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두바이, 향후 5년간 약 10억 달러 규모의 도로 개발 계획 승인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혜수
  • 2024-12-17
  • 출처 : KOTRA

두바이 정부, 5개년 도로 개발 계획 및 43억 달러 규모의 주요 도로 확장 프로젝트 22개 승인


두바이 도로 현황

 

두바이는 올해 1분기 인구가 약 2만6000명 증가했으며, 현재 약 350만의 인구가 2040년까지 780만까지 확대될 것에 대해 대비 중에 있다. 

 


<두바이 도로 개발 현황(2006년과 현재 비교)>

- 전체 도로 네트워크 길이: 8715㎞에서 18990㎞로 117% 증가

- 두바이 크릭 지역 차선 수: 16개에서 61개로 281% 증가

- 차량 교량 및 터널 수: 129개에서 1070개로 729% 증가

- 보행자 교량 및 터널 수: 26개에서 129개로 396% 증가

- 자전거 도로 길이: 9km에서 557km로 6088% 증가

[자료 : 두바이 도로교통청]

 


최근 두바이 도로교통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두바이 주간 운행 차량 수는 350만 대로 지난 2년간 차량 등록 수 증가율 10%를 기록했다. 이는 전 세계 평균이 3%인 점과 비교하면 획기적인 수치이며, 두바이의 빠른 인구 증가와 경제 성장을 반영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두바이 5개년 도로 개발 계획

 

이 같은 운행차량과 교통체증 증가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11월  두바이 통치자 셰이크 모하메드(Sheikh Mohammed)는 교통망을 더욱 효율적으로 확장하고 지속 가능한 이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2025~2029년 5개년 도로 개발 계획을 승인했다.

 


<두바이 5개년 도로 개발 계획(2025-2029년)>

이미지이미지

이미지

[자료: 두바이 도로교통청]

 


이는 두바이의 인구 증가와 도시 확장에 발맞추어 주거 및 산업 지역의 인프라를 강화하고, 주민들의 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두바이 통치자의 의지를 반영한다.

 

두바이 도로교통청장 마타르 알 타이어(Mattar Al Tayer)“두바이 도로교통청은 주민과 방문객들이 자신들의 지역에 원활하고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작년 말 기준으로 주거 및 산업 지역에서 완공된 도로의 총 길이는 6000km에 달한다” 라고 말하며, 도시화율이 30%에서 80% 사이인 12개 지역을 중점으로 한 주요 도로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5개년 도로 개발 계획 요약>

연도

개발 지역

도로 길이

주요 내용

2025

Nad El Sheba 3, Al Amardi

-

482개 주택 단지 포함 모하메드 빈 라시드 주택 프로젝트 지원

2026

Nad Hessa,Al Awir 1

92km

2027

Al Athbah, Mushrif, Hatta

45km

Warsan 3(산업 지역) 14km 도로 추가 건설

2028

Al Awir 1, Wadi Al Amardi, Hind 3

284km

가장 긴 도로 프로젝트

Al Awir 1 지역 221km, Wadi Al Amardi 지역 22km, Hind 3 지역 41km

2029

Hind 4, Al Yalayis 5

200km

Hind 4 지역 39km, Al Yalayis 5 지역 161km

[자료: Gulf News, 두바이무역관 작성]

 


이 계획에 따라 두바이의 급격한 도시화와 인구 증가에 적극 대응하고, 교통 혼잡을 줄이며 도시 간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으로 평가받고 있다.

 

 

두바이의 43억 달러 규모 도로 개발 계획

 

두바이 통치자의 2025~2029년 5개년 도로 개발 계획에 이어서 최근 12월 4일, 두바이 왕세자이자 UAE 부총리인 셰이크 함단(Sheikh Hamdan)은 두바이 도로교통청을 방문해 2024-2027년 43억 달러 규모의 두바이 주요 도로 확장 프로젝트 22개를 지시했다.

 

두바이 도로 프로젝트는 알 파이 스트리트(Al Fay Street), 라티파 빈트 함단 스트리트(Latifa bint Hamdan Street), 메이단 로드(Meydan Road) 등 주요 도로와 교차로를 확장하여 이동 시간을 단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약 600만 명의 주민들에게 이동 혜택을 제공하며, 교통 흐름을 개선하여 경제적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두바이 왕세자 두바이 도로교통청 방문>

[자료 : 두바이 미디어 오피스]

 


두바이 도로교통청에서 발표한 주요 도로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다.


 

<알 파이 스트리트(Al Fay Street) 개발 계획>

[자료 : 두바이 미디어 오피스]

 


두바이 내륙 지역의 교통 체증을 완화하기 위한 알 파이 스트리트(Al Fay Street) 개발 프로젝트는 두바이의 주요 도로 연결 프로젝트 중 하나로, 셰이크 무함마드 빈 자이드 로드(Sheikh Mohammed bin Zayed Road)와 교차하는 알 카일 로드(Al Khail Road)에서 시작해 셰이크 자이드 빈 함단 알 나흐얀 스트리트(Sheikh Zayed bin Hamdan Al Nahyan Street)를 지나, 메인 도로 중 하나인 에미레이츠 로드(Emirates Road)까지 이어진다.

 

알 파이 스트리트 개발 프로젝트에는 12.9km의 도로 건설과 5개의 교차로 개발, 13.5km의 다리 건설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시간당 약 6만4천대의 차량을 추가로 수용하고, 약 60만 명의 주민들에게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알 사파 스트리트(Al Safa Street) 개발 계획>

[자료 : 두바이 미디어 오피스]

 


두바이 해안 지역 교통 요건을 개선하기 위한 알 사파 스트리트(Al Safa Street) 개발 프로젝트는 메인 도로인 셰이크 자이드 로드(Sheikh Zayed Road)에서 알 와슬 로드(Al Wasl Road)까지 이어진다. 이 프로젝트에는 알 사파 스트리트에서 시티 워크(City Walk)로 연결되는 2차선 터널을 포함한 총 2.1km 길이의 터널과 650m 길이의 다리 건설이 포함될 예정이다.

 


<라티파 빈트 함단 스트리트(Latifa bint Hamdan Street) 개발 계획>

[자료 : 두바이 미디어 오피스]

 


라티파 빈트 함단 스트리트(Latifa bint Hamdan Street) 개발 프로젝트는 내년에 시작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알 카일 로드(Al Khail Road)와 메인 도로인 에미리츠 로드(Emirates Road)의 교차로에서 시작해 총 12.2km 구간을 포함하며, 8.1km 길이의 다리 건설이 포함된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100만 명 이상의 주민들에게 혜택을 제공하며, 양방향에서 시간당 1만6천대의 차량 통행 운행량을 확보하고, 이동 시간을 15~20% 단축할 계획이다.


 

<메이단 로드(Meydan Road) 개발 계획>

[자료 : 두바이 미디어 오피스]

 


메이단 로드(Meydan Road) 개발 프로젝트에는 총 10.6km의 도로와 3.3km의 다리, 총 1.5km 길이의 터널 3개가 포함된다. 이 프로젝트는 약 1백만 명의 주민들에게 혜택을 제공하며, 양방향에서 시간당 2만2천의 차량을 추가로 수용할 수 있는 용량을 확보하고, 움 수킴(Umm Suqeim) 스트리트에서 메이단 스트리트(Meydan Street) 연장 구간까지의 이동 시간을 단 4분으로 단축할 전망이다.

 


<트레이드 센터(Trade Centre) 라운드어바웃(Roundabout) 개발 계획>

[자료 : 두바이 미디어 오피스]

 


두바이 중심부인 트레이드 센터(Trade Centre) 라운드어바웃(Roundabout) 개발 프로젝트는 총 길이 5km에 달하는 5개의 다리 건설을 포함하며, 모든 방향에서의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라운드어바웃은 신호 교차로로 전환되어 교통 지체 시간을 기존 12분에서 단 90초로 단축할 것으로 보인다.

 


<움 수킴(Umm Suqeim), 알 쿠드라(Al Qudra) 스트리트 개발 계획>

[자료 : 두바이 미디어 오피스]

 


움 수킴 스트리트(Umm Suqeim Street)와 알 쿠드라 스트리트(Al Qudra Street) 개발 계획은 주메이라 스트리트(Jumeirah Street) 교차로에서 에미리츠 로드(Emirates Road)까지 이어지는 16km 구간에 이른다. 이 프로젝트는 4개의 교차로 개발과 함께 2.5km 길이의 다리와 2km 길이의 터널 건설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도로 용량이 시간당 자동차 8천4백대에서 1만2천6백대로 증가하고, 이동 시간이 46분에서 단 11분으로 단축되어 약 80만 명의 주민들에게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두바이 도로교통청, 신규 다리 건설 및 주요 도로 연결망 확장 발표

 

두바이 도로 확장 프로젝트 발표 후 4일 뒤인 12월 8일, 두바이 도로교통청은 알 신다가 연결로 개발 프로젝트(Al Shindagha Corridor Improvement Project) 4단계의 일환으로 셰이크 라시드 로드(Sheikh Rashid Road)와 인피니티 브리지(Infinity Bridge)를 연결하는 신규 다리 건설을 발표했다.

 

알 신다가(Al Shindagha) 연결로 개발 프로젝트는 현재 두바이 도로교통청에서 진행 중인 큰 프로젝트들 중 하나로, 셰이크 라시드 로드(Sheikh Rashid Road), 알 미나 스트리트(Al Mina Street), 알 칼리지 스트리트(Al Khaleej Street), 카이로 스트리트(Cairo Street)를 포함하여 총 13km에 걸쳐 진행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는 15개의 교차로 개발을 포함하며, 대규모 프로젝트의 특성상 5단계로 나누어 진행되고 있다. 데이라(Deira)와 버 두바이(Bur Dubai)를 연결하며 두바이 아일랜드(Dubai Islands), 데이라 워터프런트(Deira Waterfront), 두바이 해양 도시(Dubai Maritime City), 라시드 항구(Port Rashid) 등 여러 주요 개발 프로젝트를 포함하며, 약 100만 명의 거주 인구에게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알 신다가(Al Shindagha) 지역의 원활한 교통 흐름을 보장하고, 도로 용량을 향상시키며, 2030년까지 이동 시간을 104분에서 단 16분으로 대폭 단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동 시간 단축으로 인한 경제적 절감 효과는 향후 20년 동안 약 12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알 신다가 연결로 개발 프로젝트 4단계>

텍스트, 지도, 도표, 아틀라스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 두바이 미디어 오피스]

 

 

5단계의 프로젝트 중 이번에 발표된 4단계 프로젝트는 셰이크 라시드 로드(Sheikh Rashid Road)에서 셰이크 칼리파 빈 자이드 스트리트(Sheikh Khalifa bin Zayed Street) 교차로부터 팔콘 인터체인지(Falcon Interchange)와 알 미나 스트리트(Al Mina Street) 교차로까지 약 4.8km 구간에 걸쳐 진행되며, 총 길이 3.1km에 이르는 3개의 다리 건설을 통해 시간당 1만9천4백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다. 또한 이 프로젝트에는 도로 개발, 교차로 개선, 보행자 다리 건설 뿐 아니라 가로등, 교통 시스템, 빗물 배수 네트워크, 관개 시스템 설치 작업도 포함되어 있다.

 

두바이 도로교통청장 마타르 알 타이어(Mattar Al Tayer)는 “알 신다가(Al Shindagha) 연결로 개발 프로젝트는 두바이 통치자인 셰이크 모하메드(Sheikh Mohammed)의 지시에 따라 진행되고 있으며, 두바이 왕세자 셰이크 함단(Sheikh Hamdan)의 주도 하에 시행되고 있다”고 말하며 “이 프로젝트는 두바이의 도시 및 인구 성장 수요를 충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차량과 보행자의 이동을 대폭 개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사점

 

최근 발표된 두바이의 도로 개발 프로젝트는 도시 인구 증가와 교통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설계된 대규모 인프라 투자 사례로, 우리 기업들에게 다각적인 진출 기회를 제공한다. 현재 진행 중인 두바이 도로교통청의 주요 프로젝트들은 도시 중심지역과 산업 지역, 내륙 사막지역을 연결하는 등 핵심 도로망을 확장하고, 이동 시간을 단축하며, 교통 및 물류 이동 효율성을 증진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중 가장 주목받는 알 신다가 연결로 개발 프로젝트(Al Shindagha Corridor Improvement Project)는 셰이크 라시드 로드, 알 미나 스트리트를 포함한 13km 구간에 걸쳐 진행되며, 도시 전역의 물류 이동 시간을 단축하고 차량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두바이 크릭을 횡단하는 다리와 터널 건설은 이 프로젝트의 핵심으로, 우리 기업들이 강점을 가진 고품질 건축 자재와 첨단 교통 관리 기술이 요구되는 분야다.

 

또한 알 파이 스트리트, 알 사파 스트리트, 라티파 빈트 함단 스트리트와 같은 주요 도로 확장 프로젝트는 각각 수백 킬로미터의 도로 및 다리 건설을 포함하며, 두바이의 이동성과 물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들 프로젝트를 통해 대규모 포장재, 철근 콘크리트, 교량 건설 기술 등 다양한 수요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며, 효율적이고 시간 내 공사를 위해 도로 건설을 위한 기자재 및 솔루션 등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진출 기회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우리 기업들은 단기적인 기자재 공급을 넘어, 두바이의 장기적인 도로 관리 및 운영을 위한 AI, 지능형 교통시스템, 자동주행 등 혁신적인 미래 기술력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원: 두바이 도로교통청(RTA), UAE 국영통신 WAM, Gulf News, KOTRA 두바이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두바이, 향후 5년간 약 10억 달러 규모의 도로 개발 계획 승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