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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를 거듭하는 일본 카 내비게이션 시장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이경석
- 2007-03-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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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를 거듭하는 일본 카 내비게이션 시장
- 일본 카 내비게이션의 역사와 시장 동향 -
보고일자 : 2007.3.30
이경석 나고야무역관
□ 카 내비게이션의 역사
Ο 혼다기연공업이 1981년 개발한 “혼다일렉트로 쟈이로케이터”가 세계최초의 카 내비게이션
Ο 항법장치는 히타치항법시스템을 이용
혼다 일렉트로 쟈이 로케이터
Ο 가전메이커의 진입과 카 내비게이션의 진화
- 1992년 파이오니아가 전자지도을 내장한 CD-ROM형 카 내비게이션을 발매
- 1993년 20만 엔 기종발이
- 1994년 20사의 메이커 진입
- 1995년 GPS와 자립항법시스템을 이용한 제품이 주류
- 1996년 VICS서비스(정체정보)가 동경에서 시작
- 1997년 DVD형 카 내비게이션, D-GPS 수신유니트내장 카 내비게이션 등장
- 2000년 ETC 대응 카 내비게이션 등장
- 2001면 HDD 카 내비게이션 등장
Ο 현재는 카 내비게이션을 둘러싸고 기술혁신, 경쟁격화심화로 카 내비게이션시장에서 철퇴하는 기업도 등장
Ο 시판메이커로서는 가전메이커인 파이오니아와 마츠시타전기산업이 순정메이커(자동차메이커)로는 자동차부품메이커의 아이신AW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 일본 카 내비게이션의 동향
Ο 1998년 매출량은 132만 6000대(80%인 106만 8000대는 일본내수용)
Ο 2004년 보급률은 약 30% 정도
- 1716만 3000대(*Navi 누계) / 5595만대(자동차보유대수)
Ο 기종별로는 DVD가 보급기종
Ο '04년도 매출량의 70%가 DVD형, 26%가 HDD형
카 내비게이션 실적
(단위 : 1000대)
Ο 판로별로는 순정시장이 중심.
Ο 판로별 매출동향에서는 순정품이 2/3, 시판품이 1/3
Ο 순정품의 구성비가 높은 것은 자동차 메이커가 부가가치가 높은 카 내비게이션의 표준장착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인 것이 최대요인
Ο 소비자도 자동차구입시 카 내비게이션을 구매하는 것도 일반적인 사항
□ 시장별 동향
Ο 순정품은 감소
- 순정품의 총 출하 대수는 602만대(전년대비 96.2%)로 4년 연속 감소
- 제품별로는 카세트가 82만대(전년대비 81.2%), CD/카세트 복합기가 157만대 (전년대비 92.4%)를 차지
- CD 는 228만대(전년대비 99.1%)로 거의 동일했으며, CD/MD 복합기는 126만대(전년대비 111.5%)로 유일하게 증가
· 라인 장착품은 전년대비 99.8% : 순정품 가운데 공장 장착이 되는 라인 장착품(표준장비 및 메이커옵션)의 출하 대수는 532만대(전년대비 99.8%)로 거의 동일
· 딜러 옵션품은 전년대비 75.3% "한편, 딜러 옵션품의 출하 대수는 70만대(전년대비 75.3%)로 23만대 대폭감소
□ 시장전망
Ο '04년도 국내 매출실적은 350만 5000대로 연간 약 300만대를 돌파하고 있음.
Ο 위치표시, 루트검색 등의 기본적인 기능을 고려하면, DVD의 용량으로 충분하지만 HDD형의 고속처리기능 MP3 기능재생 및 녹음기능이 요구되는 시장으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됨.
Ο 특히, Telecommunication과Informatics 기능의 제품이 유망할 전망(양방향시스템 – 도요타의 G-Book, 니산의 카윙그, 혼다의 인터나비프리미엄 등의 서비스)
Ο 앞으로의 제품의 진화
- DVD에서 HDD로의 기록매체
- 오디오와 비디오가 일체형이 되는 다기능화
- 양방향시스템
순정제품 시장출하 대수 추이
자료원 : 카 내비게이션의 시장동향(수미토모 신탁은행 조사월보)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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