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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디지털 기술 활용해 장애인 근무 지원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대수
- 2025-08-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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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인구 9.3%가 장애인 인구... 다양한 장애인 고용 지원 모델 등장
아바타 로봇, IT 플랫폼 등을 활용한 장애인 노동 활성화 사례
일본의 인력난 해소·포용적 기업문화 확산, 우리 기업에도 진출 기회로 작용할 가능성 존재
최근 일본에서 노동력 부족이 심각해지면서 장애인 고용이 주목받고 있다. 일본 정부는 법정 고용률을 단계적으로 상향 조정하면서 기업들이 단순히 의무를 채우는 수준을 넘어 장애인을 새로운 노동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중이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기업에서는 장애인 고용을 정책 조건을 채우기 위한 숫자 목표로 인식하거나 단기적 인력 보충 수단으로만 바라보는 경우가 많다. 이에 최근 일본에서는 장애인 고용을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자원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민간기업이 주도하는 장애인 고용 지원 비즈니스 사례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이러한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한다.
日 정부, 국내 장애인 수 1100만명 이상으로 추정
2025년 6월 일본 내각부에서 공표한 레이와 7년 장애인 백서 (令和7年版 障害者白書)에 따르면, 일본 내 장애인 수 추계는 약 1152만 명으로 일본 전체 인구의 9.3%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 종류별로 보면 신체장애인은 약 423만 명, 지적장애인은 126만8000명, 정신장애인은 603만 명으로 집계됐다.
일본의 장애인 인구 구조를 들여다보면 유형별로 뚜렷한 특징이 드러난다. 신체장애인은 약 423만 명으로, 전체의 대부분이 18세 이상 성인층에 속해 있다. 이는 고령화와 함께 신체장애 인구가 증가하는 구조를 보여준다. 성별로는 남성과 여성이 비슷한 비율을 차지한다. 생활 형태를 보면 절대다수가 재택 생활을 하며 시설 입소자는 극히 소수에 불과하다. 지적장애인은 약 126만 명으로 성인 비율이 더 높지만, 아동·청소년층도 일정 부분 존재한다. 이들은 복지시설 입소자 비율이 신체장애인에 비해 높다는 점이 특징이다. 정신장애인은 약 603만 명으로 세 유형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며, 외래환자가 전체 정신장애인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내 장애유형별 연령별 인구분포 추계>

* 주: 원본은 링크 참고 https://www8.cao.go.jp/shougai/whitepaper/r07hakusho/zenbun/pdf/ref.pdf (3페이지)
[자료: 내각부 레이와 7년판(2025년) 장애인 백서 (令和7年版 障害者白書)]
日 기업 절반 이상, 법정 장애인 고용률 못 채워... 기업의 가장 큰 고민은 '직무 매칭'
일본에서는 「장애인고용촉진법」에 따라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은 전체 상용근로자 중 일정 비율만큼 장애인을 고용하도록 의무화한다. 이 법에 따라서 매 3~4년마다 장애인 법정 고용률을 상향해 오고 있다. 2024년 4월 법정 고용률이 전체 상용근로자의 2.5%로 상향됐고 2026년 7월에는 2.7%로 다시 인상될 예정이다. 고용률을 달성하지 못한 기업은 인당 월 5만 엔의 부담금을 납부해야 한다. 초과 고용이나 설비 개선에는 보조금이 지급되는 방식으로 제도가 운용된다.
한편, 실제 고용 지표를 보면 민간 기업의 장애인 실고용률은 2024년 6월 기준 2.4%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러나 여전히 법정 고용률에는 미치지 못한다. 후생노동성이 최근 발표한 「장애인 고용 상황 보고」에 따르면 상시 노동자 40명 이상을 고용한 민간기업에서 일하는 장애인 수는 67만7천여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5.5% 증가한 수치이며, 13년 연속 증가세이자 역대 최고 기록이다. 같은 기간 민간기업의 장애인 실고용률도 2.4%에 도달해 전년보다 0.1%p 상승하며 최고치를 경신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법정 고용률에는 미달한다. 현재 법정 고용률은 2.5%로 설정돼 있는데 실제 달성 기업 비율은 46.0%에 불과해 전년 대비 4.1%p 감소했다. 즉, 기업의 절반 이상이 여전히 법에 따른 장애인 고용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2024년 일본 내 기업, 기관별 장애인 법정고용율 준수 현황>
(명, %)
구분
고용인수
실고용율
법정
의무고용율
달성기업
비율
민간기업
667,461
2.41
2.5
46
국가기관
10,428
3.07
2.8
-
도도부현(광역)
11,030.5
3.05
2.8
-
시정촌(기초)
37,433.5
2.75
2.8
-
교육위원회
17,719
2.43
2.7
-
특수법인 등
(독립행정법인, 국립대학법인 등)
13,419
2.8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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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후생노동성 장애자고용현황 집계결과(2024.12.20.)]
일본 기업들이 장애인 고용에서 가장 크게 느끼는 어려움은 적합한 직무의 존재 여부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생노동성이 실시한 조사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2023년도 장애인 고용 실태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기업의 60% 이상이 신체·지적·정신·발달장애인을 고용할 때 '과제가 있다'라고 응답했으며, 그 가운데 다수가 '회사 내에 적합한 일이 있는가'를 가장 큰 문제로 꼽았다.
신체장애인에 관해선 응답자의 63%가 고용에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 중 77.2%가 ‘적합한 직무의 부재’를 지적했다. 아울러 ‘직장 내 안전 배려의 어려움’이 47.4%, ‘장애인을 고용할 이미지나 노하우 부족’이 41.7%로 뒤를 이었다. 지적장애인의 고용 관련해선 66.1%가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했으며, 이 중 79.2%가 ‘적합한 직무 여부’를 가장 큰 과제로 꼽았다. 다음으로는 ‘고용 이미지·노하우 부족’이 51.6%, ‘채용 시 적성과 능력 파악의 어려움’이 40%로 나타났다. 정신장애인에 관해서도 응답자의 66.2%가 과제를 인식했으며, ‘적합한 직무 여부’가 74.2%로 가장 많이 꼽힌 과제였다. 그 뒤를 이어 ‘고용 경험·노하우 부족’이 49.6%, ‘채용 시 적성 파악의 어려움’이 42.2%를 기록했다. 발달장애인의 고용에 대해서도 65.3%가 어려움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그중 76.9%가 ‘적합한 직무’를 가장 큰 문제로 지적했다. 이어 ‘고용 경험·노하우 부족’이 49.7%, ‘채용 시 능력 파악의 어려움’이 42.9%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 결과는 일본 기업들이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한 직무 설계와 배치, 채용 과정에서의 평가 체계 구축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신체적 제약보다도 지적·정신·발달장애인의 경우, 피고용자의 적성 파악과 직무 매칭 난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장애 유형별 장애인 고용기업이 고민하는 어려움>
장애유형
고용 어려움 응답률 (%)
주요 과제 (상위 3개)
신체장애인
63.0
- 적합한 직무 부재 (77.2%)
- 직장 내 안전 배려 어려움 (47.4%)
- 고용 이미지·노하우 부족 (41.7%)
지적장애인
66.1
- 적합한 직무 여부 (79.2%)
- 고용 이미지·노하우 부족 (51.6%)
- 채용 시 적성·능력 파악 어려움 (40.0%)
정신장애인
66.2
- 적합한 직무 여부 (74.2%)
- 고용 경험·노하우 부족 (49.6%)
- 채용 시 적성 파악 어려움 (42.2%)
발달장애인
65.3
- 적합한 직무 여부 (76.9%)
- 고용 경험·노하우 부족 (49.7%)
- 채용 시 능력 파악 어려움 (42.9%)
[자료: 일본 후생노동성 '2023년도 장애인 고용 실태조사']
일본 민간기업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장애인 지원 사례
①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에게 도움을 주는 아바타 로봇, Orilab 사의 Orihime
일본의 Orilab 사가 개발한 아바타 로봇 오리히메(OriHime)는 장애인이 원격으로 사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이다. 전장 약 120cm의 이 로봇을 통해 장애인은 공공 서비스, 교육, 문화, 아동 체험 등 다양한 현장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도쿄도청 전망대에서는 장애인이 분신 로봇 오리히메(OriHime)를 원격 조종해 관광 안내 업무를 수행한다. 이들은 집이나 병원 등 외출이 어려운 환경에 있으면서도 방문객에게 방향을 알려주거나 관광 정보를 전달하며 실제 근무자와 다름없는 역할을 담당한다.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관람객들은 화면 너머의 조종사와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며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조종사들은 스스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성취감을 경험했다고 한다. 또한 도쿄 토시마구에서는 하반신 마비가 있는 고등학생이 도쿄 도내 상점가에서 Orihime 로봇을 활용해 고객 응대 업무를 맡은 바 있다. 직접 출근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로봇을 조작해 방문객에게 인사를 건네고 길을 안내하며 자연스럽게 사회적 접점을 만들어낸 이 경험을 통해 학생 개인에게는 사회 진출의 자신감을 심어주었다. 기업과 방문객에게는 장애와 무관하게 누구나 현장에서 활약할 수 있다는 인식을 확산시켰다. 이들 사례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장애인이 서비스 현장에서 직무 수행이 가능하게 해 고용의 폭을 넓힌 사례로 평가받는다.
최근에는 장애인 학생 교육 분야에서도 도입 시도가 활발히 이뤄진다. 2025년 3월에는 일본 토요대학교는 Orilab사와 협력하여 초·중학교와 특수지원학교에 OriHime를 설치했다. 또한 IoT 및 로봇 기술을 활용한 포용적 학습 환경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이어 같은 해 4월에는 나가사키여자단기대학이 불안 장애나 간헐적 결석으로 등교가 어려운 학생을 위해 원격 수업 참여를 시도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교실 수업에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어 사회적 고립을 줄이고 교육 접근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도쿄 내 상점가 카페에서 장애인 근로자가 Orihime 로봇을 통해 손님을 맞이하는 모습>

[자료: 도쿄도청 홈페이지]
② 장애인의 업무 위탁 수행 플랫폼, VALT JAPAN 사의 ‘NEXT HERO’
발트 재팬(VALT JAPAN)은 취업이 어려운 사람들의 잠재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특화형 BPO 플랫폼 ‘넥스트 히어로(NEXT HERO)’를 운영한다. 이 플랫폼은 전국의 고용 지속 지원 사업소와 연계해 기업의 다양한 업무를 위탁 수행해 장애인을 포함한 취업 곤란 계층에게 새로운 근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넥스트 히어로는 데이터 기반의 인재 매칭과 독자적인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정적인 업무 수행을 지원한다. 또한 전담 디렉터가 프로젝트 전 과정을 관리하며 단순 외주를 넘어 기업의 지속가능성 전환(SX)을 지원하는 물류, IT, AI, 청소, 제조 등 다양한 특화 서비스도 제공한다.
해당 회사는 2024년 한 해 동안 전국 370여 개 이상의 지원 사업소와 협력 관계를 맺으며 디지털 업무 도입을 확대했다. 특히 에히메현에서는 복지 사업소의 디지털화율이 크게 향상됐다. 이를 통해 지원 사업소의 공임 수준도 개선돼 취약 계층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VALT JAPAN 홈페이지>

[자료: Valt Japan]
③ 장애인 원격 근로 플랫폼 D&I 사 ‘Enkaku’
세 번째로는 일본에서 장애인고용지원 교육사업을 영위하는 D&I 사의 원격 근로 지원 플랫폼 ‘엔카쿠(Enkaku)’를 들 수 있다. 엔카쿠는 장애인이 재택근무를 통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로, 채용 단계에서부터 입사 이후의 업무 정착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플랫폼은 장애인의 채용 알선에 그치지 않고 전담 트레이너가 피고용자에게 교육과 업무 지도를 제공해 정착을 돕는다. 기업은 재택근무 인프라 구축을 지원받을 수 있고 근로자는 원격 환경에서도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장점이 크다. 2025년 상반기 기준 200개 이상의 기업이 엔카쿠를 도입했으며, 약 540명의 장애인이 이 플랫폼을 통해 고용됐다. 정착률은 90%를 웃돌아 고용 안정성과 지속성을 입증한다.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 사례도 늘고 있다. 이동이 어려운 지역의 인재를 재택 형태로 고용하는 모델이 확산하면서 지방 기업과의 매칭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한 예로 니치모우라는 기업은 엔카쿠를 활용해 첫 번째 장애인 재택 근로자를 성공적으로 채용한 이후 두 번째 채용까지 이어가는 성과를 거뒀다.
<원격근무지원 플랫폼 Enkaku>

[자료: D&I 사]
시사점
한국은 일본보다 더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장애인의 노동력 활용이 피할 수 없는 사회적 과제로 자리 잡았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 따르면 2024년 기준 국내 등록장애인은 전체 인구의 약 5.1%에 해당하는 263만 명 수준이었다. 2023년 말 기준 전체 의무고용대상 사업체의 장애인 고용률은 약 3%에 머물렀지만, 장애인 경제활동상태 추정치 기준 15세 이상 장애인의 고용률은 34.5%, 15~64세 연령층에서는 49.4%로 나타나 노동시장 참여가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그러나 단순한 양적 확대만으로는 고령화 사회가 직면한 인력 부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어렵다. 일본 사례에서 보듯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이 도입된다면 장애인의 사회 참여를 넓히는 동시에 생산성 향상에도 이바지할 수 있다. 이는 복지 차원을 넘어 노동시장의 새로운 자원을 발굴해 경제 전반의 활력을 높이는 전략적 접근이 될 수 있다.
일본의 HR 기업 P 사 담당자는 KOTRA 오사카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기업 규모와 관계없이 장애인을 고용한 기업 상당수가 어떤 업무를 맡겨야 할지와 직무를 어떻게 분장해야 할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때문에 장애인 고용을 관리 비용 증가와 소통 부담으로 인식하는 경우도 많다. 아울러 법정 의무 고용률에 따라 채용된 장애인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고민이 커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솔루션 수요도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일본에서는 HR 기업과 IT 기업을 중심으로 장애인 직무 분석과 적합 직무 발굴, 매칭을 지원하는 컨설팅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다”라고 밝혔다.
장애인 고용을 단순히 ‘복지의 연장’이 아니라 기업 성장과 사회적 책임의 핵심 요소로 바라보는 일본 민간 기업들의 시도도 주목할 만하다. 기술과 플랫폼을 활용한 직무 지원 모델은 인력난 해소, 기업 이미지 제고, 사회적 혁신 확산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창출할 수 있다. 향후 법정 고용률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 수요는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일본의 장애인 고용시장 관련 수요는 일본 진출을 모색하는 한국 기업에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한국 보건복지부, 한국 장애인고용공단, 일본 내각부, 후생노동성, 도쿄도청, Orilab, Valt Japan, D&I, 아사히신문, KOTRA 오사카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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