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2025년 이집트 식품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문숙미
  • 2026-01-08
  • 출처 : KOTRA

이집트 식품 시장 지속 성장 , 특히 쌀 파스타류 가장 높은 성장

외환위기 이후 육류 등에 대한 접근성은 낮아져

한국 기업은 현지 생산 또는 식품기계 수출에 관심 필요

이집 스테이플 푸드 시장 규모

 

이집트에서 판매 비중이 높은 핵심 식품인 스테이플 푸드(Staple Food) 쌀·면류, 베이커리류, 가공육 및 해산물, 가공 채소·과일, 시리얼 등 5가지로 구분된다. 이집트의 스테이플 푸드 2020~2025년간 185% 성장해 2025년 시장규모는 3350억 EGP(약 70억 달러수준으로 추정된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면류가 연평균 27.1%의 성장률(CAGR)로 총 232% 성장했고, 베이커리류는 연평균 23.2% 성장해 누적 184% 성장했다. 가공 채소·과일류와 시리얼 역시 장기 보관이 가능한 특성으로 안정적으로 성장한 반면, 가공육·가공 해산물은 연평균 16% 성장률을 보이며 5년간 110% 성장했다.

 

<2020~2025년 이집트 스테이플 푸드 카테고리별 매출액>

(단위: US$ 백만)

구분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스테이플 푸드

2,476.6

2,573.3

3,121.0

4,273.5

5,993.7

7,034.1

(1) 쌀 및 면류

945.1

988.6

1,316.9

1,835.1

2,625.3

3,137.8

(2) 베이커리류

892.2

952.3

1,094.7

1,477.8

2,156.5

2,530.9

(3) 가공육 및 해산물

574.2

568.2

634.8

860.5

1,078.4

1207.6

(4) 가공 과일 및 채소

56.6

55.4

64.4

85.3

114.5

136.1

(5) 시리얼

8.6

8.9

10.2

15.0

18.9

21.7

[자료: 유로모니터]

 

1. 면류

유로모니터는 2025년 쌀·면류의 판매금액이 전년 대비 20% 증가해 1500EGP( 3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면류(Noodles)가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99EGP( 21000만 달러) 규모로 연평균 15%(CAGR) 성장해 2030년에는 298EGP( 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집트는 쌀과 면류를 수출과 동시에 수입하고 있다특정 품질이나 풍미를 추구하는 소비자를 위해 인도, 태국의 바스마티 쌀(장립종 쌀)과 이탈리아의 바릴라 파스타 등을 수입하는 한편이집트산 중립미·단립미저가 파스타 등의 면류를 중동·아프리카로 수출하고 있다.

 

2. 베이커리류

2025년 베이커리 소매 판매액은 전년 대비 17% 증가해 1210EGP( 25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은 가장 높은 18%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5년 판매규모는 973EGP( 20억 달러). 베이커리류는 향후 5년간 연평균 14%(CAGR) 성장해 2030년 2350EGP( 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집트 이쉬 발라디(Iesh Baladi)‘라는 빵은 서민들의 주식이며, 대형마트뿐 아니라 마을 곳곳의 개인이 운영하는 빵집을 통해서도 신선한 이쉬 발라디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이외에도 현지 기업들은 토스트토르티야사워도우(sourdough), 피노(fino)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베이커리류의 고급화에도 집중하고 있다.

 

또한 뉴카이로를 비롯한 신도시를 중심으로 글로벌 베이커리 브랜드인 ’Paul‘, ’Ratios‘ 등이 주목받고 있다. 이들은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신선함과 높은 위생 수준세련된 제품 진열고급스러운 포장을 통해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케톤 푸드(ketogenic), 저탄수화물글루텐 프리(gluten-free), 무가당 제품에 대한 수요에 힘입어 베이커리류는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3. 가공육 및 가공 해산물

2025년 가공육 및 가공 해산물의 소매 매출은 전년 대비 12% 증가해 575EGP( 1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2030년까지 연평균 11%(CAGR) 성장해 975EGP( 2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공 해산물이 최고 성장률을 보이며 2025224EGP( 46200만 달러) 규모로 추정된다.

 

이집트는 가공육과 가공 해산물의 수입과 수출을 병행하고 있다. 식품 가공에서 경쟁 우위에 있는 할랄 햄버거소시지 등의 할랄 식품을 중동·아프리카에 수출하고, 프리미엄 가공육특수 해산물연어청어훈제 칠면조 등은 수입한다.

 

4. 가공 과일 및 채소

다양한 형태의 냉동 마늘과 양파, 콩 등 냉동 채소과 과일이 바쁜 도시 가구에 편리성을 제공하며 큰 폭으로 성장했다. 2025년 가공 채소·과일 소매 매출액은 전년 대비 18% 증가해 65EGP( 136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며 향후 5년간 연평균 14%(CAGR) 성장해 2030123EGP( 285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중에서도 냉동 채소 및 과일 매출액은 2030년 약 33억 EGP( 69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집트 로컬 기업들은 메이드 인 이집트(Made in Egypt)’를 강조하고방부제나 인공 첨가물이 없다는 클린 라벨(clean-label)’을 부착하여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있다. 국산 원료신선도, 건강 메시지, 편리성 등을 결합해 냉동 채소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좋아지고 있다. 한편, 이집트는 오렌지딸기, 양파, 녹두 등 해외 수요가 높은 품목을 수출하고, 아보카도 등 이집트에서 재배되지 않는 과일을 수입한다. 

 

5. 시리얼

2025년 시리얼류의 소매 매출액은 전년 대비 15% 증가해 10EGP( 21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이중 뜨거운 우유나 물에 먹는 '핫 시리얼(Hot cereals)' 17%로 가장 높은 성장을 하며 매출액 37200EGP( 780만 달러)가 예상된다. 향후 5년간 연평균 13%(CAGR) 성장해 203019EGP( 42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집트 현지 브랜드들은 건강과 영양분 강화를 목적으로 시리얼 제품을 확대하고 있다.근에는 소화에 좋은곡물과 밀기울 플레이크(Bran flakes)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어린이용 시리얼은 설탕 함량을 낮추고 비타민 B와 철분을 늘린 제품이 증가하고 있다현지 브랜드 브루즈(Bruz)는 천연 재료를 사용하고 명확한 영양 정보를 제공하는 뮤즐리(Muesli)와 그래놀라(Granola)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 임테난(Imtenan)사가 출시한 콘플레이크(Corn flakes)는 저지방, 지엠오 프리(GMO Free), 글루텐 프리(gluten-free), 콜레스테롤 프리(cholesterol-free) 시리얼이 건강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한편다수의 글로벌 브랜드 제조사도 이집트에 진출해 현지에서 시리얼을 생산하고 네슬레(Nestlé), 켈로그 등이 현지에서 시리얼을 생산해 경쟁력 있는 가격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면 현지에서 생산되지 않는 프리미엄 시리얼과 특수 목적의 얼은 품 형태로 수입해 매하고 있

 

이집트 스테이플 푸드 시장 동향

 

1. 면류

이집트의 쌀·면류는 다른 주식류가격 상승로 인해 반사효과로   성장했다. 이집트 외환위기 이후의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간편하고 다양한 조리 방법 등으로 쌀과 면의 소비가 늘고 있으며 이 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기업들도 이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면류 제품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마르벨라 푸드 인더스트리스’(Marbella for Food Industries)마카로 넬라’(Macaronella)사일로 이집트’(Silo Egypt for Food Industries)야미’(Yummy) 같은 브랜드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한국 제품은 삼양(Samyang) 불닭볶음면 등이 높은 수입 가격에도 불구하고 트렌디한 맛 덕분에 인기를 끌고 있다

 

2. 베이커리류

이집트 소비자들은 전통적으로 신선도, 저렴한 가격, 높은 접근성 등으로 동네 빵집에서 갓 구운 빵 구매하고 있지만, 최근 베이커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운영하는 다양한 로컬 브랜드가 경쟁하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돔티’(Domty), ‘리치 베이크’(Rich Bake), ‘브레드 웨이’(Breadway) 등의 로컬 브랜드가 슈퍼마켓 같은 오프라인 매장은 물론 탈라밧(Talabat), 브레드 패스트(Breadfast) 등 배 플랫폼을 통해 신선한 제품을 판매하며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3. 가공육 및 가공 해산물

이집트인들이 전통적으로 선호하는 신선한 육류(소고기, 닭고기)는 최근 인플레이션으로 가격이 2배 이상 급등했다. 기존 신선 육류 구매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은  부담을 소비자들은 브라질산 수입 냉동육으로 수요를 옮겨가고 있다.

 

이집트는 틸라피아와 같은 담수어(Freshwater Fish) 같은 해산물의 주요 생산국이나 고등어, 청어, 새우, 오징어, 생선 필레(Fillet) 등 냉동 해산물은 수입하고 있다. 최근에는 어류가 저렴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인식되며 육류의 대체재 역할을 하고 있다. 해산물은 대부분 비포장 형태로 판매되어 특 유명  없는 실정이다. 

 

4. 가공 채소 및 과일

이집트에서는 인플레이션으로 류 가격이 높아지며 냉동 채소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냉동 채소는 보관의 편리성, 저렴한 가격, 연중 공급 가능한 특성으로 인해 신선 채소를 대체하고 있다. 또한, 다진 마늘처럼 소비자의 시간을 절약해주는 냉동 식품도 시장에서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망고, 딸기 등의 냉동 과일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냉동 채소와 과일은 까르푸(Carrefour), 사우디(Seoudi) 같은 냉동고를 갖춘 현대식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며, 이들 대형 슈퍼마켓은 바쁜 도시 인구를 위해 탈라밧(Talabat)과 브레드 패스트(Breadfast)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빠른 배송 서비스를 지원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5. 시리얼

이집트에서는 아침식사 대용으로 시리얼을 즐겨 먹는다. 현지 브랜드 제품들이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지만, 견과류, 건과일 등 수입 원재료의 가격 상승은 과제로 남아 있다. 현지 브랜드들은 제품 개선과 판촉 활동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가격 부담이 적고 접근성이 높아 일정 수준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가성비 좋은 현지 브랜드에는 템미’(Temmy’s), ‘라마르’(Lamar) 등이 있고, 수입 브랜드는 켈로그’(Kellogg’s), ‘네슬레’(Nestlé), ‘위타빅스’(Weetabix)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가 있다.

 

<주요 카테고리별 대표 품목 가격>

* ‘현지는 현지 생산품, ‘수입은 수입품을 의미함

[자료: Amazon 이집트, KOTRA 카이로무역관 정리]


 이집트 식품 산업 관련 주요 정책

 

1. 대규모 식품 보조금 프로그램

이집트 재무부는 2025/26년 식품 보조금으로 전년 대비 20% 증가한 1600EGP( 336500만 달러)를 배정했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Takaful) 앤 카라마(Karama) 램'*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보조 방식을 현물(식품)에서 현금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다만 이집트 공급관리부 장관은 국민들의 동의 없 현물 지원을 전히 폐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2015 부(복지부에 ) 도입한 대표적인 현금 지원 , 빈곤층과 취약계층의 기본 생활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함

 

한편, 이집트는 20246 보조금을 적용한 빵 가격을 30년 만에 처음으로 5피아스트르(1/100 EGP로 0.0011 달러에 해당함)에서 20피아스트르(0.0042 달러)4배 인상했다. 정부는 빵 한 개당  12피아스트르(0.0026$)의 보조금을 지원해 왔고일부는 원가 이하로 제공된 빵을 가축 사료로 활용해 문제가 되었다. 이렇게 누적된 정부의 밀, 에너지, 전기 등에 대한 보조금은 재정 적자를 키웠고, 이에 2024년 IMF는 금융 지원 조건으로 이집트 정부의 보조금 감축을 요구하기도 했다. 

 

2. 핵심 식품 비축 및 곡물 인프라

이집트 정부는 식량 안보를 위해 밀, 설탕, 식용유, 육류 및 가금류 등의 비축량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밀 공급원을 다양화하고, 사일로(silo) 저장 용량을 340만 톤에서 600만 톤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집트 정부는 아프리카개발은행(ADB)식량 안보 및 경제 회복력 지원 프로그램’(Food Security and Economic Resilience Support Program)의 지원 하에 현지 농산물 생산을 독려하고 톤당 매입가를 3200EGP(65달러)로 설정했다. 이 프로그램은 또한 식품 저장, 생산 및 관련 인프라에 투자하는 기업에게 30~50%의 세액 공제 혜택을 제공한다.

 

3. 가격 안정화 정책

20258, 이집트 정부는 , 식용유, 유제품 등 주요 식품을 포함한 필수 식품 가격을 낮추기 위한 정책을 시행했다. 민간 소매업체들과 협업하여 일시적으로 소매업체의 이윤을 낮췄고, 공급 부족이나 가격 조작을 방지하기 위한 감시를 강화했다. 정부는 또한 공급망 안정을 위해 신속한 통관 절차와 외국산 원료 조달을 위한 금융 지원 등을 제공하고 있다.

 

4. 현대 관개 기술 도입

이집트 정부는 2025/26년 농업 관개시설에 175EGP(33200만 달러)를 배정해 신규 농지 개발과 기존 농지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품종 개선에 필요한 기술 지원을 강화해 농산물 확량을 10% 확대하고 현대적 관개 시스템을 전체 경작지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개혁을 뒷받침하는 주요 기술 발전은 다음과 같다.

 

<주요 기술 발전>

1

물 누수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방형 수로를 지하 라인 파이프(lined pipe)로 전환

2

에너지 효율적인 물 공급을 위한 태양광 펌프를 설치해 전력 부족이나 운영 비용 부담에도 농민들이 안정적으로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3

IoT 기반 토양·수분 센서, 원격 모니터링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물 관리와 관개 계획을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

[자료: 현지 언론 자료 종합]

 

이집트 스테이플 푸드 주요 기업

 

1. 면류

-도하(Al Doha)사는 이집트 쌀·면류 시장에서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 세척된 고품질 쌀로 명성을 쌓아 전국의 모든 유통 채널에서 다양한 용량과 다양한 가격대의 쌀을 판매하고 있다. 외환위기 이후에는 구매력이 낮아진 소비자들을 위한 1~2kg 소포장 제품을 출시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고, 최근에는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한 저탄수화물 쌀도 공급하고 있다. 안정적인 쌀 공급을 기반로 5가지 맛(알프레도버섯크리미 페스토, 맥 앤드 치즈아라비아타) 이지 파스타(Easy Pasta)' 라인을 출시했으며 어린이를 위한 파스타 등으로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2. 베이커리류

케이크와 페스트리 분야에서 에디타(Edita)호호스(Hohos), 트윙키(Twinkies), 몰토(Molto)사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에디타는 2024년의 높은 인플레이션 속에서도 판매 가격을 인하하여 소비자 부담을 줄였다. 근에는 포트폴리오 최적화, 신제품 출시, 혁신 전략을 통한 매출 증가를 시도하고 있다. 일례로 팬시 푸드‘(Fancy Foods)를 인수하며 냉동식품 시장에 진출했고, 포르니(Forni) 크로아상, 퍼프 페이스트리 파이 등 냉동 베이커리 식품으로 제품군을 확대했다국내외 유통망 확대 노력과 더불어 신규 생산·유통에 투자를 확대하며 지속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3. 가공육 및 가공 해산물

할와니 브라더스(Halwani Bros Co Ltd)는 가공육, 해산물 분야에서 선도적 지위를 차지하며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의 라마(Lama) 치킨 스트립 같은 식품을 출시하며 대가족과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최근에는 생산비 상승으로 인해 판매 가격을 점진적으로 인상하고 있으며, 강력한 마케팅, 소셜 미디어 및 TV 광고 등 판촉 활동으로 기업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4. 가공 과일 및 채소

아메리카나 이집트(Americana Egypt)는 아메리카나(Americana)와 캘리포니아 가든(California Garden) 브랜드로 가공 채소·과일 시장을 선도하며, 콩 통조림과 냉동 채소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아메리카나는 20% 할인된 누에콩 묶음 상품 판촉 활동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있다. 최근에는 아메리카나 셀렉트 오리엔탈 빈(Americana Select Oriental Beans)’을 출시하여 인공 방부제 없는 고단백 콩 제품을 출시하여 프리미엄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5. 아침 식사용 시리얼

매스푸드(Mass Food)사의 템미(Temmy’s)는 강력한 인지도와 전국적인 유통망, 안정적인 품질을 바탕으로 아침용 시리얼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환율 폭등에 따른 수입 원재료 상승으로 제품 가격을 인상했지만, 제품 용량 확대를 통해 제품 부가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했다고객 수요를 유지하기 위해 광고, 소셜 미디어, 매장 내 판촉 이벤트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를 겨냥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집트 식품 부문의 기타 주요 기업>

구분

기업명 (국적)

브랜드명

대표 식품

쌀/면류

-도하(Al Doha), 이집트

-도하(Al Doha)

다양한 종류의 파스타 및 쌀

인도미(Indomie), 인도네시아

인도미(Indomie)

인스턴트 면류

켈로그 톨라람 누들스(Kellogg Tolaram Noodles), 미국·싱가포르 합작사

켈로그(Kellogg)

인스턴트 면

레지나(Regina), 이집트

델리시아 마스레야(Delicia Masreya), (Elking), 골든 밀스(Golden Mills), 레지나(Regina), 스타(Star), 빅토리아(Victoria)

다양한 종류의 파스타 및 쌀

베이커리 제품

아라비안 푸드 인더스트리 (Arabian Food Industry), 이집트

돔티(Domty)

 

토스트, 식빵, 크루아상, 속을 채운 페이스트리

에디타(Edita), 이집트

호호스(Hohos), 몰토(Molto), 트윙키(Twinkies)

케이크 및 페이스트리

가공육 및 가공 해산물

와니 브라더스(Halwani Bros), 이집트

할와니(Halwani)

다양한 냉동 육류 및 치킨(빵가루 치킨 패네 포함), 가공육·치킨(콜드컷 등)

미쓰이 & 엘 와디(Mitsui & El Wadi)*, 일본이집트 합작사

엘 와디(El Wadi)

다양한 가공육 및 치킨

리치 푸드(Rich Food), 이집트

리치(Rich)

소고기, 가금류, 칠면조 제품

가공 과일 및 채소

아메리카나(Americana), 미국

아메리카나(Americana), 캘리포니아 가든(California Garden)

냉동 채소

파라갈라(Faragalla), 이집트

파라갈라(Faragalla)

냉동 채소

시리얼

매스푸드(Mass Food), 이집트

뉴트리핏(NutriFit)

콘플레이크, 밀기울 플레이크, 시리얼 바

산테(Sante), 폴란드

산테(Sante)

핫 시리얼, 그래놀라, 뮤즐리, 어린이/가족용 아침 시리얼

* 미쓰이(Mitsui & Co.) ‘23.11월 와디 폴트리(Wadi Poultry S.A.E.)에 투자해 설립

[자료: BMI, 유로모니터, KOTRA 카이로무역관 정리]

 

이집트의 스테이플 푸드 유통 채널

 

이집트 스테이플 푸드 시장에서는 현지 제조 식품과 수입 식품이 경쟁하고 있다. 현지 생산 제품들은 대체로 도매상을 거쳐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는 반면, 수입업체는 온라인 식품 전문 판매 채널 기업 등 소매업체의 규모가 커지면서 직접 수입·유통해 판매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집트 식품 시장 유통 구조>


[자료: KOTRA 카이로무역관 정리]

 

이집트 식품 인증

 

이집트의 식품 수입업체는 이집트 국가식품안전청(NFSA)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해외 수출업체도 NFSA에 등록해야 한다국가식품안전청(NFSA) 다음 사항을 중점적으로 심사한다.

 

<국가식품안전청(NFSA) 검사 사항>

구분

내용

포장

위생, 영양, 기술 및 관능적 품질을 보호할 수 있는 용기에 포장해야 하고용기는 안전하고 사용 목적에 적합한 물질로 만들어져야 함

식품 위생

식품 위생에 관한 국제권장실행규범(CAC/RCP 1-1969), 식품 미생물 기준 설정 및 적용에 관한 원칙(CAC/GL 21-1997),CODEX(국제식품규격위원회) 기준을 준수해야 함

라벨링

사전포장 식품 라벨링에 관한 일반표준(CODEX STAN 1-1985)을 준수해야 하며 원산지, 수입업체명, 생산자명, 주소 및 상표, 재료, 조리방법, 보관조건, 생산일 및 유통기한, 할랄마크 등이 기재돼야 함

[자료: EOS(이집트 표준화 품질기구)]

 

이와 더불어 이집트 수입업체는 수입 식품에 대해 할랄 인증(Halal Certification)을 받아야 한다. 인증기관은 이집트 표준화 품질기구‘(Egyptian Organization of Standardization)EOS 담당자는 할랄 인증서 발급 대상 공장 방문과 FH03(원료 배합 상세 보고서) 검토한다해외 공장에서 제조된 식품은 할랄 인증을 신청한 기업이 EOS 담당자의 해외 공장 방문 비용(비자, 숙박비, 항공료 등)을 부담해야 한다 발급일로부터 2년간 유효하며 갱신이 필요한 경우 인증 만료 4개월 전에 신청해야 한다세부 내역은 KOTRA 카이로무역관의 해외인증정보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링크: https://dream.kotra.or.kr/dream/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2&MENU_ID=4030&CONTENTS_NO=1&bbsGbn=257&bbsSn=257&pNttSn=218302


주요 스테이플 푸드 수입 통계

 

2024년 이집트의 면류 수입은 231만 달러, 20257월 기준 179만 달러를 기록했다. 한국은 20257월 기준 6위 수입국으로 15만 달러 규모로 전년 동기 대비 257.9% 성장했다.

 

<최근 이집트의 면류(HSCODE 1902) 수입 동향>

(단위: US$ , %, %)

No.

국가

2022

2023

2024

2025(1~7)

수입액

수입액

수입액

수입액

증감률

비중

-

전세계

3,173

2,583

2,312

1,790

66.4

100.0

1

이탈리아

376

578

565

390

37.2

21.8

2

사우디

1,036

342

271

369

298.6

20.6

3

중국

216

165

168

250

122.5

13.9

4

튀니지

136

206

319

230

15.9

12.9

5

레바논

239

149

189

186

930245.0

10.4

6

한국

148

80

138

149

257.9

8.3

7

튀르키예

163

215

175

86

4.8

4.8

8

UAE

15

0

27

59

8313.8

3.3

9

영국

253

231

115

38

-52.1

2.1

10

인도

80

113

0

22

69215.6

1.2

[자료: GTA, ’25.11.19.]

 

과실 및 견과류 수입액은 20241913만 달러, 20257월 기준 1164만 달러다. 한국은 43위 수입국으로 202212만 달러 수입했으나 이후에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주요 수입국은 그리스, 스페인, 튀르티예, 태국, 요르단 등이다.

 

<최근 이집트의 과실·견과류 조제품(HSCODE 2008) 수입 동향>

(단위: US$ , %, %)

No.

국가

2022

2023

2024

2025(1~7)

수입액

수입액

수입액

수입액

증감률

비중

-

전세계

24,217

16,195

19,127

11,645

66.4

100.0

1

그리스

4,973

577,814

5,192

2,510

37.2

21.6

2

스페인

5,310

342,136

3,142

2,427

298.6

20.8

3

튀르키예

4,499

164,655

3,423

2,320

122.5

19.9

4

태국

4,096

206,034

2,981

1,986

15.9

17.1

5

요르단

7

148,689

252

509

930245.0

4.4

6

이탈리아

814

80,440

651

470

257.9

4.0

7

인도

823

214,832

109

194

4.8

1.7

8

에콰도르

510

133

501

187

8313.8

1.6

9

아르헨티나

0

230,729

0

110

-52.1

0.9

10

케냐

36

113,203

140

107

69215.6

0.9

43

한국

12

 

 

 

 

0.0

[자료: GTA, ’25.11.19.]

 

마지막 콘플레이크 등 가공 곡물의 경우 2024402만 달러, 20257월 기준 283만 달러 수입을 기록했다. 주요 수입국은 폴란드, 중국, 프랑스, 영국 순이다. 한국은 11위 수입국으로 2022년 약 54000달러를 수입했으나 이후 감소세를 보이며 2025년 7월 기준 21000달러 수준이다.

 

<최근 이집트의 콘플레이크 및 기타 가공곡물(HSCODE 1904) 수입 동향>

(단위: US$ , %, %)

No.

국가

2022

2023

2024

2025(1~7)

수입액

수입액

수입액

수입액

증감률

비중

-

전세계

5,397

3,769

4,021

2,826

66.4

100.0

1

폴란드

1,919

1,215

1,505

1,026

37.2

36.3

2

중국

750

163

365

560

298.6

19.8

3

프랑스

1,538

1,146

815

537

122.5

19.0

4

영국

423

372

244

180

15.9

6.4

5

스페인

0

203

376

170

930245.0

6.0

6

튀르키예

266

298

392

126

257.9

4.5

7

인도

62

62

34

57

4.8

2.0

8

쿠웨이트

58

48

48

35

-52.1

1.2

9

시리아

0

0

0

23

69215.6

0.8

10

대한민국

54

43

34

21

-45.2

0.7

11

한국

54

43

34

21

-45.2

0.7

[자료: GTA, ’25.11.19.]

 

SWOT 분석

 

<이집트 식품 산업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es)


도시화 추진으로 현대적 소매 형태의 유통라인 급성장

‘25년 인구 약 1.2억명 보유한 중동·북아프리카(MENA) 최대 식품 소비시장의 잠재력 다대

이집트의 식품 산업이 빠르게 성장 중이며, MENA 지역에서 최대 식품 생산 및 제조 잠재력 보유

소득 불평등으로 대다수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가 크며, 1인당 식품 구매력은 낮은 수준임

* 다수의 저소득층은 연평균 가처분소득 1000달러 미만

수입 가공식품에 대한 관세는 약 20~30% 수준으로 수입제품의 경쟁력 확보가 어려움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최근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면서 소비자들의 식품에 대한 지출 확대 예상

면류(라면 포함), 시리얼, 냉동 단백질, 가공채소·과일은 유통 및 보관 효율이 좋아 소득 변동기에도 성장 여지가 있음(대체·저가 라인 강화)

냉동육·해산물, 냉동 채소과일까지 콜드체인 성장에 따른 냉동 카테고리 제품 확장 가능

중동의 지정학적 불안으로 물가 상승 및 원자재 가격 급등 시, 식품 소비에 충격이 될 수 있음

곡물 조달(흑해권 등) 및 해상운임 변동은 면류·베이커리 원가, 사료(육류 가격)까지 연쇄 영향 가능성 존재

많은 가구가 식품 보조금에 의존하고 있어 보조금 개혁이 식품 시장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음

공채소·과일은 원물 수급 변동(작황 부진) 시 가격이 흔들릴 수 있음

[자료: KOTRA 카이로무역관 정리]

 

시장 진입 전략

 

이집트는 나일강 삼각주에 위치하고 있어 중동·아프리카에서는 드물게 다양한 농산물 생산이 풍부하며 중동의 식품 공급처 역할을 하고 있다. 이집트의 다양한 농산물은 식품 제조 및 가공의 발달로 이어지며 자국의 식품 수요 충족은 물론 중동·아프리카, 유럽 등 인근국으로의 수출도 활발하다. 최근에신선 농산 생산에 힘입어 수입에 의존하던 냉동식품 분야로도 사업 역량을 확대하고 있다


이집트향 식품 수출 시 높은 관세, 물류비, 할랄 인증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한국 식품의 경우 UAE 등을 통한 재수입 물량이 많은 상황이지만, 최근에는 공식 통계에서 한국으로부터의 인스턴트 라면 수입 증가가 보이고 있다.  

 

이집트 식품 제조 분야가 규모가 큰 주요 산업인 만큼 식품 가공 및 포장 기계 분야에도 관심을 가져볼 만 한다. 이집트의 식품 제조의 핵심 전략 중 하나는 스마트 패키징과 센서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다. 또한 채소·과일, 해산물 등의 신선도 유지를 위한 냉각, 냉동 기술, MAP(modified-atmosphere Packaging) 기술 등의 첨단 기술에도 관심이 높다. 아울러 냉동 식품 수요가 확대되며 콜드 체인 특장차에 대한 수요 증가도 예상되는 바, 이집트 식품 시장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자료: IHS Markit, 유로모니터, BMI, Statista, 이집트 투자청(GAFI), 이집트 표준화 및 품질 기구(EOS), Ahram Business, 이집트 외교부 보고서, Youm7 뉴스, 이집트 인디펜던트 뉴스,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5년 이집트 식품 산업 정보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