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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선박용 페인트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7-05-30
  • 출처 : KOTRA

중국 선박용 페인트시장 동향

 

보고일자 : 2007.5.30.

방춘복/윤선민 다롄무역관

pengyou@kotra.or.kr

 

 

□ 조선산업발전에 따른 시장확대

 

 ○ 대형 선박, 드릴링 플랫홈 해만시설 등 대형 철강 구조물 및 선박을 포함한 강철재료는 육지에 비해 5~6배 강도의 부식위험과 해양환경오염에 노출돼 있어 해양 방부식 및 오염방지 페인트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됨.

 

 ○ 해양 페인트산업은 최근 연평균 30%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중 선박 페인트가 상당 부분을 차지함. 이는 컨테이너산업, 조선과 선박수리산업 등의 발전으로 선박 페인트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을 반증함.

 

□ 중국산 선박 페인트 - 중저급품 위주

 

 ○ Shop primer(车间底漆)

 

  - 중국산 shop primer는 에폭시 Zinc rich, 에폭시iron red, 무기 zinc rich 등 3개 품종이 주류이며, 무기 zinc rich 페인트는 우수한 방부식성으로 실외 정비기간이 9~12개월임.

 

  - 건조 신속, 기계성능 우수, 내열성능 우수, 열가공 손상면적 적음 등으로 현재 광범위 사용하고 있는 shop primer중의 하나임. 단점은 용접 절단시 아연증기 발생으로 작업근로자의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음.

 

  - 영국IP, 네덜란드SIGMA 사 등 선진국 유명업체들은 고내열, 저아연 shop primer을 대거 출시했으며, 섭씨 800도(중국산 무기 아연 현장 초벌 페인팅은 섭씨 400도에 불과)에서 가능함.

 

  - 용접 절단과 화력조절의 선진화로 근로자들이 교정시 초벌 페인팅의 연소 손상범위를 대폭 낮추고 있어 2차 녹방지 작업량이 획기적으로 감소함. 또한 아연량이 낮아 열가공시 아연 증기량이 적어 작업근로자의 건강에 덜 해로움.

 

 ○ 선박 녹 방지 페인트 : 선박 녹 방지 페인트는 오랜시간 침수되는 선박밑바닥 녹 방지 페인트와 선박 수리시 대기중에 노출된 구역, 기관실, 승객용 선실, 화물실 등 일반 녹방지 페인트로 나뉨.

 

  - 선박 밑바닥 녹 방지 페인트

   · 중국산 선박 밑바닥 녹방지 페인트는 역청, 염화고무, 에폭시 등이 광범위 사용되고 있음.

   · 역청 페인트는 사용 역사가 가장 길며, 우수한 내수성, 저하격 등 강점이 있는 반면, 내열성이 떨어지고 강한 태양광에 견디지 못하는 단점이 있음. 대체적으로 내하(內河)용 선박에 사용됨.

   · 염화고무 페인트는 역청 페인트에 비해 성능이 다소 우수해 물과 산소침투 억지력이 비교적 양호하고 시공이 편리해 기온제한을 잘 받지 않아 가장 광범위 사용되고 있지만 염화고무의 생산과정에서 발암물질인 4염화탄소의 사용때문에 점차 생산제한을 받고 있음.

   · 에폭시 역청 페인트는 내수성, 내염기성, 내화학 매개체 성능이 있지만 에폭시 역청은 완전 고체화 후 경질의 페인트막으로 다음 차례 작업의 페인트와 결합력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어 과도 페인트 도장이 필수적인 관계로 시공이 번거로움.

 

  - 일반 녹 방지 페인트

   · 일반 녹방지 페인트는 알코올산 Red-lead(醇酸丹),Phenolic red-lead (酚醛红丹),iron red(铁红) 녹방지 페인트가 주류임. 녹방지력이 비교적 좋으며 양호한 부착력과 내수성을 보유하지만Red-Lead(丹) 페인트의 독성이 강하며 실외 기후에 적응성이 떨어지는 약점이 있음.

 

 ○ 오염방지 페인트

 

  - 해양생물의 선박부착은 선박에 위험이 될 뿐 아니라 페인트막 노화 및 선박부식을 가속화시키며, 선박 외부저항력의 증가를 통한 연료 소모증가 및 항행속도 저하 문제를 발생시킴.

 

  - 중국산 오염 방지 페인트는 전통적인 오염 방지 페인트가 주류이며 독성제의 용출과 침출을 통해 생물부착을 방지하는 방식으로, 용해형과 침투형을 나뉨.

 

  - 현재 대량 사용하고 있는 오염 방지제는 산화아동과 유기주석 위주임. 유기 주석은 강한 독성으로 선진국은 이미 법적으로 사용을 규제하고 있으며, 기타 전통적인 오염 페인트는 침출률 불안정과 조잡한 표면문제가 있음.

 

  - 이에 따라 영국 IP, 덴마크 HEMPE, 노르웨이 JOTUN, 네덜란드SIGMA 등 글로벌 페인트사들은 무주석 자체 폴리싱 오염방지 페인트를 적극 출시 중이며, 중국 일부 업체도 생산하나, 고가인 관계로 보급되지는 않은 실정임.

 

  - 향후 환경보호 의식강화 및 경제발전을 통해 무주석 자체 폴리싱 오염 방지 페인트와 무독성 오염 방지 페인트의 수요는 증가될 것으로 기대됨.

 

□ 생산업체 주강삼각주·장강 삼각주·환발해만 지역에 집중 분포

 

 ○ 현지 선박페인트 생산업체는 대부분 연해지역에 분포

  - 초창기부터 발전한 업체 : 上海林, 青岛海建, 宁波, 广州造漆 

  - 개혁개방이후 발전한 업체 : 上海海生, 江苏兰陵, 常州特, 武船舶, 舟山造漆 등

  - 외자투자합작업체 : 上海国际, 上海中涂, 天津西, 深海虹, 佐敦洋, 式(昆山)등이 있음.

 

□ 환경보호형 및 고품질 선박 페인트 수요 활황세

 

 ○ 세계 3위의 조선국

  - 80년대 초부터 발전한 중국 조선업은 현재 세계 3위권임.

 

2006년 1~6월 선박산업 생산현황

                                                                                                                     (단위 : 억 위앤, %)

구분

공업생산총액

영업수입액

수출액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777

36

613

41

347

63

이중 선박제조업

118

33

415

46

265.2

70

선박부대설비업

32

45

102

35

-

 

선박수리정비업

33

24

94

30

-

 

             자료원 : '2006~07 중국 선박제조업 분석 및 투자컨설팅 보고서', www.ewise.com.cn

 

 ○ 선박산업 발전에 따른 선박 페인트 수요 증가세

  - 선박산업 발전으로 선박 페인트 시장수요가 대폭 증가하는 추세임.

  - 평균적으로 1만 톤 당 페인트 소모량은 신조는 50톤, 중고선박 보수유지용은 30톤임.

                                                                                                                       (단위 : 만 톤)

용도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10

조선용

2.1

2.3

2.5

2.8

3.1

3.4

3.9

수리용

1.8

2.0

2.2

2.4

2.6

3.0

3.9

총수요량

3.9

4.3

4.7

5.2

5.7

6.4

7.8

           자료원 : 《中涂料》

 

 ○ 환경보호형 페인트 수요증가 전망

 

  - 전통적인 低固 함량 방부식 페인트가 절반 이상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고품질시장, 연해지역 시장에서는 환경보호형 페인트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

 

  - 유기휘발물 함량 제한 법규와 유해 공기 오염물 방출 법규로 선박 및 重방부식 페인트가 高고체분, 무용제(无溶),수성화(水性化)할 것으로 예상됨. 사람과 환경에 유해한 페인트 제품은 점차 제한되고 있는 추세임.

 

  - Tributyltin(三丁基) 화합물을 기초로 한 자체 폴리싱 오염 방지 페인트는 2008년 전면적으로 금지 사용됐으며, 절대다수 글로벌 회사들은 이미 red lead 녹 방지 페인트 생산을 금지했으며, 중국도 크롬 함유 녹 방지 페인트 사용을 점차 제한할 전망임.

 

  - 발전예상 품목 및 개발 품목 종류

   · 무 주석 자연마 오염방지 페인트

   · 휘발성 유기물 함량이 적거나 휘발성 유기물을 함유하지 않은 페인트

   · 개성 에폭시 수지 페인트

   · 무독성 오염방지 페인트

   · 유기규소, 유기불소를 위주로 한 저표면 오염 방지 페인트

   · 호르몬, 생물효소 등을 오염방지제로 생산하는 생물 오염방지 페인트

   · 가용성 염산규소 위주의 고 염기성 표면 무독성 오염방지 페인트

   · 표면 플록가공형 오염방지 페인트, 해수전해를 통한 오염 방지의 전기 전도오염방지 페인트

   · 중금속 화합물을 함유하지 않는 녹 방지 페인트

 

 ○ 고품질 수요 증가

  - 해외 선박 수주량 증가 및 자국 해군력 강화 등으로 고품질 선박 페인트 수요 증가

  - 현재 중국은 고품질 페인트를 수입에 의존

   · 글로벌 top 50 중 중국 선박 페인트업체 전무

   · 해외 수출 선박용 페인트는 다수의 선주가 수입산 브랜드를 지정하는 하고 있는 실정임.

   · 중국시장 진출시 선급사 인증이 필수적임.

 

□ 외국독자, 중외합자, 중국 국영회사 등 시장경쟁 치열

 

 ○ 글로벌 페인트업체의 각축장

 

  - 영국 IP, ICI, 벨기에 SIGMA, 덴마크 HEMPEL, 일본 立邦, 노르웨이 JOTUN, 네덜란드 AKZONOBEL 등 세계 10대 선박 페인트사가 전부 중국에 진출 생산기지를 설립

  - 실제 80년대말 세계 페인트 글로벌사인 영국 IP, 벨기에 SIGMA, 덴마크 HEMPEL 등은 일찍이 중국에 진출 생산기지를 설립하고 전역에 판매망을 구축했음.

  - 네덜란드 AKZONOBEL 사는 2004년 9월, 연 판매액 1000만 달러 정도의 广州泰德(TOIDE)사를 인수했으며, 기타 중국 페인트 제조사의 인수를 노리고 있음. 이 회사는 중국 남방지역에 공장부지를 물색하고 있는 한편, 본국 페인트 수입판매를 병행하고 있음.

  - 해외업체 진출로 중국 선박 페인트시장 충격이 큼.

 

 ○ 중저품시장은 공급과잉 – 중국산 거의 독점

 

  - 중저품질 제품은 거의 중국 본토 업체에 의해 생산되고 있으며, 가격경쟁력으로 해외업체 진출은 불가능

  - 중저품시장은 과당 경쟁, 공급과잉 등으로 업체 경영난이 가중돼 이들 업체는 점차 외국업체의 가공업체가 되거나 합병되는 추세임.

 

□ 참고 : 중국 선박용 페인트 국가 표준

구분

국가 표준 넘버

국가 표준 명칭

녹 방지 페인트

GB/T5369

음용수 선실 페인트 일반기술조건

 

GB/T6745

선박 겉표면 페인트 일반기술조건

 

GB/T6746

오일 탱크 코팅 페인트 일반기술조건

 

GB/T6747

shop primer 일반기술조건

 

GB/T6748

녹 방지 페인트 일반기술조건

 

GB/T6823

Ballast tanks paint of ship

 

GB/T9260

General specification for boottopping paint on ships

 

GB/T9261

General specification for deck 페인트

 

GB/T9262

General specification for hold 페인트

 

GB/T13351

선박 밑바닥 녹 방지 페인트 일반기술조건

 

GB/T14616

엔진 실 밑바닥 페인트 일반기술조건

 

GJB2864

선박 밑바닥 녹 방지 페인트 일반규범

 

GJB4063

Zinc Rich 녹 방지 초벌페인팅 일반규범

오염방지 페인트

GB/T6824-86

동 이온 침출률 측정법(선박 밑바닥)

 

GB/T6825-86

단체 침출률 측정법(유기 주석 單體)

자료원 : www.coatingo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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