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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화장품시장 지속 성장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유병우
  • 2009-10-29
  • 출처 : KOTRA

 

이집트 화장품시장 지속 성장

- 연평균 15% 성장 추세 -

- 유럽 지향적, 고급품 선호 -

 

 

 

유망사유 : 화장품을 비롯한 미용용품시장은 인구 증가율과 특히 미용에 관심이 많은 이집트 여성의 특성상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여건과 관계없이 미용제품에 대한 관심과 지출은 높은 편임.

 

1. 유망사유

 

 화장품시장 연평균 15% 성장 추세

 

  이집트 화장품시장은 최근 3년간 연평균  15%의 성장률을 보임. 미디어의 발달과 보편화로 미적 감각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그와 동시에 화장품시장 규모도 성장

 

  이집트 내에 유통되는 화장품은 20여 종류로 완제품을 수입하거나 원료만 수입  이집트에서 제조하는 경우로 나뉘며,  시장규모는  2억 달러로 추산됨.

 

  화장품을 비롯한 미용용품시장은 인구 증가율과 특히 미용에 관심이 많은 이집트 여성의 특성상 규모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로,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여건과 관계없이 미용제품에 대한 관심과 지출은 높은 편임.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로 미용용품 수요 증가

 

  화장품의  수요자인 이집트의 15세 이상 여성 인구는 2530만 명 정도이며,   20%인 510만  정도가 경제활동에 참여함. 여성 소비의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대졸 이상 115만 명의 여성이 소득상위 20%에 속하는 것으로 추정됨. 상위 20% 소득계층의 연간 1인당 소비액은 2000년 2335달러에서 2007년 2530달러로 증가함.

 

  현대 이집트 여성의 화장법은 그들의 종교인 이슬람의 선지자 무함마드의 전통적 관행과 관련됨.  주위에 색상을 나타내 얼굴 형태를 뚜렷이 하려 했던 무함마드의 관행을 따르던 것이 이집트 여성의  주위를 강조하는 형태의 화장법으로 발전

 

  화장품뿐 아니라 욕실용 바디용품에도 관심이 많은데 과일 또는 식물향이 가미된 제품에 가장  관심을 가지며, 코란의 가르침에 따라 우두(예배 전에 손발을 깨끗이 씻는 행위)와 관련된 핸드크림도 필수적인 아이템임.

 

2. 시장동향

 

 시장 개요

 

이집트 화장품  세면용품 시장규모

       (단위 : US$ 백만)

구분

2004

2005

2006

시장규모

150

187

200

국내생산

134

154

158

수입

18

35

44

수출

2

2.2

2.3

자료원 :  상무부, 업계 관계자 추정치

 

  화장품을 비롯한 미용용품시장은 꾸준한 인구 증가율과 특히 미용에 관심이 많은 이집트 여성의 특성상 규모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로,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여건과 관계없이 미용제품에 대한 관심과 지출은 높은 

 

  화장품(세면용품 포함)시장 규모는  2억 달러로 추산되며,   1억5800만 달러는 국내생산으로 조달되고  4400만 달러는 수입으로 조달함.

 

  메이크업 화장품류는 전체 화장품시장의 3%에 해당하는 610만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

 

  이집트 화장품시장은 최근 3년간 연평균  15%의 성장률을 보이는데, 시장수요를 견인하는 제품은 전체시장의 80%를 차지하는 중저가제품임. 방송매체의 보편화로 서구화된 미적 감각에 대한 관심이 고양되면서 화장품시장도 함께 성장

 

 유망품목

 

  이집트에서 수입량이 많은 품목은 아래와 같음.

 

이집트 화장품 수입목록

유망품목

HS Code

입술 화장품

330410

 화장품

330420

매니큐어

330430

파우더

330491

기타

330499

자료원 : TARIFF

 

  수입산 화장품의 경우 과거 지리적으로 가깝고 인지도가 높은 유럽에서의 수입이 주를 이뤘으나 유로화의 강세로 현지 판매 가격이 높아짐에 따라 수요증가에 따른 가장 큰 이익을 누리는 곳은 현지 로컬 생산업체임.

 

 주요 경쟁업체

 

  국가별 주요 경쟁업체, 취급품목은 아래와 같음.

 

국가별 주요 경쟁업체  취급품목

국가

경쟁업체(취급품목)

영국

Revlon, Yardley&Rimmel

미국

Jordana, MaxFactor

프랑스

Bourjois, Givenchy, Christian Dior, Yves Saint Laurent

스웨덴

Oriflamme

이집트

Luna, Lady, Yasmina, Chouii&Amanda

중국

No Famous Brands

자료원 : 바이어 인터뷰

 

  이집트는 소득 규모에 따른 빈부격차가 심하며, 소득계층에 따라 선호하는 화장품 수요가 분류됨.

 

  소득수준 상위 10%(연소득 2만 달러 이상)의 고소득 계층은 미용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계층으로 고가 유명브랜드의 고급품을 선호함. 차상위 10%(연소득 5000달러 이상)의 이집트 중산층은 개인에 따라 국내산과 외국산을 사용하는 비중이 각각 50% 정도로 외국산의 경우 이미 표준 규격화된 범용 화장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들 계층이 한국산 화장품의  타깃 고객임.

 

주요 화장품 현지 유통가격

            (단위 : EGP)

품목

Luna/Yasmina/Sara/Amanda

Oriflame/

Avon

Revlon./Bourjois/

Max Factor/Pupa

Christian Dior/Channel/Givenchy/Yves Saint Laurent

Dip Liner

17

40

65

100

Eye Shadow

16

30

65

120

Blusher

30

100

75

150

Compact Powder

35

120

120

220

Foundation Cream

35

90

120

250

Eye Shadow Pencil

20

35

50

100

Mascara

26

30

60

100

Eye Shadow Trio

28

35

75

350

Eye Liner Pencil

11

30

50

80

Lipstick

18

35

70

110

Lip Gloss

20

30

75

110

Nail Polish

10

20

40

80

 : US$ 1 = 5.5 EGP

자료원 : 현지 실사

 

 유력 바이어 형태별 분석

 

  이집트 화장품 판매의 70%는 카이로  알렉산드리아에 소재한 약국 체인점을 통해 판매되며 나머지는 소매점, 면세점, 백화점, 미용실, 하이퍼마켓  직접방문판매 형태를 이룸.

 

  현지 유통망  가장 높은 망을 확보한 곳은 El Ezzaby Pharmacy로 외국브랜드를 최초로 판매한 경험이 있음. 최근 성장률이 높은 곳은  Faces, Mazays, Sief Pharmacy, Fortune, Abdel Maksoud 등임.

 

  구매결정 주요 요소는 가격, 품질, 신용거래 가능여부 등임.

 

3. 진출 방안

 

  에이전트 활동에 의존하지 않고는 정상적인 영업행위를   없을 정도로 특수한 시장임. 유능하고 충실한 에이전트를 2, 3개사 선정해 영업실적과 태도를 지켜본  가장 우수한 실적을 거둔 바이어를 독점 에이전트로 지정, 점진적으로 현지 시장점유율을 높여나가는 전략 필요

 

  프랑스산 유명화장품과 중국산 저가화장품의 가격이 13~33배 정도 차이남. 다양한 제품을 하나의 숍에서 판매할  있고 일정수준 이상의 품질을 유지하면서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의 형태로 진출  성공 가능성이 높음. 한국의 The Face Shop이나 Skin Food의 형태를 예로   있음.

 

  수입관세  기타 세금은 다음과 같음.

수입관세

Sales Tax

Service Tax

30%

10%

3%

자료원 : TARIFF

 

 

자료원 : 이집트 미상무부, 바이어 인터뷰, TARIFF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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