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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화장품시장 동향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권세영
  • 2007-04-29
  • 출처 : KOTRA

이집트 화장품 시장 동향

- 국내 및 중국산 저가와 경쟁우위요소 확보 필요 -

 

보고일자 : 2007.4.29.

권세영 카이로무역관

seyoung@kotra.or.kr

 

 

□ 개요

 

 ○ 화장품을 비롯한 미용용품 시장은 꾸준한 인구 증가율과 특히 미용에 관심이 많은 이집트 여성의 특성상 규모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로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여건과 관계없이 미용제품에 대한 관심과 지출은 높은 편임.

 

 ○ 이집트 화장품 시장규모는 약 2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며 현재 이집트에서 유통되는 화장품은 완전 수입품이거나 원료만 도입한 후 이집트에서 제조한 제품들로 약 20가지가 넘는 카테고리의 다양한 제품으로 이뤄져 있음.

 

 ○ 연 2억달러 화장품(세면용품 포함) 시장규모 중 1억5800만 달러는 국내생산에 의해 조달되고 있으나 연 4400달러 가량은 수입에 의해 조달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음. 전체 화장품 시장규모 중 메이크업 화장품은 약 3% 정도를 차지하는 61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음.

 

이집트 화장품 및 세면용품 시장규모

                                                                                                                 (단위 : US$ 백만)

2004

2005

2006

시장규모

150

187

200

국내생산

134

154

158

수 입

18

35

44

수 출

2

2.2

2.3

         자료원 : 미 상무성, 업계 관계자 추정치

 

□ 수요 동향

 

 ○ 최근 3년간 이집트의 연평균 약 1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데, 시장수요를 견인하는 제품은 전체시장의 80%를 차지하는 중저가제품으로 위성방송의 보편화로 서구화된 미적 감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화장품 시장규모도 함께 성장하고 있음.

 

 ○ 수입산 화장품의 경우 과거 지리적으로 가깝고 인지도가 높은 유럽으로부터의 수입이 주를 이루었으나 유로화의 강세로 현지 판매가격이 높아짐에 따라 수요증가에 따른 이익을 누리는 곳은 현지 로컬 생산업체가 가장 큼.

 

 ○ 이집트 화장품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상품처럼 극단적인 가격시장의 모습을 띠고 있는데 국민의 소득수준이 낮고 구매력이 취약해 질보다는 가격에 의존하는 구매형태를 띠고 있음. 이러한 시장 특성으로 저가정책을 앞세운 중국과 대만산 제품이 강세를 보이며 시장점유율을 넓혀가고 있음.

 

 ○ 이집트는 소득규모에 따라 빈부격차가 심한데 이들 소득계층에 따라 선호하는 화장품의 수요가 아래와 같이 분류됨.

    

이집트 화장품 시장 세분화

소득수준

구매패턴

상위 10%

(연소득 2만 달러 이상)

고소득계층으로 고가의 유명 외국산 브랜드를 선호하며 미용실에 꾸준히 들리는 등 미용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계층으로 고급품을 선호함.

차상위 10%

(연소득 5000달러 이상)

중산층을 대표하는 계층으로 중급의 제품을 사용함. 개인에 따라 국내산과 외국산 사용 비중이 각각 50% 정도로 외국산은 이미 표준 규격화된 범용 화장품을 선호하는 경향이며 이들 계층이 한국산 화장품의 주 타깃고객임.

하위 80%

국내 생산 저가제품이나 중국 및 대만산 등 저가제품의 주수요층임.

 자료원 : 현지 바이어 접촉

 

 ○ 이집트는 인구 분포상 25세 이하의 젊은 층이 전체 인구의 50%를 차지하고 있어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고 최근 유행에 민감한 특징을 보이고 있음. 하지만 아직 소득수준이 열악해 본격적인 외국산 화장품의 사용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한국산 화장품의 주수요층은 20세에서 55세까지 중상위 도시여성이 주요 공략대상이 되고 있음.

 

이집트 품목별 화장품 시장규모

                                                                                                                     (US$ 백만)

분류

세부품목

시장규모

Make-Up

 

6.1

향수

 

10.5

Skin Care

Sun Care

Baby Care

Gentle Skin Care

3.9

5.3

16.7

Face Care

Face Care

남성용 화장품

4.9

14.0

일반 화장품

Hair Care

61.4

            자료원 : 미상무부

 

□ 경쟁 동향

 

 ○ 화장품 품목별로 국내 제조산과 외국수입산의 비중과 선호도가 상이한데 make-up, skin care 및 hair care 제품 등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화장품류는 국내산의 비중이 강하며 향수의 경우 상대적으로 수입산의 인지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음.

 

품묵별 국내 및 외국산 비중

품목

국내산 비중

외국산 비중

Make-up, 스킨케어 및 헤어케어

75%

25%

향수

55%

45%

        자료원 : 미 상무부

 

 ○ 이집트는 국내 화장품 제조업체가 있어 이들이 하위 80% 및 차상위 5%의 화장품 공급역할을 하고 있음. 이들의 경우 외국 브랜드 라이선스를 통하거나 다국적 기업이 직접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현지 생산 주요 화장품 업체로는 Luna, Lady, Yasmina, Amanda, Chouii가 있으며, 현지 화장품 및 미용용품 유통업체 상위기업으로는 Int'l Perfumes & Cosmetics, United Trading & Agency-El-Beleidy, Family Cosmetics, Nagy Center사가 있으며 외국계 기업으로는 Oriflame(스웨덴), Avon(미국)사가 있음.

 

 ○ 욕실용품을 포함한 화장품부분에서 이집트에 가장 먼저 진출한 다국적 기업은 P &G사로 1986년 이집트에 진출했으며, 이후 1990년대 중반을 기점으로 Johnson&Johnson, Unilever, Schwarzkopf&Henkel, Gillette 등이 이미 이집트에 진출해 있음.

 

 ○ 수입제품의 경우 고가품은 프랑스·영국·독일·미국산이 진출해 있으며, 저가품시장은 중국산이 색조 화장품, 손톱 및 피부 스킨케어 제품을 중심으로 이집트 국내생산제품인 저가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가격면에서는 오히려 이집트 국내산보다 저렴함.

 

  이집트 화장품시장은 극단적인 가격시장의 모습을 갖고 있기 때문에 우리기업들은 초기 가격설정에 신중을 기하면서 현지 유력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를 에이전트로 활용해 체계적이고 끈기 있게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이 필요함.

 

 

정보원 : 미 상무부, 현지 바이어 접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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