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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샴푸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4-12-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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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시장 점차 회복 중
'스킨 케어' 급 헤어케어 제품 등장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샴푸
330510
시장 동향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삶의 질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미지 관리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이런 배경 속에서 중국 샴푸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19~2023년 중국 헤어케어 시장은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였다.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2021년에는 증가율이 하락했다가 현재 점차 회복되고 있다. 2023년 중국 헤어케어 시장 규모는 651억 위안에 달하며, 2025년에는 7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헤어케어 시장 규모 변화 추세>
(단위: 억 위안)
[자료: 친옌정보(青眼情报)]
중국인들의 생활 스트레스 증가, 장기간 전자기기 사용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탈모 증상을 겪는 중국인들이 늘고 있다. 중국 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중국은 약 2억5000만 명의 탈모 인구가 있으며 탈모 인구는 매년 10% 이상씩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중국인들의 두피 건강 관련 제품을 찾는 비율 또한 늘고 있다. <2023 징둥 헤어케어 트렌드 백서>에 따르면, 2023년 징둥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헤어케어 제품 중 200위안 이상의 고가 제품 판매량이 전년 대비 45% 증가해 실제 두피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중국 시장에 샴푸 기업들은 헤어케어 제품을 클렌징, 탈지, 비듬 방지에서 한 단계 더 발전시킨 ‘클렌징+두피 케어’ 개념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기업들은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두피 또한 얼굴 피부처럼 관리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일부 제품은 스킨케어 제품에 주로 사용되던 성분을 활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예를 들어, 파즈스푸(发之食谱) 브랜드는 회사 영양사와 모발 관리 전문가가 협력해 새로운 헤어 세정 및 케어 개념을 개발했다. 이 제품은 주로 천연 식물 영양소를 추출해 만들어졌으며,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고 모발 뿌리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파즈스푸(发之食谱)브랜드의 '클렌징+두피 케어' 제품 이미지>
[자료: 징둥]
수입 동향
샴푸 상위 10개국/지역 수입 동향은 다음과 같다. 최근 3년 간 대일본 수입액이 가장 많았으며, 한국은 해당 기간 중국의 샴푸 수입 순위에서 2~5위를 차지했다. 2023년 한국산 샴푸의 수입 비중은 약 11.7% 수준으로 나타났다.
<중국 (HS Code: 330510 기준) 주요 수입국/지역 현황>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지역명
2021년
2022년
2023년
증감률('23/'22)
-
총액
516
445
443
-0.5
1
일본
154
153
121
-20.6
2
호주
37
36
56
56.7
3
프랑스
54
51
54
5.9
4
스페인
34
43
53
21.9
5
한국
126
60
52
-13.2
6
미국
25
30
26
-11.4
7
독일
19
9
17
87.8
8
이탈리아
14
12
16
33.2
9
영국
18
14
9
-33
10
태국
10
12
7
-42.2
[자료: KITA]
대한국 수입액 추이는 다음과 같다.
<중국 (HS Code: 330510 기준) 대 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US$ 백만, %)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수입액
101
109
126
60
52
증감률(%)
31.7
7.7
15.8
-52.5
-13.2
[자료: KITA]
경쟁 동향
중국 용후숴(用户说) 컨설팅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샴푸 및 헤어케어 온라인 시장 규모는 약 30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 그중 타오바오와 티몰의 시장 규모는 175억7000만 위안에 달했으며, 도우인(중국 틱톡)에서도 약 120억 위안의 시장 규모를 기록했다.
중국 샴푸 판매 시장을 보면, 여전히 외국 브랜드가 주요 시장을 점유하고 있지만, 중국 현지 브랜드의 점유율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2023년 TOP 20 샴푸 및 케어 브랜드에서 미국, 프랑스, 중국 브랜드가 각각 33%, 17%, 15%의 시장 점유율로 상위 3위를 차지했다.
한편, 2019년에 설립된 신규 샴푸 브랜드 스페스(诗裴丝)는 중국인의 두피와 모발 특성에 맞는 세정 및 케어 솔루션을 개발해, 글로벌 R&D 센터를 설립하고 전 세계 10곳 이상의 최고 연구 기관 및 실험실과 전략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스페스는 2020년 1월 출시 이후 6개월 만에 샤오홍슈(小红书) 앱 전체 카테고리에서 상위 3위에 진입했으며, 2023년 광군절(11월 11일) 행사에서는 티몰, 징둥, 도우인에서 관련 카테고리 1위를 기록했다.
<중국 주요 샴푸 브랜드 가격>
순위
제품명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1
이중 기능 샴푸
Kerastase
260위안/250ml+80ml*2
2
오일 컨트롤 샴푸
Head & Shoulders
69.9위안/670g
3
비듬 방지 샴푸
스페스(诗裴丝)
149위안/200ml
4
히알루론산 샴푸
L’ORÉAL
158위안/440ml*2
5
굵은 머리카락 개선 샴푸
Pantene
129위안/500ml
6
남성용 오일 컨트롤 샴푸
CLEAR
79.9위안/500g*2
7
비듬 방지 샴푸
VS
59위안/400g
8
오일 컨트롤 무환자 샴푸
Seeyoung
(滋源)
59위안/400ml
9
아미노산 트리트먼트 샴푸
Schwarzkopf
148위안/600ml*2
10
오일 컨트롤 샴푸
려
69위안/400ml
11
리엔 샴푸
ReEn
132위안/250ml*3
[자료: 티몰(天猫)]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주요 한국 샴푸 브랜드로는 려, 리엔, 에이징, 소망, 미쟝센, 밀크바오밥, 궁중비책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려’ 샴푸는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징둥에서 제품 리뷰 수가 무려 300만 개를 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려’ 샴푸 시리즈는 고려인삼, 감초, 녹차 및 다양한 식물 씨앗 등 한국의 천연 한방 성분을 강조하고 있으며, 다양한 두피 문제와 탈모 현상을 해결하는 것을 주요 판매 포인트로 해 중국의 신흥 소비자층의 요구를 충족시킨다.
또한, ‘리엔’은 '무실리콘', '천연 한방', '샴푸와 컨디셔너의 2 in 1' 개념을 강조하며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 외에도 '에이징'과 '궁중비책'은 각각 그 우수한 향기와 건강하고 안전한 이미지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유통구조
샴푸의 주요 유통 경로는 마트, 슈퍼마켓, 생활용품 종합 매장, 화장품 전문 매장, 편의점 및 온라인 플랫폼이다.
관세율
HS CODE: 330510
<한중FTA 적용 세율>
관세(한중FTA)
4.2%
증치세
13%
<MFN 적용 세율>
관세(MFN)
3%
증치세
13%
[자료: 중국해관]
인증
샴푸 제품은 중국 시장 진출 시 사전에 중국 약품감독관리국에서 화장품 등록(备案)을 해야 한다.
화장품 등록을 신청할 때 필요한 자료는 다음과 같다.
1. <화장품 등록 및 기록 정보 리스트> 및 관련 자료
2. 제품 이름 명명 기준
3. 제품 성분
4. 제품 실행 기준
5. 제품 라벨 샘플
6. 제품 검역 보고서
7. 제품 안전성 평가 자료
8. 위탁 생산의 경우, 위탁 생산 업체에서 제출하는 위탁 관계 증명 서류를 제출
9. 생산국(지역) 정부 주관 부서 또는 산업 협회 등 기관에서 발행한 시장 판매 증명 서류를 제출
10. 유효성 주장에 대한 평가 자료
11. 시판 중인 제품 샘플
또한, 위 등록을 중국에서 대리회사를 통해 진행할 경우, 대리회사에서 요구하는 생산회사 정보 관련 자료도 준비해야 한다.
시사점
두피 케어 기능을 포함한 샴푸 제품 출시: 소비자들의 두피 케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샴푸와 두피 케어 제품 간의 경계가 점차 모호해지고 있다. 앞으로 샴푸 제품은 단순한 세정 기능에 그치지 않고, 두피 치료, 관리 및 리페어 기능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두피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반영하며, 샴푸가 다기능적인 역할을 하는 제품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남성 시장 주목: 남성 소비자들의 헤어케어 제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두피 케어와 탈모 방지 기능이 강조된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다. ‘중국인 두피 건강 백서’에 따르면, 중국 남성 탈모 인구는 약 1억6300만 명에 달한다. 관련 브랜드는 남성 소비자들을 겨냥해 상쾌함, 피지 조절, 비듬 제거, 탈모 예방 및 관리 등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샴푸 제품을 출시할 필요가 있다.
식물성 성분이 탈모 방지 샴푸의 주요 효과 성분: 소비자들의 천연, 유기농, 화학첨가물 무첨가 제품에 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식물 추출물 기반의 샴푸 제품이 시장에서 빠르게 인기를 끌고 있다. 미업연구원(美业颜究院))의 《2023 헤어케어 시장 소비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중국 전통 의약재 기반의 탈모 방지 효과에 대해 큰 신뢰를 보이고 있으며 생강, 인삼, 하수오(何首 ) 등 전통적인 탈모 방지 약재 성분은 여전히 샴푸 브랜드의 주요 선택 성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중국 시장에 식물성 탈모 방지 샴푸 제품을 출시하려는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분히 파악하고, 각 식물 성분의 안전성, 효과, 문화적 배경을 철저히 조사해 독특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 친옌정보(青眼情报), 왕이(网易), KITA, 티몰(天猫), 징둥, 중국해관,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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