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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저출산에도 유아동복 전망은 '맑음'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5-03-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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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동복 소비 '양극화' 뚜렷...프리미엄 브랜드 상승세
다양한 환경 수요를 고려해 트렌디한 디자인과 높은 기능성으로 승부해야
저출산에도 커지는 중국 유아동복 시장
중국에서 저출산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아동복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유아동복 시장 규모는 2606억8800만 위안(한화 약 51조6292억 원)으로 지난 10년간 2배 이상 성장했다.
<중국 유아동복 시장 규모 추이>
(단위: 백만 위안)
[자료: 유로모니터]
유아동복 시장의 성장은 중국인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소비 고급화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높은 소비력과 다양한 기호를 지닌 85허우(85后), 95허우(95后) 세대가 부모 세대로 진입하면서, 중국 유아동복의 수요를 견고하게 견인하고 있다. 이들 젊은 세대 부모들이 자녀에게 소비를 아끼지 않으면서 중·고가 프리미엄 브랜드 수요는 늘고 있는 반면, 저가 제품들은 저출산의 직격탄을 맞고 시장점유율이 축소되는 추세다.
<중국 유아동복 시장 가격대별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
업계에서는 유아동복 시장이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로모니터는 2029년 중국 유아동복 매출 규모가 2964억 위안(한화 약 58조7020억 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국 유아동복 시장 전망>
(단위: 백만 위안)
[자료: 유로모니터]
중국 국내외 브랜드들의 각축지가 된 유아동복 시장
현재 중국 유아동복 시장은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브랜드가 진입해 경쟁하고 있으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브랜드는 존재하지만, 시장을 주도하는 브랜드는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 유아동복 10대 브랜드의 총 시장점유율은 14.2%로, 다른 국가 대비 시장 집중도가 낮은 수준이다. 1위 브랜드인 Balabala(巴拉巴拉)의 시장 점유율이 6%인 점을 제외하면, 기타 브랜드는 평균 2% 이하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최근 중국 유아동복 시장이 점점 브랜드화되면서 시장 집중도가 상승하고 있으나, 아직 미국·일본 등 다른 국가에 비해 낮은 편이다.
<2024년 시장점유율 기준 중국 10대 유아동복 브랜드>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
중국 유아동복 시장은 중국 저가 제품이 주도하는 저가 시장과 글로벌 브랜드 중심의 중·고가 시장으로 구분된다. 중국 현지 브랜드는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나 브랜드와 제품의 고급화에 있어서는 아직 외국 브랜드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Balabala와 같은 중국 로컬 브랜드가 품질과 디자인 개선에 나서고, 성인 대상 프리미엄 브랜드들도 속속 키즈 라인을 내놓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기존 로컬-글로벌 브랜드 간 시장 구도가 재편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로컬 프리미엄 유아동복 브랜드>
브랜드 로고
브랜드명
특징
Balabala
(巴拉巴拉)
- 중국 패션그룹 Semir(森马) 산하 유아동복 브랜드로 2022년 설립
- 현재 중국 전역에 약 45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유아동복 시장 점유율 1위임
- 다양한 스타일과 합리적인 가격의 유아동복을 제공하며, 주요 제품군은 의류·신발·액세서리 등이 있음
Anta Kids
(安踏童装)
- 스포츠웨어 브랜드 Anta(安踏) 산하 어린이 스포츠웨어 라인으로 2008년에 설립
- 0~14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의류·신발·액세서리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활동적인 아이들을 위해 스타일리시하고 편안한 제품을 제공
dave&bella
(戴维贝拉)
- 2011년 설립된 중국 유아동복 전문 브랜드
- 0~12세 어린이를 위해 캐주얼한 의류 제품을 제공하며, 부드러운 재질과 심플한 디자인을 강조
mini peace
(太平鸟童装)
- 중국 패션 브랜드 Peace Bird(太平鸟) 산하 유아동복 라인으로 2011년 설립
- 현재 중국 전역에 약 85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매출액은 약 15억 위안
- 창의성과 개성을 중요시하는 젊은 부모 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는 트렌디한 유아동복 제품 제공
moodytiger
- 어린이들의 특별한 필요에 맞춘 제품을 제작하는 프리미엄 액티브웨어 브랜드
- 엄격한 안전 기준을 준수하며 편안하고 가벼운 소재를 사용하여 자유로운 착용감을 선사하는 다양한 제품군 제공
[자료: ZHIYI TECH(知衣), 각 회사 홈페이지, 선양무역관 정리]
85허우ㆍ95허우 부모들, 이런 제품 찾고 있다
그럼 중국의 부모들은 어떤 유아동복 제품에 관심을 두고 있을까? 시장연구기관 GROWTH INSIGHTS(智篆GI)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부모들은 유아동복 구매 시 가격뿐 아니라 착용감·재질·브랜드·디자인 등 다양한 제품 특성을 고려하고 있다.
<중국 유아동복 구매 고려 요소>
[자료: GROWTH INSIGHTS(智篆GI)]
특히 창의성과 개성을 중요시하는 젊은 세대 부모들이 주요 소비층으로 자리 잡으면서 유아동복 소비가 개성화·세분화되어 가는 가운데 △다양한 환경의 수요, △트렌디한 디자인, △높은 기능성 등이 소비를 견인하는 원동력으로 분석된다.
<주요 유아동복 소비 추진 요인>
[자료: GROWTH INSIGHTS(智篆GI)]
1) 다양한 환경 수요
가족 단위의 레저 활동이 늘어나면서 85허우·95허우 부모들이 다양한 환경에 맞춰 입을 수 있는 유아동복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유아동복 업계가 스포츠웨어, 아웃도어, 이벤트용 의류 등 상품군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야외 활동을 즐기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어린이 아웃도어 의류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업계가 어린이 아웃도어 제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유아동복 구매 시 고려하는 주요 환경>
[자료: GROWTH INSIGHTS(智篆GI)]
<다양한 환경 수요에 맞춘 유아동복 제품>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국가
아웃도어 재킷
249위안
중국
요가 레깅스
198위안
중국
남아 정장
259위안
중국
[자료: 티몰(天猫), 선양무역관 정리]
2) 트렌디한 디자인
85허우·95허우 부모들의 취향이 반영되고, 부모와 함께 입는 시밀러룩이 늘어나면서 성인 패션 트렌드와 비슷한 유행이 유아동복 업계에서도 일고 있다. 최근 레트로, Y2K, 중국풍 등 성인 패션 시장과 유사한 트렌드가 아동복에도 반영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유아동복 구매 시 선호하는 스타일>
[자료: GROWTH INSIGHTS(智篆GI)]
* 도파민 패션: 통통튀는 색감으로 마치 도파민이 분비되는 것을 연상케 하는 패션 스타일
** 마이야르 패션: 음식의 조리 과정 중 색이 갈색으로 변하면서 특별한 풍미가 나타나는 화학 반응인 마이야르 반응을 연상케 하는 갈색 계열의 색상이 많이 들어간 패션 스타일
<성인 패션 트렌드가 적용된 유아동복 제품>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국가
레트로 티셔츠
109위안
중국
여름 나비 원피스
299위안
중국
중국풍 스웨터
309위안
중국
[자료: 티몰(天猫), 선양무역관 정리]
3) 높은 기능성
젊은 세대의 부모들은 아이들이 일상에서 편안하고 안전하게 착용할 수 있는 의류를 선호한다. 이에 따라 흡습속건·방수·선케어 등 기능성을 강조한 유아동복에 대한 수요 역시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유아동복 구매 시 중요시하는 기능>
[자료: GROWTH INSIGHTS(智篆GI)]
<특화된 기능성을 강조한 유아동복 제품>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국가
흡습속건 티셔츠
99위안
중국
방수 자켓
288위안
중국
선케어 자켓
169위안
중국
[자료: 티몰(天猫), 선양무역관 정리]
시사점
중국에서 저출산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젊은 부모들의 소득수준 향상과 이에 따른 소비 고급화 트렌드로 유아동복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업계에선 유아동복 시장의 이러한 성장세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키즈 의류 유통업체 A 사 담당자 J 씨는 선양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젊은 부모들이 유아동복 구매 시 가격이 비싸더라도 안전하고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므로 향후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중국 유아동복 시장의 잠재성을 주목하고 진출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 특히 주요 소비층인 젊은 부모를 사로잡기 위해서는 다양해진 환경 수요를 고려하고, 트렌디한 디자인과 높은 기능성 등을 내세워 중국 부모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하며,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 특히 85허우·95허우 부모가 주요 소비자로 부상하고 있는 만큼, 더우인(抖音), 샤오홍슈(小红书) 등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필요하며, 해외 역직구 등 온라인 유통 채널을 통한 진출 전략을 적절히 구사해야 한다.
자료: 유로모니터, ZHIYI TECH(知衣), GROWTH INSIGHTS(智篆GI), 티몰(天猫), 21JINGJI(21经济网), CBNData(第一财经商业数据中心), KOTRA 선양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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