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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프랜차이즈 성공 4S 법칙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7-02-22
  • 출처 : KOTRA

중국 프랜차이즈 성공 4S 법칙 
 

보고일자 : 2007.2.17

박한진 상하이무역관

shanghai@kotra.or.kr

 
 

□ Step by Step(점진적 법칙)
 

 ㅇ 프랜차이즈 성공의 제1법칙은 창업 준비절차의 각 단계별로 한발짝 한발짝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임.

  - 창업 절차는 일반적으로 ‘준비-경영이념 설계-관리시스템 구축-가맹점 모집 및 훈련-관리감독 및 전사적 품질경영’의 순으로 진행됨.

  - 단계별로 다수의 준비업무가 필요하며 이를 완료한 후 다음 단계로 이행해야 함.
 

 ㅇ 중국 프랜차이즈 협회에 따르면 중국 내 프랜차이즈 창업 성공률은 10% 내외에 그침.

  - 실패하는 기업의 상당수는 단계별 절차에 충실하지 않고 건너뛰기 식 준비를 하는 등 첫 단추를 잘못 끼운 때문임.

  - 아래 창업 준비절차는 어느 하나 빠져서는 안 되는 것임.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절차

 
 

 

□ Simplification(단순화 법칙)
 

 ㅇ 프랜차이즈 성공의 제2법칙은 규모의 경영을 뒷받침할 수 있는 단순화를 추구하는 것임.

  - 점포(또는 가맹점) 수의 확장 과정에서 재무, 상품공급, 물류, 정보관리 등 각 분야의 불필요한 요소를 최대한 제거, 단순한 흐름을 구축해야 함.

  - 이를 위해 간단명료한 업무 매뉴얼을 도입, 직무와 책임소재를 분명하게 해야 함.
 

 ㅇ 맥도날드의 경우 재고관리, 현금장부 관리, 재무보고 요령에서부터 영업액 예측, 손실판단 요령에 이르기까지 세부적이면서도 단순화된 매뉴얼을 전 세계적으로 활용하고 있음.

 

 

 

□ Specialization(전문화 법칙)
 

 ㅇ 프랜차이즈 성공의 제3법칙은 각 업무단위의 전문화 경영임.

  - 중국 프랜차이즈업은 2000년 이후 급성장으로 기업 간 경쟁이 매우 치열해 업무의 전문화 없이는 차별화와 성공적인 경영이 불가능함.
 

 ㅇ 업무단위별 전문화는 구매의 전문화(구매 전문가 제도 운영), 재고관리의 전문화(재고관리 책임자 제도 운영 및 관련 소프트·하드웨어 보유), 재무관리의 전문화(현금 출납 및 재무회계 전문가 제도 운영), 상품진열의 전문(상품 특징과 소재지 소비자 기호를 고려한 진열), 대외관계의 전문화(매체 및 법률문제 전문가 제도 운영), 교육훈련의 전문화(고정 장소 확보 및 전문가 초빙) 등으로 세분화해야 함.
 

 

□ Standardization(표준화 법칙)
 

 ㅇ 프랜차이즈 성공의 제4법칙은 작업 및 기업 이미지의 표준화임.

  - 작업 표준화는 주문, 구매, 배송, 판매 등 각 업무 영역을 규범화해서 본사와 매장(또는 가맹점)이 통일된 시스템에 따라 운영되도록 하는 것임.

  - 기업 이미지 표준화는 점포의 개발, 설계, 상품 진열, 광고, 기술관리 등의 기능을 본사에 집중해 일치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임.
 

 ㅇ 맥도날드의 경우, 주머니에서 돈을 꺼내기 가장 편리한 높이가 지상 92센티미터라는 점을 감안해 모든 매장의 카운터 높이를 92센티미터로 표준화했음.

  - 햄버거와 함께 판매하는 코카콜라는 4°C의 맛이 가장 좋기 때문에 전 세계 매장의 코카콜라 온도는 4°C로 표준화했고 이 밖에 빵의 기포, 포테이토 스낵 조리 온도 및 시간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정을 표준화함.

  - 중국 내 프랜차이즈 업계는 표준화 경영관리가 대체로 미흡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표준화 전략은 비용 절감과 효율성 측면에서 강력한 경쟁자원이 될 수 있음.
 

 

자료원 : 靑年創業網, 中國服裝網, 特許經營第一網, 상하이무역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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