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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니스 라이프에 주력하는 베트남 소비자를 잡아라
- 트렌드
- 베트남
- 다낭무역관 신경련
- 2025-11-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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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건강에 대한 인식 향상, 유기농 식품 및 건강보조제 소비 확대
소비자 눈높이에 맞춤 제품 출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브랜딩 전략 필요
베트남인들이 체중 관리 및 웰니스 라이프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기 시작한 시기는 2010년대 중반부터로, 여느 선진국가들에 비하면 다소 늦은 편이다. 경제 성장에 따른 생활 수준 향상으로 서구식 고칼로리 식습관이 유입됐고, 대도시를 중심으로 비만율이 올라가면서 웰빙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최근 베트남의 웰니스 라이프 트렌드는 건강과 정신적 안녕, 영양, 라이프스타일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하노이와 호치민시 등 대도시에서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며, 요가, 명상, 피트니스 센터, 기업의 웰니스 프로그램 등 다양한 형태로 확산 중이다. 건강한 생활 균형을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해졌고, 단순 치료가 아닌 활력과 균형 잡힌 삶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여느 선진국과 다르지 않은 실정이다.
<베트남의 웰니스 트렌드 – 인기 요가 명상 프로그램(좌) 및 SNS에서 판매 중인 인기 유기농 상품(우)>


[자료: TIKTOK, Vietnam News.vn]
2025년 발표된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의 과체중 및 비만 인구의 비중이 38% 이상 급증했는데, 이는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가장 빠른 추세다. 이에 베트남 정부는 지난 2022년 비만 문제를 국가 보건 과제로 지정하기도 했다. 현재 베트남의 성인 비만율은 약 20% 수준이며, 특히 여성의 비만 증가율이 9.5%로 남성 대비(6.9%)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도시 지역의 비만 발생률이 26.8%에 달하는 등 농촌보다 훨씬 높게 나타나기 때문에, 베트남의 과체중 및 비만 인구 증가의 원인으로 급속한 도시화와 생활 패턴의 변화가 지목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베트남 사람들의 건강과 위생에 대한 인식이 크게 높아졌다. 현지 리서치 기관에서 실시한 건강한 음식을 찾게 된 동기를 묻는 설문에서, 응답자의 46%가 코로나19로 인해 식습관을 바꾸게 됐다고 응답했다. 또한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활성화로 건강식 제품에 대한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 것도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Statista에 따르면, 베트남의 헬스케어 및 웰빙 시장은 2023년 기준 약 8억620만 달러 규모이며, 최근 6년 동안 연평균 32% 수준으로 고속 성장했다. 향후 2028년까지는 연평균 약 6.5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는 아세안 주요 선진국가와 유사한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지 소비자들은 어떤 제품들을 찾을까?
웰니스 라이프와 관련된 제품군 및 서비스는 매우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최근 여성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식품/생활 소비재는 크게 1. 유기농 식품 2. 기능성 음료 3. 건강보조제가 있다.
1. 유기농 식단 및 제품
베트남 소비자들이 웰빙 식단 및 제품을 찾는 방식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다이어트를 위한 칼로리 조절, 영양소가 균형 잡힌 식단의 구성, 유기농 식품의 섭취 등이 대표적이다. 현재 하노이, 호치민, 다낭 등 주요 도시에서는 유기농 및 비건 제품을 주로 다루는 전문 식당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이들 제품을 정기적으로 배달해 주는 구독 서비스도 생기고 있다.
<호치민 등 대도시에서 운영 중인 웰빙식단 구독 서비스>


[자료: 각 서비스 홈페이지]
현재 베트남 소비자들은 천연 및 유기농 식품을 매우 빠른 속도로 수용하고 있다. 라쿠텐 인사이트가(2023)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야채와 과일 부문에서 유기농을 찾는 베트남 소비자는 80%에 이르며, 곡물(49%), 우유 및 유제품(49%), 계란 및 육류 외 축산품(48%), 육류(37%) 등으로 나타났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영위하길 바라는 대다수 소비자들은 화학 물질, 살충제 및 합성 첨가물이 없는 식품 구매를 희망하고 있다.
<식품 카테고리별 유기농 선호 비율>
(단위: %)

[자료: 라쿠텐 인사이트(2023)]
이러한 수요에 힘입어 베트남 내 유기농 식품 생산 또한 확대되고 있다.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는 유기농 농업 경작 면적이 2016년 5만3350헥타르에서 2020년 약 24만 헥타르로 4배 이상 증가했으며, 46개 성에 걸쳐 100개 이상의 기업과 1만7000명이 유기농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베트남 내 대표적인 유제품 브랜드인 Vinamilk 및 TH True Milk와 같은 주요 업체는 유기농 생산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Vinamilk는 California Natural Products와 협력해 2016년 미국 자회사를 통해 ‘Organic’ 브랜드를 출시했고, 2017년에 동남아시아 최초로 중부 달랏에 유럽 표준 유기농 농장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TH True Milk는 2013년 유기농 농장 운영을 시작했고 2017년에는 ‘TH True Milk Organic’ 브랜드를 런칭했다. 이외 Xuân An은 유기농 말린 야채, 과일, 씨앗, 오트밀, 곡물 제품을 ‘Vinamit Organic’이라는 이름으로 내놓기도 했다.
<베트남 대표 기업의 유기농 제품 현황>
Vinamit Organic 건조 과일 스낵 (베트남)
Vinamilk Organic (베트남)




- Vinamit(비나밋)은 베트남에서 가장 유명한 건조 과일 및 유기농 식품 브랜드
- 다양한 유기농 건조 과일을 판매하고 있으며 건강한 유기농 스낵과 과일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
- Vinamilk(비나밀크)는 베트남 최대의 유제품 회사로 유럽 기준에 맞춰 10가지 유기농 단계를 거쳐 생산된 베트남 최초의 생유 제품 출시
- 베트남의 채식주의자 및 건강한 식단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인기
[자료: 각 브랜드 홈페이지]
글로벌 브랜드 중에서는 일본 제품이 베트남의 유기농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AEON TopValu Company가 소유한 ‘TopValu Organic’은 꿀, 과일잼, 녹차, 와인, 국수, 주스 등을 제품으로 취급하는데, 유기농 표준에 따라 생산 및 가공해 화학 물질, 화학 비료, 기타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유기농 된장, 두부, 말차와 같은 다양한 유기농 제품 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베트남 내에서는 아직 생산되지 않는 제품군들이 많아 현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외에도 미국의 영양 및 유기농 식품 브랜드 브래그의 유기농 사과식초, 올리브오일, 코코넛 오일드레싱과 향신료, 그리고 프랑스 유기농 식품 제조 기업 마르칼의 글루텐 프리 곡물 제품이 온오프라인 프리미엄 식품관에서 주목받고 있다.
2. 기능성 음료
베트남의 기능성 음료 시장은 건강 및 웰니스 트렌드를 반영해 그 스펙트럼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주요 인기 제품은 다음과 같다.
<주요 카테고리별 트렌드 대표 제품>
구분
주요 내용 및 대표 제품
무설탕/이온화수
당분 없이 건강한 수분 공급을 원하는 30세 이하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음. 천연 이온수는 풍부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특별히 좋은 식품'으로 인증받은 제품이며, 서구권에 영향받아 탄산수 소다의 인기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음

천연 알칼리 이온수(베트남) 산펠레그리노(이탈리아)
과일 스무디 및 주스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활용한 디톡스 음료와 스무디도 최근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품목이며, 젊은 층의 31%가 애용하고 있음

TH TRUE JUICE(베트남) Detox Milano(이탈리아)
견과류 우유
식물성 기반의 견과류 우유가 건강에 좋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는 기능성 음료로 인기를 끌고 있음. 이전에는 달콤한 견과류 우유가 인기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건강을 고려해 저당 제품이 보다 높은 선호도를 보임

오트사이드(싱가포르) 비나밀크 건강우유(베트남)
스포츠 및 이온 음료
운동 전후 수분과 전해질 보충을 위한 코코넛 워터 기반 이소토닉 음료 등이 각광받고 있음.
현지 브랜드와 글로벌 기업 제품이 모두 인기이며, Sting, No1과 같은 에너지 드링크도 선호도가 높음
코코심엑티브(베트남) Sting(베트남, 브랜드 소유권은 미국)
기능성 차 및 저당 음료
현지 소비자들의 차 음료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최근에는 저당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최근에는 여러 국내외 티 브랜드들이 기능성 차 및 건강지향적 신제품을 잇따라 출시 중

C2(베트남) TEA+(베트남)
[자료: 현지 언론(VN briefing) 및 각 브랜드 홈페이지]
3. 건강 보조제
베트남 건강보조제 시장은 최근 소비자들의 구매가 크게 확대됨에 따라 많은 글로벌 및 로컬 기업들이 진입해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그중 허벌라이프, 암웨이, GNC, 애보트, 메가 라이프사이언스, 트라파코와 같은 국내외 브랜드가 대표적인 선도 업체이다. 이들은 현지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신제품 개발 및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판매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웰빙 관련 건강보조식품 주요 기업 현황>
TRAPHACO JSC

약초/전통 의학 분야에서 강력한 유산을 보유한 베트남의 선도적인 제약 및 기능성 식품 회사. Traphaco는 현지에서 제조된 보충제로 널리 신뢰받고 있음
DHG PHARMA JSC

베트남의 선도적인 대규모 제약회사로 소비자를 위한 OTC(일반의약품) 및 기능성 식품 개발 및 제조로 현지에서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리는 기업임
NAM DUOC JSC

허브 및 전통 건강 보조 식품을 전문으로 하는 Nam Duoc은 베트남 전통 의학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유명하며, 웰니스를 추구하는 소비자 대상으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음
Herbalife Nutrition Vietnam

건강 보조 식품, 체중 관리 및 일반 웰니스 분야의 광범위한 제품 라인을 보유한 미국 기반 선도적인 다국적 기업. 허벌라이프는 베트남에서 강력한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해 수년간 업계에서 높은 판매량을 달성하고 있음
Amway Vietnam

뉴트리라이트 보충제 라인으로 유명한 Amway는 비타민, 미네랄 및 허브 기반 제품을 제공해 베트남에서 건강 보충제 분야에서 높은 판매량 및 충성도를 보유하고 있음
Abbott tai Vietnam

대표적인 미국의 제약 및 헬스케어 기업으로 베트남에서 특히 Ensure 및 Pediasure와 같은 영양 제품이 매우 인기가 있어, 비타민 및 건강 보조 식품 분야에서 상당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음
Queisser Pharma
Doppelherz

독일 회사인 Queisser는 합작 투자 파트너인 Master Tran Corporation을 통해 2013년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으며, 현재 전국 약국, 진료소, 병원, 슈퍼마켓 및 의료 상점에서 50개 이상의 식품 보충제 제품을 제공하고 있음.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베트남 건강보조제 분야에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들은 크게 면역력 강화, 피로 회복, 그리고 미용과 여성 건강 증진에 집중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건강과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비타민 C, 멀티 비타민, 홍삼과 같은 제품이 특히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베트남 소비자들은 부작용 우려로 인해 허브 성분 건강보조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며, 알로에, 인삼, 크랜베리, 은행잎 추출물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연령대별로는 미용, 체중 관리 분야에 관심이 높은 25-34세 및 45-54세 및 55세 이상 고연령층에서 식이 보조제 및 건강기능식품 구매 비중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노년층은 노화 방지와 뼈 건강 제품을 주로 섭취하며, 젊은 여성층은 피부 미용과 체중 조절을 위한 콜라겐, 비오틴 등의 건강보조제를 많이 찾고 있다. 또한, 기억력 증진 및 시력 개선 제품도 젊은 층에서 인기가 있다.
<베트남 내 식이 보조제 및 기능성 건강식품을 구매하는 연령대별 비율>
(단위: %)
구분
16-24세
25-34세
35-44세
45-54세
55세 이상
구매율
13
18
16
20
24
[자료: Statista]
<주요 카테고리별 트렌드 및 인기 제품>
구분
주요 내용
체중감량 보조제
최근 천연 성분으로 이뤄진 체중 감량 보조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유기농 농장에서 얻은 천연 식물 추출물을 활용한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음.
대다수 제품은 녹차, 영지버섯, 결명자 등 천연 성분과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 성분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체중 감량 효과 및 신진대사 촉진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음

Go Detox(베트남) LIC Weight Loss(베트남)
면역력 강화
코로나19 이후로 직장인 및 학생들 사이에서 활력을 되찾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용도로 관련 제품들이 매우 선호되고 있음. 면역력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가 포함된 Enervon-C, Becozyme C Forte, 멀티 비타민 성분의 Vitality ZinC+ 등이 인기 제품임

베로카 비타민(독일) DHC 비타민(베트남)
식사 대용 보충제
현재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베트남 고령화 추세로 55세 이상 연령층에서 식사 대용 및 영양 보충 음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반면, 청년층에서는 날씬한 몸매와 건강한 식습관 유지를 위해 보충제를 많이 찾고 있어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허벌라이프(미국) VITAXTRONG(미국)
슬리밍 티, 커피
베트남의 차 문화와 결합된 슬리밍 차, 커피가 최근 인기를 끌고 있음. 영양 보조제와 비교해 보다 자연스럽고 저렴한 체중 관리 및 웰빙 식단으로 로컬 제품뿐만 아니라 한국, 일본의 인기 제품들이 수입돼 판매되고 있음

VY SLIM (베트남) Orihiro Night Diet Tea (일본) 다이어트 스틱커피(한국)
[자료: 현지 언론 및 각 브랜드사 홈페이지]
주요 유통채널 및 진출 유의 사항
시장조사기관 Standard Insight의 2023년 조사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의 97.4%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웰빙 관련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2.6%가 온라인으로 관련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 허벌라이프 베트남, 암웨이 베트남, 뉴스킨 베트남과 같은 기업들은 글로벌 브랜드의 명성과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현지에서 웰빙 제품을 가장 많이 유통, 판매하고 있는 기업들이다. Pharmacity, Longchau 등 현지 오프라인 드럭스토어에서도 체중 관리 및 영양 보조 제품이 널리 판매되고 있으며, Vinmart, Aeon, Lotte, Big C, Bach Hoa Xanh 및 BRG Mart 등 주요 대형 슈퍼마켓 체인에서는 식사 대용 음료 및 각종 유기농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비록 현재 점유율은 다소 낮은 수준이나, 온라인 유통채널은 향후 점유율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많은 판매기업들은 Tiktok vn, lazada.vn, shopee.vn과 같은 소매 이커머스 플랫폼에 온라인 스토어를 구축하고 있다. Lazada는 웰빙 및 유기농 제품 판매를 확대하기 위해 Bách hóa Xanh 및 VinEco와 같은 현지 유기농 전문 업체와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Tiki는 유기농 쌀과 꿀에서 천연 퍼스널 케어 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는 ‘유기농 및 건강’ 전용 카테고리를 신설했다.
이와 같은 온라인 유통망 플랫폼의 선도적인 활약으로 소도시와 시골 지역의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유기농 등 웰빙 관련 제품을 구매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대다수 젊은 여성 소비자들은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인플루언서 또는 판매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관련 정보를 입수하고 있고 이것이 구매로 활발히 연결되고 있어 이러한 트렌드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시사점
베트남의 웰니스 시장은 최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소비자들이 현대 생활에서 신체적 건강, 정신적 웰빙, 편리함 사이의 균형을 추구함에 따라, 자연 친화적 식품, 건강보조제 등 여러 분야에서 건강 및 웰니스 관련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구매력을 보유한 중산층 증가 및 디지털 기술 확산도 주요 확산 요인이다. 각종 SNS를 통해 발 빠르게 유입된 전 세계적인 웰빙 트렌드에 대한 영향으로 베트남의 20-50대 중산층에서도 삶의 질 향상과 관련된 고급 소비재에 대한 지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 시장이다.
현지에서 유기농 식품 수입 및 유통을 진행하는 바이어 PHO TANG TRADING & INVESTMENT COMPANY LIMITED 사의 대표 NGUYEN TRAN THIET은 KOTRA 다낭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최근 베트남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확대됨에 따라 유기농 웰빙 제품이나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피부 관리나 다이어트, 면역력 강화와 관련된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예전에는 주로 저가 제품을 선호하던 소비자들이 최근에는 다소 비용이 들더라도 안전성과 효과가 검증된 제품을 선택하는 추세로 바뀌고 있는 것이 주목해야 할 만한 포인트라고 강조했다.
이에 우리 진출기업은 이러한 현지 트렌드 및 소비자들의 특성을 감안한 맞춤형 현지화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또한 최근 위조, 과대 홍보 상품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대대적인 단속으로 인해 규제 및 인증 절차가 이전보다 까다로워진 경향이 있으므로, 관련 법령을 충실히 이해하는 한편 계약을 체결한 현지 유통망에 대한 검증 및 품질 관리 또한 필수적이다.
자료: Statista, Euromonitor, B&COMPANY, Aeon Mall, VN economy, Vietnam News.vn, Standard Insight, KOTRA 다낭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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