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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FTA로 관심 높아진 美 픽업트럭시장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4-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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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업체 강세속에 일본 및 한국업체 도전 -
보고일자 : 2007.4.23.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 픽업트럭 시장 개요
○ 픽업트럭시장은 미국에서 유용한 교통운반 수단으로 인기
- 픽업트럭이란 2~4인승 자동차로 좌석 뒤에 짐을 실을 수 있도록 짐칸이 설치된 소형트럭으로 중소도시나 소도시에서는 흔히 볼 수 있을 정도로 인기차종이며 대도시에서는 주로 건축업자들이 많이 구매하고 있으며, 일반인들 중 픽업트럭 애호가들도 많이 있음.
- 픽업트럭 판매는 연간 미국 자동차시장 1700만대 중에 픽업트럭이 321만대를 차지하고 있으며, 가구와 같은 큰 짐을 자주 싣고 날라야 할 때 사용하고 주로 자영업자들이 장비와 인부를 한꺼번에 운용하는데 유용한 이동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음.
- 픽업트럭은 트럭임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는 대부분 가솔린 엔진이 장착돼 있으며 진동과 소음이 적어 승용차와 승차감 면에서 큰 차이가 없음.
- 과거에는 4000㏄가 넘는 대형엔진이 많았지만 요즘은 고유가현상으로 2000㏄대의 중소형 픽업 트럭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캐딜락의 에스컬레이드 EXT, 시보레 실버라도 , GMC 시에라, 다지 다코다, 도요타 타코마, 닛산 프론티어 등 모델만도 수십 가지에 이르고 있으며, 특히 포드의 'F시리즈' 픽업트럭은 수십년째 '베스트 셀링카'로 자리잡고 있음.
□ 픽업트럭 시장 동향
○ 픽업트럭 시장규모
- 미국 픽업트럭 시장은 지난 2005년에 321만대를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약 0.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가장 많이 판매된 픽업트럭은 포드사의 F-Series로 2005년 한해 동안 약 90만대가 판매됐으며 전년동기대비 28.1%의 폭발적인 성장률을 기록했고 시보레의 실버라도가 71만대를 기록했고 두 번째로 많은 판매대수를 기록했으며 전년동기 대비 22%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음.
- 미국 픽업트럭은 25%의 높은 관세로 인해 거의 미국내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미국 브랜드인 포드와 GM 브랜드가 전체시장의 약85%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일본차 브랜드인 도요타와 혼다의 픽업트럭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
미국 픽업트럭 제조업체 및 브랜드별 판매동향
제조업체
브랜드명
2004
2005
증감률(%)
Dodge
Dakota
105,614
104,051
3.2
Ram Pickup
426,289
400,543
12.5
Ford
F-Series
939,511
901,463
28.1
Ranger
156,322
120,958
3.8
Lincoln
Mark LT
-
10,274
0.3
Cadillac
Escalade Ext
9,638
7,766
0.2
Chevrolet
Avalanche
80,566
63,186
2.0
Colorado
117,475
128,359
4.0
Silverado
680,768
705,980
22.0
GMC
Canyon
27,193
34,845
1.1
Sierra
213,756
229,488
7.1
Honda
Ridgeline
-
42,593
1.3
Isuzu
I-Series
-
889
0.0
Mazda
B series
10,266
5,872
0.2
Mitsubishi
Raider
-
1,145
0.0
Nissan
Frontier
70,703
72,838
2.3
Titan
83,848
86,945
2.7
Toyota
Tacoma
152,933
168,831
5.3
Tundra
112,484
126,529
3.9
합계
3,187,366
3,212,555
0.8
자료원 : Automotive News
○ 최근 주요 브랜드별 픽업 트럭 판매 동향
- 올해 들어 미국 픽업트럭 판매는 약간 주춤한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음. 가장 시장점유율이 높은 포드사의 F-Series의 판매는 올해 들어 약 14% 감소했고 시보레의 실버라도는 약 5%의 성장세를 보였음.
- 반면 도요타의 타코마는 약 8%의 높은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그동안 미국 자동차 업체의 절대적인 시장 우위를 잠식하기 위해 신규 디자인 개발과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최근 미국 10대 픽업트럭 판매동향
차 종
2006년 3월
2007년 3월
2007년 1-3월
증감률(%)
Ford F-Series
84,168
71,481
171,651
-14.1% YTD
Chevrolet Silverado
60,833
55,626
152,715
+5.1% YTD
Dodge Ram
38,709
38,301
67,163
-1.0% YTD
GMC Sierra
19,435
16,503
47,790
+3.8% YTD
Toyota Tacoma
15,662
18,243
46,328
+7.9% YTD
Toyota Tundra
11,800
13,196
29,186
-10.7% YTD
Chevrolet Colorado
8,355
7,685
19,769
+3.0% YTD
Nissan Titan
8,328
7,563
18,847
-13.7% YTD
Ford Ranger
9,809
7,989
18,491
-17.4% YTD
Nissan Frontier
8,433
7,254
17,210
-15.4% YTD
자료원 : www.pickuptruck.com
○ 픽업트럭시장은 미국 자동차 업체의 마지막 보루
- 미국 자동차 업계가 절대적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픽업트럭시장은 향후 미국 업체의 수성과 외국업체의 공략이라는 치열한 시장쟁탈전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대표적인 외국업체로는 도요타를 위시한 일본 자동차 업체의 적극적인 시장공략과 또한 한미 FTA 체결로 인해 한국 자동차 업체에 점증적으로 개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앞으로 많은 시장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시사점
○ 미국 픽업트럭시장 미국 자동차업체 강세 속에 외국자동차 브랜드 도전 거세
- 미국 픽업트럭시장은 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전체시장의 약 85%를 차지하고 있는 철옹성시장이나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적극적으로 시장공략에 나서고 있으며 한미 FTA 체결로 조만간 한국업체까지 시장진출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점차 경쟁이 가속될 것임.
○ 한미 FTA 체결로 높은 관세 점증적 철폐
- 미국은 픽업 트럭에 대해서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이번 한미FTA에서도 끝까지 고집을 피워 관세의 단계적 철폐시한을 10년으로 관철시켜 자동차시장에서 자국의 텃밭을 지키는데 성공했음.
- 한국 자동차 업체는 그 동안 높은 관세 때문에 미국 픽업트럭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오직 미국 현지 생산만이 유일한 방법이었으나 FTA 체결로 인해 한국내 생산과 미국 현지 생산 중 다양한 시장진출 전략을 구사할 수 있게 됐음.
자료원 : Automotive News, www.pickuptruck.com,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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