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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UAE 라마단: 소비 트렌드와 활용 가이드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강동훈
- 2025-03-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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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마단 기간 UAE의 소비 패턴
라마단 기간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 참고 사항
2025 UAE 라마단: 소비 트렌드와 활용 가이드
‘라마단 카림(Holy Ramadan)’
라마단(Ramadan)은 이슬람력(Hijri Calendar) 9월에 해당하는 신성한 달로, 이슬람 신자들이 금식과 기도를 통해 신앙을 더욱 강화하는 기간이다. UAE를 포함한 이슬람 국가에서는 해가 떠 있는 동안 음식과 음료 섭취가 금지되며, 금식은 일출부터 일몰까지 진행된다. 2025년 라마단은 2월 27일부터 시작해 약 29~30일간 지속된다. 라마단 종료 후 ‘이드 알 피트르(Eid al-Fitr)’라는 축제가 열리며, 이 시기에 공휴일이 지정돼 있어 경제 및 비즈니스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이번 글에서는 라마단 시기 UAE 경제, 비즈니스 환경 변화를 알아보고, 우리 기업에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라마단 기간 중 UAE의 경제 및 비즈니스 환경 변화
첫 번째로, 라마단 기간 중 근무시간이 단축된다. UAE 연방정부 지침에 따라 공공기관 및 정부 부처는 라마단 기간 동안 5시간 근무(오전 9시~오전 2시)가 시행된다. 민간 부문에서는 UAE 노동법(2021 33호 15항)에 따라 기존 근무시간보다 2시간 단축되며 이는 모든 직원(비이슬람 신자)에게 적용된다. 또한 기업들은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직원들의 피로도를 고려해 유연근무제, 재택근무, 조기 퇴근 등을 도입하게 되는데, 일부 기업은 저녁 근무를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라마단 기간 UAE 기관별 근무시간>
기관/부처
근무일
근무 시간
UAE 연방정부
월~금
오전 9시~오후 2시
UAE 공공부문
월~목
오전 9시~오후 2시
금
오전 9시~정오
UAE 민간 부문(일반 기업)
월~금
오전 9시~오후 3시
주UAE 대한민국 대사관
월~목
오전 8시 30분~오후 2시 30분
금
오전 8시 30분~ 오후 12시 30분
주두바이 대한민국 총영사관
월~목
오전 8시 30분~오후 2시 30분
금
오전 8시 30분~ 오후 12시 30분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두 번째로, 라마단 기간 중 소비 패턴의 변화가 나타나는데, 소매업 및 외식업이 활성화된다. 라마단 기간 이슬람 신자들은 일몰 후 금식을 해제하며 ‘이프타르(Iftar, 금식 해제 후 첫 식사)’와 ‘수호르(Suhoor, 새벽 식사)’를 가지게 되는데, 이 시간 소비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모든 사람이 식사를 위해 식당에 가는 상황이 연출돼 UAE의 중앙 고속도로인 쉐이크 자이드 로드가 정체되기도 하고, 교통사고가 빈번히 일어나기도 한다. 이 때문에 UAE 경찰에서는 해당 기간 도로에서 운전자들을 위한 도시락을 주는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지역 경찰 J 씨가 KOTRA 두바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도로가 혼잡한 만큼 슈퍼마켓 및 쇼핑몰 방문객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돼, 대부분의 지점에서는 라마단 한정 상품 및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이프타르 기간 운전자들에게 도시락을 건네는 경찰>
[자료: The Gulf news]
세 번째로, 라마단은 물류 및 공급망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업무 시간 단축으로 인해 물류 프로세스가 지연될 수 있다. 라마단 종료 후, 이드('이드 알 피트르(Eid al-Fitr)' 축제 직전)라는 대명절 기간을 가지게 되는데, 명절 직전 수입 수요 급증으로 물류가 극심한 혼잡 현상을 보인다. 따라서 UAE 현지 물류업체와 일정 조정이 필요하며 세관 상황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다.
네 번째로, 라마단은 금융 및 투자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금융 시장에서는 라마단 후반부부터 투자 활동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UAE 정부 및 기업의 새로운 프로젝트 발표는 일반적으로 라마단 이후로 연기되는 경향을 보이며, 라마단 기간 기업의 CSR 활동 등 자선활동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라마단 기간 비즈니스 위험 요소
라마단 기간 중 근무시간 단축으로 인해 업무 생산성이 감소할 수 있다. 특히 이 기간에는 금식으로 인해 업무 피로도가 증가해 업무 효율성이 더욱 저하되는 경향을 보인다. 공공기관 및 행정 서비스 지연이 빈번해 사업 진행 속도가 둔화될 수 있다. 또한, 낮 시간대 소비 활동 감소로 인해 카페, 레스토랑, 쇼핑몰 등 소비 관련 산업의 매출 감소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어서 라마단 종료 후 이드 기간 갑작스러운 소비 급증으로 공급망 부담이 증가할 수 있다. 그리고 물류 및 운송 업무가 지연될 수 있으며 식품 및 필수 소비재 부문 재고 부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라마단 기간 동안 금융 및 투자 활동이 둔화되는데, 금융 거래 및 대출 승인 절차가 지연되며 일부 기업들의 현금 유동성 문제가 증가할 수 있다.
UAE 진출 한국 기업을 위한 고려 사항
첫째로, 비즈니스 일정을 조정해야 한다. 현지 바이어 및 파트너들과 미팅을 조정할 때 라마단 일정을 고려해 예약이 필요하다. 또한, 업무 시간 단축으로 인해 계약 및 행정 절차가 지연될 수 있으므로 사전 대비가 필요하다. 라마단 종료 후(특히 이드 이후) 비즈니스 활동이 본격적으로 재개되므로, 필히 담당자와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해 일정을 조정해야 한다.
둘째로, 이슬람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는 필수다. 라마단 기간 공공장소에서 음식 및 음료 섭취는 자제해야 한다. UAE는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며 금식을 강요하지 않지만, 이슬람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보인다면 비즈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금식이 해제되며 이프타르, 수호르 식사 시간 동안 다양한 비즈니스 식사 초대를 받을 수 있는데, 이는 비즈니스 관계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라마단 기간 비즈니스 동업자에게 축하 메시지(라마단 카림, 이드 무바라크)를 전하는 것도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종교적 전통을 존중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DMCC 그랜드 이프타르 초대장>
[자료: Eventbrite]
셋째로, 마케팅 및 영업 전략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라마단 및 이드 시즌을 겨냥해 중동의 다양한 기업들이 맞춤형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현대 자동차의 경우 라마단 기간 대출 무이자 혹은 서비스 기간을 대폭 확대해 새로운 수요를 확보한다. 현대자동차의 영업 매니저 Y 씨는 KOTRA 두바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라마단 기간 동안 소비자들이 밤 11시에도 지점에 찾아와 차량을 문의하는 등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라마단 기간 기업들은 소셜 미디어 및 온라인 광고를 집중적으로 운영하는 경향을 보이며, 특히 저녁 시간을 집중 공략한다. 그리고 CSR 및 자선활동을 확대한다. 유통업체 및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협업해 라마단 특화 상품을 판매할 수 있으므로, 이 기간을 잘 활용할 수 있다.
<현대 자동차 라마단 프로모션 진행>
[자료: Hyundai UAE]
1개월의 라마단 활용, 긍정적인 결과로
UAE에서 라마단은 단순한 종교적 행사가 아니라, 비즈니스 운영 방식과 소비자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기간이다. 한국 기업들은 이를 고려해 현지 파트너 및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유연한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특히, 물류 일정 조정, 문화적 배려, 라마단 특수 마케팅 활용 등의 요소를 전략적으로 반영한다면 UAE 시장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료: The gulf news, Eventbrite, Hyundai UAE,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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