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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ATM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뉴욕무역관 정진수
- 2025-06-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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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지점 인력 축소로 ATM 기능 확대
인공지능의 발달로 스마트 ATM 도입 가속화
ATM 사용 고객의 정보 보안 중요성 부상
상품명 및 HS 코드
ATM(Automated Teller Machines)의 HS Code는 8472.90이다.
시장 규모 및 동향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2025년 미국 ATM 제조 시장의 규모는 3억417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ATM 시장 규모는 2020년부터 5년간 연평균 0.4%씩 성장해 왔다. 그러나 모바일 뱅킹과 전자 지갑 등 디지털 결제 시스템의 확산으로 현금 사용이 감소함에 따라 향후 5년간 연평균 1.2%씩 축소돼 2030년에는 약 3억2090만 달러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ATM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US$ 백만)
연도
금액
2020
335.0
2021
369.0
2022
367.3
2023
335.6
2024
347.6
2025
341.7
2026
337.3
2027
332.8
2028
328.6
2029
324.9
2030
320.9
[자료: IBIS World(ATM Manufacturing in the US, 2025년 4월)]
미국 ATM 시장은 대형 은행, 기타 은행, 화이트 라벨 ATM으로 세분화된다. 대형 은행이 보유한 ATM은 전체 시장의 16.7% 수준으로 비중은 비교적 작지만, 은행당 운용 중인 ATM 대수가 많아 ATM 기기 교체 시 한 번에 대량 교환이 이뤄지는 것이 특징이다.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3대 대형 은행이 운용 중인 ATM은 각각 체이스(Chase)가 약 1만 5000대, 뱅크 오브 아메리카(Bank of America)가 약 1만 5000대, 웰스 파고(Wells Fargo)가 약 1만 1000대 이상으로 집계됐다.
기타 은행 ATM은 주로 중소 은행 및 금융기관에서 운영되며, 정부의 규제 강화 시 이를 준수하기 위한 업그레이드 차원에서 교체가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2023년에 발생한 실리콘 밸리 은행(Silicon Valley Bank), 시그니처 은행(Signature Bank)의 파산 이후, 중소 은행들의 경영이 악화되면서 ATM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화이트 라벨 ATM은 식당, 쇼핑몰, 주유소, 주점, 일반 상점 등에 설치된 비은행계 ATM으로, 대부분의 은행 카드와 신용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고객은 평균 4.73달러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현금 인출, 송금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미국 내 운용 중인 ATM 중 화이트 라벨 ATM이 가장 많이 설치되 있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수수료로 인해 모바일 뱅킹이나 거래 중인 은행 ATM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다. 다만, 은행에 설치된 ATM에 비해 기능이 단순해 유지∙관리 비용이 낮고 단가가 저렴하다는 점에서 일정한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5년 미국 ATM 시장 점유율 동향>
[자료: IBIS World(ATM Manufacturing in the US, 2025년 4월)]
최근 3년 수입동향 및 대한국 수입규모
2024년 미국의 ATM 수입액은 8억6265만 달러로 전년 대비 5.6% 감소했다. 전체 수입 시장에서 베트남이 수입액 1억9479만 달러, 점유율 22.58%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베트남은 2023년 점유율이 9.77%에 불과했으나, 2024년 점유율이 크게 성장하며 1위로 급부상했다. 중국은 수입액 1억1552만 달러, 점유율 13.39%로 2위를 기록했다. 한국은 수입액 9850만 달러, 점유율 11.42%로 3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수입액 기준 전년 대비 35.7%가 감소하며, 점유율 기준 1위에서 3위로 하락했다.
IBIS World는 한국과 중국이 그동안 ATM 수입 시장에서 강세를 보여온 배경으로 한국 브랜드 효성(Hyosung)이 한국과 중국에 제조 시설을 운영해 온 점을 꼽았다. 2024년 효성이 베트남 호치민시에 제조 시설과 데이터 센터를 신설하면서 베트남발 수출이 크게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효성은 체이스(Chase), 뱅크 오브 아메리카(Bank of America) 등 미국 주요 대형 은행에 ATM을 납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인도는 IT와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ATM을 수출하고 있으며, 멕시코는 안정적인 제조 기반을 바탕으로 약 8%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3년간 미국 ATM 수입 동향(HS Code 8472.90)>
(단위: US$ 천, %)
순위
구분
수입금액
점유율
증감률
('23/'24)2022
2023
2024
2022
2023
2024
전체
1,015,867
913,534
862,652
100.00
100.00
100.00
-5.57
1
베트남
80,187
89,209
194,792
7.89
9.77
22.58
118.35
2
중국
172,755
106,536
115,517
17.01
11.66
13.39
8.43
3
대한민국
176,677
153,162
98,496
17.39
16.77
11.42
-35.69
4
필리핀
88,143
142,097
96,517
8.68
15.55
11.19
-32.08
5
인도
80,142
78,816
77,300
7.89
8.63
8.96
-1.92
6
멕시코
79,746
60,045
69,428
7.85
6.57
8.05
15.63
7
독일
89,244
79,404
54,197
8.79
8.69
6.28
-31.75
8
헝가리
33,150
28,519
31,875
3.26
3.12
3.70
11.77
9
이탈리아
39,049
29,683
29,008
3.84
3.25
3.36
-2.27
10
대만
28,973
16,338
22,919
2.85
1.79
2.66
40.28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미국 ATM 제조 시장의 주요 경쟁 업체는 효성 아메리카(Hyosung Americas), 다이볼드 닉스도르프(Diebold Nixdorf)과 NCR 코퍼레이션(NCR Corporation)이 있으며 이 세 업체가 전체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효성 아메리카는 한국 기업 효성TNS의 현지 법인으로, 2013년에 미국 시장에 진출해 체이스와 뱅크오브아메리카 등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다. 다이볼드 닉스도르프는 미국 시장 최초로 드라이브업 뱅킹 서비스를 도입한 기업으로 금융 ATM, 키오스크, 모바일 ATM 등 다양한 형태의 기기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NCR 코퍼레이션은 2023년 10월에 두 개의 독립 법인으로 분사했다. NCR 아틀레오스(NCR Atleos)는ATM 제조와 관련 서비스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NCR 보익스(NCR Voyix)는 디지털 상거래 및 리테일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NCR 아틀레오스의 ATM 화면>
[자료: NCR Atleos]
유통구조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ATM의 1차 바이어는 시중 은행과 신용금고(Credit Union)이며, 2차 바이어는 유통업계, 식당, 공연 및 전시장, 사무용품 도매업계다.
관세율 및 규제
HS Code 8472.90은 무관세 일반 세율이 적용된다. 다만, 트럼프 정부가 2025년 4월 5일부터 부과한 상호 관세에 따라, 한국산 ATM에는 10%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다.
PCI보안표준위원회(Payment Card Industry Security Standards Council)는 최근 ATM 관련 데이터 보안 표준(Data Security Standards)을 강화했다. 이에 따라 2025년 1월부터 모든 ATM 제조사 및 운용사는 새로운 보안 암호화 표준인 TR31 Phase 3 key blocks를 적용한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를 사용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PCI 보안 표준 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주: https://www.pcisecuritystandards.org/document_library/?document=atm_security_guidelines
시사점
인터넷과 모바일 기반 금융 서비스의 확산으로 미국 대형 은행들은 지점 수를 축소하고 디지털 뱅킹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운영 지점도 최소 인력으로 효율화되며, 간단한 업무는 ATM을 통해 처리하는 추세다. 특히 스마트 ATM 및 양방향 텔러 기기(ITM)의 도입이 확대되면서 ATM을 통한 서비스 범위가 넓어지고, 기기의 기능이 복합화됨에 따라 고객 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 소프트웨어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한국은 ATM 제조 및 금융 솔루션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국 시장에 이미 주요 기업을 중심으로 입지를 확보한 상태다. 최근 보안 규제 강화, 리퍼비시 수요 증가, 스마트 ATM 기술 진화가 맞물리며, ATM 단말기 공급을 넘어 원격관리·보안·유지보수 등 부가가치형 솔루션 시장으로의 확장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SaaS 기반 운영·보안 솔루션이나 디지털 금융 인프라 전반을 아우르는 패키지형 수출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
자료: IBIS world, CNBC, 미 상무부, NCR Atleos, Diebold Nixdorf, Hyosung Americas, Payment Card Industry Security Standards Council,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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