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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 시장동향과 시사점
- 트렌드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전춘우
- 2007-02-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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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27억 2680만 달러로 6.3% 신장 -
- 직접진출 또는 관련기자재 판매 가능성 높아 -
보고일자 : 2007. 2.27
전춘우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cwjun@kotra.or.kr
□ 정보내용
○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는 2005년 78억 5200만 페소(25억 6601만 달러)로 전년대비 19.7% 증가하고, 2006년에는 83억 4400만 페소(27억 2680만 달러)로 전년대비 6.3% 증가하는 등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 점포별 매출구성은 직영매장 34%, 가맹점 66%로 프랜차이즈 매출액의 국민총생산(GDP) 비중은1.5% 수준임.
자료 :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협회(AAF)
○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협회에 따르면 2006년 기준 프랜차이즈 업체는 140개사에 320개 브랜드가 운영되고 있음.
- 경제지 크로니스타는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 업체로 최대 400개 까지도 예상하고 있음.
-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협회가 프랜차이즈 업체 122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프랜차이즈의 국가별 점유율은 아르헨티나 90%, 미국 4%, 브라질 2%, 프랑스 2%, 캐나다 1% 등의 순이었음.
- 지역별로는 부에노스아이레스 및 인근 수도권 71.8%, 코르도바 10.9%, 산타페 10.0%, 마르델플라타 3.6% 등으로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음.
○ 2005년 기준 매장당 매출액은 614,550 페소로 전년대비 15.6% 증가하고, 제곱미터 당 매출액은 5,567페소로 전년대비 4.8% 증가함.
(단위 : 페소)
구 분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s/m당 매출액
2,449
2,783
3,833
6,235
5,314
5,567
매장당 매출액
293,061
278,278
375,482
595,005
531,420
614,550
자료 : AAF
○ 프랜차이즈 순 수익률은 2002년 경제위기에 15.6%로 하락했으나, 2005년 20.4%, 2006년23.7% 수준으로 상승추세임.
자료 :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협회(AAF)
○ 프랜차이즈 직영점은 2004년부터 감소세를 보이고 있고, 가맹점은 2006년도에 전년대비 29.5% 증가한 1만 3954개였음.
- 2006년 말 기준 프랜차이즈 종사인원은 13만 3725명으로 집계됨.
(단위 : 페소)
구 분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직영점
3,450
3,617
3,970
3,029
2,089
2,034
2,100
가맹점
7,086
8,075
8,066
8,325
10,067
10,775
13,954
계
10,536
11,692
12,036
11,354
12,156
12,809
16,054
자료 : AAF
○ 프랜차이즈 업종별로는 패스트푸드, 피자․파스타, 커피전문점 등 요식업이 가장 많았고, 의류․신발 등이 뒤를 잇고 있음.
- 앞으로 자동차정비소, 여행사, 취업소개소, 부동산, 페인트 판매점, 세탁소, 광고판촉서비스 등의 업종에서 프랜차이즈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자료 : AAF
○ 프랜차이즈 계약기간은 5년이 55%로 가장 많았고, 3년 28%, 10년 이상 9%, 3년 미만 8% 순이었음.
- 프랜차이즈 업체 설문결과 현재 업종이 성장기에 있다는 응답이 56%, 도입기에 있다는 응답이 22%였고, 성숙기에 있다는 대답은 22%였음.
- 프랜차이즈 매장 규모는 50~100 s/m 규모가 35%로 가장 많았고, 50 s/m 미만도 25%로 60%가 100 s/m 이하였음. 이외 100~250 s/m 규모는 23%, 250~500 s/m는 5% 였음.
투자액(페소)
3만 미만
3~6만
6~12만
12~18만
18~30만
30만 이상
무응답
비중(%)
10
21
22
20
11
5
11
주 : 매장임대료, 보증금 등은 미포함 금액
자료 : AAF
○ 프랜차이즈 가맹점 투자액은 업종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6~12만 페소가 22%로 가장 많았고, 3~6만 페소 21%, 12~18만 페소 20% 순이었음.
○ 주요 프랜차이즈 현황
프랜차이즈명
업종
매장수
가입조건
비 고
Dufour
의류
8
- 최저매장면적 : 60 s/m
- 최저 인구 : 10만 명
- 가입비 : 없음
- 투자비 : 매장규모에 따라 다름
- 계약기간 : 3년
프랑스계
ProntoWash
세차
46
- 최저매장면적 : 200대 이상 주차장
- 최저 인구 : 제한없음
- 가입비 : 12,000페소(평균)
- 투자비 : 40,000페소(평균)
- 계약기간 : 3년
연매출 18만 페소
Bonafide
커피
109
- 최저매장면적 : 120 s/m
- 최저 인구 : 4만명
- 가입비 : 25,000페소
- 투자비 : 150,000페소
- 계약기간 : 5년
연매출 55만 페소
McDonald's
패스트푸드
180
- 가입비 : U$ 40,000
- 투자비 : U$ 200,000 이상
- 계약기간 : 20년까지
5 a Sec
세탁소
140
- 최저매장면적 : 70 s/m
- 가입비 : 25,000페소
- 투자비 : 140,000페소
- 계약기간 : 6년
연매출 216,000페소
자료 : AAF 프랜차이즈 연감 2007
※ 관련전시회
○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 전시회(Franquicias y Negocios 2007)
- 기간 : 2007. 5.16~18
- 장소 :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 Web : www.franquiciasynegocio.com.ar
□ 시사점
○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 시장은 시작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고 앞으로 시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업계의 직접 진출 또는 관련 기자재 판매 등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한편,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시 아르헨티나내의 복잡한 조세제도로 인한 손익분기점 계산, 노동시장이 경직되어 노무관리의 어려움 등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 협회 연감, 경제지 Cronista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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