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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한국식 카페 창업자 인터뷰
- 현장·인터뷰
- 프랑스
- 파리무역관 곽미성
- 2024-12-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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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인 대상 한국식 카페 창업 성공 요인
차별화된 컨셉, 철저한 시장조사 중요
기와(이하 KIWA로 기재) 카페는 2020년 프랑스 리옹에 터를 잡은 한국적 컨셉의 카페로, 한국의 한옥에서 영감을 받아 한옥의 서까래와 전통 지붕인 '기와'를 현대식으로 재해석한 인테리어를 자랑하고 있다. 카페는 약 160m² 규모로, 2층 건물과 테라스로 구성돼 있으며, 프랑스에서는 보기 드문 120석의 대형 규모를 뽐낸다.
<프랑스 리옹시에 위치한 KIWA 카페 모습>
[자료: KIWA 카페 제공]
KIWA는 그레고리 홍-트루예(Gregory HONG-TROUILLET) 씨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프랑스에 조금씩 생겨나고 있는 한국컨셉의 카페 중, 처음으로 프랑스인이 대표로 있는 카페다. KOTRA 파리 무역관은 어떻게 그가 한국 전통 지붕인 '기와'를 카페의 이름과 디자인 컨셉으로 선택하게 됐는지 그 이유와, 프랑스에서 카페를 창업하고 싶은 예비 창업자들에게 필요한 조언을 듣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카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KIWA는 2020년 6월 14일, 코로나19가 대유행 중일 때 문을 열었습니다. 상황이 최적의 조건은 아니었지만, 사전 준비 작업(crowdfunding) 덕분에 빠르게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는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한 셈이지만, 리옹에 한국 카페를 열고 싶다는 생각은 10년 이상 머릿속에 있었습니다.
KIWA의 인테리어를 구상할 때, 방문하는 고객들이 한국으로 여행을 왔다는 분위기를 느끼게 하고 싶어 그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우리 팀은 한옥에서 영감을 받은 전통적인 장식과 요소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한국 카페의 모던하고 깔끔한 스타일과 조화시키려고 했습니다. 한국의 전통적인 이미지와 현대 건축을 조화롭게 설계하기 위해 한국에 여러 차례(11번) 방문하고 연구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쾌적하고 환한 분위기 속에서 사람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었어요.
'기와'는 문자 그대로 한국 전통 지붕을 구성하는 기와를 의미합니다. 저는 이 이름이 한국의 전통은 물론이고, 모임의 장소를 상징하는 지붕이라는 개념을 지니고 있어 선택하게 됐습니다. 이것이 바로 KIWA가 카페를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주요하게 제공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만나고, 한국 문화의 풍부함을 발견하고,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요.
Q2. 카페의 대표 메뉴는 무엇인가요?
A2. 우리의 시그니처 메뉴는 빙수입니다. 또한 흑임자 라떼나 밤 라떼와 같은 프랑스 현지 카페에서 찾아보기 힘든 음료도 유명합니다. 우리의 디저트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은 흑임자 치즈케이크와 말차 딸기 롤케이크가 있습니다.
우리 제품의 성공 요인은 독특함, 맛의 품질, 각각의 메뉴가 한국과 관련된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점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네요.
KIWA 카페에서는 어떤 것도 우연히 이뤄지지 않습니다. 모든 음료와 메뉴는, 현재의 트렌드를 반영하려는 노력과 제가 한국에서 직접 겪은 경험을 통해 한국 문화의 한 측면을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지고 개발되기 때문입니다.
<KIWA 카페에서 판매하는 빙수>
[자료: KIWA 카페 제공]
<KIWA 카페의 그레고리 홍-트루예(Gregory HONG-TROUILLET) 대표>
[자료: KIWA 카페 제공]
Q3. 리옹에 카페를 오픈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A3. 리옹에서 카페를 오픈할 때의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파리에 비해 리옹에 물가가 낮기 때문에 투자 비용, 즉 초기 투자금이 적습니다. 파리에서는 KIWA가 자랑하는 넓은 공간을 마련할 입지를 찾기 힘들었을 수도 있습니다.
리옹에 오픈하고자 했던 또 다른 이유는, 리옹에 한국식 카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KIWA가 리옹의 첫 한국 카페라는 타이틀을 가질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리옹은 유럽의 많은 나라에서 여행 오는 사람들이 많은 도시입니다. 도시의 지리적 위치 덕분에 국제적인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려운 점 역시 지리적 위치에 있습니다. 파리보다 상대적으로 한국 제품에 수요가 부족한 도시라서 리옹에서 한국 제품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수입 업체를 찾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Q4. 현재 프랑스 카페 시장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A4. 프랑스의 카페 문화는 역사가 깊어 여전히 전통적인 특색을 지니고 있지만,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점차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조용히 앉아서 노트북 작업을 하거나, 책을 읽거나, 공부하는 등 소위 '카공족'이라 불리는 고객들이 코로나 전후로 조금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한국만큼 메뉴가 다양한 편은 아닙니다.
Q5. 리옹 시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트렌드가 있을까요?
A5. 리옹만의 특별한 트렌드를 언급하기는 어렵습니다. 파리에 비하면 리옹의 카페 시장은 매우 작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KIWA는 한국 카페라는 타이틀과 함께 주기적으로 리옹, 더 나아가 파리에서도 맛볼 수 없는 특별한 제품, 메뉴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신제품은 인기가 항상 많은 편이며, 실제로 이후 다른 업체나 카페들이 제품 및 메뉴를 참고하는 사례도 숱하게 보는 편입니다.
Q6. 카페 설립 이후 현재까지의 성장과 매출 추이에 대해 알려주세요.
A6. KIWA는 개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과 2024년 사이에 매출은 약 300% 증가했습니다. 2024년은 특히 리옹 스트리트 푸드 페스티벌(Lyon Street Food Festival) 참가 덕분에 매출 면에서 더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Q7. KIWA의 인기와 성공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7. 성공 요인으로는 한국에 와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독특하고 모던한 인테리어와 분위기, 메뉴의 품질 및 친절한 서비스(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를 위해서 주기적으로 직원들 교육이 이뤄집니다.), 카페의 지리적 위치 이렇게 세 가지 이유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8. KIWA가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와의 협업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8. KIWA 프로젝트는 처음부터 단순한 카페 이상의 의미가 있었습니다. 저는 다양한 분야의 재능 있는 젊은 한국 예술가들을 홍보하고 싶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제가 한국에 머물면서 한국의 고유한 예술을 발견했을 때부터 영향을 받았습니다. 아티스트들의 제품을 수입하거나, 협업하는 게 파리와 비교했을 때 굉장히 어렵지만,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꼭 KIWA에서 진행하고 싶었습니다.
KIWA는 아티스트 '옹다'(인스타그램 주소 @ongda_world)와의 파트너십으로 시작해 이러한 협업을 점진적으로 확장했습니다. 현재는 6명의 한국 아티스트의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고객들에게 한국 문화의 새로운 면을 소개하는 동시에 추가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한국 아티스트들의 프랑스 홍보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에게 큰 자부심입니다.
<카페에서 진행한 홍다솜+백혜린 듀오전 'Seesaw'>
[자료: KIWA 카페 제공]
<KIWA에서 기획한 옹다의 드로잉 클래스>
[자료: KIWA 카페 제공]
Q9. 기와 카페의 주 고객층은 어떤 분들인가요?
A9. 우리의 고객층은 매우 다양하며 요일에 따라도 다릅니다. KIWA의 강점은 폭넓은 고객층을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국 문화에 열정적이거나 호기심이 있는 젊은 세대들(학생이든 아니든), 카페 방문이나 독특한 음료를 좋아해서 찾아다니는 사람들, 동네 주민들 등, 이에 더해 우리는 리옹에 많은 교환학생 및 유학생, 여행자들과 같은 국제적인 고객층 역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고객층은 KIWA에 다국적, 다문화의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주로 방문하는 단골 고객은 18~25세의 프랑스 여학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율로는 대략, 프랑스인 고객 70%, 외국인 20%, 한국인이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고객층 중에서 많이 비율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리옹에 거주하거나 여행 중인 한국인들을 맞이할 때 자부심을 느낍니다. 전체 고객의 약 10%를 차지하는 한국인 고객은 우리 카페의 진정성과 제품의 품질을 증명해 주거든요. 자신들의 문화와 전통에 매우 애착이 있는 한국인들이 KIWA의 분위기와 제품을 좋아한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큰 자부심을 줍니다. 이는 우리가 리옹의 분위기에 어우러지면서 한국의 고유성을 담아내는 공간을 만드는 데 성공했음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Q10. 사업 운영 중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A10. 사업 운영 중의 위기 순간은 몇 번 있었습니다. 주기적으로 변경되는 코로나19와 관련된 프로토콜, 물가 상승에 대한 유연적 대처, 빠른 성장으로 인한 자금 유동성에 대한 대비를 꼽을 수 있을 것 같네요.
그중에서도 가장 쉽지 않았던 것은 KIWA에 맞는 팀을 만드는 일이었습니다. 저는 KIWA를 단순한 직장의 의미에서 더 나아가 일터와 개인의 역량이 상호작용되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다는 꿈을 계속 지니고 있었습니다. 각각의 팀원들이 카페의 발전만 도모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장점 및 관심사를 공유하며 개인적인 목표를 기와를 통해 이뤘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거든요. 이에 뜻이 맞는 팀원들을 찾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 않았지만, 현재는 뜻이 맞는 동료들을 만나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원은 현재 전원 정직원으로, 프랑스인 5명과 한국인 2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Q11. 프랑스 카페 시장에 진출하려는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11. 프랑스의 카페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차별화된 컨셉 개발, 적절한 입지를 찾는 데 시간을 충분히 투자하고, 철저한 시장조사, 마지막으로 충분한 초기 운영 자금 확보가 필요합니다.
시사점
기와(KIWA) 카페의 성공은 한인 사회 규모가 크지 않은 프랑스에서 의미 있는 사례로 평가할 수 있다. 한인을 주요 고객층으로 삼기 어려운 상황에서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국적인 컨셉을 도입한 사업 모델이 성공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이는 현지 시장에서도 한국적 요소가 매력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단순히 한국적 컨셉을 적용한 것이 성공의 원인은 아닐 것이다. 운영자가 경험한 한국 문화를 메뉴 개발과 연결하려는 노력,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높은 수준의 맛과 스토리텔링이 보다 주요한 성공 요인으로 보인다. 또한, 기와 카페는 미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한국의 재능 있는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소개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특별한 위치를 확립했다. 젊은 예술가들의 작품으로 꾸려진 전시회와 드로잉 클래스와 같은 프로그램은 고객들에게 독창적이고 풍부한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수많은 카페 가운데서 기와 카페가 특별해지는 비결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직원들을 단순한 임시 노동자로 여기지 않고, '지속 가능한' 인재로서 카페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인정하며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조성한 점 역시 기와 카페의 성공 비결로 꼽을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단순한 카페 운영을 넘어선 기와 카페만의 특별한 정체성을 만들어냈다.
자료: KIWA 카페, KOTRA 파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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