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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벤젠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5-12-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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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중국 벤젠 총 생산능력 3478만 톤, 생산능력 지속 증가
다운스트림 시장의 빠른 수요 증가로 벤젠 공급부족 현상 지속
상품명 및 HS 코드
상품명
HS 코드
벤젠
2902.20
벤젠(Benzene)은 방향족 탄화수소 화합물(화학식이 C₆H₆)로 특유의 방향성 냄새를 가진 무색 투명한 액체다. 상온·상압에서 휘발성이 높고, 인화성 및 독성이 있어 위험화학물질로 분류된다. 가장 중요한 기초 유기화학 원료 중 하나로, 벤젠은 석유화학 산업의 핵심 중간체이며 활용 범위가 매우 넓다.
<벤젠 이미지>

[자료: Sina]
중국에서 84.5%의 벤젠은 정유 및 석유화학 공정을 통해 생산되고, 남은 15.5%는 코크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부산물로 발생하는 크루드 벤젠으로부터 제조된다. 원료의 생산 방식에 따라 벤젠은 석유 벤젠과 수소화 벤젠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시장에서는 석유 벤젠의 가격 변동을 기준으로 삼는다.
벤젠의 다운스트림 제품
벤젠의 직접적인 다운스트림 제품은 매우 명확하다. 신후선물(新湖期货)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전체 벤젠의 40%는 스티렌 생산에, 21%는 카프로락탐 생산에 사용된다. 또한 페놀, 벤조산, 아디프산이 각각 16%, 12%, 6%를 차지하며, 나머지 5%는 기타 화학제품 생산에 사용된다. 이 다섯 가지 주요 다운스트림 제품의 유통 방식은 비교적 다양하며, 최종 응용 분야는 가전, 자동차, 건축, 섬유, 의료 등 여러 산업에 걸쳐 있다.
<벤젠 산업 벨류 체인>

[자료: 신후선물연구소(新湖期货研究所)]
시장 규모
2024년 말 기준 중국의 벤젠 총 생산능력은 3478만 톤으로, 이는 2007년의 약 7배에 해당한다. 최근 몇 년간 중국의 대규모 정유·화학 일체화* 프로젝트가 잇달아 가동되면서 벤젠 생산능력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정유·화학 일체화'란 원유 정제와 화학제품 생산을 통합해 원료·에너지·기반 시설을 공동으로 활용함으로써, 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제품의 다변화를 실현하는 산업 모델을 말함
<2007년~2024년 중국 벤젠 생산능력 변화 추세>
(단위: 만 톤)

* 생산능력 이용률: 실제 생산량과 설비 생산능력의 비율을 의미함
[자료: 신후선물연구소(新湖期货研究所)]화동 지역은 중국에서 가장 큰 벤젠 생산지이자 소비지다. 2024년 화동 지역의 벤젠 생산량과 소비량은 각각 중국 전체의 55%와 64%를 차지한다. 전국에서 가장 큰 벤젠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지 생산만으로는 지역 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해 여전히 다른 지역으로부터의 조달이 필요하다.
가격동향
2023년 벤젠 가격은 ‘상반기 하락, 하반기 상승’의 흐름을 보였다. 2023년 상반기에는 국제 유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중국 벤젠 시장 가격이 한때 톤당 6500위안(약 920달러) 수준까지 떨어졌다. 그러나 하반기에는 국내 경기 회복과 함께 스티렌, 카프로락탐 등 다운스트림 제품의 생산능력이 집중적으로 확대되면서 벤젠의 수요도 증가했다. 더불어 국제 유가 반등이 더해지면서 가격이 톤당 8700위안(약 1230달러) 이상까지 상승했다.
2024년에는 벤젠 가격의 강세가 이어졌다. 상반기에는 국제 유가 상승과 중국 국내 재고 부족이 맞물려 가격이 한때 톤당 9400위안(1330달러)을 초과했다. 그러나 하반기에는 스티렌, 페놀 등 다운스트림 산업의 적자 확대와 수요 부진이 나타났으며, 미국과 한국산 벤젠의 공급 증가로 인해 공급 가격이 다시 톤당 7100위안(1000달러) 수준으로 하락했다.
2025년 들어서는 국제 유가의 지속적인 약세와 다운스트림 수요의 부진으로 인해 중국 벤젠 가격이 크게 하락하고 있다.
<2023년~2025년 중국 벤젠 시장 가격 변화 추세>
(단위: CNY/톤)

[자료: BAIINFO]
수입 동향
2024년 중국 HS 코드 2902.20 기준 수입액은 총 43억5500만 달러이며, 주요 수입국은 한국, 브루나이, 태국, 말레이시아 등이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1억69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51.2% 증가했으며, 전체 수입의 49.8%를 차지한다.
2024년 아시아 국가들의 대중 벤젠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확대된 데에는 미국 벤젠 자급률 향상에 기인한다. 미국의 벤젠 자급률이 높아지면서 한국 등 아시아 국가로부터의 수입이 크게 감소했고, 이에 따라 아시아 국가들이 중국 시장 수출을 확대하게 됐다. 그중 한국은 강력한 공급 능력과 운임 경쟁력을 기반으로 대중국 수출이 가장 많다.
한편,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국가는 국내 벤젠 산업이 지속 발전하며 공급 능력이 확대되고 있어, 이에 따라 중국향 수출이 증가했다. 싱가포르발 수입 물량은 주로 싱가포르 트레이더들이 이란·사우디산 벤젠을 들여온 뒤 해당 물량 중 일부를 중국으로 재수출하는 구조에서 발생하고 있다.
참고로 중국은 벤젠 순 수입국이며, 수출량은 미미한 수준이다.
<중국의 벤젠 주요 수입국(지역) 현황(HS 코드 2902.20 기준)>
(단위: US$ 백만, %)
국가(지역)
2022년
2023년
2024년
점유율
('24 기준)
증감률
('24/'23)
-
총액
3,440
3,108
4,355
-
40.1
1
한국
1,676
1,434
49.8
51.2
2
브루나이
549
412
535
12.3
29.7
3
태국
345
372
470
10.8
26.3
4
말레이시아
130
206
223
5.1
7.9
5
싱가포르
82
91
198
4.5
116.9
6
일본
177
227
190
4.4
-16.3
7
인도
42
51
146
3.4
186.7
8
베트남
64
41
137
3.1
233.6
9
인도네시아
68
57
117
2.7
103.5
10
필리핀
77
58
107
2.5
86.2
[자료: KITA]
경쟁동향
중국 벤젠 산업의 기업 집중도는 그리 높지 않으며, 대규모 생산능력을 갖춘 기업은 적은 편이다. 현재 100만 톤 이상의 생산능력을 보유한 기업은 3곳에 불과하고, 50만 톤 이하의 생산능력을 가진 생산 기업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주요 벤젠 생산기업>
순
지역
기업명
생산능력
(만 톤)
1
저장
저장석유화공유한회사
(浙江石油化工有限公司)
300
2
랴오닝
헝리스화(다롄)렌화유한회사
(恒力石化(大连)炼化有限公司)
180
3
장쑤
성훙롄화(롄윈강)유한회사
(盛虹炼化(连云港)有限公司)
137
4
광둥
중하이유후이저우석화유한회사
(中海油惠州石化有限公司)
95
5
광둥
중국석유천연기주식유한회사광둥지사
(中国石油天然气股份有限公司广东石化分公司)
80
6
산둥
둥잉웨이롄화학유한공사
(东营威联化学有限公司)
60
7
저장
중국석유화공주식유한회사진하이롄화지사
(中国石油化工股份有限公司镇海炼化分公司)
55
8
상하이
중국석화상하이석유화공주식유한회사
(中国石化上海石油化工股份有限公司)
55
9
하이난
중국석화하이난롄유화공유한회사
(中国石化海南炼油化工有限公司)
55
10
푸젠
중국석화양쯔석유화공유한회사
(中国石化扬子石油化工有限公司)
49
[자료: BAIINFO, KOTRA 칭다오무역관 정리]
유통구조
중국 벤젠 생산량의 절반은 생산 기업 자체에서 소비되며, 그룹 내부 공급이나 다운스트림 제품 생산에 사용된다. 또한, 기업별 생산 제품마다 조금씩 특성 차이가 있어, 다운스트림 기업이 원재료를 구매할 때 공급자를 변경하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다. 따라서 다운스트림 기업은 대체로 일정한 공급자를 선택한다. 단순 다운스트림에서 장기계약 수요가 있는 것뿐만 아니라, 업스트림 생산 기업 또한 높은 직판 비율을 추구한다. 현재 중국산 벤젠의 70% 이상은 계약 판매 또는 공장 간 직거래 방식으로 유통되며, 산업 내 무역업체 수는 적고 참여도도 낮다.
관세율 및 인증제도
중국 해관에 따르면, 관세협정에 따라 관세율이 다르나 우리나라의 부가세 개념인 증치세는 13%로 동일하다. 벤젠의 한-중 FTA 적용 관세율은 0.5%다.
<벤젠 관세협정별 관세율>
구분
벤젠 (2902.20)
한-중 FTA
0.5%
APTA
별도 없음
RCEP
1.2%
MFN(최혜국 우대)
2%
[자료: 중국 해관]
중국 해관의 요구에 따르면, 벤젠을 수입 및 통관할 때는 중국 해관의 상품 검사를 받아야 한다. 또한, 수입 기업은 소재 도시의 응급관리국(应急管理局)에 ‘위험화학품 경영허가증 (危险化学品经营许可证)’을 신청해야 한다.
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자료는 다음과 같으며, 관련 신청서 양식은 응급관리국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제출 서류 목록>
(1) 위험화학품 경영허가증 신청서
(2) 안전 생산 규정 및 작업장 작업 규정 목록
(3) 기업의 주요 책임자·안전 생산관리 인원·특수 작업 종사자의 관련 자격증(사본) 및 기타 종업원 교육 이수 증명자료
(4) 영업장소의 소유권 증명서류 또는 임차 증명서류(사본)
(5) 공상행정관리 부문이 발급한 기업 성격의 영업허가증 또는 기업명칭 예비심사 승인서(사본)
(6) 위험화학품 사고 비상대응 계획안(应急预案备案) 등록표(사본)
[자료: 칭다오시 응급관리국]
저장시설을 보유해 위험화학품을 취급하는 경우 추가 서류 제출이 필요하다.
<추가 서류 목록>
(1) 저장시설 관련 증명서류(사본)
- 저장시설을 임차하는 경우 임차 증명서류(사본)
- 저장시설을 신축·개축·증축한 경우 위험화학품 건설 프로젝트 안전시설 준공검사 완료보고서(사본)
(2) 중대위험원(重大危险源) 비안(备案) 증명자료, 전담 안전생산관리 인원의 학력증서·기술직함증서 또는 위험물품안전류 등록안전기사 자격증(危险物品安全类注册安全工程师资格证书)(사본)
(3) 안전평가보고서
[자료: 칭다오시 응급관리국]
시사점
중국 시장 컨설팅 회사인 룽중(隆众)컨설팅 관계자는 중국 내 벤젠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다운스트림 수요를 완전히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향후 5년간 벤젠과 다운스트림의 생산능력 확장 속도는 모두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벤젠 다운스트림 설비의 가동 속도는 여전히 업스트림보다 빠를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향후 벤젠 시장의 공급 부족 현상이 한층 더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
자료: 룽중컨설팅(隆众资讯), Sina, BAIINFO, 동방재부망(东方财富网), 중국 해관, 칭다오시 응급관리국 및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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