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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조선업계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는 내수면 선박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25-11-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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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륙 수로 운송 규모 세계 1위
보조금 정책 통해 중국 하천 선박의 대규모 교체 가속화
중국 하천 선박의 친환경화와 대형화 추세
대규모 장비 고도화와 '탄소중립(碳中和)’ 정책의 추진으로 중국 하천 선박의 친환경화와 대형화 업그레이드가 가속화되고 있다. 시장은 전례 없는 발전기에 접어들고 있다. 2030년까지 중국은 기존 운행되던 내수면 선박(内河船舶, 내하선박 또는 하천선박)을 완전히 교체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어, 관련 시장은 해양 선박 시장과 동일한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내수면 선박은 바다가 아닌 강, 호수 등 민물에서 운항하거나 정박하는 선박을 뜻한다.
중국 내륙 수운 투자 규모 지속 증가
내륙 수로 운송은 육로 운송에 비해 운송량이 많고, 에너지 소비가 적으며, 운송비가 낮다는 장점이 있다. 중국은 내륙 수로 운송 자원이 풍부하고, 내륙 수로의 항행 거리 (12만9000㎞)와 내륙 화물 운송량 (49억5000만 톤) 등 모두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의 내륙 수로 체계는 장강(长江), 주강(珠江), 경항운하(京杭运河, 베이징-항저우), 회하(淮河), 흑룡강(黑龙江) 등을 중심으로 하여 간선과 지선이 연결되고 강과 바다가 통하고 있다. 이중 장강, 주강, 경항운하의 화물량은 전 세계 내륙 수로 TOP3에 올라있다.
<중국 주요 내륙 수로>

[자료: 중국교통운수부]
연안에 집중되어 있던 산업이 중서부로 이전하고, 주요 내륙 수로 및 항구 업그레이드 공사 프로젝트가 잇따라 착공됨에 따라 중국 내륙 수운 건설 투자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4년 중국은 내륙 수로 고정자산에 전년 대비 25.9% 증가한 1191억 위안을(약 24조 원) 투자했다.
<중국 내륙 수로 고정자산 투자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 WIND]
중국 국무원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중국의 고등급*(3급 이상) 내륙 수로 길이는 1만6000㎞에 달하며, 이는 2012년의 1.7배 수준이다. 내륙에 억 톤 규모의 대형 항구는 23개로, 2012년의 2.3배 수준이다. 내륙 수로 화물 운송량은 49억5000만 톤으로, 2012년의 2.2배 수준이다. 새로 건조된 선박의 평균 적재량은 1790톤으로, 2012년의 2.6배에 달한다.
* ‘중국 내륙 수로 운항 표준'에 따르면 내륙 수로에는 통행 가능한 선박의 적재량에 따라 1등급(3000톤), 2등급(2000톤), 3등급(1000톤), 4-7등급(500-50톤) 및 무등급의 7가지 등급이 있다.
아울러 중국 하천 선박 산업단지/기지의 건설도 한창 진행 중이다. 일례로 후베이성(湖北)은 우한(武汉), 샹양(襄阳), 이창(宜昌) 등 도시에 녹색 스마트 선박 제조 기지를 조성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안후이성은(安徽) 내륙 하천의 녹색 스마트 선박 및 공정 장비 특색 산업 클러스터를 빠르게 조성하고 있으며, 저장성은(浙江) 5개 이상의 고급 선박 및 해양 장비 산업 핵심 구역을 육성할 계획이다.
# 2025년 10월, 총 투자액 50억 위안 규모의 '이창 녹색 스마트 선박 산업단지'가 정식으로 오픈했다. 이창은 장강 경제벨트의 중요 거점 도시로서, 최근 몇 년간 장강 선박 전동화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며 녹색 스마트 선박 관련 전 산업 체인을 구축하고 있다.
<후베이성 '이창 녹색 스마트 선박 산업단지' 개원식>

[자료: 중국 신문망, 현대물류(现代物流)]
중앙과 지방의 정책 연동, 산업 협력 제고
내륙 수로 운송과 선박 산업의 발전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근 몇 년간 중국 정부는 항로 건설, 선박 표준화, 친환경 항해와 운송 등 여러 측면을 포함한 지원 정책을 발표했다. 정책은 항로 통행 능력 향상, 선박 구조 최적화, 청정 에너지 사용 촉진 등을 주된 목적으로 삼고 있다.
2025년 6월 발표된 《내륙 수로 항운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의견》에 따르면, 2030년까지 고등급 항로 지도의 디지털화를 85%로 끌어올리고, 장강 주요 항구 전부를 철도와 연결하며, 내륙 화물선의 평균 적재량을 1900톤 이상으로 향상시키고, 내륙 화물량이 교통 운송 체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2024년 8월 발표된 《노후 운영 선박 폐기 및 갱신 보조금 시행 세칙》은 내륙 운송을 위해 사용되던 노후 선박의 폐기 및 업그레이드에 관련 보조금을 지급하고, 새로 건조된 청정에너지 선박에 보조금을 지급할 것을 제안했다.
2024년 1월 발표된 《선박 제조업 녹색 발전 행동 강령(2024-2030년)》은 하천 선박의 전동화와 메탄올, 수소 등 청정동력 선박의 연구 개발을 추진하고, 2025년까지 청정동력 선박의 시장 점유율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릴 것을 제안했다.
<중국 내륙 수로 운행 및 선박 산업 촉진 정책>
정책명
발표일
발표주체
주요내용
《내륙수로 운행의 고품질 발전 촉진에 관한 의견》
2025.6.
교통운수부
등6개 부서
-2030년까지 고등급 수로 지도의 디지털화 85% 달성
-장강 주요 항구 철도 연결률100%
-내륙 화물선의 평균 적재량 1900톤 이상, 청정 에너지 활용 비율 향상
-교통 운송 중 내륙 화물 운송량 비중 제고
《내륙 수로 운항 체계 연계 공사 추진 행동 방안》
2025.3.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2개 부서
-현대화된 고등급 수로망 구축, 항만 능력 향상, 물류 비용 절감
-2030년까지 육지-바다 양방향의 현대화된 내륙 수운 연결 시스템 구축
《사회 물류비 절감
행동 방안》
2024.11.
국무원
-내륙 수로 운송 시스템 연결 프로젝트 추진
-고등급 내륙 수로 및 대규모 항구 건설
《노후선박 폐선 및 갱신
보조금 실시세칙》
2024.8.
재정부 등
13개 부서
-내륙 하천에서 운영되는 노후 선박에 폐기 보조금 지급, 선박 업그레이드 지원
-신규 건조된 청정에너지 선박에 보조금 지급
《선박제조업 녹색발전
행동강령(2024-2030년)》
2024.1.
공업정보화부
등5개 부서
-선박의 전동화 개조 시범 프로젝트 추진, 메탄올·수소 등 청정동력 선박의 연구 개발 및 시범 운영 추진
-2025년까지 LNG 및 메탄올과 같은 청정동력 선박의 시장 점유율 50% 이상으로 제고
[자료: 쯔옌(智研)컨설팅]
중앙정부 정책의 지도 아래, 후베이성, 안후이성, 저장성, 푸젠성 등 중국 내륙 운송의 주요 지방정부들도 현장 상황에 따라 관련 계획이나 정책을 잇따라 발표하고 중앙정부의 정책과 연동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 해운 체계 구축을 명확히 제시하여 신재생 에너지 선박의 산업화에 강력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지방정부의 내륙 수로 운행 및 선박 산업 지원 정책>
지방
정책명
내용
후베이성
《녹색 스마트 선박 산업 발전 지원에 과한 조치》
-LNG, 배터리, 메탄올, 수소 연료 등 녹색 동력과 스마트 선박의 연구 개발, 설계, 제조, 사용 가속화
-후베이성에서 새로 건설되거나 개조된 청정동력 선박에 대해 동력 유형에 따라 보조금 지급
-선박 연구 개발 및 제조 기업의 기술 개조 투자에 대해 최대 1000만 위안의 보조금 지급
저장성
《고품질 항운건설 실시의견》
-하천 선박의 청정에너지 사용 확대, 신규 리튬 배터리, LNG, 수소 에너지 선박 건조에 보조금 지급
장쑤성
《‘수운 장쑤’ 행동계획
(2024-2026년)》
-순수 배터리 동력 기술의 내륙 선박 적용 촉진, 내륙 전기 선박 및 보조 충전 시설 건설
-기존 2000톤 이상 선박의 LNG 에너지 사용 개조 추진
안후이성
《내하 녹색 스마트 선박 및 해양 공정 장비 발전 가속화 방안》
-2027년까지 선박 공업 생산액 500억 위안 돌파
-내륙 수로의 녹색 스마트 선박과 해양 공정 장비의 고품질 발전 촉진
푸젠성
《'전동 푸젠' 건설 추진 실시 의견》
-전기 선박의 핵심 장비 R&D 지원, 전기 선박 시범 프로젝트 지원, 전기 선박 충전 시설 건설 지원
-상술 프로젝트에 각각 최대 200-1500만 위안의 보조금 제공
[자료: 관연천하(观研天下)]
한편 하천 선박 산업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지방정부들은 지역 제한을 타파하고 산업 체인 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25년 6월, '중국 녹색 스마트 내륙 선박 산업 세미나'가 후베이성 우한에서 개최되었다. 회의에서 후베이, 후난, 충칭, 안후이, 장시, 푸젠 6개 성의 선박 협회는 선박 산업 체인 협력 계약 체결식을 개최했으며, 2025년 10월 우한에서 국내 최초의 '하천 선박 산업 전시회'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6성 선박 협회 집중 계약>
<중국 최초 하천선박 전시회>


[자료: 지무(极目)신문, 우한무역관 자체 촬영]
항로 등급 상향 조정, 하천선박의 대형화 지속 추진
현재 장강, 주강, 경항운하(베이징-항저우) 등 주요 간선 수로의 환경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장한운하(첸장(潜江)-샤스(沙市))와 장회운하(장강-회하(淮河))가 완공되어 개통되었고, 평륙운하(平陆运河,난닝(宁市)-북부완해강(北部湾海港)) 등 많은 주요 수로 공사가 빠르게 추진되고 있다. 2024년 중국 내륙 하천의 고등급(3급 이상) 항로 길이는 1만6000km에 달하며, 이는 전체의 12%에 해당하는 길이로 2012년에 비해 62% 증가한 수치다.
<중국 내륙 수로 등급별 비중>

[자료: 교통운수부, 초상은행 연구소]
항로 등급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면서 하천 선박의 대형화도 촉진되고 있다. 2016~2024년, 중국의 내륙 운송 선박 보유량은 14만7000척에서 9만9000척으로 감소하였으나, 단일 선박의 평균 적재량은 908톤에서 1533톤으로 증가했다.
.
<중국 하천 선박 수량(만 척)>
<중국 하천선박 평균 적재량(톤/척)>


[자료: 중국선박산업협회]
중국의 《국가 종합 입체 교통망 계획 강요》의 목표에 따라, 2035년까지 2만5000km의 고등급 항로를 건설해야 하며, 현재 목표 달성까지는 1만km 정도가 남았다. 내륙 수로 등급이 향상됨에 따라 운행 능력과 운항 가능한 선박 크기가 향상되며 하천 선박의 대형화 발전 역시 더욱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 2021년 2월 28일, 장강 최대 화물선 '한하이 5호'가 우한항에서 출항식을 완료했다. 이 선박은 우한이공대학이 개발한 것으로, 길이는 139.8미터, 너비는 26미터, 최대 적재량은 약 1만6338톤이며, 약 1124개의 표준 컨테이너를 적재할 수 있다.
<한하이 5호>

[자료: 창장일보]
설비 업그레이드 정책으로 하천선박의 그린화 가속
중국 내륙 운송 선박의 고령화 문제는 심각하다. 2024년 말 기준, 전국 내륙 수로 운송 선박의 평균 선령은 약 12.6년으로, 선령 10년 이상의 비중이 67%를 넘으며, 15년 이상의 선박은 28%에 달한다.
2024년 8월, 교통운수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공동으로 《교통운수 노후 운영 선박 폐기·갱신 보조금 시행 세칙》을 발표하여 선령, 동력 유형 등 조건에 따라 차별화된 보조금을 제공하기로 하였으며, 정책 유효 기간은 2024년 8월 2일부터 2028년 12월 31일까지다.
규정에 따라 하천 선박을 조기 폐선할 경우 1000위안/톤의 보조금을 지급한다. 화석연료 선박을 새로 건조할 경우 보조금은 톤당 500위안이며, 신재생 에너지 선박을 새로 건조할 경우 보조금은 톤당 2200위안이다. 새로 건조된 신에너지 선박의 보조금은 내연기관 선박의 4배 이상이다.
(1) 노후선박 조기 폐선 보조금=보조금 기준×선박 유형 계수×선령계수×선박 총 톤수
(2) 노후선박 조기폐선+신축 연료 동력 운항선박 보조금 금액=보조금 기준×선박 유형 계수×선박 총 톤수
(3) 신규 신재생 에너지 청정 에너지 운영 선박 보조금(단일 선박 보조금 금액)=보조금 기준×선박 유형 계수×신재생 에너지 청정 에너지 선박의 동력 형식 계수×선박 총 톤수
<하천선박 폐쇄 및 갱신 보조금>
내륙 하천 선박 유형
보조금(위안/톤)
조기 폐기 노후선박
1,000
신규 연료유동력 선박
500
신규 청정에너지 선박
2,200
[자료: 중국 정부망]
<노후 하천선박 선령계수표>
유형
선령(X)
선령계수
여객선류
10<X≤15년
1
15<X≤20년
0.7
20<X≤25년
0.5
화물선류
15<X≤20년
1
20<X≤25년
0.7
25<X≤30년
0.5
[자료: 중국 정부망]
<선박 유형별 계수표>
선박 유형
유형계수
벌크선, 광석선, 벌크시멘트선, 잡화선, 기타화물선
1.0
컨테이너선, 냉장선, 다목적선, 화물선, 목재선
1.2
여객선, 여객 및 화물선, 관광선, 기타 여객선, 액화가스선, 벌크화학물질선, 유조선(아스팔트선 포함), 부스터, 예인선
1.5
[자료: 중국 정부망]
연구 기관 추산에 따르면, 연료 선박에 비해 LNG 동력 선박의 초기 건조 비용은 약 20% 높고, 전기 선박의 건조 비용은 50%~100% 높다. 이는 주로 동력 배터리로 인한 추가 비용 때문이다. 다만 총 2000톤의 내륙 컨테이너선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신규 배터리 동력 선박의 보조금은 440만 위안(약 8억8500만 원)에 달하며, 이는 신재생 에너지 선박의 초기 투자 증가 비용을 커버할 수 있다.
<2000톤급 내륙 컨테이너선 보조금 전후 초기 투자 원가 산정>
선박 유형
선체(만 위안)
초기 투자금액 증가량(만 위안)
보조금(만 위안)
보조금 전후 투자 원가(만 위안)
보조금 전후 차이
(만 위안)
연료 선박
800
0
100
700
LNG 동력선
1,000
200
440
560
-140
배터리 동력선
1,240
440
440
800
100
[자료: 관연천하(观研天下)]
정책 지원을 통해 2024년 중국 전역에서 2500척의 노후 선박이 폐선되었고, 대형화, 표준화, 청정화된 선박이 새로 건조되었다. 《내수 선박의 녹색 스마트 발전 가속화에 관한 실행 의견》 요구에 따라, 2025년까지 내륙 수로용 친환경 선박 건조율은 80%, 2035년에는 100%에 도달할 예정이다.
<운영 중인 친환경 스마트 내륙선박>
전동컨테이너선
배터리 교환 선박
순수 전기 여객선



전동예인선
자율주행선
LNG 동력선



수소연료전지선
메틸알코올이중연료선
창장 크루즈



[자료: 중국선박산업협회]
기관 인터뷰
【응답자】후베이성 선박협회 사무총장
【취재자】KOTRA 우한무역관
Q1: 후베이성 선박 산업의 규모와 강점은?
A1:
- 후베이는 장강 본선이 1000km를 넘는 유일한 성으로, 53개의 조선소와 300여 개의 산업 체인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2024년 후베이 조선 산업의 생산 가치는 800억 위안(약 16조1400억 원)을 넘었고, 수출은 21억 위안(약 4238억 원)을 초과했다.
- 현재 후베이에서 생산되는 전기 선박 핵심 동력 시스템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62%에 달하며, 145척의 녹색 동력 선박을 운영하여 장강 유역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건설 중인 녹색 동력 선박은 233척으로 전국 선박의 33%를 차지하고 있다.
-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전력을 적재한 순수 전기 유람선 '창장싼샤 1호'(2022년), 중국 최초의 수소 연료 전지 동력선 '싼샤칭저우 1호'(2023년)는 모두 후베이 기업이 연구개발 및 생산을 맡았다.
Q2: 후베이 내륙 하천 선박 시장의 현황 및 전망은?
A2:
- '설비 갱신' 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후베이 조선 기업의 주문이 급증했다. 이창 선박 산업단지는 올해 신에너지 선박 발주를 100척 이상 받았으며,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했다. 즈장 선박 산업단지의 신에너지 선박 주문은 2026년 3분기까지 예정되어 있으며, 순수 전기, LNG 동력, 메탄올 연료 등 다양한 분야의 선박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 우한이공대학 전문가의 예측에 따르면, 5년 후 중국 내륙의 기존 선박은 완전한 교체가 이루어질 것이며, 시장 규모는 1조 위안(약 201조7300억 원)에 달하고 해양 선박 시장과의 비율도 1:1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는 매우 새로운 시장이다.
Q3: 중국 내륙 하천 조선 산업 체인의 비즈니스 기회는?
A3:
- 이전에는 내륙 하천에 주로 중·소형 선박이 다녔다. '장강 대보호' 및 '탄소중립' 정책의 시행에 따라 내륙 선박 수준이 향상되어 환경 보호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전에는 수입 제품에 관심 없던 선박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 더 비싼 부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후베이성 선박 제조를 위한 관련 부품의 50% 이상은 성 외부에서 구매해야 한다. 한국 기업은 중국에 공장을 두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생각된다. 공급에 소요되는 시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 중요한 장비가 아니면 해외에서 수입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 결론적으로, 한국 기업들이 후베이에 와서 조사하고 전시회에 참가하여 후베이 기업들과 상호 보완하며 협력 기회를 모색하는 것이 합당할 것으로 생각된다.
전망
중국 내륙 항구와 항로 건설, 그리고 '철도-수로 연합 운수' 및 '강해 직통(江海直达)'의 발전에 따라 하천 선박 시장은 전례 없는 발전기에 접어들고 있다. 중국은 2030년에 탄소 피크를 달성하기 위해 노후화되고 에너지 소비가 큰 하천 선박을 저탄소형 선박으로 업그레이드 할 것으로 예상된다. 30%의 교체와 20%의 개조 및 업그레이드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시장 규모는 1조 위안에 이른다.
아직까지 친환경 스마트 선박은 내륙의 단거리 항해에 더 적합히자만,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미래에는 주력 해양 선박과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내륙 수운의 신재생 에너지 선박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연안 조선 기업들이 하천 선박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새로운 프로젝트들이 내륙 지역에 잇따라 추진되고 있다.
한국의 선박 장비 관련 제조업체와 기술 기업은 중국 하천 선박의 대규모 폐기 및 갱신, 그리고 친환경화·지능화로의 전환이라는 중대한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하며, 더 많은 해양 선박 건조 경험을 내륙 선박에 이식해야 한다. 또한, 해안 시장에만 집중해서는 안 되며, 중국 내륙 조선 시장을 연구하고 깊이 파고들 필요가 있다. 양국 조선 산업 경쟁의 배경 속에서 협력 기회를 찾아 상생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자료: 중국 교통운수부, 중국선박공업협회, WIND, 초상은행연구소, 중국정부망, 관연천하, 즈연컨설팅, 중국신문망, 현대물류, 창장일보, 우한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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