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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26 이집트 정부 예산 내역 발표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문숙미
  • 2025-08-19
  • 출처 : KOTRA

2025/26 이집트 정부 예산, 4.6조 이집트 파운드, 전년대비 21.1% 증가

이집트 정부는 수입 목표 달성을 위해 구조적 조치 및 개혁을 계속 추진

이집트 정부 차기 회계연도 (FY25/26) 예산안 주요 내용

 

이집트 의회는 6.17() 본회의에서 2025/2026 회계연도(2025.7.1.~2026.6.30.) 정부 예산안을 승인했으며, 7.1.() 이집트 대통령은 2025/2026 회계연도 국가 예산을 승인한 2025년 제91호 법률에 서명하여 7월 초부터 시행됐다.

 

예산안에 따르면, 지출은 2024/2025 회계연도의 3.8조 이집트 파운드에서 2025/2026 회계연도에 4.6조 이집트 파운드로 늘어나 21.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재원은 2024/2025 회계연도의 2.5조 이집트 파운드에서 2025/2026 회계연도에 3.1조 이집트 파운드로 증가해 24% 증가할 전망이다.

 

<2024/252025/26 회계연도 지출 및 재원 증가 비교>

(단위(EGP))

  

[자료: 이집트 내각 미디어센터]

 

재원

 

1. 조세 수입

 

예산안은 재원이 약 23% 증가하여 3.1조 이집트 파운드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 중 2.6조 이집트 파운드는 조세 수입으로, 전체 재원의 약 85.1%를 차지한다. 이집트 재무부에 따르면, 2025/2026 회계연도의 조세 수입은 2024/2025 회계연도 추정치 대비 27.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약 1% 증가한 수치이다. 정부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원 기반 확대뿐만 아니라 구조적 조치 및 개혁을 계속 추진할 예정이며, 주요 개혁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이미 시행된 세금 인센티브의 적극적 활용, 특히 비공식 경제의 공식화 정책을 우선적으로 추진

2. 납세자를 위한 추가 인센티브 확대

3. 통관 소요 시간 단축 및 비용 절감을 위한 관세 절차 개선

4. 기술 및 경제 발전에 부합하는 부동산세 제도의 현대화 및 정비

 

소득세 수입은 전년 대비 22.9% 증가해 14410억 이집트 파운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부가가치세(VAT) 수입은 20.8% 증가한 9679억 이집트 파운드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관세 수입은 14.7% 증가해 1358억 이집트 파운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기타 세수는 약 1099억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25/2026 회계연도 예상 조세 수입 항목별 구성 비율>

 [자료: 이집트 재무부]

 

2. 조세 외 수입

 

2025/2026 회계연도의 조세 외 수입은 4649억 이집트 파운드로 전체 재원의 약 14.9%를 차지한다. 조세 외 수입에는 국내외에서 확보된 보조금이 포함되며, 경제 기관 및 국영·민간 부문 기업의 흑자와 수익 등 기타 수입, 그리고 정부가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나오는 수입이 포함된다. 여기에는 석유 수입, 수에즈 운하 수입, 법원 수수료 및 벌금, 광산 및 채석장 수입, 비생산 자산(토지) 매각 수익 등이 포함된다.

 

지출

 

2025/2026 회계연도 예산안의 총 지출액은 약 457396300만 이집트 파운드로, 2024/2025 회계연도의 예산(387016800만 이집트 파운드) 대비 약 7038억 이집트 파운드 증가했으며, 증가율은 약 18.2%이다. 지출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는 행정기관 공무원의 근로 여건 개선을 위한 대통령 지시에 따른 인건비 증가, 저소득층 및 사회적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 확대가 있다. 또한, 정부 행정 운영에 필요한 상품 및 서비스 지출, 식량 보조 및 사회보장 연금 인상, 기타 사회보장 프로그램 확대 등도 지출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아울러, 금리 상승으로 인해 국내외 공공부문 부채의 이자 상환 부담이 증가하면서 전체 예산 지출을 더욱 확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2025/26 회계연도 항목별 지출 비중>

(단위: 백만(EGP)

[자료: 이집트 재무부]

 

2024/2025 회계연도 이집트 예산, 주요 산업 및 기업 지원에 중점

 

이번 예산은 생산 및 수출 중심 산업과 관광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총 781억 이집트 파운드를 배정했으며, 이는 기존에 해당 활동에 배정되던 금액의 약 3배에 달한다. 이 중 수출 지원 프로그램에는 약 450억 파운드, 관광 부문 지원(호텔 객실 수 증가 등)에는 84억 파운드, 생산 부문(산업 및 농업) 대출 이자 지원에는 80억 파운드가 배정됐다.

 

또한, 친환경 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해 총 52억 파운드가 배정됐으며, 여기에는 전기차 산업의 국산화를 촉진하고 이집트산 자동차의 국산 부품 비율을 높이기 위한 특별 인센티브 제공이 포함된다. 우선 산업 부문(설비 및 기계 등) 지원에는 50억 파운드, 중소·영세기업(MSMEs) 지원을 위한 인센티브에는 30억 파운드가 배정됐으며, 이는 2024/2025 회계연도 예산에 배정된 15억 파운드보다 15억 파운드 증가한 금액으로, 100% 증가한 수치이다. 이 증액은 이집트 정부가 중소·영세기업(MSMEs) 지원에 큰 중요성을 두고 있음을 시사한다.

 

자동차의 천연가스 전환 지원 프로그램에는 30억 파운드, 청년층 대상 천연가스 택시 및 소형 화물차 보급 프로그램에는 10억 파운드가 각각 배정됐다.

 

FY2025/26 이집트의 개편된 수출 지원 프로그램

 

2030년까지 약 1150억 달러의 수출 목표(‘24449억 달러 기록)를 달성하기 위해, 이집트 정부는 수출 부문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20256, 이집트 투자·대외무역부와 재무부는 FY2025/26의 수출 지원 프로그램의 세부 사항을 발표했다. 본 프로그램 설계 및 실행 방식에 있어 근본적인 전환을 반영하는 여러 가지 새로운 특징을 포함하고 있다고 밝혔다.

 

첫째, 이집트 정부는 FY2025/26 수출 지원 프로그램의 예산을 기존 FY2024/25230EGP(46000만 달러)에서 두 배로 확대해 450EGP(9억 달러)로 편성했다. 이 중 380EGP는 수출 지원 대상 산업 부문에 배분되며, 나머지 70EGP는 수요에 따라 조정 가능한 유연 예산으로 설정됐다.

 

둘째, 공정하고 효율적인 자금 배분을 위해 수출 협의회별로 배정 기준을 제시하는 통합 경제 모델이 마련됐으며, 이 모델은 수출 부가가치(50%), 수출 성장률(30%), 생산 능력(10%), 고용 수준(10%)을 기준으로 한다.

 

셋째, 20247월 이전 수출품에 대한 미지급 수출 지원금 총 600억 이집트 파운드는 재무부와의 협의에 따라 분할 상환되며, 이 중 50%에 해당하는 300EGP는 모든 수출업체에 대해 4년에 걸쳐 현금으로 지급되고, 나머지 50%는 세금, 관세, 전기·가스 요금, 사회보험 등 수출업체가 과거 및 향후 정부에 납부해야 할 재정 의무와 상계 처리하는 방식으로 정산된다.

 

넷째, 프로그램 시행 시작한 지 처음으로, 최대 90일 이내에 지원금이 지급되고, 세금 채무와의 상계 없이 전액 지급이 보장될 예정이다.

 

다섯째, 전시회 참가 비용 지원 비율에 있어 주요 수출업체는 참가 비용의 40%를 지원받으며, 중소·신생기업은 60%를 지원받는다. 또한, 수출이 연 15~25% 증가한 기업은 추가 9% 인센티브, 25% 이상 증가한 기업은 15%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여섯째, 중소·신생기업은 전체 프로그램 지원금의 60%를 받게 되며, 대규모 수출업체들은 나머지 40%를 지원받게 된다.

 

일곱째, 아프리카 시장 개척을 위한 수출과 상이집트(Upper Egypt) 내 기업들에 대한 지원도 확대될 예정이며, 두 항목 모두 기존의 15% 추가 지원에서 새 프로그램에서는 25% 추가 지원으로 증가한다.

 

여덟째, 현지 부품을 더 많이 사용하는 부문은 지원 프로그램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며, 프로그램의 혜택도 더 많이 받게 될 예정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FY2025/26부터 FY2027/28까지 향후 3개 회계연도 동안 계속 적용될 예정이며, 프로그램 예산은 해마다 달라질 수 있다.

 

<FY2025/26 주요 산업 분야별 지원 비율 및 금액 분포

순번

산업 분야

프로그램 예산 대비 비율

금액 (단위: 십억 EGP)

1

섬유 산업

기성복

12.84%

4.88

가정용 섬유류

2.82%

1.07

방적 및 직물

5.05%

1.93

2

엔지니어링 산업

18.42%

7.00

3

식품 산업

18.34%

6.97

4

농업

16.18%

6.15

5

화학 산업

16.13%

6.13

6

건설 자재

4.00%

1.52

7

인쇄 및 포장 산업

3.58%

1.36

8

제약 및 미용·의약품 산업

1.95%

0.74

9

가구 산업

0.58%

0.22

10

수공예 산업

0.03%

0.10

11

신발 및 가죽 제품 산업

0.01%

0.03

[자료: 이집트 내각, ‘25.6]

 

제조업 발전 방향

 

회계연도 계획은 약 270억 이집트 파운드의 공공 투자를 제조업 부문에 배정하고 있다. 이 계획은 여러 가지 전략적 방향에 기반한 제조업 발전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첫 번째 방향은 수입품의 국산화다. 정부는 현재 수입 중인 제품 중 국내에서 생산이 가능한 품목들을 현지 생산으로 전환해 외화 지출을 줄이며 국내 산업 기반을 확대하고자 한다. 주요 대상 품목으로는 철강 제품, 제지, 의약품 및 백신, 배관 및 보일러, 자동차 부품 등이 포함된다.

 

두 번째 방향은 산업단지 인프라 구축 완료와 관련이 있다. 여기에는 루베이키 가죽 도시의 인프라 공사 완료, 소하그 및 키나 주 상이집트 산업단지의 인프라 개선 완료, 그리고 여러 전문 산업 단지의 인프라 현대화 지속이 포함된다.

 

세 번째 방향은 유망 시장으로의 수출 잠재력을 가진 산업을 개발하여 산업 수출을 매년 최소 10% 이상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화학제품, 비료, 건축 자재, 식품 산업, 엔지니어링 및 전자 제품 수출에 중점을 둔다.

 

네 번째 방향은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친환경 산업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녹색 수소 산업, 태양광 발전소 부품(태양광 패널 및 셀 등) 제조, 하수 처리 및 해수 담수화 플랜트 제조, 전기 자동차 제조, 에너지·물 절약형 가전제품 생산 등이 있다.

 

공공 서비스 중심 3270억 파운드 투자 계획 수립

 

2025/2026 회계연도 개발 계획은 보건, 교육, 과학 연구 및 기타 서비스 부문에 약 3270억 이집트 파운드의 공공 투자를 배정하였으며, 이는 해당 연도 전체 공공 투자에서 28%를 넘는 비중이다. 라니야 알마샤트 기획경제개발국제협력부 장관에 따르면, 이 가운데 약 860억 파운드는 보건 부문, 634억 파운드는 교육 서비스, 그리고 약 1780억 파운드는 기타 사회 서비스 부문에 배정됐다.

 

보건 서비스 강화

 

알마샤트 장관은 2025/2026 회계연도에 보건 서비스에 약 860억 이집트 파운드를 할당한다고 밝혔다. 주요 프로젝트로는 현재 공정률이 70%를 넘긴 47개의 보건 및 대학 병원(보건부 소속 41, 대학병원 6)의 완공이 포함된다. 이 외에도, 바드르시티의 중앙 실험실 건물, 나세르 종합의료도시 등 대학병원 현대화 및 자동화, 의료 센터 및 의료 단위 개선을 위한 172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또한, 정부가 의약품에 220억 이집트 파운드, 의약 원료에 124억 파운드, 의료 소모품에 110억 파운드, 그리고 저소득층 무료 진료 제공에 151억 파운드를 지출할 예정이다.

 

교육 부문 투자

 

초중등 교육 부문에서는 신규 교실 17,300개 신설, 기존 학교 1,851개 개발, 교실 12,500개에 대한 개보수·교체·재정비 계획이 포함되어 있다. 이 전략은 특히 수요가 높은 지역에서 학급 밀도를 낮추고 교육 접근성을 확대하기 위해 기존 학교를 현대화하고 교실 수를 확대하는 데 중점을 둔다. 주요 대상 지역으로는 카이로, 알렉산드리아, 기자, 베헤이라, 파이윰 등이 포함된다. 또한, 학교의 품질 인증 획득을 위한 기반 조성과 교사 15만 명 임용 이행, 문맹 퇴치 프로그램 강화(특히 문맹률이 높은 지역 중심), 유치원 시설 확대 등도 포함된다.

 

직업계 고등학교 교육 부문에서는 신규 교실 536개 신설, 약 902개 교실의 교체 또는 재정비, 기존 학교 126개 개발 및 리모델링이 추진된다. 또한, 역량 기반 교육 훈련 도입과 적용기술학교 10개 설립이 계획돼 있으며, 민간 부문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노동시장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고등교육 및 대학교육 부문에서는 29개 공립대학 내 교육시설 및 기숙사 건물 완공, 12개 기술대학의 실습실 및 실험실 장비 확충, 전자 시험 시스템 도입 마무리 등이 포함된다.

 

경제 전망

 

2025/2026 회계연도 예산안은 경제 발전에서 민간 부문의 역할을 강화하고, 공공 부채를 줄이며, 지출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집트는 2025/26 회계연도에 경제성장률 4.5%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는 IMF20256월 전망치인 4.2%2024/25 회계연도의 예상치 4%보다 약간 높은 수치이다. 재정적자 비중은 GDP 대비 7.3%로 설정돼 있으며, 이는 2024/25 회계연도 예상치 7.6%보다 소폭 개선된 수준이다. 부채 비중은 GDP 대비 81~82%를 목표로 하고 있으나, 2024/25년 예상치는 85%로 다소 높게 유지될 전망이다. 평균 소비자 물가상승률은 13.6%로 목표하고 있는데, 이는 2024/25 회계연도 예상치 19.7%에서 크게 하락한 수치이며, IMF가 전망한 12.5%와 비슷한 수준이다. 또한, 기초재정수지흑자(primary surplus)4%를 목표로 하여, 2024/25 회계연도의 예상치 3.5%보다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5/2026 회계연도 주요 경제지표 전망>

경제지표

목표

비고

경제성장률

4.5%

IMF 전망: 4.2%(2025.6)

4%(FY 2024/25, 예상)

재정적자 비중(GDP 대비)

7.3%

7.6%(FY 2024/25, 예상)

부채 비중(GDP 대비)

82%-81%

85%(FY 2024/25, 예상)

평균 소비자 물가상승률

13.6%

IMF 전망(2025.4):

19.7%(FY 2024/25, 예상)

12.5%(FY 2025/26, 예상)

기초재정수지흑자

4%

3.5%(FY 2024/25, 예상)

[자료: 이집트 내각 미디어센터, 재무부, IMF]

 

 

자료: IMF, 이집트 재무부, 이집트 의회, Enterprise Egypt today, 그 외 KOTRA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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