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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조선산업 개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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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롄무역관
  • 2007-03-28
  • 출처 : KOTRA

중국 조선산업 개황

 

보고일자 : 2007.3.28

방춘복/윤선민 대련무역관

pengyou@kotra.or.kr

 

 

□ 머리말

 

 ○ 최근 10년간의 중국 조선업은 세계 조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세계 중요한 조선 중심의 하나로 부상하고 있음. 2006~10년 중국 조선업은 한국, 일본 등 주요 조선국가에 도전하고 있으나 설계능력 낙후, 부대시설산업 미비 등은 선박산업 발전을 여전히 저해하고 있음.

 

 ○ 국제 및 중국 내 해상 수송 시장의 번영은 중국 조선업 발전의 바탕으로 되고 있으며 석유가격의 지속적인 상승세와 강철 등 원자재 가격의 증가는 조선산업 운영의 주요 압력으로 떠오르고 있음. 국제 산업의 중국 이전추세는 중국 조선업체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음.

 

 

□ 중국 선박 시장 개황

 

 ○ 2005년 중국 선박 생산은 전년보다 42% 증가한 1212만 톤으로 세계 선박산업 18%를 차지 한국, 일본과의 거리를 점점 좁혀가고 있으며 선박 완수량이 연속 10년 동안 세계 3위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2005년 규모이상 선박제조업체 수출이 전년보다 47% 증가한 478억 위앤,수출은 전년보다 34% 증가한 752만 톤으로 선박 생산량의 62%를 차지했음. 한편 규모있는 806개 선박 제조업체 공업 생산액이 처음으로 1000억 위앤을 초월한 1256억 위앤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판매액은 42% 증가한 1198억 위앤, 이윤총액 47억 5000만 위앤에 달했음.

 

 ○ 2006~10년 추가 선박 수요량이 2000만 톤, 갱신 선박 수요량이 1100만 톤 연간 평균 선박 수요량이 620만 톤에 달할 전망임.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대외 무역 신속발전으로 중국 해상운송업이 선박에 대한 수요가 다대함. 2015년 이르러 4대 항운사의 연간 평균 새 선박 수요량이 400만 톤에 달함.

 

2006년 상반기 중국 선박 오더 추이

구분

청부오더

기존 오더

완성

수량(만 톤)

1608

5092

528

전년대비(%)

113

43

-15

세계 점유율(%)

15.3

27.1

20.3

            자료원 : www.ewise.com.cn, '2006~07중국 선박 제조업 분석 및 투자 컨설팅 보고서'

 

2006년 1~6월 선박산업 생산 현황

구분

공업생산총액

영업수입액

수출액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777

36

613

41

347

63

이중 선박제조업

118

33

415

46

265.2

70

     선박부대설비업

32

45

102

35

-

 

     선박수리정비업

33

24

94

30

-

 

         자료원 : www.ewise.com.cn, '2006~2007중국 선박 제조업 분석 및 투자 컨설팅 보고서'

 

 

□ 중국 조선산업 구조

 

 ○ 중국 조선산업은 국유 그룹회사와 지방 생산업체, 대중소형 업체, 연해지역, 내륙지역 업체 그리고 하이테크 선박업체와 상규제조업체 등이 있는데 국유업체, 대중형 업체, 연해지역 업체가 위주임.

 

 ○ 이 중 CSSC, CSIC, 江船舶企사가 절대 점유 우세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임. 지역적으로 볼 때 상해, 강소, 요녕, 광동, 절강, 산동, 복건, 광서 등 연해 도시에 집중 분포돼 있으며 내륙지역으로는 사천, 호북, 강서 등에 중소형 업체가 다소 있음.

 

 ○ 유명 제조업체

  - CSSC그룹 산하의 江南, 沪东,上海船,广船国际

  - CSIC 그룹 산하의 大造船重工,渤海船

  - 江蘇省 江揚,揚子江,江都奧海,靖江

  - 福建省 厦선박,尾船 등 꼽을 수 있음.

 

 ○ 급성장하고 있는 업체 : 山 烟台 佛士,南通中川崎船

 

 

□ 주요 생산업체

 

 ○ 남방 및 북방 2대 그룹사

 

 가) 남방그룹사 - 中船舶工(CSSC)

  - 1999년 7월 1일 설립, 국영회사로 산하 선박제조업체, 선박 연구설계원, 선박 부대설비기업, 선박 무역회사 등 60여개 업체를 보유. 조선은 주력분야로 중국 해군 주요 함선과 군수 선박 부대설비를 포함 중국 해군 장비 건설의 주력업체

  - 한편 민용선박은 세계 모든 선급사의 규범과 국제 통용기술표준, 안전공약 요구에 부합되는 선박 생산 가능 보통 기름 선박, 산적 선박에서 국제 수준의 화학품 선박, 대형 컨테이너 선박, LNG 선박, 고속 선박, VLCC 등에 이름

  - 2015년 이르러 조선능력을 현재 400만 톤에서 1400만 톤에 향상할 예정. 제품은 LNG 선박, 호화 관광 유람선 등 하이테크 선박 위주

  - 이 밖에 선박 수리, 항운, 우주, 건축, 전력, 석유화학, 수리, 환경보호, 야금, 철로, 경공업 등 20여개 분야에 진출 컨테이너, 대형 강철구조물, 야금설비, 육지용 디젤엔진 유니트, 압력용기 등 제품도 생산
  

 나) 북방그룹사 - 中船舶重工集(CSIC)- 특대형 국영회사로 중앙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음. 이 그룹사도 중국 선박산업의 지주 업체로 48개 기업, 28개 연구소, 15개 주식투자회사를 보유 20여개 성과 시에 널리 분포 이중 유명회사로는 大造船,大造船新,渤海造船,山海, 北海造船,武昌造船,中国舰究院,中船舶易公司,中国国际海洋石油工程 등을 꼽을 수 있음.

  - 최대 조선, 선박 수리 기지로 30만 톤 초대형 선박을 포함한 각종 민용 선박, 해양공정과 대형 수면 수하 전투 함선, 군수 부대 선박, 수중 병기 및 관련 부대 설비 연구, 설계, 건설, 수리업에 종사하는 한편 조선과 군수기술 개발을 통한 수백종에 달한 비선박제품을 생산 국내 우주, 야금, 경공업 등 20여개 분야에 공급

 ○ 5대 선박회사

 

 가) 江南造船集有限任公司

  - CSSC 그룹 산하 회사로 국가 특대형 기업이며 중국 중점 군수기업이기도 함.

  - 1865년 설립한 유서 깊은 조선소

  - 공장부지면적 560만 평방미터, 조선대4개, 도크 4개, 생산설비 6000여대

  - 8만 톤 급 이하 선박과 함선 생산 가능

  - 연간 조선능력 450만 톤

 

 나) 沪东造船(集)有限公司

  - CSSC 산하 조선업체로 군수선박, 민용선박, 대공율 선박용 디젤엔진, 대형강구조물을 생산하는 종합그룹사임.

  - 공장 부지면적 135만 평방미터, 부도 연안선 2800미터, 360*92미터 대형 도크 1개, 600톤 갠트리 2대, 12만 톤급 부선 거 1개, 12만 톤급과 7만 톤급 조선대 각기 1개, 2만 톤 급이하 조선대 3개정도

  - 동사도 유서가 깊은 조선소로 70여년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대중형 컨테이터 선박, LNG, LPG, 화학품, 기름 저장 선박, 성품유 선박, 산적 선박, 객선, 특종 작업 선박, 군함 등 3000여척을 생산했음.

  - 연간 조선능력 200만 톤

  - 산하 상장회사로 沪东重机股有限公司(선박디젤엔진 중국 시장 점유율 70%), 上海造船有限公司(중국 독일 합자)、华润有限公司(홍콩)、 钢结构有限公司 등이 있음.

 

 다) 上海外高造船有限公司

  - 동사는 CSSC, 上海宝钢公司, 上海电气(集公司, 中船舶工业贸易公司, 江南造船(集)有限任公司 등이 공동 출자 설립

  - 공장부지 면적 146만 평방미터

  - 1차 공사(1999.10~2003.10) 와 2차공사(2005.3~08.3)를 걸쳐 연간 조선량이 260만 톤에 달할 전망임.

  - 생산품목 : 환경보호형 17.5만 톤급 선박, 17.7만 톤급 산적선박, 10.5만 톤급 원유 선박, 15만 톤,17만 톤, 30만 톤급 기름 저장 선박(FPSO)

  - 연구개발중 제품 : 30만 톤 VLCC, 대형 컨테이너 선박 등  

 

 라) 大新船重工有限任公司

  - CSIC 산하업체로 특대형 선박업체임.

  - 공장부지면적 116만 평방미터 도크 2개, 조선대 2개,900톤, 600톤, 580톤 갠트리 및 여러개 생산가공 라인을 보유

  - 중국, 노르웨이, 영국, 프랑스, 미국, 독일, 일본 등 10 여개 국가 선급사 규범과 각종 국제공약에 맞는 선박 제조

  - 70만 톤 도크(550*80*12.7미터), 조선능력 17만 톤의 조선대(307.85*52미터), 아시아 최대 900톤 갠트리, 600톤과 580톤 갠트리, 강철 예처리 생산라인 2개, 월 생산량이 6000톤의 평면 분단 생산라인 등 조선 시설 구비

  - 목표

   · 2005년 조선 능력 180만 톤

   · 2007년 조선능력 240만 톤

   · 2009년 조선능력 330만 톤

   · 2020년 조선능력 500만 톤

 

 마) 广州广船国际有限公司

  - CSSC 산하업체로 화남지역 최대 현대화 조선 업체임.

  - 1954년 설립 1993년 홍콩과 상해에서 각기 H주식과 A주식을 발행함.

  - 4만 톤 조선대 1개, 6만 톤급 조선대 2개, 5만 톤급 도크 1개,

  - 연간 조선 능력 40만 톤, 만 톤급 선박 생산능력 13척 정도

  - 경영범위 : 조선, 선박수리, 대형 교량과 건축 철강 구조물, 부두용 기계, 엘리베이터제품, 유압기계, 압력용기 등

 

 

□ 선진국과의 격차

 

 ○ 선박 설계 기초 기술 저하

  - 선박 설계 주기가 길고 상규선박 위주, 고부가가치, 하이테크 선박이 적은 편임.

  - 특히 컨테이너 선박, 냉장 선박, LPG 선박, 화학품 선박 등 복잡형 모델 선박이 적어 선박 전체 2.1% 에 불과함.

  - 서구, 일본, 한국의 복잡형 모델 선박 점유율은 각기 45.5%, 20%, 12%에 비교할때 훨씬 떨어지는 수준임.

 

 ○ 선박용 부대설비 국산화 정도가 낮아

  - 부대설비 연구개발 능력 부족

  - 수출용 원양 선박 부대시설 브랜드는 전무

 

 ○ 조선 최신기술과 창의력 부재

  - 최근 몇년동안 중국내 조선 원가가 내리지 않은데다 국제 선박 가격이 끊임없이 하락하고 상규 선박 가격 우세가 거의 상실됨.

  - 한편 기술 개발과 창의력 부족에 따른 고부가 가치 선박 시장 개척이 어려워 중국 선박산업 국제 경쟁력이 하락

 

 ○ 제조 및 관리기술이 낙후하고 정보화 응용 수준이 낮아

  - 특히 공정 관리기술과 정보화 응용 면에서 떨어져 설계, 생산, 관리 등 분야가 정보 고립상태

  - 평균 생산효율이 한국, 일본의 1/6정도에 달해 노동력원가 우위를 상쇄

 

 ○ 국제 경쟁력 하락 요인

  - 조선 노동력 인력 저렴 우세가 생산율의 거대한 격차로 상쇄

  - 조선 재료 설비 비용이 일본과 한국을 초월

  - 중국 조선기업 규모가 작고 분산돼 경제성이 떨어져

  - 과학 개발에 대한 투입이 부족 아직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기술 개발 체제가 미숙

 

 

□ 발전전략 및 방향

 

 ○ 2006~10년 중국 선박산업 발전전략

  - 선박 개발과 설계 기술을 우선으로 브랜드 전략을 실시

  - 해양 공정 설비 기술을 향상

  - 선박용 설비 핵심기술 취득과 장악으로 종합경쟁력 제고

  - 현대 조선 기술 발전 및 정보 집적, 정밀 제조기술 응용강화를 통해 한국, 일본 추월 시도

 

 ○ 중장기(中期) 발전기획

  - 중국 선박산업은 우세제품의 생산력이 떨어지고 기술수준 저하, 개발력 약세, 자체 브랜드 제품 전무 등 문제점이 잇따르고 있어 에 따르면 주력 조선업체로 하여금 모범적으로 현대 종합 선박 제조 방식을 채용하기로 함.

  - 즉 판재, 파이프, 전선 케이블 등 전문화 대중 재료 배송 센타를 설립하고 선박용 재료를 규격에 맞춰 입고하고 주조, 단조, 열처리, 전기화학처리 기술 전문화 가공센타를 설립하는 것임.

  - 따라서 2010년 선박 부대시설 면에서 주류를 이루는 규격선박의 자국화 비율을 현재 46%에서 60%로 제고시키고 산적화물 선박의 자국화 비율은 70% 이상까지 인상해 선박 메인, 부대설비 제조기술을 국제 선진기술 수준에 도달하게 하는 것임.

 

 ○ 정부 권장 선박유형

  - 대형 컨테이너 선박

  - 원유 선박, 철광석 선박, LNG 선박, LPG 선박, 화학품 선박, 고속 객선

  - 내하(內河) 컨테이너 선박, 강과 바다 직행 선박

  - 에너지 절약 고효율 안전 환경보호형 운송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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