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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유기농 시장 매년 두자릿수 성장 : 식품 편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2-18
  • 출처 : KOTRA

미국, 유기농 시장 매년 두자릿수 성장 : 식품 편

- 농산물과 유제품에서 냉동식품 및 가공식품으로 시장 확대 -

- 식품 외에도 미용제품과 면, 직물 산업에 유기농 열풍 -

 - 유기농 및 친환경 산업에 적극적인 참여와 제품 개발 필요 -

 

보고일자 : 2007.2.15

구민경 로스앤젤레스무역관

glominkk@kotrala.com

 

 

□ 유기농(Organic) 식품 시장 규모

 

 o 유기농 식품 시장 성장 일로

  - 현재 대표적으로 농수산물과 유제품으로 대별되는 식품 시장은 2005년 전년보다 16.2% 성장해 138억 달러에 달했고 2006년에는 15.9% 성장한 160억 달러에 육박했음.

  - 식품 시장 내에서는 육류가 55.4%로 급성장했고 뒤이어 양념과 조미료(24.2%), 유제품(23.5%)역시 두 자리 수의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음.

  - 현재 유기농 식품은 미 전체 식품 시장의 2.5%에 불과하나 향후 상당부분에 달하기까지 급성장할 전망임.

  - 이밖에 영양제, 가공식품과 냉동식품이 유기농 식품시장에 진출했으며 시장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음.
 

 o 유기농 식품이란?

  - 포괄적으로 “유기농” 제품은 생산, 처리, 가공, 유통과 판매 과정에서 일체 유독성 화학농약, 방부제, 항생제, 화학 호르몬 등의 인해 물질이 사용되지 않아야 하며 농산물, 가축과 가공식품에 모두 적용됨.

  - 현실적으로 완전한 유기농 생산과정은 일반 생다과정보다 약 2배의 땅과 시간이 소모되고 일반 생산과정보다 에이커 당, 가축 당 산출량이 크게는 20%까지 차이 남. 따라서 유기농 시장 정의와 기준에 미달하는 제품이 유통되고 있음.

  - 이에 대해 미 농무부(US Department of Agriculture;USDA)는 National Organic Program을 발간해 "유기농"의 기준을 명시하고 민간업체(Certifying Agents) 인증을 받도록 함.

  - 인증을 거친 제품은 농무부 공식인증표식과 인증기관 이름을 제품 겉봉에 표시하게 됨. 제품의 95~100%가 유기농일 경우에만 공식인증표식을 받을 수 있음.

  - 인증기관은 언제라도 농무부의 조사를 받아야 하며 잘못된 인증부여사례가 적발됐을 때는 인증권리를 박탈당함. 2006년 7월 위스콘신 주 소재 American Food Safety Institute International이 유기농 품목에서 제외되는 생수 제품을 유기농으로 인증해 농무부 인증권리 박탈당했음.

  - 미 농무부 공식 표시:

   

  - 캘리포니아 내 유기농 인증기관: Agricultural Services Certified Organic, California Crop Improvement Association(www.ccia.ucdavis.edu), California Organic Farmers Association, CCOF Certification Services(www.ccof.org), Global Culture, Guaranteed Organic Certification Agency(www.goca.ws), Monterey County Certified Organic, Scientific Certification Systems NutriClean, Organic Certifiers Inc., Primuslabs(www.primuslabs.com), Quality Assurance International, Yolo County Department of Agriculture.

  - 인증기관을 거치지 않더라도 유기농 원료가 음식에 들어간 경우 이를 표시 할 수는 있으나 유기농 제품이 주원료가 아닐 경우 Mislabeling으로 간주될 수가 있으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 따라서 유기농 제품이 주원료가 아닐 경우에는 일부 원료가 유기농임을 표시하거나 제품의 특성(예, 저칼로리, 무설탕 등)만 부각시키는 것이 바람직함.

 

 o 유관 기관

  - Organic Trade Association : 생산, 가공, 유통 업체를 포함해 인증기관과 유기농 산업에 관여하고 있는 모든 업체를 대표해 단체를 형성함. 유기농 산업에 해당되는 정보를 수집하고 자료를 발간하고 있으며 유기농 산업을 홍보하고 있음.

  - Organic Consumers Association : 유기농 제품 소비자 단체로 식품을 포함해 미용제품, 의류 등 유기농 제품 정보를 공유하고 유기농 관련 캠페인 및 소비자 집단을 지원하고 있음.

 

 

□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유기농 제품 동향

 

 o 가공식품

  - 유기농 식품 산업은 과일, 야채, 견과류, 육류와 유제품이 주된 품목군이나 양념 및 조미료, 음료 등 가공식품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음.

  - 음료시장에는 주스, 커피, 차, 주류 등이 진출했음.

  - 향후 높은 성장이 예상되는 품목군으로는 이유식, 유아용 음식, 잼, 시리얼, 초콜릿, 팝콘, 햄버거 고기 등임.

 

o 냉동식품

 - 기존 냉동식품은 저렴하고 편리한 이미지가 큰 반면에 유기인 냉동식품은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가 부각되고 있음.

 - 유기농 유제품을 주원료로 한 아이스크림이 인기를 얻고 있음.

 - 또한 식사대용 전자레인지 음식이 있음. 현재 대표 브랜드로는 General Mills의 Small Planet Foods, Cascadian Farms와 Amy's Kitchen임. Amy's Kitchen은 매년 2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Cascadian Farms는 냉동 야채, 감자와 과일 외 주스액, 피클, 시리얼 등을 가공하고 있으며 미 농무부 공식인증표식을 부착하고 있음.

 - Amy's Kitchen은 유기농 주 원료로 된 볶음밥, 국수 등 동양음식, Burrito 등 멕시코 음식, 피자나 야채햄버거 등 서양 음식 등 저칼로리 음식과 수프, Sauce, 조미료, 아침식사용, 후식 제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

 

 

Cascadian Farm - Frozen Vegetables

Premium Blends in California-Style, Chinese-Style, Gardener's Blend, Thai-Style Stirfry

(우측 상단에 인증마크)

 

Cascadian Farm - Frozen Fruit

Blueberries, Strawbarries, Rasberries, Sliced Peaches, Cherries, Harvest Berries, Blackberries

(중간 하단에 인증마크)

Amy's Kitchen, Asian Noodle Stir fry

(인증마크가 없는 대신 좌측 하단에 N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표시와 Organic 원료, No Gluten, No Cholesterol 부각)

Amy's Kitchen, 3 Cheese Pizza

(인증마크가 없는 대신 우측 하단에 N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표시, 유기농 밀가루와 토마토 원료 부각)

 

 o 건강식품

  - 유기농 산물을 주원료로 한 영양제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현재 고령인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2010년까지는 65세 이상의 인구가 현재보다 약 54% 정도 증가할 것으로 추정돼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제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유기농 식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

 

 o 유기농 제품 구매 증가

  - 2005년 미국 전체 소비자 중 66%가 가끔 이라도 유기농 제품을 구매한다고 답했는데 2000년 조사 결과보다 11%p 증가

  - 이 중 27%는 작년보다 유기농 제품을 더 많이 먹거나 구매함.

  - 유기농 제품 구매 이유로는 환경, 건강 등을 생각해서라고 답했고 소규모 농장 지지와 맛, 품질 순으로 답했음.

  - 49%의 소비자는 유기농 제품이 일반 제품보다 품질이 월등히 높다고 인지하고 있음.

  -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무려 50% 가격 차이를 감수하고라도 유기농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대부분의 유기농 제품은 일반제품보다 비싸며 소득이 높은 중산층이 주 소비자 계층임.

  - 인종별로는 건강 상품에 민감한 백인과 농산물 소비가 높은 히스패닉 소비자들이 유력 소비자 계층으로 나타났음.

 

 o 학교, 항공사 등에서도 유기농 바람

  - 위스콘신 주 학교에서는 유기농 식품 자판기를 시판하기 시작해 높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워싱턴과 미네소타 주 지역 학교 내 식당에서도 유기농 음식을 제공하기 시작했음.

  - Whole Foods Market 사는 북 가주 지역 학교를 상대로 유기농 점심 프로그램 시작했고 높은 관심을 얻고 있음.

  - 델타 항공사의 자회사로 저가 항공임을 겨냥하는 Song 항공사는 기내 유아용으로 유기농 음식을 제공하고 있음.

  - Proctor & Gamble 사가 유기농 Fair Trade 커피 유통을 개척했고 확장하고 있음.

 

 o 유통 구조

  - 유기농 제품 소비 증가의 가장 큰 요인은 주류 유통업체에서 평균 30~40%의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제품 진열을 늘려 소비자가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

  - 유기농 제품 소비자 중 61%가 일반 슈퍼마켓에서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음.

  - 유기농 식품의 46% 정도가 주류 유통업체에서 판매됐으며 이 중에는 Whole Food Market, Trader Joe‘s 등 대형 체인을 포함해 지역별 소규모 유통업체들과 건강 상품 유통업체가 포함됨.

  - Safeway, Kroger 슈퍼마켓 등도 자체 프리미엄 브랜드로 유기농 식품을 판매하고 있음.

  - 대형 유통체인인 Wal-Mart 사 또한 유기농 식품 판매에 가세했으나 최근 유기농 제품 표식을 과장 부착해 유기농 식품 품질관리에 대한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음.

 

 

□ 유기농 식품류 수출 시 주의할 점

 

 o 시장 진출 시 품질관리 면 애로사항

  - 미 농무부 지정 인증기관을 걸쳐 유기농 제품임을 인증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농산물 수입 시 품질 기준이 집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음.

  - 현재 미국으로 유기농 상품을 수출하고 있는 국가로는 뉴질랜드(유기농 우윳가루), 중국(딸기, 견과류), 터키(사과 즙, 수프), 캐나다(블루베리), 에콰도르(바나나) 등이 있으며 품질관리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산에 대한 우려가 가장 높음.

  - 한국에서 수출 시 미 농무부 지정 인증기관을 통해 품질을 보증해 중동 아시아 지역에서 수입되고 있는 품질관리가 미심쩍은 제품으로부터 차별화하는 것이 필요함.

  - Costco 등 대형 체인에서는 자체 검사 직원을 중국에 파견해 유기농 견과류 생산과정을 감독하고 있음.

 

 o 시장 진출 전략 수립 필요

  - 유기농 식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소비자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틈새시장을 넘어서 주류 식품 시장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미국 내 자체 공급으로는 높아지는 수요를 감당하는 데 부족함에 따라 점차 수입을 늘릴 것으로 보임.

  - 한국과의 거리상 유기농 농산물을 수출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나 통조림, 냉동식품 및 가공식품 시장은 충분히 겨냥할 만함.

  - 적극적인 유기농 시장 진출 방안 수립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 Hartman Group, Whole Foods Market, Supermarket News, Organic Trade Association, Natural Marketing Institute, Organic Consumers Association, Natural Foods Merchandiser Market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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