차 부품시장에서 55.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애프터서비스시장은 최근 자동차 부품 교체수요 증가 및 차량의 고급화 및 고기능화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

 

 ○ 이러한 미국 자동차 부품 애프터서비스시장은 DIY, DIFM, 공동구매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시장에 일반적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최근 자동차 딜러매장, 일반 정비소 등을 주요 수요 대상으로 하는 DIFM 시장이 크게 성장하는 추세

 

 ○ 따라서, 미국 자동차 부품 애프터서비스시장에 대한 접근을 위해서는 주요 유통구조별 특성과 유통 매장의 특징에 맞춘 시장진출 전략이 필요

 

 

자료원 : 미국 상무부, AAIA, AASA, 무역관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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