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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쪽같은 우리 아이...저출산에도 더 커진 中 어린이 가구 시장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5-08-01
  • 출처 : KOTRA

젊은 부모 소득수준 향상에 어린이 가구 소비 UP

친환경성ᆞ기능성ᆞ성장 대응 가능성 등이 키워드

인구 감소 시대에 들어선 중국

 

저출생 문제가 중국의 최대 난제로 떠올랐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출생아 수는 954 명으로 2022년 이후 3 연속 1000만 명대를 밑돌았고, 인구 1위 국가의 타이틀도 인도에 넘겨주게 됐다.

 

<중국 연간 생아  추이>

(단위:  )

 

[자료: 중국 국가통계국]

 

전문가에 의하면 중국의 생아 수는 앞으로도 계속 줄어들 전망이다. 15~49 가임기 여성 감소가 출산율 하락의 가장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 젊은 층의 결혼과 출산에 대한 인식 변화가 문제라는 지적도 있다. 전 세계적으로 결혼과 출산이 필수가 아닌 선택이라는 의식이 퍼지면, 중국의 인구절벽 문제도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금쪽보다 귀한 새끼... 더 커진 어린이 가구 시장

 

중국에서 저출산 현상 심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이용품 시장은 오히려 호황이다. 한 명의 아이를 위해 온 가족이 경제력을 집중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자녀에게 최고의 것을 제공하려는 이른바 VIB(Very Important Baby) 문화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징둥 소비 및 산업발전연구원(京东消费及产业发展研究院)이 15세 이하 자녀를 둔 부모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국 가정의 약 50%가 전체 소비지출의 30% 이상을 자녀를 위해 쓰고 있으며, 소비 지출의 절반 이상을 자녀를 위해 쓰는 가정도 전체의 10분의 1을 넘었다. 또한 86%의 응답자가 자녀를 위한 소비를 향후에도 계속 늘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 가정지출 중 자녀를 위한 소비의 비중>

 

[자료: 징둥 소비 및 산업발전연구원(京东消费及产业发展研究院)]

 

<향후 3년간 자녀를 위한 소비의 변화 전망>

 

[자료: 징둥소비및산업발전연구원(京东消费及产业发展研究院)]

 

소비 증가가 가장 두드러지는 분야로는 어린이 가구 시장을 꼽을 있다. 아이 몸에 직접 닿는 제품인 데다, 한번 사면 오래 사용하는 생활밀착형 제품인 만큼 값이 비싸더라도 이왕이면 품질력이 입증되고 브랜드 인지도가 더 높은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시장조사기관 Leadleo(头豹研究院) 따르면 중국 어린이 가구 시장 규모는 2020년 1419억 위안에서 2024년 1825억 위안으로 매년 6.1%씩 성장했다. 같은 기간 중국 전체 가구 시장은 4조1946억 위안에서 4조7566억 위안으로 연평균 3.2% 확대되는 데 그친 것에 비해 성장세가 확연히 드러난다. 어린이 가구 시장 성장세가 전체 가구 시장의 2배에 가까운 것이다.

 

<중국 어린이 가구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Leadleo(头豹研究院)]

 

특히 책상, 침대  어린이 학습이나 수면을 위한 아이방 인테리어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이들 제품의 매출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아이방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납장의 수요 또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부모들의 어린이 가구 구매 선호 품목>

 

[자료: 징둥 소비 및 산업발전연구원(京东消费及产业发展研究院)]

 

중국 부모들, 이런 제품을 찾고 있다

 

그렇다면 중국 부모들은 과연 어떤 어린이 가구 제품 찾고 있을까? 징둥 소비 및 산업발전연구원(京东消费及产业发展研究院)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부모들은 어린이 가구 구매 가격보다 친환경성기능성안전성성장 대응 가능성  다양한 제품 특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중국 부모의 어린이 가구 구매 고려 요소>

 

[자료: 징둥 소비 및 산업발전연구원(京东消费及产业发展研究院)]

 

1. 친환경성

 

최근 사회적으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구의 유해 물질 방출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인 집에서 사용하는 가구에서 악성 물질이 공기 중으로 배출돼 자녀의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을까 우려하는 부모들이 가족의 건강을 위해 친환경 원목 가구나 친환경 어린이 가구를 선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어린이 가구 브랜드들은 친환경 제품 라인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중국 원목 가구 전문 브랜드 Yeswood(源氏物语)는 친환경 원목 가구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브랜드 중 하나다. 60 이상의 연령과 FAS 등급·FSC 인증을 받은 가장 고품질의 원목만을 선별적으로 사용하고 있어 어린 영아들부터 고등학생까지 연령 제한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있으며, 고급스러우면서도 클래식한 분위기로 인간과 환경을 하나로 이어주는 자연주의 거주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일본 어린이 가구 전문 브랜드 faroro도 최근 중국 시장에서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최고급 원목 자재로 손꼽힌 유럽 너도밤나무로 만든 프리미엄 어린이 침대가 너도밤나무 고유의 나뭇결이 돋보이는 자연스러운 느낌과 간결한 디자인으로 웰빙 가구를 선호하는 중국 부모들의 취향을 저격했다.

 

<중국에서 인기 많은 친환경 어린이 가구 브랜드>

브랜드

대표 제품

이미지

가격

국가

Yeswood

(源氏物语)

어린이 침대

 

1400위안

중국

faroro

어린이 침대

 

3069위안

일본

MesaSilla

360도 회전 책상

 

2680위안

호주

[자료: 티몰(天猫), 선양무역관 정리]

 

2. 기능성

 

자녀들의 학습 능률을 높이고 보다 쾌적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성을 강조한 학생 가구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가구 업계는 매년 신상품을 출시하는 등 고객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중국 로컬 기업 Loctek(乐歌)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모두가 사용할 있는 책상 T4를 선보였다. 이 책상은 버튼 하나로 손쉽게 높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최저 58cm에서 최고 120cm까지 높이를 조절할 수 있어 성장 단계에 맞춰 이용할 수 있다. 노트북, 태블릿 PC 등 학습에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는 학생들을 위해 책상에는 콘센트와 USB 충전 단자가 내장돼 있다. 또한 독서, 노트북 작업 등 사용 목적에 따라 상판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 앉아 있는 동안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 가구 전문 브랜드 igrow(爱果乐)는 바른 자세와 허리 건강을 돕는 자세교정 의자 bear hug chair(熊抱椅) 선보였다. 이 제품은 체형에 맞춰 좌방석 깊이는 물론 등받이 깊이까지 조절할 수 있어 앉았을 때 엉덩이가 좌석에 딱 붙고 허리가 곧게 펴지는 이상적인 앉은 자세가 만들어져 거북목 증상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오래 앉아 있어도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중국에서 인기 많은 기능성 어린이 가구 브랜드>

브랜드

대표 제품

이미지

가격

국가

Loctek

(乐歌)

학생 책상 T4

 

2999위안

중국

Igrow

(爱果乐)

bear hug chair

(熊抱椅)

 

399위안

중국

Flokk

HAG Capisco Puls

 

4030위안

노르웨이

[자료: 티몰(天猫), 선양무역관 정리]

 

3. 성장 대응 가능성

 

아동 가구의 패러다임이 바뀌 있다. 기존에 아이가 크면 바꿔야 ‘임시 가구’에 불과하던 아동 가구는 이제 아이들의 성장에 맞게 조절 가능한 시스템으로 변신했다. 과학적 설계를 통해 아이의 성장에 맞춰 자유롭게 변형이 가능하며, 연령별로 필요한 정서적인 부분까지 함께 배려한다.

 

침대는 아이의 성장 속도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까다로운 가구다. 최근에는 넉넉한 사이즈로 성장기 내내 사용할 수 있는 침대부터 구조 변환 침대, 높이 조절 침대 등 성장에 따라 사이즈 조절이 가능한 침대가 눈에 띄고 있다. 중국 로컬 어린이 가구 브랜드 덩덩지무(等等几木)가 선보인 이층침대는 형제와 함께 사용하다가 아이들이 성장하면 1층과 2층을 분리해 독립된 공간을 만들어 줄 수 있어 주니어부터 독립적인 공간을 원하는 중고생까지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어린이 원목 가구 브랜드 하이자이(孩在)는 미끄럼틀, 정글짐, 그네 등 침대에 놀이 공간을 접목해 아이들에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선사한다. 넓이와 높이 조절이 가능해 성인이 돼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아이가 자라면서 침대 아래 공간을 수납 공간으로 전환할 있으며, 미끄럼틀, 정글짐 등 부분은 행거나 책꽂이로 변환해 사용할 수 있다.

 

<중국에서 인기 많은 기능성 어린이 가구 브랜드>

브랜드

대표 제품

이미지

가격

국가

덩덩지무

(等等几木)

어린이 침대

 

7480위안

중국

하이자이

(孩在)

어린이 침대

 

8030위안

중국

Pupupula

모듈 수납장

 

1000~2500위안

중국

[자료: 티몰(天猫), 선양무역관 정리]

 

시사점

 

중국의 출산율은 감소 추세지만 어린이 가구 시장은 오히려 커지고 있다. 이는 아이를 위해 돈을 아끼지 않는 요즘 젊은 부모들의 소비문화가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다.

 

업계에서는 어린이 가구 시장의 이러한 성장세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젊은 부모들이 어린이 가구 제품 구매 시 가격이 비싸더라도 안전성우수성이 검증된 제품을 선호하므로 향후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늘어날 ”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어린이 가구 기업들은 급성장 중인 중국 시장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글로벌 인증 획득을 통해 신뢰감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야 하며, 우수한 기능성과 아이의 성장에 맞게 변형하는 디자인으로 중국 부모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 특히 90허우95허우 부모가 주요 소비자로 부상하고 있는 만큼 적극적인 온라인 유통채널 진출과 온라인 마케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중국 국가통계국, 징둥소비및산업발전연구원(京东消费及产业发展研究院), Leadleo(头豹研究院), iResearch(艾瑞咨询), KOTRA 선양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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