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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코스모프로프 아시아 홍콩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Nessa Wong
- 2024-12-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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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로 27회째 개최된 아시아 최대 뷰티 전문 전시회
한국 기업 총 503개 사 참여, 한국 뷰티 제품의 높은 위상 확인
“비건·비동물실험, 패치 제품, 뷰티 홈 디바이스” 키워드가 신규 트렌드로 부상
2024 코스모프로프 아시아 홍콩 개요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024 코스모프로프 아시아 홍콩
2024 CosmoProf Asia Hong Kong
개최 유형
오프라인
개최 기간
2024.11.13.(수)~15.(금)
개최 장소
홍콩 컨벤션센터
(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HKCEC)
홈페이지
개최 규모
12만 ㎡ (* Cosmopack Asia 포함)
참여 기업 수
1650개 사
참가 지역
한국, 중국 본토, 홍콩, 미국, 일본, 호주, 스위스, 대만,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태국 등 46개 지역
주요 전시 품목
화장품 및 세면도구, 뷰티 살롱 & SPA 제품, 내추럴 & 오가닉 제품, 네일 & 액세서리, 헤어 제품, 향수 등
주최 기관
Informa Markets
한국관 구성
58개 사 참여(통합 한국관 155개 사)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KOTRA 홍콩무역관 작성]
글로벌 전시 주최사인 인포마 마켓(Informa Markets)이 주관하는 코스모프로프 아시아 홍콩(2024 CosmoProf Asia Hong Kong)은 아시아 최대의 B2B 뷰티·미용 전시회로, 이탈리아 볼로냐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되는 코스모프로프와 함께 세계 3대 뷰티·미용 전시회로 손꼽힌다. 2024 코스모프로프 아시아 홍콩은 11월 13일부터 15일까지 홍콩 컨벤션센터(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HKCEC)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27회를 맞이한 코스모프로프 아시아 홍콩은 3일 동안 6만 명 이상의 방문객이 참가하며 성황리에 종료됐다. 이번 전시회는 46개 지역에서 1650개 기업이 참여했으며, 한국관을 포함해 미국, 호주, 일본, 중국, 스위스, 독일 등 18개의 국가관 및 지역관이 마련됐다.
코스모프로프 아시아 전시회는 뷰티 및 미용 관련 재료, 원자재, 기계와 장비, 인쇄 및 라벨, 패키징 그리고 OEM·ODM 전시회인 2024 코스모팩 아시아 홍콩(2024 Cosmopack Asia Hong Kong)과 연계해 개최됐다. 코스모팩에는 총 20개 국가 및 지역에서 912개 기업이 참여했다. 코스모프로프 개최 장소인 홍콩 컨벤션센터와 코스모팩 개최 장소인 홍콩 아시아월드엑스포(Hong Kong Asia World Expo, AWE) 간에는 무료 셔틀버스가 운행돼 방문객들이 더 편리하게 전시회를 관람할 수 있었다.<2024 코스모프로프 아시아 홍콩 전경>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부대행사: 코스모톡(COSMO TALK) & 코스모 온스테이지(COSMO ONSTAGE)
이번 전시회에서는 라운드테이블과 세미나가 진행되는 ‘코스모 톡(COSMO TALK)’과 제품발표회, 메이크업 시연회 등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는 ‘코스모 온스테이지(COSMO ONSTAGE)’와 같은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개최됐다.
11월 13일,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민텔(Mintel)은 전시회장 5층에서 '2025 Beauty & Personal Care Trends: Asia Spotlight'를 주제로 코스모톡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민텔은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는 ‘클린(Clean)·비건(Vegan)’ 트렌드가 아시아 각지로 확산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다른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는 ‘Blurring health and Beauty: The Rise of Beauty Supplements in Asia’를 주제로 코스모톡 세미나를 열었으며, 콜라겐, 글루타치온 등 식품을 통해 건강과 피부 미용을 함께 관리하는 이너뷰티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하기도 했다.<COSMO TALK: ‘2025 Beauty & Personal Care Trends: Asia Spotlight’>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COSMO TALK: ‘Blurring health and Beauty: The Rise of Beauty Supplements in Asia’>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한편, 15일 오후 2시 30분부터 KOTRA 홍콩무역관이 주최한 ‘K-beauty Skincare Routine Shows’ 코스모 온스테이지 이벤트가 개최됐다. 바이어가 선정한 한국 뷰티 기업 5개 사의 약 20여 개 제품이 현장에서 시연됐으며, 관람객들은 현장 시연회에서 사용된 제품 사진을 찍거나, 스킨 및 헤어 케어 루틴을 영상으로 촬영하는 등, K-뷰티에 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COSMO ONSTAGE: ‘K-beauty Skincare Routine Shows’>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비건(Vegan)·비(非)동물실험(Cruelty-Free) 제품군 확대
최근 개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환경과 생태계 전반을 고려한 책임감 있는 소비를 통해 ‘지속 가능한 윤리 소비’를 실현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인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Fortune Business Insights)에 따르면, 2023년 전 세계 비건 화장품 시장 규모는 약 180억3천만 달러였으며, 203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이 약 7%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도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생산 과정 중 동물 실험을 진행하지 않는 비건(Vegan), 비(非)동물실험(Cruelty-Free)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한국 기업 허스텔러(Hersteller)는 동물 실험과 동물성 원료를 배제한 비건 화장품 전문 기업으로, 다양한 비건 제품을 선보였다. 말레이시아 기업 ILY by Jeong Family는 ‘아이들을 위한 화장품’을 모토로 해, 아이들도 쓸 수 있는 순한 성분의 비건 및 비동물실험 립스틱과 매니큐어 등 제품을 전시했다. 호주 기업 BYS는 색조화장품을, 미국 기업 Manic Panic NYC는 염색약을 선보였다. 이들 제품 모두 비건·비동물실험 제품으로, 관람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비건(Vegan) 화장품 예시>
Hersteller 사의 톤업 선크림
ILY by Jeong Family 사의 매니큐어
BYS 사의 색조 화장품
Manic Panic NYC 사의 염색약
[자료: CosmoProf Asia 2024 홈페이지]
패치 제품의 다양화
패치 형태의 제품은 특정 부위를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여드름 패치는 여드름 진정 효과와 함께 메이크업이나 외부 유해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기 때문에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드름 패치 제품들이 전시됐다. Everaid사는 하이드로콜로이드 캐릭터 패치(Hydrocolloid Character Patch)와 홀로그램 스팟 패치(Hologram Spot Patch)를 소개했으며, 이 두 제품은 각각 캐릭터와 홀로그램 디자인이 적용된 여드름 패치로 관람객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드름 패치 제품 예시>
Everaid 사의 하이드로콜로이드
캐릭터 패치
Everaid 사의 홀로그램 스팟 패치
[자료: CosmoProf Asia 2024 홈페이지]
한편, 이번 전시회에서는 여드름 패치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가진 패치 제품들이 소개됐다. SH&Co 사에서는 주름 개선 효과가 있는 안티 링클 패치(Anti-Wrinkle Patch)와 입술 볼륨감을 높여주고 보습 효과를 제공하는 키스톡 립 플럼핑 마이크로 패치(KissTalk Lip Plumping Macro Patch)를 선보였다.
<다양한 기능을 가진 패치 제품 예시>
SH&Co 사의 안티 링클 패치
SH&Co 사의 키스톡 립 플럼핑 마이크로 패치
[자료: CosmoProf Asia 2024 홈페이지]
간편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홈케어 디바이스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인 Spherical Insights에 따르면, 2023년 전 세계 뷰티 홈케어 디바이스 시장 규모는 약 157억 달러이며, 2033년에는 약 5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 이번 전시회에도 여러 뷰티 디바이스 관련 업체들이 참가했다. 랩앤피플 사의 멜라톡(MELATOK)은 휴대가 간편하고 사용법이 쉬운 스탬프 형식의 홈케어 MTS(Micro-needle Therapy System) 기기다. 이 기기는 마그네슘을 활용해 부작용을 최소화하며, 기미와 잡티 등 색소 침착 부위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멜로톡 제품은 코스모프로프 어워드 (2024 CosmoProf Asia Hong Kong Awards) 디바이스 부문에서 파이널리스트 최종 4개 제품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RECLAR 사의 리-머지 리쥬베네이팅 리프팅 디바이스(RE-Merge Rejuvenating Lifting Device)는 고주파를 이용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 탄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홈케어 디바이스로, 바이어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홈케어 디바이스 제품 예시>
랩앤피플 사의 멜라톡
RECLAR 사의 리-머지 리쥬베네이팅 리프팅 디바이스
[자료: CosmoProf Asia 2024 홈페이지]
통합 한국관 동향
2024년 코스모프로프 아시아 홍콩에는 한국관 참가 기업과 개별 참가를 모두 포함해 503개의 한국 기업이 참가했다. KOTRA는 대한화장품협회 등 6개 기관과 협력해 통합 한국관을 구성했으며, 참여 기업 수는 지난해에 비해 50% 이상 증가한 155개로 집계됐다.
KOTRA와 대한화장품협회가 주관한 한국관에는 총 58개 사가 참여했으며, 1층 1E 홀에 위치했다. 1층에는 통합 한국관 참여 기관인 전문무역상사 특별관을 비롯해 광주테크노파크(GJIP), 인천테크노파크(ITP), 한국뷰티산업무역협회(KOBITA) 한국관이 함께 자리했다. 그 외 3층과 5층에도 한국관 참여 기관 기업들뿐만 아니라 다수 개별 참가 한국기업 부스가 자리했다.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한류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 소비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 기업들은 스킨케어, 색조화장품, 패치류, 피부 관리기기 등 다양한 K-뷰티 제품을 전시해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었다.
<한국관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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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참가기업 인터뷰
KOTRA 홍콩무역관은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기업 ‘3일애’와 ‘베누스코리아’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1. 3일애 인터뷰Q1. 전시회에 참여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1. 특허받은 엑소좀 성분을 활용한 새로운 엑소좀 화장품 브랜드 "타임72 엑소미어런칭 홍보와 신규 바이어 발굴을 위해 이번 행사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Q2. 이번 전시회에 대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A2. 당사는 여러 전시회에 참가해 왔으며, 전시회마다 1~2개의 바이어와 만나는 것만으로도 성공적인 전시회로 평가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번 전시회에서는 현장에서만 5건의 계약을 체결했고, 앞으로 체결할 계약도 다수 있습니다. 이번 코스모프로프 전시회는 당사 창립 이래 가장 성공적인 전시회 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이어와 관련해선, 인플루언서 바이어의 수가 예전보다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 인플루언서는 현장에서 저희 제품을 사용해 라이브 쇼를 진행했으며,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대량 판매가 이뤄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K-뷰티의 위상 덕분인지, 다른 국가관에 비해 한국관을 방문하는 바이어가 많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3일애' 부스 현장>
[자료: 3일애 제공]2. 베누스코리아 인터뷰
Q1. 이번 코스모프로프 전시회에 대한 소감은?A1. 홍콩뿐만 아니라 전 세계 바이어들이 참여하는 코스모프로프 전시회는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매우 효과적인 플랫폼입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K-뷰티의 높은 위상을 다시 한번 실감할 수 있었으며, 저희는 다른 국가의 전시회에 비해 높은 상담 성과와 만족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2. 베누스코리아에서는 어떤 제품을 주로 전시했는지요?
A2. 이번 전시회에서 베누스코리아는 다음의 세 가지 주요 브랜드를 중심으로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라루셀(Lalucell): 자연 유래 성분과 피부 과학 기반의 고기능성 포뮬러를 특징으로 한 스킨케어 브랜드.립소이(Lipsoi): 한국산 백토 원료를 4번 구워 만든 세라믹 괄사 브랜드로, 뷰티 도구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제품.
플러프(Fluff) :반려동물의 피부와 모발 건강을 위해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아로마틱 스킨케어 브랜드.
Q3. 주요 성과는?
A3. 이번 전시회에서 ㈜베누스코리아는 홍콩의 유통 벤더사와 약 1만 달러 규모의 초도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장기적인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또한, 현장에서 반려동물 스킨케어 브랜드 플러프(Fluff)가 일본 이세탄 백화점의 팝업스토어 오픈과 관련해 MOU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베누스코리아' 부스 현장>
[자료: 베누스코리아 제공]시사점
46개 지역에서 1650개 기업이 참가한 이번 코스모프로프 전시회에는 중국(1116개) 다음으로 많은 수의 한국 기업(503개)이 참여해 K-뷰티 위상을 높였다. 코스모프로프 어워드 (2024 CosmoProf Asia Hong Kong Awards)에서도 한국 기업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이 어워드는 그린 & 오가닉(Green & Organic), 헤어(Hair Products), 메이크업(Make-up Products), 뷰티 디바이스(Home & Professional Devices and Tools), 스킨케어(Skin Care Products), 퍼스널케어 & 바디케어(Personal Care & body Care Products,) 6가지 부문에서 전문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통해 최종 4개의 파이널리스트 기업을 선정하며, 이들 중 1개의 최종 어워드 수상 기업을 결정한다. 총 6개 부문 중 5개 부문에서 많은 한국 기업이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됐으며, 뷰티 디바이스와 메이크업과 스킨케어 부문에서 최종 어워드를 수상했다.<Home& Professional Devices and Tools 부문 최종 어워드 수상 제품>
[자료: CosmoProf Asia 2024 홈페이지]
<Make-up Products 부문 최종 어워드 수상 제품>
[자료: CosmoProf Asia 2024 홈페이지]
<Skin Care 부문 최종 어워드 수상 제품>
[자료: CosmoProf Asia 2024 홈페이지]
한편, 한 전시회 참가 업체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에서 국내기업 제품을 수입하고자 하는 바이어뿐만 아니라 OEM 주문을 희망하는 해외 바이어들도 다수 만날 수 있었으며, 가시적인 성과가 기대된다고 한다. 또 다른 참가 업체는 전시회에서 홍콩 현지 바이어뿐 아니라 전 세계 바이어들과 미팅 기회를 얻었다고 말했으며, 실제로 현재 영국과 덴마크 바이어와의 계약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다.
코스모프로프 아시아 전시회는 홍콩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및 전 세계 바이어가 참여하는 뷰티 분야 최고의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브랜드 제품의 인기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한국 뷰티 제품의 우수한 품질이 홍콩은 물론 전 세계 바이어와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글로벌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K-뷰티 기업이라면 코스모프로프 아시아 홍콩에 참가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작성지원: 서지민
자료: CosmoProf Asia 홈페이지, Fortune Business Insights, Spherical Insights, Yahoo Finance, KOTRA 홍콩무역관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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