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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잠 자고 싶은 중국인들의 지갑을 열게 하는 수면 보조 제품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5-07-07
  • 출처 : KOTRA

중국의 수면 경제 규모 2024년 5349억 위안으로 2016년 대비 2배 가까이 성장

수면 환경 조성 제품, 수면 보조 식품 및 기기, 수면 보조 서비스 등 다양

중국인들의 수면 건강 현황

 

중국수면연구회에서 발표한 ‘2025년 주민 수면건강 백서’에 따르면, 중국 성인의 48.5%가 불면, 조기 각성, 다몽(多梦) 등 다양한 수면 장애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5년 전 조사와 비교했을 때, 중국인의 평균 수면 시간은 7.21시간에서 7.06시간으로 감소했으며, 하루 6시간 이하로 수면을 취하는 인구가 3억 명 이상인 것으로 나타난다.

 

<중국인 평균 수면 상태>

[자료: 샹위파부(湘微发布)]

 

장기간의 수면 부족은 정신 쇠약,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등 단기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당뇨병, 비만 등 만성 질환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이처럼 갈수록 심각해지는 수면 건강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2025년에 수면 건강을 중점 관리 항목으로 포함시키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언론 브리핑과 권위 있는 보고서 발간 등을 통해 국민들이 수면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고 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가 2025년 1월 1일 발표한 ‘2025년 건강을 위한 8대 실천 과제’를 통해 각 지방도시에 최소 하나 이상의 병원에서 정신과 및 수면 외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국에서 5000회 이상 정신건강 지식 세미나를 개최하도록 지시했다.

 

<중국국가위생건강위원회가 발표한 ‘2025년 건강을 위한 8대 실천 과제’ >

1

전국의 2급 및 3급 공립 종합병원은 모두 소아과 서비스를 제공

2

-각 지방도시에 최소 하나 이상의 병원에서 정신과 및 수면 외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국 공통으로 정신 상담 지원 핫라인 123456 사용을 추진

-전국에서 5000회 이상 정신건강 지식 세미나 개최

3

지방도시 내 의료기관 간 검사결과 상호 인정 프로젝트 200건 이상 실시

4

인구 1000명당 3세 이하 유아 보육자리 4.5개 이상 도달, 전국에서 일반적인 보육 자리 66만 개 이상 추가

5

외래진료 선결제 방식 취소, 의료보험 환자의 입원 선결제 금액을 동일한 질병 유형의 개인 자부담 평균 수준으로 인하

6

상주 인구가 10만 명을 초과하는 지역에서는 혈액 투석 서비스 제공

7

헌혈자가 타 지역에서 혈액비 면제를 받을 수 있도록 추진

8

20회 이상의 "절기 및 건강" 건강지식 발표회 개최해 건강지식을 각 가정에 전파

[자료: 중국정부 홈페이지(www.gov.cn)]

 

중국 수면 경제 시장 규모

 

중국인들의 수면 보조 수요 증가와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은 중국 수면 경제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iimedia Research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수면 경제 시장 규모는 2016년 2616억3000만 위안에서 2024년 5349억3000만 위안으로 8년 사이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추산된다. 수면 관련 제품의 종류가 계속해서 다양화됨에 따라, 중국 수면 경제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7년 시장 규모는 6586억8000만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16~2027년 중국 수면 경제 산업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iimedia Research]

 

주요 수면 관련 제품 및 시장 특징

 

중국의 수면 경제 관련 제품은 ▲수면 환경 조성 제품 (침구류, 디퓨저 등), ▲수면 보조 식품 (멜라토닌, 수면 보조 음료 등), ▲수면 보조 기기 (스마트 기기, 모니터링 시스템 등), ▲수면 보조 서비스(수면 보조 체험관, 수면 테마 호텔 등), 이렇게 네 가지로 구분된다.

 

수면 환경 조성 제품 중에서 수면 보조 침구는 신체 지지력과 편안함에 집중하며, 소재와 구조 설계를 통해(척추 보호, 온도 조절 등) 수면의 질을 개선한다. 그 외의 수면 환경 제품은 소리, 빛, 향기 등의 요소를 조절해 수면 환경을 최적화하고, 물리적 차단 및 분위기 조성을 통해 수면 유도를 돕는다.

 

수면 보조 식품은 비약물 방식으로 신체 기능을 조절해 주며, 경미한 수면 장애를 겪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수면 보조 기기는 인공지능과 센서 기술을 융합해 수면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개인 맞춤형 환경 조정과 건강 이상에 대한 조기 경고 기능까지 수행한다. 


수면 보조 서비스는 소비자들이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수면 보조 기기, 수면 보조 식품 등을 제공하고, 건강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 전문적인 수면 보조 체험관, 수면 테마 호텔 등이 포함된다.

 

<수면 보조 제품·서비스 주요 분류>

제품 분류

대표 제품

수면 환경 조성 제품

침구류

목베게, 척추 보호 매트리스, 수면 보조 양용(两用) 이불

기타 환경류

(소리/빛/향기)

귀마개, 안대, 차광커튼, 디퓨저, 디퓨저기

수면 보조 식품

보건 제품

멜라토닌 젤리, GABA 수면 보조 젤리

일반 식품

우유, 기타 음료

수면 보조 기기

스마트 침대, 수면 이어폰, 스마트 밴드 등

수면 보조 서비스

수면 보조 체험관, 수면 테마 호텔 등

[자료: 중옌왕(中研网), 칭다오무역관 정리]

 

수면 환경 조성 제품: 침구류 제품이 시장 주도, 디퓨저 시장 빠르게 성장

 

수면 환경 조성 제품에서 침구류가 여전히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부 세부 품목에서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1600여 개의 호텔을 운영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그룹인 야둬(亚朵, atour)그룹의 2024년 ‘꿀잠 메모리 베개 PRO’ 판매량은 380만 개 이상에 달했고, ‘수면 보조 양용(两用, 더운 여름 및 쌀쌀한 가을에도 사용 가능) 이불’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300% 이상 증가했다.

 

그 외 수면 환경 조성 제품 중에서는 디퓨저 제품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대표적인 중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징둥(JD)의 통계에 따르면, 2024년 징둥 내 수면 보조 디퓨저 제품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5.9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수면 환경 조성 제품 이미지>

야둬(亚朵)의 수면 보조 베게 및 안대

선아이바이차오(神艾百草) 수면 보조 디퓨저

[자료: 징둥]

 

수면 보조 식품: 전통 영양 성분의 보건 제품 인기, 수면 보조 우유 등도 주목

 

① 보건 제품

 

중국 산업 정보 분석 전문기관인 Nint 컨설팅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수면 보조 보건 제품의 상위 10대 성분 중 멜라토닌이 여전히 판매량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 뒤를 이어 프로바이오틱스와 인삼이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이 두 성분은 전년 대비 100%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다.

 

수면 보조 보건 제품의 성분이 점점 다양화됨에 따라, 전통적인 보양 성분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높아지고 있다. 중국 수면 보조 보건 제품 시장 상위 10대 성분 중 5종이 전통 영양 성분에 해당하며, 대표적으로 산조인(酸枣仁, 멧대추나무 씨앗), 복령(茯苓, 벌채한 소나무에서 기생하는 균핵)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추세는 소비자들이 자연 유래 성분과 전통 보건 개념에 더욱 주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중국 수면 보조 보건 제품의 상위 10대 성분(2024.4월~2025.3월)>

(단위: 억 위안, %)


[자료: Nint 컨설팅]

 

② 일반 식품

 

2025년 2월, 광명유업(光明乳业)은 상하이에서 개최된 새해 첫 신제품 발표회를 통해 세 가지 신제품을 공개했으며, 그중 하나인 ‘편안한 수면(舒睡) 우유’ 시리즈는 ‘수면 보조’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다. 광명유업은 이미 2022년부터 수면 시장에 진입해, ‘스트레스 완화 및 수면 보조’ 기능성 요구르트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또한 2025년 5월에는 알리바바 산하의 소매 플랫폼인 ‘허마(盒马)’에서 ‘굿나잇 밀크(晚安牛奶)’라는 신제품이 출시됐다. 이 제품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잠자기 전 섭취하기 적합한 우유로 일반 우유보다 10배 이상의 원생 멜라토닌를 함유하고 있다. ‘굿나잇 밀크’는 출시 이후 눈에 띄는 판매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 제품은 출시한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허마 앱에서 ‘월 3200건 이상 주문’이라는 판매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난다.

 

유제품 외에도, 2024년 말부터 위안치썬린(元气森林), 쥔야오웨이둥리(均瑶味动力), 류거허타오(六个核桃)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수면 보조 성분을 첨가한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며, 수면 보조의 마케팅 포인트를 음료 카테고리로까지 확장하고 있다. 그중 위안치썬린(元气森林)의 ‘미몽 대책 시리즈(对策美梦系列)’라는 영양 음료에는 나취(那曲)와 고순도 GABA(γ-아미노부티르산)가 첨가돼 있다. 나취(那曲)는 티베트 나취(那曲) 고원에서 유래한 성분으로, 제품에 독특한 지역적 특색을 부여했다.

 

<수면 보조 식품 이미지>

브랜드

제품명

출시 시기

이미지

광명유업

(光明乳业)

편안한

수면 분유

(舒睡)

2025년

허마

(盒马)

굿나잇 밀크

(晚安牛奶)

2025년

위안치썬린

(元气森林)

미몽 대책

(对策美梦)

영양소 음료

2024년

[자료: 광명유업, 징동, 허마 홈페이지, KOTRA 칭다오무역관 정리]

 

수면 보조 기기: 스마트 매트리스, 이어폰 등 스마트 제품이 대세

 

수면 보조 기기 시장에서는 스마트 제품이 빠른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다. 수면 보조 스마트 제품은 수면 유도부터 기상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며, 스마트 밴드, 스마트 매트리스, 마사지 기기 등이 대표적이다.

 

2024년 징둥(JD) 플랫폼 데이터를 보면, 스마트 코골이 방지 베개의 거래액은 전년 대비 10배 이상 증가했으며, 스마트 전동 침대와 스마트 매트리스의 매출액도 각각 125%, 82%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수면 기기가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Nint 컨설팅이 중국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대상으로 조사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무선 이어폰 카테고리에서 ‘수면’ 키워드를 포함한 관련 상품의 판매액은 전년 대비 약 25% 증가했다. 반면 ‘수면’ 키워드를 제외한 제품의 판매액은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하는 데 그쳐, 수면 이어폰 관련 판매 성장의 절반 수준에 불과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2024년 말 이어폰 브랜드인 Soundcore (声阔)가 QQ뮤직과 협업해 출시한 제품을 들 수 있다. 소비자는 Soundcore 수면 이어폰 A20에 내장된 앱에서 QQ뮤직 음향 기술팀이 독자 개발한 ‘AI 음악 치료’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사용자는 수면 시간과 기상 시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앱은 이어폰을 통해 사용자의 수면 상태를 감지하고 수면 품질을 측정해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맞춤형 수면 보고서를 제공한다,

 

<수면 보조 기기 이미지>

각도 조절이 가능한 스마트 침대

Soundcore의 스마트 수면 이어폰

[자료: 징둥, 광밍왕(光明网)]

 

수면 보조 서비스: 오프라인 수면 체험관, 수면 테마 호텔 등장

 

한이구(汉医谷)는 중의약 허브 제품 연구개발, 오프라인 수면 체험관, 고급 건강 및 휴양지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현재 한이구(汉医谷)는 전국 각 도시에 오프라인 수면 체험관, 수면 테마 호텔 조성을 추진 중이며, 2028년까지 1000개 이상의 수면 체험관과 1만 개 이상의 수면 테마 객실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면 체험관은 오프라인에서 누구나 편리하게 수면 보조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곳이다. AI 수면 보조 스마트 공간과 수면 건강 모니터링 기술, 친환경 수면 보조 치료법, 신체·정신·영혼 치유 및 한방 수면 보조 제품을 결합해 수면 건강 통합 관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수면의 질을 개선한다.

 

또한 한이구(汉医谷)의 호텔은 스트레스 완화와 수면 촉진을 위한 ‘수면 테마룸’을 설계해, 소비자들에게 전문적이고 편안한 수면 경험과 휴식·치유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호텔을 ‘수면 특화’ 브랜드가 있는 도시 중고급 비즈니스 호텔로 육성하고 있다. 수면 테마룸은 소음 제어, 벽면 색채 조화, 조명 배치, 녹색 식물 장식, 약욕 및 족욕 제품, 디퓨저 공간, 허브 수면 보조 음료 등 기본 시설과 제품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스마트 수면 모니터링 기기, 음이온 발생기, 수면 매트, 수면 로봇 등 첨단 기술 장비를 결합해 전방위적인 수면 건강 체험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

 

<한이구(汉医谷) 수면 체험관 이미지>


[자료: 한이구(汉医谷) 홈페이지]

 

시사점

 

1. 인구 고령화는 수면 산업의 새로운 기회

 

인구 고령화는 수면 산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25년 중국 수면 건강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65세 이상 고령층의 수면 문제 비율이 점차 증가해 73%에 달하고 있다. 이들 고령층은 전문 수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아, 앞으로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 개인 맞춤형 제품 개발 필요

 

소비자들의 수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개인 맞춤형 솔루션이 수면 경제 시장의 새로운 수요가 될 것이다. 기업은 소비자의 요구와 선호를 깊이 이해해 개인 맞춤형 수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개인의 수면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의 수면 자세에 맞춘 맞춤형 베개나 AI 알고리즘 기반의 생활 습관 조정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다.

 

3. 효과 있고 혁신적인 제품 개발 필요

 

산둥성 건강식품 판매업체 담당자는 KOTRA 칭다오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현재는 아직 수면 보조 제품을 취급하지 않으나, 중국 시장에서 수면 보조 제품이 매우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수면 경제가 식품 산업으로 확대되는 것도 하나의 발전 방향이라고 언급했다.

 

수면 보조 식품의 경우, 수면 개선 효과를 권위 있고 통일된 기준으로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소비자의 신뢰를 쌓기 쉽지 않아 제품의 효과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관련 기업들은 수면 보조 제품을 개발할 때, 과학적 검증을 통해 제품 신뢰도를 높이고 브랜드 구축을 강화해야 하며, 제품 유형과 형태 등에서 혁신을 시도해 참신한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전했다.

 

 

자료: 샹웨이파푸(湘微发布), 중국정부 홈피, iimedia Research, Nint컨설팅, 징둥, 광밍유업(光明乳业), 허마(盒马), 중옌왕(中研网), 한이구(汉医谷) 및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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