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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떠오르는 글로벌 유통망 강자 ‘샘스클럽’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 트렌드
  • 중국
  • 선전무역관
  • 2025-03-14
  • 출처 : KOTRA

샘스클럽의 매출 파급력, 수입제품 수용능력, 글로벌 공급망 관리능력 … 우리기업에게 시장진출 기회로 작용

3월 12일부터 선전무역관 ‘샘스클럽 입점지원 사업’ 기업 모집 시작

샘스클럽, 중국에서 53개 매장 운영 중


2024년 12월 26일 중국 푸젠성(福建省) 취안저우시(泉州市)에 중국의 53번째 샘스클럽이 정식 영업을 시작했다. 2023년 기준 중국의 샘스클럽 회원은 550만 명이 넘고 회원당 평균 소비액은 1만 4천 위안 수준이다. 샘스클럽은 세계 최대 유통기업인 월마트의 자회사이자 회원제로 운영되는 창고형 매장이다. 1983년 미국에서 설립 이후 현재 전 세계 80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중국에는 1996년 처음 진출했으며 선전시에 1호점을 오픈한 이후 2025년 1월 1일 기준 중국 주요 1, 2선 도시에서 53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중국 조사기관 iResearch에 따르면, 최근 몇 년 사이 중국의 대형 유통망은 기존의 전통 슈퍼마켓에서 회원제 창고형 마트로 전환되는 추세다. 중국의 유통망은 전통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회원제 창고형 마트 등으로 구분된다. 하이퍼마켓은 슈퍼마켓대형 할인점백화점 등 형태가 결합된 대규모 소매 점포를 의미한다.

 

2022년 중국의 회원제 창고형 마트 시장은 약 335억 위안으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이 9.8%에 이른다. 중국의 회원제 창고형 마트 시장은 2025년에 4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중국의 회원제 창고형 마트 수는 전년 대비 37.8% 늘어난 반면 전통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은 전년 대비 각각 3.1%와 15.7% 줄었다. iResearch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회원제 창고형 마트를 선택하는 이유로는 선별된 제품의 퀄리티(72.6%), 가격 할인(67.9%), 새로운 제품(63.8%), 우수한 사후 서비스(59.6%) 등이 꼽힌다.

 

<중국의 회원제 마트 시장규모 추이(2012~2024e)>

[자료: iResearch]

 

우리기업에게 샘스클럽은 어떤 기회인가?

 

샘스클럽이 우리 소비재 기업에게 기회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대형 유통망이 갖는 파급력에 주목해야 한다. 중국 샘스클럽에 제품이 한 번 입점되면 중국의 53개 매장에 동시 판매되므로 단번에 ‘대형 수출’이 터지는 효과가 있다. 샘스클럽은 2026년까지 60개 매장을 오픈할 것으로 예고했다. 2025년에는 상하이시, 양저우(扬州), 시안(西安)시, 우시(无锡)시 등에, 2026년에는 포산(佛山)시, 칭다오시에, 2027년에는 베이징시에 추가로 오픈할 예정이다.


<중국 샘스클럽 도시별 매장 분포도(2024년 9월, 48개 매장 기준>

[자료: 태평양증권(太平洋证券)]

 

중국의 소비수준이 올라가는 만큼 샘스클럽을 포함한 회원제 창고형 마트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태평양증권에 따르면, 샘스클럽 소비자 중 중산층이 절반 이상으로 회원당 1회 평균 소비액은 1000위안 내외다.

 

샘스클럽의 강점은 온라인에도 있다. 샘스클럽의 총 주문량 중 절반 이상이 온라인 주문에서 나온다. 2023년 샘스클럽의 온라인 매출액은 400억 위안을 돌파했다. 이는 온라인 매출액이 각각 220억 위안과 200~300억 위안으로 추정되는 딩둥(叮咚买菜)과 메이퇀(美团买菜)을 크게 앞질렀다. 샘스클럽의 온라인 판매가 성공적인 이유는 전국적으로 운영되는 샘스클럽의 거점창고(前置仓) 덕분이다. 거점창고는 인구 밀집 지역에 설치된 소형 창고로 소비자가 주문하면 한두 시간 내 바로 배송이 가능하다. 2024년 말 기준 샘스클럽은 전국 25개 도시에 500여 개 거점창고를 운영하고 있다. 매장 1곳이 받은 주문을 주변 10개의 거점창고가 커버한다.

 

마지막으로 샘스클럽 제품의 80% 이상이 수입품이다. 샘스클럽은 최고의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전 세계를 아우르는 공급망을 관리하고 있다. 2022년 샘스클럽은 재구매율이 높은 10개 제품을 대상으로 5억 위안의 이윤 감소를 감수하고 장기적인 가격인하를 선언했다. 그 결과 2023년 샘스클럽의 자체 브랜드인 ‘Member’s Mark’ 중 일부 제품은 평균가격이 2~20위안 인하됐다. 우리 기업이 샘스클럽의 글로벌 공급망에 진입한다면 일회성 수출이 아닌 샘스클럽과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수 있다.

 

왜 선전을 선택해야 하는가?

 

1996년 샘스클럽은 처음 중국에 진출해 선전시 푸티엔구(福田区)에 1호점을 오픈했다. 푸티엔구 1호점은 15년 연속 전 세계 월마트 계열사 포함 단일 매장 기준 매출액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샘스클럽의 중국 및 아시아 구매본부가 선전에 있다. 샘스클럽 MD(Merchandiser)는 선전에서 입점될 제품을 선별하고 소싱하고 있다.

 

KOTRA 선전무역관은 구매본부가 소재하는 지역적 특색을 적극 활용해 2021년부터 5년째 매년 ‘샘스클럽 입점 지원사업’을 통해 국내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샘스클럽은 품목별로 담당 MD가 구분돼 있어 제품에 맞는 담당자를 찾는 것부터 시작된다. 선전무역관은 수년 간 샘스클럽과 쌓아온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품목별 지원 체계를 마련했다. 중국 샘스클럽 입점 과정은 자료 요청 – 샘플 요청 – 견적 요청 – 세부 상담 – 재무현황 및 공장실사 사전검토 – 공장실사 – 입점 등 크게 7단계를 거친다. 선전무역관은 자료요청부터 입점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샘스클럽 입점 과정>

 

글로벌 유통망 진입을 위한 첫 걸음, 선전무역관 ‘샘스클럽 입점 지원사업’

                             

선전무역관은 3월 12일부터 ‘2025년 샘스클럽 입점 지원사업’에 참가할 기업을 모집한다. 글로벌 대형 유통망 진입에 관심있는 우리기업은 사업안내문을 참고해 사업에 신청할 수 있다.


샘스클럽 MD는 선전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한국 등 인근국 수산가공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며 “특히, 한국의 오징어스낵, 해산물 부각 등 해산물로 가공된 스낵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샘스클럽은 한국의 우수한 음료, 상온 디저트, 냉동냉장 식품, 유아용품 등을 발굴하고 있다.

 

<2025년 샘스클럽 주요 분야별 수요 품목 및 요청사항>

분야

세부 품목 및 요청사항

스낵류

     - 해산물로 가공된 스낵류

     - 칩(chips) 스낵류

     - 기타 차별화된 제품

음료

     - 건강 기능성 차

상온 디저트

     - 케이크, 디저트, 베이커리 (단, 유통기한 4~8개월, 마가린, 

       팜유 등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 희망)

     - 기타 차별화된 제품

냉동냉장식품

     - 간편 식품

     - 유명 브랜드 선호

     - 경쟁력 있는 가격, 효율적인 공급망, 매력적인 제품 스토리 희망

유아용품

     - 이유식, 쪽쪽이, 유모차, 아동의류, 완구

     - 유축기

     - 유명 브랜드 선호

생활용품

     - 세탁세제, 주방용 기름때 세제, 건조기 드라이시트

     - 칫솔, 치약, 치실

     - 유명 브랜드 선호

 

세부 사업내용은 KOTRA 무역투자24에서 확인할 수 있다.

 

ㅇ 연락처: KOTRA 선전무역관 완커 과장(wkelsg@kotra.or.kr)

ㅇ 지원사업 참가신청: KOTRA 무역투자24

 


자료: iResearch, 태평양증권, KOTRA 선전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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