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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바꾼 중국 애슬레저 시장, ‘스포츠웨어’에서 ‘캐쥬얼’로의 혁명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5-02-19
  • 출처 : KOTRA

중국 애슬레저 시장 성장과 함께 전통적인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애슬레저 침투율 지속 확대중

소비자 수요 다양화,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 증대, 혁신적인 브랜드 마케팅 전략 등에 따라 중국 애슬레저 시장 빠르게 성장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건강과 편안함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수요가 현저히 증가했다. 이에 따라 운동복의 기능과 일상복의 편안함을 동시에 겸비한 애슬레저 의류가 인기를 얻으며 새로운 주류로 급부상하고 있다.

 

애슬레저 시장 급성장 중


iiMedia Research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스포츠웨어(운동화 및 의류) 시장 규모는 2020년 3150억 위안에서 2024년 5424억 위안으로 급증했으며, 4년간 연평균 성장률(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은 14.6%에 달해 의류 산업 전체 성장률인 5.2%를 훌쩍 뛰어넘었다.

 

<2021~2025년 중국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 동향 및 전망>

(단위: 억 위안)


[자료: iiMedia Research]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중국의 체육시설 수는 316.2만 개에서 459.3만 개로 증가했으며, 전체적으로 빠른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연평균 성장률(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은 약 7.7%에 달하는데, 향후에도 관련 산업이 지속 성장할 것을 짐작할 수 있다.


<2018~2023년 중국 체육시설 수>

<2023년 운동 종목별 체육시설 수>

(단위: 만 개)

(단위: 만 개)



[자료: 중국국가체육총국(中国国家体育总局)]

 

또한, Statista에 따르면 중국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애슬레저의 시침투율* 2019년 32%에서 2024년 49%로 급등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중국 스포츠웨어 시장의 성장 대비 애슬레저의 시장 침투 속도가 더 빠른 것으로 해석되며, 애슬레저의 스포츠웨어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 (시장점유율,  Market Share) 해당 카테고리의 모든 제품 중 특정 브랜드 제품의 매출 점유율,  (실제판매량/전체판매량) * 100%

    (시장침투율, Market Penetration) 타겟 시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가 이미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과 성장 여지가 얼마나 되는지를 반영, (실제판매량/잠재판매량) * 100%



소비자 행동 및 선호도


① 데일리 착용 선호 증가

 

최근 몇 년 동안, 애슬레저 패션은 더 이상 운동에만 국한되지 않고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깊이 스며들고 있다. 출퇴근, 쇼핑, 사교모임 등 다양한 일상의 순간에서 스포츠 캐주얼 스타일은 이미 하나의 패션 선택지로 자리 잡았다. 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2024년 중국 소비자의 약 30%가 일상생활에서 스포츠 패션을 우선적으로 선택한다고 밝혔으며, 40% 이상의 중국 소비자는 3~6개월 주기로 스포츠 의류를 구매한다. 이처럼 높은 구매 빈도는 소비자들이 스포츠 캐주얼 스타일을 선호한다는 것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관련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예측하게 한다.

 

② 품목별 선호는 헬스복-구기운동복 순

 

중국 소비자가 구매한 운동복 중 헬스복이 56.2%로 1위를 차지하며 가장 인기 있는 품목으로 선정됐다. 이는 소비자들이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데에 따른 현상이며,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헬스장에 몰리면서 헬스복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구기 운동복은 43.8%로 헬스복의 뒤를 이었는데, 농구, 배드민턴, 테니스 등 구기 운동이 대중들에게 널리 전파되며 관련 운동복도 함께 사랑을 받고 있다.


<2024년 중국 운동복 소비자 구매 품목 선호도 조사>

(단위: %)


*주: 복수 응답 가능 설문조사

[자료: iiMedia Research]


또한, 요가의 보편화와 함께 요가복(38.7%)에 대한 선호도 매년 상승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은 요가복을 운동 중에만 찾지 않으며, 일상적인 출퇴근 및 휴식에서도 요가복을 선택한다. 시나닷컴의 2024년 보도에 따르면, 67%의 여성 소비자들이 요가 바지를 입고 출근할 것이라 응답했으며, 32%의 여성 소비자들은 요가복을 일상복으로 선택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소셜 미디어에서는 애슬레저 패션이 뜨거운 화제가 됐다. 많은 패션 블로거와 인플루언서들이 자신의 애슬레저 패션 일상을 공유하며 팬들의 모방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 SNS인 샤오홍슈(小红书)에는 "Athleisure 패션"이라는 해시태그가 수백만 건을 넘고, 틱톡에서는 관련 주제 조회수가 수십억 회에 달한다.

 

<중국 SNS 內 룰루레몬(해외 요가복 브랜드) 검색 결과>

[자료: 샤오훙슈(小红书)]

[자료: 더우인(抖音)]


중국 애슬레저 시장 경쟁 가속화


국신증권(国信证券)의 통계에 따르면, 2024년 티몰(天猫), 징동(京东), 더우인(抖音) 세 개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애슬래저 분야에서 FILA가 1위를 차지했다. 이 외에도 중국 로컬 브랜드인 안타(安踏), 리닝(李宁), 특보(特步) 등은 브랜드 영향력과 제품 혁신 등 강력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동시에 나이키, 아디다스, 룰루레몬 등 글로벌 브랜드들도 중국 시장에서의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신규 매장 개설과 신제품 출시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2024년 티몰(天猫)·징동(京东)·더우인(抖音) 애슬레저 분야 점유율>

순위

2023 Q1

2023 Q2

2023 Q3

2023 Q4

2024 Q1

2024 Q2

2024 Q3

202 4Q4

1

FILA

FILA

리닝(李宁)

FILA

FILA

FILA

FILA

FILA

2

Adidas

리닝(李宁)

FILA

Adidas

Adidas

리닝(李宁)

리닝(李宁)

Adidas

3

리닝(李宁)

Adidas

Adidas

리닝(李宁)

리닝(李宁)

Adidas

Adidas

리닝(李宁)

4

안타(安踏)

안타(安踏)

Nike

Nike

Nike

안타(安踏)

Nike

Nike

5

Nike

Nike

안타(安踏)

안타(安踏)

룰루레몬

Nike

룰루레몬

룰루레몬

6

언더아머

룰루레몬

룰루레몬

룰루레몬

안타(安踏)

룰루레몬

안타(安踏)

안타(安踏)

7

룰루레몬

언더아머

언더아머

Descente

Descente

언더아머

언더아머

Descente

8

PUMA

Descente

GLM

언더아머

언더아머

Descente

Descente

언더아머

9

Descente

PUMA

CO CO ZONE

GLM

PUMA

Xtep

Xtep

PUMA

10

Xtep

Erke

Step

PUMA

GLM

Erke

361°

MLB

[자료: 국신증권(国信证券)경제연구소]


韓 애슬레저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활발해

 

중국 애슬레저 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로컬 및 글로벌 브랜드 외에 한국 브랜드들도 잇따라 진출하고 있다. 젝시믹스와 코오롱스포츠 등의 브랜드는 이미 중국 시장에 진출했으며, 독특한 제품 포지셔닝과 장점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중국이 한국으로부터 수입한 레깅스(HS Code 610463 기준)의 수입액은 1585만 달러로 9위를 차지했다. 유명 해외 브랜드의 생산 공장이 많이 진출한트남 캄보디아 도네시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등 동남아 국가를 제외한다면, 한국은 유의미하게 중국의 수입 국가 중 상위권 그룹에 속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최근 5년간 국가별 수입액 동향 (HS Code 610463 기준)>

(단위: 천 불)

순위

수입국

2020

2021

2022

2023

2024

 

총계

97044

176001

162238

124441

127878

1

베트남

38628

79513

59643

57835

50706

2

캄보디아

17291

34929

45802

25835

30336

3

방글라데시

420

1733

2708

2277

10023

4

스리랑카

6467

10354

13574

7114

8895

5

인도네시아

3962

4108

4543

4724

4734

6

이탈리아

2718

9319

9308

4234

4317

7

일본

2465

4094

5129

4565

4196

8

요르단

1828

4921

2169

4040

1603

9

한국

1496

1471

1399

1002

1585

10

튀르키예

2051

1905

1740

2021

1456

[자료:한국무역협회]

 

한국 애슬레저 기업 중국 진출 사례

 

2022년 한국의 유명 애슬레저 브랜드 젝시믹스가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2024년에는 중국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바오성 등 중국 내 유명 스포츠 의류 공급상과의 협력을 통해 상하이, 톈진, 지난 등 핵심 도시에 10개 이상의 매장을 오픈했다. 블랙 라벨 300N, 360N, 380N 및 V-UP 힙업 시리즈의 인기 제품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다양한 운동 강도를 충족시키는 높은 품질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젝시믹스는 티몰, 징둥, 샤오홍슈, 더우인 등 온라인 채널을 강화했으며, 다수의 유명 인플루언서들과 협력해 라이브 방송 판매를 진행함으로써 소비자와의 거리를 좁혔다. 신랑신문(新浪新闻) 보도에 따르면, 이러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은 젝시믹스가 30% 이상의 온라인 매출 증가를 이루는 데에 기여했다.

 

<젝시믹스 중국 매장 >

<오프라인 요가 클래스 마케팅 이벤트>



[자료: 신랑신문(新浪新闻), 샤오홍슈(小红书)]

 

또한, 젝시믹스는 중국 시장에서 목표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젊은 소비자층을 겨냥해 "스포츠 패션"이라는 테마 활동을 선보이며,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와 교류하고 브랜드 이념을 전달한다. 동시에 젝시믹스는 중국 현지 피트니스 코치 및 운동 전문가들과 협력해 그들의 추천과 시범을 통해 브랜드의 중국 시장 인지도와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으로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 간의 거리를 좁혀나가고 브랜드의 시장 경쟁력을 향상시켰다.

 

결론 및 시사점

 

생활 리듬이 빨라지고 업무 스트레스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은 운동과 일상 여가 기능을 겸비한 의류를 점점 더 선호하고 있으며, 애슬레저 의류의 부상은 이러한 흐름을 잘 보여준다. 우리 기업은 트렌드에 발맞춰 건강하고 편안한 의류의 연구 개발과 홍보를 강화하고, 소비자 생활 방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합한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젝시믹스의 진출 사례는 현지 기업과의 협력, 오프라인 매장 개설, 온라인 채널 강화가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높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우리 기업은 이를 벤치마킹해 현지 원단 공급업체, 디자이너, 소매 업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신제품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홍보할 수 있을 것이다. 상하이 소재 컨설팅 회사 V사의 컨설턴트 P씨는 KOTRA 상하이 무역관의 인터뷰에서 "애슬레저 마케팅을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SNS 핫플레이스 인증 홍보 △브랜드 간 콜라보레이션 △정밀한 타겟팅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온라인 투자를 확대하고,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판매 채널을 확장하며, 브랜드 노출도를 높이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라고 제안했다.

 

KOTRA 본사에서 2월에 개최하는 『30억 인구 소비시장: 중국·인도』 설명회에서는 중국 소비시장 진출 방안과 실제 사례를 공유한다. 동 설명회를 통해 시장 현장의 경험과 진출 노하우 등을 공유하며 우리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 『30억 인구 소비시장: 중국·인도』 개요>

◦ 행사명: 「30억 인구 소비시장 ; ‘중국, 인도’」

              (부제: 트렌드로 살펴보는 중국, 인도 소비시장 진출 방안)

◦ 일시/장소: 2025.2.26.(수), 14:00~17:00 / KOTRA 본사 B1 국제회의장

◦ 참가 규모: 국내기업 관계자 150명

◦ 주최 / 주관: 산업통상자원부 / KOTRA

◦ 협업: 주한중국대사관



자료: iiMedia Research, Statista, 중국국가체육총국, 샤오훙슈(小红书), 더우인(抖音), 국신증권(国信证券), 한국무역협회, 신랑신문(新浪新闻), 진르토우티아오(今日头条), 텐센트망(腾讯网) 등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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