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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리 커버글래스 시장현황
- 상품DB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5-09-30
- 출처 : KOTRA
-
스마트폰에서 자동차까지, 다양한 첨단기기로 확장되는 유리 커버글래스 시장
기본정보 및 시장동향
<상품명 및 관세율>
(단위: %)
상품명
HS 코드
기본세율
한중FTA
RCEP
최혜국대우
강화 유리 커버
7003.19-0002
50
-
10.5
15
[자료: 이루통(易路通)]
유리 커버글래스(玻璃盖板)는 커버 렌즈라고 불리며, 투명한 유리 소재로 만들어진 광학 유리판을 말한다. 빛 투과율이 높고, 강도가 뛰어나며, 인성이 우수하고, 내마모성이 강한 특성을 지니고 있기에 일반적으로 전자 기기, 광학 장비, 산업용 계기 장비 등의 표면을 보호하는 데 사용된다.
최근 유리 커버는 통신 장비, 웨어러블 기기, 가전제품, 자동차 전자장치, 산업 제어, 의료 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유리 커버글래스는 용도 분류에 따라 방호용 유리 커버글래스(防护玻璃盖板), 환경 제어용 유리 커버글래스(环境控制玻璃盖板), 광학용 유리 커버글래스(光学玻璃盖板)로 나눌 수 있다. 원재료 분류에 따라서는 석영 유리 커버글래스(石英玻璃盖板), 강화 유리 커버글래스(钢化玻璃盖板), 플라스틱 유리 커버글래스(塑料玻璃盖板)로 구분된다.
<유리 커버글래스 세부 분류>
분류 방식
분류
세부 사항
용도
분류
방호용
장치 표면 보호, 긁힘·오염·손상 방지 목적
환경 제어용
온도·습도·기체 환경 제어 용도
광학용
광학 장비, 현미경, 카메라 등 고품질 광학 응용 분야 활용
원재료
분류
석영
화학적 안정성, 우수한 광학적 특성, 고온·고압·부식 환경 사용
철강
충격 및 마모 저항, 소비자 전자 제품 적용
플라스틱
비용 절감 목적, 저가형 용도 사용
형태
분류
정방형
가장 흔한 형태, 다양한 용도 적합
원형
현미경 및 광학 장비 등 활용
맞춤형
특정 요구에 따른 맞춤형 설계
특성
분류
반사 방지
반사광 감소, 광학 투과율 향상
지문 방지
지문 얼룩 부착 최소화, 청결 유지 목적
눈부심 방지
광원에 의한 눈부심 감소, 시각적 만족도 향상
[자료: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글로벌 전자산업의 급속한 성장, 특히 스마트폰과 개인용 컴퓨터 등 전자제품의 발전에 따라, 터치 디스플레이(触控显示屏)의 주요 부품인 유리 커버글래스의 활용 분야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중국 국내 시장에서는 자국 브랜드 스마트폰 출하량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자국산 커버글래스의 시장 점유도 함께 확대되고 있다. 유리 커버글래스 업계는 치열한 시장 경쟁 속에서 제품 연구개발, 생산 공정 개선, 제품군 확대에 더욱 주력하고 있다.
2023년 중국 유리 커버글래스 시장 규모는 788억6000만 위안이며, 2024년 시장 규모는 약 84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6.5% 증가했다. 향후 5G와 사물인터넷 등 IT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유리 커버글래스 업계는 더욱 빠르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25년 시장 규모는 9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동향
중국 내 유리 커버글라스 생산 기술의 향상과 생산능력의 확대에 따라 수입 규모는 매년 감소하고 있다. 2024년 유리 커버글라스 수입 금액은 8억9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9.1% 감소했다. 주요 수입국은 한국이며, 한국 외에도 일본, 대만 등 국가 및 지역으로부터의 수입 금액 또한 매년 감소하는 추세다.
<중국 유리 커버글래스(HS코드 7003.19-00) 수입액 동향>
(단위: US$ 천, %)
연도
수입액
증감률
2024
890,297
△39.1
2023
1,460,979
△39.2
2022
2,401,899
-
[자료: 해관총서(海关总署)]
<중국 유리 커버글래스(HS코드 7003.19-00) 주요 수입국가/지역>
(단위: US$ 천, %)
연번
국가/지역
수입액
증감률
('24/'23)
2022
2023
2024
1
한국
1,533,613
908,751
519,950
△42.8
2
미국
405,909
306,850
318,165
3.7
3
독일
11,706
4,106
19,979
386.6
4
대만
204,585
110,866
16,074
△85.5
5
일본
216,880
123,598
5,379
△95.6
6
프랑스
1,954
4,912
4,482
△8.8
7
영국
27
106
189
79.1
8
UAE
539
241
141
△41.5
9
말레이시아
109
19
66
245.5
10
스위스
13
13
22
71.4
[자료: 해관총서(海关总署)]
경쟁 동향
현재 유리 커버글라스 산업의 집중도는 비교적 높은 편이며, 주요 업체(厂商)는 주로 광둥(广东), 후난(湖南), 장시(江西), 안후이(安徽) 등 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주요 기업인 Lens Technology(蓝思科技), Biel Crystal(伯恩光学)이 매출 규모 및 시장 점유율에서 모두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애플과 삼성의 강화 유리 커버글라스는 기본적으로 이 두 기업에서 공급받고 있다. 기타 주요 기업으로는 XINHAO(信濠光电), FPT(星星科技) 등이 있다.
<중국 주요 유리 커버글라스 생산기업>
기업명
소개
Lens Technology
(蓝思科技)
ㅇ 주요 사업 분야
• 중고급 스마트폰,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태블릿PC, 노트북
• 신에너지 자동차, 스마트 가전, 태양광 제품
ㅇ 제품 범위
• 방호 패널(防护面板), 터치 모듈(触控模组), 생체 인식 모듈(生物识别) 등
• 소재 : 유리, 사파이어(蓝宝石), 세라믹(陶瓷), 금, 플라스틱
• 부자재(配套辅料), 생산 장비, 검사 장비, 자동화 장비 등
BIEL Crystal
(伯恩光学)
ㅇ 제품 활용 분야
• 스마트 디지털 기기,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AR/VR 안경, 자동차 산업
ㅇ 사업 범위
• 스마트폰 유리 커버 글라스(手机玻璃盖板), 터치 및 지문 인식 모듈(触摸及指纹感应模组), 카메라 광학 유리(摄像头光学玻璃), 사파이어 시계 패널(蓝宝石手表面板), 세라믹 부품(陶瓷配件) 등
Firstar Panel Technology
(星星科技)
ㅇ 기술 연구개발 방향
• 윈도우 보호 스크린(视窗防护屏), 터치 디스플레이 모듈(触控显示模组), 정밀 구조 부품(精密结构件) 연구 및 제조
ㅇ 제품 활용 분야
•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기기, VR 기기 등 소비자 전자제품 및 차량 전자, 의료기기 등 기타 산업
Xinhao Philosophy
(信濠光电)
ㅇ 전문 분야
• 모바일 단말기용 유리 보호 패널(移动终端玻璃保护面板) 공정 개발 및 제조
ㅇ 공정 범위(玻璃盖板工艺)
• 원판 절단(开料), 형상 연마 및 에지 가공(仿形磨边), 평면 연마 및 강화(平磨与强化), 광학 코팅(光学镀膜), UV 전사 가공(UV 转印) 등
Token Sciences
(长信科技)
ㅇ 전문 분야
• 평판 디스플레이 기기(平板显示器件) 핵심 소재 및 부품 연구·생산·판매·서비스
ㅇ 주요 제품
• ITO 투명 도전 유리(ITO透明导电玻璃), 터치 센서 및 모듈(触控 Sensor 和模组), TFT-LCD 패널 박막화(TFT-LCD 面板减薄), 고급 스마트폰 LCM 액정 모듈(高端手机 LCM 液晶模组)
[자료: 기업별 공식 홈페이지]
관련 정책
유리 커버글래스 제품은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가 적극 육성하는 전자·정보 산업용 핵심 부품 및 핵심 소재에 해당한다. 유리 커버가 포함된 평판 디스플레이 산업은 전략적 신흥 산업으로 분류되며, 외국인 투자를 장려하는 산업이기도 하다.
<유리 커버글래스 관련 정책>
시기
정책
내용
2024.6.
《소비 신성장 촉진 조치》
(关于打造消费新场景
培育消费新增长点的措施)
• 전자제품 소비의 새로운 활용 분야(消费新场景)에 중점을 둠
• 플렉서블 디스플레이(柔性屏), 초고화질 촬영(超级摄影), 초고속 충전(超级快充), AI 보조(人工智能助手), 온디바이스 대규모 언어모델(端侧大模型), 멀티 스크린·멀티 단말 연동(跨屏跨端互联) 등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기능 개발을 강화해, 사람과 기기 간의 상호작용 편의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설정함
• 통신·엔터테인먼트, 운동·헬스케어, 건강 모니터링, 모바일 결제 등 분야에서의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智能穿戴设备) 활용 적극 지원
2023.12.
《산업 구조조정 지침(2024년)》
(产业结构调整指导目录(2024年本))
• 액정패널 산업용 유리기판(液晶面板产业用玻璃基板), 전자·정보산업용 커버글라스(电子及信息产业用盖板玻璃) 등 핵심 부품 및 소재 개발 적극 추진
• '신형 전자부품 제조(新型电子元器件制造)’를 국가 장려 산업으로 명시
• 주요 항목에는 칩형 부품(片式元器件), 센서 부품(敏感元器件及传感器), 주파수 제어 및 선택 부품(频率控制与选择元件), 혼합집적회로(混合集成电路), 전력 전자부품(电力电子器件), 광전자부품(光电子器件), 신형 기계·전자부품(新型机电元件) 등 포함
2023.8.
《전자정보제조업 성장 안정화 행동계획(2023~2024년)》
(电子信息制造业
2023-2024年稳增长行动方案)
• 전통 전자소비재 분야(휴대전화, 컴퓨터, TV 등)의 소비 업그레이드 촉진
• 기술과 제품 혁신을 통해 내수 수요 확대, 스마트폰 브랜드 고급화 적극 지원
• 폴더블 디스플레이 스마트폰(折叠屏手机) 산업 생태계 육성·확대, 비용 절감, 기술 개선, 호환성 강화 등의 방안을 통해 생태계 발전 촉진
2022.10.
《외국인 투자 장려
산업 목록(2022년)》
(鼓励外商投资产业目录
(2022年版)
• 외국인 투자를 장려하는 분야에 평판유리 심가공 기술(平板玻璃深加工技术) 및 장비 제조(设备制造), 3D 디스플레이(3D显示), 평판 디스플레이 패널 및 소재 제조(平板显示屏, 显示屏材料制造) 등 포함
• 단, 6세대 이하 TFT-LCD 유리기판(6代及6代以下TFT-LCD玻璃基板)은 장려 범위에서 제외
[자료: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인증제도
중국에서 유리 커버글래스는 중국 강제성 제품 인증(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CCC, 中国强制性产品认证) 대상에 속한다. CCC 인증은 소비자·국가 안전을 위해 정부가 요구하는 인증으로, 전자파 관련 제품은 반드시 취득해야 한다.
<유리 커버글래스 관련 인증제도>
(필수/권고) (CCC) 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中国强制性产品认证)
• 적용 대상: 중국 CCC 제도는 차량용·건축용 등 안전유리에 의무 적용되며, 주로 적층(라미네이트), 강화(섬유강화) 등 안전유리 제품군 포함 (예시 : 차량 전면유리, 건물용 강화유리 등)
• 참고사항: 커버글래스를 단독 부품으로 판매할 때는 CCC 대상에 포함되지 않지만, 만약 커버글래스가 CCC 대상 완제품의 일부로 판매될 경우, 해당 완제품은 CCC 인증 취득 필수
(필수/권고) 전기·전자제품 유해물질 제한표시(China RoHS)
• 적용 대상 및 요건: AC 1000V 이하/ DC 1500V 이하의 전기·전자제품 및 부품(디스플레이용 커버글래스는 전자제품 부품에 해당하므로 인증 대상에 포함)
• 참고사항: 제조자 혹은 수입자가 제품(또는 사용 설명서)에 유해물질 6종(납, 수은, 카드뮴, 6가크롬, PBB, PBDE)의 함량과 환경친화적 사용기간(EFUP) 표시 필수
• 관련 표준: 최신 권고표준 SJ/T 11364-2024(전기전자제품 유해물질 제한 사용 식별 요구, 电器电子产品有害物质限制使用标识要求)가 2025년 4월 1일 시행됐으며, 관련 첫 의무표준 GB 26572-2025는 2025년 8월 1일 발표 예정(2027년 8월 1일 시행 예정)
[자료: 각 인증제도 공식 홈페이지]
유통구조
<유통 구조>
구분
해당되는 업체
업스트림(원자재·장비)
유리 기판(玻璃基板), 보호 필름(保护膜), 잉크(油墨), 코팅기(镀膜机), CNC 공작기계 등
미들스트림(생산·가공)
유리 커버글래스 생산·가공 기업
다운스트림(활용분야)
스마트폰·PC·자동차 디스플레이·의료기기 등 스마트 단말기기 제조업체
[자료: KOTRA 광저우무역관 정리]
중국의 유리 커버글래스 유통 구조는 직거래와 대리점 중심으로 구성된다. 주된 방식은 대형 고객 직거래 방식이며, 보조적으로 대리점(经销商) 네트워크 및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가 진행되고 있다.
<판매 진행 방식>
구분
판매 방식 관련 설명
대형 고객 직거래
대형 가공업체인 Lens Technology(蓝思科技), BORN Optical(伯恩光学), BIEL Crystal 등은 애플, 삼성, 화웨이, 샤오미, 테슬라, BYD 등 글로벌 스마트폰 및 자동차 제조사와 직접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Lens Technology는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최대 고객사 애플에 지속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삼성·화웨이·샤오미·테슬라·BYD 등에도 납품하고 있다.
대리점 네트워크 판매
일부 제품은 대리점을 통한 간접 유통 방식을 통해 판매된다. 대리점은 광범위한 영업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중소 제조업체의 소규모 수요를 충족하고 있다.
온라인 채널
다수의 제조업체와 대리점은 공식 웹사이트, 알리바바(阿里巴巴) 1688과 같은 B2B 플랫폼, 산업 전시회 온라인 부스를 활용해 제품을 홍보하고 잠재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채널은 주로 마케팅 기능을 수행하고, 대규모 거래는 여전히 오프라인 직거래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자료: KOTRA 광저우무역관 정리]
시사점 및 전망
5G 스마트폰, 스마트 자동차 시스템, AI 대규모 모델 등 첨단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신형 스마트 기기가 잇달아 출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유리 커버글래스 시장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워치의 경우 터치 기반의 인터랙션과 일상적인 착용 환경(의류와의 빈번한 마찰) 특성으로 인해 유리 커버글래스 보호 기능이 기본적인 필수 사양으로 자리 잡았다. 자동차 전자 분야에서는 유리 커버글래스가 계기판, 차량용 디스플레이, 중앙 제어 화면 등 기존 영역뿐 아니라, 맞춤형 자동차용 레이더 보호 커버 등으로 활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산업용 제어 장비, 교육 분야 등 다양한 산업에서도 사용 환경에 따라 유리 커버글래스에 대한 요구가 더욱 세분화되고 있다. 특히 아동용 교육 기기에서는 충격 방지, 항균, 시력 보호, 에너지 절감 등 복합적 특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고려했을 때, 중국 유리 커버글래스의 활용 범위와 시장 수요는 향후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스한산업연구원(思瀚产业研究院),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푸화컨설팅(普华有策咨询), 즈옌컨설팅(智研咨询), 중국 해관총서(海关总署), KOTRA 광저우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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