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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중부에서 불어오는 한-중 수소에너지 新협력 바람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25-12-04
  • 출처 : KOTRA

후베이성, 중국의 '수소에너지 허브' 건설 가속화

수소에너지 산업 통합 및 혁신 응용 가속화

한중 수소에너지 협력에 새로운 기회

후베이성: 중국 중요 '수소에너지 허브'


후베이성은 전통적인 중국 자동차 산업의 대성(省)으로, 중국에서 가장 먼저 수소 에너지 산업의 연구 개발 및 응용을 시작한 성 중 하나다. 후베이성은 탄탄한 자동차 산업 기반(25개 완성차 제조기업)과 과학교육 우위(84개 대학)를 바탕으로 수소 에너지의 '연구 개발-생산-저장-운송-응용' 등 전 산업 사슬의 기반을 마련하며, 중국의 중요한 '수소 에너지 허브'로 거듭나고 있다.

 

2019년 후베이성은 중국 최초의 수소 에너지 승용차 'GROVE'를 개발했으며, 2021년에는 중국 최초의 완전 출력 연료전지 승용차 '칭저우(氢舟)'를 개발했다. 2024년 3월, 중국 최초의 수소 에너지 중형 트럭 운송 시범 노선(우한시-이창시)이 후베이에서 상설 운영을 실현했다. 이 노선은 5개의 수소 충전소를 기반으로 278km의 수소 에너지 교통 노선을 구축했다.

 

<수소 에너지 승용차 'GROVE' '칭저우(氢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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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한시-이창시 수소에너지 중형트럭 운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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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신화왕, 후베이일보]

 

후베이성의 수소 에너지 발전을 위한 정책 환경은 양호하다. 2015~2025년 동안 산업 투자, 기술 혁신, 수소 제조 및 저장/운송, 차량 보급, 응용, 산업 표준화 체계 구축 등 여러 분야에서 총 16개의 성급 정책이 발표됐다. 정책 지도와 자금 지원을 통해 수소 에너지 산업의 집적 발전을 가속화하는 것이 주된 목표다.


성급 산업 정책 외에 각 도시에서도 관련 정책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다. 우한시는 이미 2017년에 '수소 자동차의 도시' 건설을 제시하고, '우한시 수소 에너지 발전 계획'을 발표했다. 후베이성의 12개 지급시에서 발표한 수소 에너지 정책 개수를 보면, 우한시와 이창시가 후베이성 수소 에너지 산업 발전 중심지로 두 도시가 발표한 정책 수가 가장 많다.

 

후베이 수소에너지 산업 발전목표와 정책


후베이성의 수소 에너지 산업 계획은 정책과 로드맵이 명확하다. 2024년 11월 후베이성 정부가 발표한 《수소 에너지 산업 발전 가속화 행동 계획(2024-2027년)》에 따르면, 후베이성 수소 에너지 발전의 전반적인 요구 사항, 주요 과제 및 구체적인 지원 조치는 다음과 같다.


1. 목표


1) 산업 규모 2배 증가

2027년까지 후베이성의 수소 에너지 총 생산액 1000억 위안을 목표로, 수소 에너지 생산액 300억 위안 및 수소 에너지 장비 및 부품 생산액 400억 위안을 달성한다. 이를 위해 10개 이상의 수소 에너지 산업 선도 기업과 100개의 수소 에너지 주요 기업 육성 및 유치한다. 


2) 혁신 능력 제고

6개의 성급 이상 수소 에너지 산업 혁신 플랫폼 구축하며, PEM(Proton Exchange Membrane) 수전해, 연료전지 막전극접합체(MEA), 전해조, 수소 저장 등 기술을 개발하여 국제 선진 수준까지 끌어올린다. 


3) 수소에너지 응용 확대

저비용·다원화된 수소 에너지 공급 체계 구축하고, 수소 충전소 100곳 건설하여, 수소 총생산 능력 연간 150만 톤을 달성한다. 또한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를 7000대 이상 보급하고, 수소 연료 전지 선박/항공기 보급 역시 확대한다.

 

<후베이성 수소에너지 산업 발전 목표>

(단위: CNY 억, 대, 개)

[자료: 후베이성 수소에너지산업발전가속화 행동계획(2024-2027년), 까오공(高工)수소전기산업연구소]

 

2. 주요 과제


후베이성은 수소 에너지 기술 혁신, 산업 체인의 고품질 발전, 수소 에너지의 다각적 응용, 산업 표준 체계 완비 등 4대 중점 과제를 제시했으며, 14개의 구체적인 조치를 마련했다. 예를 들어, 핵심 기술 혁신 돌파, 수소 에너지 공급 체계 구축, 수소 에너지 저장·운송 및 충전 네트워크 구축, 교통/산업/ESS 등 분야의 수소 에너지 응용 확대 등이 있다. 주목할 점은 후베이성이 '후베이-후난-장시'와 '후베이-쓰촨-충칭' 등 성 간 수소 에너지 협력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장강(长江) 수소라인'을 구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지역 협력 방안은 장강 경제벨트 자원을 효과적으로 통합해 전국적인 영향력을 가진 수소 에너지 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가능케 한다.

 

3. 지원 방안


동 행동 계획에 지정된 발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후베이성은 수소 에너지 산업 체인의 각 단계에서 지원과 보조금을 제공한다. 수소 에너지 산업 기술 개조 프로젝트에 대해 최대 2000만 위안, 수소 에너지 산업의 응용과 기술 혁신에 대해 최대 1000만 위안, 단일 수소 충전소의 건설 및 운영에 대해 최대 500만 위안의 보조금을 제공한다.


또한, 중앙 및 성급 투자 프로젝트에서 수소 에너지 장비를 우선적으로 구매하도록 장려한다. 10억 위안의 성급 수소 에너지 정부 산업 투자 기금을 설립해 과학기술 혁신, 인큐베이션, 상장 지원 등 전 과정에서의 자금 수요를 지원하며, 관할지 시 정부가 이를 참고해 1:1로 추가 보상을 제공하도록 권장한다.

 

<후베이성 수소에너지 산업발전 지원 방안>

지원 유형

지원 대상

지원 기준

수소 제조

바이오 수소 생산 및 광분해 수소 생산 등 녹색 수소 생산 기업

‘그린 수소’ 생산 프로젝트는 유해화학물질 안전생산 허가증 취득 불요

시단위 전기세 부과 통한 그린 수소 제조 비용 절감

투자

1억 위안 이상의 수소에너지 산업 프로젝

사례별 산업 용지 혜택 및 전문 장려 정책 도입

고정자산 투자 1000만 위안 이상의 수소 에너지 산업 기술 개조 프로젝트

설비 투자 총액의 8%에 따라 일회성 보조금 지급(최대 2000만 위안)

기술 혁신

국가급 기술연구개발센터, 국가중점실험실

1000만 위안의 일회성 보조금 지원

PEM, 경량 고용량 고체 수소 저장 기술,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 기술 혁신

프로젝트별 10%, 최대 500만 위안의 보조금 지원

수소 충전소

투자 운영

수소 충전소 건설

200만 위안의 일회성 건설 보조금 지급

'수소 충전+수소 제조' 종합 스테이션의 장비 구매 비용 50%, 최대 200만 위안의 보조금 지원

수소 충전소 운영

-일일 수소 충전 능력이 500KG 이상이고 판매 가격이 25위안/KG 이하인 수소 충전소에 대해서는 20위안/KG 기준에 따라 매년 최대 300만 위안의 운영 보조금 지급

수소에너지 장비/자동차 개발 제조

수소에너지 장비 생산업체

국가 연료전지차 시범 적용 도시군 포상 방법에 따라 지원

수소에너지 응용

수소에너지 차량, 선박 등의 응용보급 시범사업

구매 비용의 10%를 보조금으로 지급하며, 최대 1000만 위안

소재지 정부가 성급 보조금 기준을 참고해 1:1로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권장

고속도로 통행료

3년간 고속도로 통행료 전액 반환

투자기금

수소에너지 과학기술 혁신과 상장 예정 기업

10억 위안 성급 수소에너지 산업 투자 기금 설립

과학기술 혁신, 인큐베이션, 가속 및 상장 등 전 과정 자금 수요를 포괄하는 펀드 그룹을 형성하도록 추진

[자료: 후베이성 수소에너지산업발전가속화 행동계획(2024-2027년), 우한시 수소에너지 산업 발전을 지원 의견]

 

후베이성 수소에너지 산업체인


후베이성의 수소 에너지 산업은 수년간의 발전을 거쳐 200여 개의 우수 기업이 모였다. 수소의 제조, 저장/운송/주입, 응용, 그리고 전방 장비, 핵심 원자재 및 부품, 검사 서비스 등 분야가 완비돼 있어 산업의 집적 수준이 높다.


1. 수소 제조


후베이성은 화학 산업이 발달한 성으로, 우강(武钢)스, SK중한석화, 허위안(和远)가스, 중지(中极)수소에너지 등 부생 수소 기업들이 모여 있으며, 연간 약 62만 톤의 수소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 녹색 전력의 녹색 수소 생산 요소 조건이 충분하며, 성숙한 프로젝트가 착수된 바 있다.

 

<후베이성 주요 수소 제조기업>

도시

대표 기업

수소 제조 규모

우한시

우강(武钢)가스, SK중한석화

25만 t/

이창시

허위안(和远)가스, 이창싱파(宜昌兴发), 이화(宜化)그룹, 싼닝(三宁)화학, 화챵(华强)화학

36만7000t/

샤오간시

거화중지(葛化中极)

2400만 ㎥/

징저우시

징저우중위(荆州众宇)

1000만 /

젠장시

창페이(长飞)가스, 허위안(和远)가스, Air Liquide(프랑스)

21만5000/

[자료: 후베이성 수소에너지 기술혁신센터]

 

2. 수소 저장/운송/충전


후베이성의 수소 에너지 저장/운송은 주로 고압 수소를 기반으로 하며, 상온 상압 액체 수소 저장 기술은 이미 산업화 응용 시범을 완료했다. 또한 동굴 저장과 지하 분산형 수소 저장도 일정 수준 발전했다. 수소 충전소 건설 측면에서 후베이성은 29개의 수소 충전소를 건설했다.

 

<후베이성 주요 수소 저장/운송/충전 기업>

도시

대표 기업

수소 충전소 수량(개)

우한시

SINOPEC 수소에너지 기계회사(中国石化氢能机械)

중처창장운송장비,(中车长江运输设备),

우강장난(武钢江南)가스, 창동()그룹, 칭양(氢阳)에너지

10

옌시

동쥔(东峻)에너지 저장, 칭펑(氢枫)에너지

1

징먼시

CIMC ENRIC, 홍투(宏图)제조

2

이창시

칭양(氢阳)에너지

3

샹양시

룽판(龙蟠)과학

2

황강시

중지(中极)수소에너지

1

쑤이저우시

위차이둥터(玉柴东特)

1

샤오간시

싼장장베이(三江江北)

2

고속도로 휴게소

-

5

[자료: 후베이성 수소에너지 기술혁신센터]

 

3. 수소연료전지 완성차 및 부품


후베이는 둥펑자동차그룹, 중위(众宇)동력, 리궁(理工)수소전기, 우한뤼둥(绿动), Grove(格罗夫), 신추펑(新楚风) 등 독자적인 핵심 기술을 보유한 수소 연료 전지 및 완성차 기업들이 모여 있으며, PEM, MEA, 수소 연료 전지 스택(STACK)부터 수소 에너지 완성차 제조에 이르는 전 산업 체인을 고르게 보유하고 있다.

 

 <후베이성 주요 수소연료전지 완성차 및 부품 기업>

도시

대표 기업

한시

연료전지 및 부품: 중위(众宇)동력, 뤼동(绿动)수소에너지, 리궁(理工)수소전기, Changhai Electric Drive, 하이이(海亿)신에너지

완성차: 둥펑(东风)자동차, 우한카이워(开沃), 우커제조(武客), GROVE

스옌시

연료전지 및 부품: DSYM E-Drive

완성차: 둥펑화선(东风华神), 둥펑상용차, 둥펑특수자동차

강시

연료전지 및 부품: 중국선박중공그룹712연구소

완성차: 황간(黄冈)GROVE

쑤이저우시

완성차: 후베이 신추펑(新楚风)

샤오간시

완성차: 싼장완산(三江万山)

샹양시

완성차: 텅룽(腾龙)자동차, HAKELES(哈克雷斯)

징먼시

배터리: 슝타오(雄韬)

[자료: 후베이성 수소에너지 기술혁신센터]

 

4. 수소 에너지 응용


후베이는 또한 자동차 외에도 선박, 기차, 이륜차, 드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소에너지를 적용하며 탄소배출 절감에 앞장서고 있다. 


<후베이성 수소에너지 응용 사례>

응용 분야

제품 이미지

응용 사례

탄소 배출 감소 효과

내륙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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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0월, 중국의 첫 번째 수소 연료 전지 동력 시범선인 '싼샤칭저우(三峡氢舟)1호'가 후베이성 이창에서 첫 운항

연료 동력 선박에 비해 매년 103톤의 연료를 대체할 수 있으며, 탄소 배출 344톤 절감

철도기차

国内首台氢能源地铁施工作业车在襄阳下线2.jpg

2023년 7월, 중국 최초의 수소 에너지 지하철 건설 작업 차량이 후베이성 샹양에서 출고

연료 작업 차량에 비해 전체 수명 주기 동안 총 225톤의 탄소 배출 절감

이륜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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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6월, 후베이성의 첫 번째 수소 이륜차 500대가 정식 운영 개시

연간 탄소배출 약 150kg/대 감소

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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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밀도는 리튬 배터리의 3배, 주행 시간 8시간 이상

탄소 배출 제로화

[자료: KOTRA 우한무역관 정리]

 

한-후베이 수소에너지 협력 성과 사례


1. 수소 충전소


우한 웨이라이즈촹 종합에너지 서비스(武汉未来智创综合能源服务有限公司)는 주로 주유소(수소 충전소) 건설 및 운영, 수소 충전 및 수소 저장 장비 판매 등을 하고 있다. 후베이 지역에 7개의 수소 충전소를 건설할 계획으로, 프로젝트는 후베이성 발전개혁위원회에 등록됐다.

 

중국 내 수소 충전소는 주로 35MPa급이 주를 이루고 있는 반면, 한국은 95% 이상의 수소 충전소가 70MPa 수소 충전 능력을 갖추고 있다. 후베이성과 우한시 정부는 수소 충전소 건설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수소 충전소 건설과 운영 보조금을 제공하고 있다. 동 사는 한국의 첨단 수소 충전소 장비를 도입하고, 관련 장비 기업과의 협력을 희망하고 있다.


동 사는 KOTRA 우한무역관이 개최한 2024년 '한국-후베이 수소 에너지 산업 상담회'에 참가하고, H2 MEET 전시회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바 있다. 2025년 9월, 우한무역관 지원 하에 한국 A 사의 수소 연료 전지 생산 공장과 수소 충전소를 방문했으며, 수소 충전소 건설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


<웨이라이즈촹의 한중 합작 수소충전소 조감도()>

[자료: 우한 웨이라이즈촹 종합에너지 서비스(武汉未来智创综合能源服务有限公司)]

 

2. 수소 활용


후베이 신추펑(新楚风) 자동차는 순수 전기 및 수소 에너지 자동차의 기술 연구 개발 및 생산 기업으로, 연간 5만 대의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 제품은 물류차와 환경미화차 등 여러 카테고리를 포함하고 있다. HYBOT(海珀特) 테크놀로지는 중국 최초로 수소 연료 전지 대형 트럭 솔루션에 집중하는 기술 기업이다.

이 두 개사는 한국의 수소 저장 장비와 고압 가스 용기, 특히 대형 트럭의 고압 가스 관다발식 컨테이너 제품과 운송 차량 도입을 희망해 2025년 9월 한국을 방문해 한국 B 사와 <가스-수소 장기 트레일러 구매 의향서>를 체결했다.


<HYBOT(海珀特) 개발/공개한 수소상용차>

[자료: 신추펑(新楚风) 공식 홈페이지]

  

3. 글로벌 협력


2025년 10월, 둥펑 자동차는 일본 HONDA와 공동으로 수소 연료 전지 상용차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양측은 공동 합작 기업인 우한 둥번(东本) 저장운송 유한회사를 통해 우한시의 기존 물류 배송 경로에서 시범 운행을 시작하고, 광저우, 상하이 등 지역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동 프로젝트는 HONDA의 연료 전지 기술, 둥펑 자동차의 상용차 분야에서의 경험, 둥번사의 실제 운송 수요에 기반해 진행되는 3자 간 협력이다.

 

<둥펑자동차-HONDA 수소연료전지 상용차 시범운행 개시>

[자료: 우한경제기술개발구]

 

한편, 2025년 9월, 미국 커민스(Cummins)의 R&D 센터인 커민스 동아시아 R&D 센터(우한) CEO는 "후베이성에서 수소 에너지 저장 및 수소 내연기관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둥펑 자동차 등 주요 완성차 공장의 탄소 감축 목표를 중점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영국 BP 및  IE, 그리고 미국 AP 및 Garrett 등 회사들도 후베이성에서 선박용 수소 충전소, 수소 연료 전지 및 부품, 수소 저장 기술 등 분야에 대한 투자 또는 기술 개발 협력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전망


후베이성은 화학 및 자동차 산업 기반을 바탕으로 수소 에너지 산업의 《발전 계획》과 《행동 계획》을 발표했으며, 우한, 징먼, 황스 등 여러 도시에서의 수소 에너지 산업단지 건설도 한창 진행 중이다. 한편 한국은 수소 차량과 연료전지 상용화 기술에서 글로벌 선도를 달리고 있다. '한국-후베이 수소 에너지 산업 상담회'에서 한중 기업 대표들은 수소 에너지 핵심 기술 연구 개발, 첨단 장비 제조, 수소 에너지 응용 등 전 산업 체인에서 한중 양국의 협력 기회가 많다고 한 목소리로 평가했다.


후베이성 수소 에너지 산업의 빠른 발전은 중국 전체의 빠른 발전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025년 9월, 국제 수소 에너지 이사회(Hydrogen Council)와 맥킨지(McKinsey)가 공동 발표한 《글로벌 수소 에너지 지침》에 따르면, 중국의 수소 에너지 발전 속도는 다른 지역을 훨씬 웃돌아 중국이 글로벌 수소 에너지 산업 발전을 이끄는 핵심 세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500개 이상의 수소 프로젝트가 건설 단계에 진입했으며, 총 투자액은 1100억 달러에 달한다. 이 중 중국은 330억 달러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비준 이상 단계의 수소 에너지 프로젝트 수는 중국이 50%를 차지하며, 이는 유럽(30%)과 북미(35%)보다 높다.

 

후베이성 수소에너지 기술혁신센터장은 KOTRA 우한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후베이 수소연료전지 핵심 소재와 부품 분야의 국산화율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지만 성능, 내구성, 상업화에서는 여전히 수입 제품과 차이가 있다. 또한, 장거리 대규모 수소 저장 및 운송, 수소 충전소 기술에서도 돌파구가 필요하다. 한국의 수소 에너지 산업 체인 관련 기술 기업들은 후베이성에서 협력과 수출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후베이성 내 수소에너지 기술 수요>

산업 단계

수요기술

제조 분야

- PEM, 전극 등 핵심 재료

저비용 촉매, 고출력/대용량 전해조 등 핵심 설비

고온 고체산화물 전해 수소제조 핵심 기술

대용량 고압강 수소 저장 용기 제조 기술

운송 분야

유기액체 수소 저장 기술 및 핵심장비, 재료

경량 고용량 고체 수소 저장 기술 및 핵심 재료

대규모 수소 저장 소금동굴 건설 기술

충진 분야

고출력, 내고압, 장수명, 고안정성 수소 압축기 완제품 및 핵심 부품

고정밀, 고압 수소 유량계, 센서, 수소 충전기 등 핵심 부품

연료전지

고출력밀도, 장수명, 저온 시동성능을 가진 연료전지 STACK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핵심기술

응용분야

중형차량, 선박, 항공기 등을 위한 고밀도, 대용량, 장기유지 수소공급시스템 기술 및 재료

연료전지 발전장비, 열-전기 연계 공급 핵심기술

천연가스 수소첨가 연소기술

[자료: 후베이성 수소에너지기술혁신센터]

 


자료: 첸잔(前瞻)산업연구소, 까오공(高工)수소전기산업연구소, 후베이성 수소에너지기술혁신센터, 후베이성 정부, 후베이일보, KOTRA 우한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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