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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자동차 판매량 회복조짐 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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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주
  • 멜버른무역관 박봉석
  • 2007-03-23
  • 출처 : KOTRA

호주, 자동차 판매량 회복조짐 보여

- 호주 자동차산업협회, '07년 판매량 97만대 예상 -

- 최상의 Warranty 조건 제시로 현대자동차 판매량 증가할 듯 -

 

보고일자 : 2007.3.23

박봉석 멜버른무역관

bspark@kotra.or.kr


 

□ 최근 자동차 판매동향

 

 ○ '07년 1~2월 기간중 호주내 신차(新車)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동기의 14만 7449대에 비해 1만 3227대(9.0%)가 증가한 16만 676대를 기록했음.

  - 호주 현지에서 제조된 자동차의 판매량은 전년동기 대비 3.2% 감소한 3만 574대를 기록한 반면 수입산 자동차의 판매량은 전년동기 대비 12.3% 증가한 11만 5852대를 기록했음.
 

 ○ 새로운 모델에 대한 적극적인 판촉활동의 영향 등에 힘입어 '07년 2월 한달간의 자동차 판매량은전년동기의 7만 7446대에 비해 8.1% 증가한 8만 3740대를 기록했음.

  - 이같은 판매실적에 대해 호주자동차산업협회는 '06년의 고유가 및 금리인상이라는 악재에서 벗어나고 있음을 알리는 긍정적 신호탄이라고 평가했음.

 

 ○ 전체 신차(新車) 자동차 판매량이 다소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한국산 자동차 판매량은 미미한 증가(1.3% 증가)를 보였음.

  - '07년 2월중 판매량은 7588대를 기록해 전년동기의 8050대에 비해 5.7% 감소했음.

  - '07년 1~2월 누계기준으로는 1만 5265대를 판매해 판매량이 전년동기의 1만 5067대보다 198대 증가하는 데 그쳤음.

  - '07년 1~2월 누계기준으로, 한국은 일본, 태국에 이어 對호주 3위 수출국의 위상을 확보하고 있는데 태국산 자동차의 경우, 對호주 판매량이 전년동기 대비 46.1% 증가하는 등 그 기세가 만만치않음.
 

원산지별 자동차 판매량

                                                                                                                            (단위 : 대)

원산지

2007년 2월

2007년 1~2월 누계

2006년 1~2월 누계

호주 로칼제조

18,362

30,574

31,597

(Ford)

6,031

10,200

12,504

(Holden)

6,965

11,494

12,403

(Mitsubishi)

1,017

2,059

1,926

(Toyota)

4,349

6,821

4,764

  

31,112

62,045

57,730

  

10,034

19,320

13,224

  

7,588

15,265

15,067

남아공

3,191

6,614

5,835

  

2,932

6,119

4,909

벨기에

1,885

4,234

3,323

스페인

1,368

2,372

2,800

프랑스

1,290

2,372

2,373

  

690

1,368

1,868

  

595

1,315

1,271

기타 국가

4,693

9,078

7,452

수입자동차 소계

65,378

130,102

115,852

  

83,740

160,676

147,449

            자료 : Federal Chamber of Automotive Industries, Australia


 

 ○ '06년 중 3차레의 금리인상 여진 및 고유가가 소비자 구매행태에 영향을 미쳐 light car와 small car의 판매량이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음.

  - '07년 1~2월 누계기준으로 light car와 small car의 판매량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19.3%, 12.8%증가한 반면 sports car와 large car는 각각 0.2% 감소했음.


 

차종별 판매량

                                                                                                                      (단위 : 대, %)

      

2007년 1-2월 누계

2006년 1-2월 누계

증감률

light car

20,343

18,156

+12.0

small car

38,790

32,523

+19.3

sports car

3,002

3,009

-0.2

large car

21,533

21,586

-0.2

        자료 : Federal Chamber of Automotive Industries, Australia
 

 

□ 메이커 및 브랜드별 판매실적

 

 ○ '07년 1~2월 누계기준으로 판매량을 살펴보면 도요타 자동차가 홀덴보다 1만대 이상 앞선 3만 4840대를 판매해 21.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음.

  - 홀덴 및 포드는 각각 2만 4341대 및 1만 6611대를 판매해 각각 15.1%, 10.3%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음.

  -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각각 6145대 및 2989대를 판매해 전년동기의 5.1%, 2.1%보다 각각 1.3%포인트 및 0.2%포인트 하락한 3.8%, 1.9%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음.

  - '06년 1~2월 누계기준으로, 시장점유율 5%대에서 각축전을 벌이던 닛산, 혼다, 미쯔비시, 현대자동차 중에서 닛산은 '07년에 들어서면서 시장점유율이 거의 7%대 수준으로 급증했음. 
 

 ○ '07년 2월중 메이커별 자동차 판매량을 살펴보면 도요타 자동차가 총 1만 8602대를 판매해 두를 유지했음.

  - 홀덴(Holden)은 1만 3083대, 포드는 9110대를 판매해 도요타 자동차를 추격 중

  - 현대자동차는 3078대, 기아자동차는 1513대를 판매해 판매순위에서 각각 8위와 12위를 기록함.

  - 쌍용자동차는 236대를 판매해 전년동기의 170대와 비교해 38.8%의 증가율을 기록했음.
 

 ○ '07년 2월중 best selling model은 5544대가 판매된 홀덴(Holden)의 Commodore가 차지했음.
 

자동차 메이커별 판매량

                                                                                                                           (단위 : 대)

판매순위

자동차

메이커

2007년 1~2월 누계

2006년 1~2월 누계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1

TOYOTA

34,840

21.7%

30,556

20.7%

2

HOLDEN

24,341

15.1%

24,808

16.8%

3

FORD

16,611

10.3%

17,861

12.1%

4

MAZDA

12,992

8.1%

10,865

7.4%

5

NISSAN

11,032

6.9%

8,028

5.4%

6

HONDA

9,792

6.1%

8,235

5.6%

7

MITSUBISHI

9,620

6.0%

7,922

5.4%

8

HYUNDAI

6,145

3.8%

7,554

5.1%

9

SUBARU

5,945

3.7%

5,871

4.0%

10

VOLKSWAGEN

4,112

2.6%

2,507

1.7%

            자료 : Federal Chamber of Automotive Industries, Australia
 

 

□ 향후 자동차판매 전망

 

 ○ 자동차판매량, 전년대비 소폭 증가 예상

  - 호주 자동차산업협회는 올 자동차 예상판매량이 전년도의 96만 2666대보다 소폭  증가한 97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이에 따라 우리 자동차 메이커들이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난해 판매수준을 유지하는 것 조차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 경쟁사들이 새로운 모델의 신차 출시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는 바, 우리나라 자동차메이커들도 판매량에 있어서 호조를 보이고 있는 소형차 중심의

     신모델을 출시함으로써 시장점유율를 제고시켜 나가도록 해야 할 것임.
 

 ○ 현대자동차의 Warranty 증가, 판매량 증가로 연결될 듯

  - 현대자동차는 올 3.1일부로 Warranty를 종전의 5년, 13만 km에서 5년 unlimitd km로 변경, 적용 한다고 발표했음.

   * 홀덴, 토요타자동차의 Warranty : 3년 10만 km

   * 미쯔비시자동차의 Warranty : 5년 13만 km

  - 이는 품질에 있어서 자신감을 반영한 것으로 자동차구매에 있어서 Warranty를 중시하는 소형자동차 구매자에게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이에, 현대자동차는 자체광고는 물론 현지 언론 대상으로 Press Release를 함으로써 긍정적 효과를 단기간내에 확산시켜 나가는 노력이 요망됨.


 

정보원 : 호주 자동차산업협회 접촉, 현지 언론보도, 무역관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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