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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자동차 판매량 회복조짐 보여
- 트렌드
- 호주
- 멜버른무역관 박봉석
- 2007-03-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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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주 자동차산업협회, '07년 판매량 97만대 예상 -
- 최상의 Warranty 조건 제시로 현대자동차 판매량 증가할 듯 -
보고일자 : 2007.3.23
박봉석 멜버른무역관
□ 최근 자동차 판매동향
○ '07년 1~2월 기간중 호주내 신차(新車)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동기의 14만 7449대에 비해 1만 3227대(9.0%)가 증가한 16만 676대를 기록했음.
- 호주 현지에서 제조된 자동차의 판매량은 전년동기 대비 3.2% 감소한 3만 574대를 기록한 반면 수입산 자동차의 판매량은 전년동기 대비 12.3% 증가한 11만 5852대를 기록했음.
○ 새로운 모델에 대한 적극적인 판촉활동의 영향 등에 힘입어 '07년 2월 한달간의 자동차 판매량은전년동기의 7만 7446대에 비해 8.1% 증가한 8만 3740대를 기록했음.
- 이같은 판매실적에 대해 호주자동차산업협회는 '06년의 고유가 및 금리인상이라는 악재에서 벗어나고 있음을 알리는 긍정적 신호탄이라고 평가했음.
○ 전체 신차(新車) 자동차 판매량이 다소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한국산 자동차 판매량은 미미한 증가(1.3% 증가)를 보였음.
- '07년 2월중 판매량은 7588대를 기록해 전년동기의 8050대에 비해 5.7% 감소했음.
- '07년 1~2월 누계기준으로는 1만 5265대를 판매해 판매량이 전년동기의 1만 5067대보다 198대 증가하는 데 그쳤음.
- '07년 1~2월 누계기준으로, 한국은 일본, 태국에 이어 對호주 3위 수출국의 위상을 확보하고 있는데 태국산 자동차의 경우, 對호주 판매량이 전년동기 대비 46.1% 증가하는 등 그 기세가 만만치않음.
원산지별 자동차 판매량
(단위 : 대)
원산지
2007년 2월
2007년 1~2월 누계
2006년 1~2월 누계
호주 로칼제조
18,362
30,574
31,597
(Ford)
6,031
10,200
12,504
(Holden)
6,965
11,494
12,403
(Mitsubishi)
1,017
2,059
1,926
(Toyota)
4,349
6,821
4,764
일 본
31,112
62,045
57,730
태 국
10,034
19,320
13,224
한 국
7,588
15,265
15,067
남아공
3,191
6,614
5,835
독 일
2,932
6,119
4,909
벨기에
1,885
4,234
3,323
스페인
1,368
2,372
2,800
프랑스
1,290
2,372
2,373
영 국
690
1,368
1,868
미 국
595
1,315
1,271
기타 국가
4,693
9,078
7,452
수입자동차 소계
65,378
130,102
115,852
총 계
83,740
160,676
147,449
자료 : Federal Chamber of Automotive Industries, Australia
○ '06년 중 3차레의 금리인상 여진 및 고유가가 소비자 구매행태에 영향을 미쳐 light car와 small car의 판매량이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음.
- '07년 1~2월 누계기준으로 light car와 small car의 판매량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19.3%, 12.8%증가한 반면 sports car와 large car는 각각 0.2% 감소했음.
차종별 판매량
(단위 : 대, %)
구 분
2007년 1-2월 누계
2006년 1-2월 누계
증감률
light car
20,343
18,156
+12.0
small car
38,790
32,523
+19.3
sports car
3,002
3,009
-0.2
large car
21,533
21,586
-0.2
자료 : Federal Chamber of Automotive Industries, Australia
□ 메이커 및 브랜드별 판매실적
○ '07년 1~2월 누계기준으로 판매량을 살펴보면 도요타 자동차가 홀덴보다 1만대 이상 앞선 3만 4840대를 판매해 21.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음.
- 홀덴 및 포드는 각각 2만 4341대 및 1만 6611대를 판매해 각각 15.1%, 10.3%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음.
-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각각 6145대 및 2989대를 판매해 전년동기의 5.1%, 2.1%보다 각각 1.3%포인트 및 0.2%포인트 하락한 3.8%, 1.9%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음.
- '06년 1~2월 누계기준으로, 시장점유율 5%대에서 각축전을 벌이던 닛산, 혼다, 미쯔비시, 현대자동차 중에서 닛산은 '07년에 들어서면서 시장점유율이 거의 7%대 수준으로 급증했음.
○ '07년 2월중 메이커별 자동차 판매량을 살펴보면 도요타 자동차가 총 1만 8602대를 판매해 두를 유지했음.
- 홀덴(Holden)은 1만 3083대, 포드는 9110대를 판매해 도요타 자동차를 추격 중
- 현대자동차는 3078대, 기아자동차는 1513대를 판매해 판매순위에서 각각 8위와 12위를 기록함.
- 쌍용자동차는 236대를 판매해 전년동기의 170대와 비교해 38.8%의 증가율을 기록했음.
○ '07년 2월중 best selling model은 5544대가 판매된 홀덴(Holden)의 Commodore가 차지했음.
자동차 메이커별 판매량
(단위 : 대)
판매순위
자동차
메이커
2007년 1~2월 누계
2006년 1~2월 누계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1
TOYOTA
34,840
21.7%
30,556
20.7%
2
HOLDEN
24,341
15.1%
24,808
16.8%
3
FORD
16,611
10.3%
17,861
12.1%
4
MAZDA
12,992
8.1%
10,865
7.4%
5
NISSAN
11,032
6.9%
8,028
5.4%
6
HONDA
9,792
6.1%
8,235
5.6%
7
MITSUBISHI
9,620
6.0%
7,922
5.4%
8
HYUNDAI
6,145
3.8%
7,554
5.1%
9
SUBARU
5,945
3.7%
5,871
4.0%
10
VOLKSWAGEN
4,112
2.6%
2,507
1.7%
자료 : Federal Chamber of Automotive Industries, Australia
□ 향후 자동차판매 전망
○ 자동차판매량, 전년대비 소폭 증가 예상
- 호주 자동차산업협회는 올 자동차 예상판매량이 전년도의 96만 2666대보다 소폭 증가한 97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이에 따라 우리 자동차 메이커들이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난해 판매수준을 유지하는 것 조차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 경쟁사들이 새로운 모델의 신차 출시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는 바, 우리나라 자동차메이커들도 판매량에 있어서 호조를 보이고 있는 소형차 중심의
신모델을 출시함으로써 시장점유율를 제고시켜 나가도록 해야 할 것임.
○ 현대자동차의 Warranty 증가, 판매량 증가로 연결될 듯
- 현대자동차는 올 3.1일부로 Warranty를 종전의 5년, 13만 km에서 5년 unlimitd km로 변경, 적용 한다고 발표했음.
* 홀덴, 토요타자동차의 Warranty : 3년 10만 km
* 미쯔비시자동차의 Warranty : 5년 13만 km
- 이는 품질에 있어서 자신감을 반영한 것으로 자동차구매에 있어서 Warranty를 중시하는 소형자동차 구매자에게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이에, 현대자동차는 자체광고는 물론 현지 언론 대상으로 Press Release를 함으로써 긍정적 효과를 단기간내에 확산시켜 나가는 노력이 요망됨.
정보원 : 호주 자동차산업협회 접촉, 현지 언론보도, 무역관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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