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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전자상거래, 글로벌 플랫폼, 전문 플랫폼 , 전문 인스타샵으로 다양하게 구성 중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문숙미
  • 2024-11-28
  • 출처 : KOTRA

이집트 전자상거래는 글로벌 플랫폼, 전문 플랫폼, 개인 인스타샵 등으로 구성

이집트 E-Commerce, 개인 전문가 인스타샵을 통한 한국 화장품 확산

이집트 이-커머스 선호사유는 주문 후지불 제도, 무료배송, 환불정책, 로얄티포인트 등 온라인 구매의 약점 보완 정책

시장 개요


Statista에 따르면, 이집트에는 84개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가 있다. 이들의 사장 규모는 2024년 16억 달러 수준이며, 2029년 26억5000만 달러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은 이집트의 인구 증가, 인터넷 보급률 증가에 따라 꾸준히 전자상거래 구매자가 증가하면서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현재 전자상거래 시장은 일반 거래의 약 5%를 차지하고 있다.

 

<2019~2019년 이집트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단위: US$ 십억)


[자료: Statista]


반면 2024년 초 Ahram에서 진행된 아마존 이집트 총괄 매니저 Omar Elsahy의 인터뷰에 따르면, 이집트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현재 약 90억 달러에서 '29년까지 180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바이어들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의 차이는 현금 결제를 선호하는 현지 거래 특성상 정확한 시장 규모 파악이 어렵고 현재 공식적인 시장 규모 수치는 축소 파악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집트의 인터넷 사용자는 2024년 기준 8200만 명, 보급률은 72.9% 수준이다. 이집트의 전자상거래 가입자 수도 꾸준히 증가해 2024년 현재 749만 명으로 전체 인구 1700만 명의 약 7%를 차지하고 있다이 수치는 연평균 4.5% 성장해 2029년 약 994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부터 2029년까지 지난 10년간 약 92.3% 상승한 수치다.


<2019~2029 이집트의 전자상거래 사용자 수>

(단위: 백만 명)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5.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86pixel, 세로 852pixel

[자료: Statista]


2021년 기준 이집트의 전자상거래 사용자는 25~34세가 34.4%로 가장 많고 다음은 18~24세가 25.2%, 35~44세가 24.7%를 차지하고 있어 대다수 청년층부터 중년층까지 폭넓게 사용하고 있다. 한편, Zumra Food의 CEO인 Mohamed Shahin에 따르면, 이집트 전자상거래 사용자 대부분은 여성이며, 이는 해당 앱의 사용자 프로필에서도 잘 나타난다고 한다. 

 

<2021년 이집트의 전자상거래 사용자 분포(연령대별)>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6.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83pixel, 세로 687pixel

[자료: Statista]

 

이집트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이집트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분야별 비중>

(단위: %)

 

[자료: Statista]


글로벌 기업의 온라인 플랫폼

 

이집트에는 84개 온라인 플랫폼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우선 Amazon, Jumia, Noon, Carrefour와 같은 주요 글로벌 기업들이 시장을 지배하며,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파트너십을 맺고 제품 혁신에 참여하고 있다. 이들 기업 간의 차이는 전시되는 브랜드, 배송요금*, 배송기간** 그리고 제품의 가격 차이가 있다.

* 각 플랫폼마다 다르며, 불행히도 정확한 기준이 없다.

** 예를 들어, Amazon은 프라임 서비스로 이틀 내 배송을 제공한다.


<이집트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및 특징>

No.

명칭

회사 소개

전문 분야

1

Amazon

(www.amazon.com)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0.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0pixel, 세로 168pixel

• 1995년에 설립된 미국 기업으로 전자상거래, 클라우드 컴퓨팅, 온라인 광고, 디지털스트리밍, 인공지능 분야에 종사하는 미국의 다국적 기업

• 2021년 9월 이집트에서 공식적으로 운영 시작했음.

• 2017년부터 이집트에서 운영되던 전자상거래 플랫폼 Souq.com을 인수한 후 Amazon의 이름으로 확장됐음.

• Souq.com을 대체하며, 이집트 시장에 맞춘 Amazon의 다양한 제품, 서비스, 그리고 배송 인프라를 소개했음.

• 미디어(책, 영화, 음악, 소프트웨어), 의류, 아기 제품, 소비자 전자제품, 뷰티 제품, 고급 식품, 식료품, 건강 및 개인 관리 제품, 산업 및 과학 용품, 주방 용품, 보석, 시계, 정원 용품, 악기, 스포츠 용품, 공구, 자동차 용품, 장난감 및 게임, 농업 용품 등 다양한 제품 라인을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2

Jumia

(www.jumia.com)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1.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4pixel, 세로 154pixel

• 2012년 나이지리아에서 설립된 후, 같은 해 이집트에서 운영 시작됐음.

• 처음에는 나이지리아에 집중했으나, 곧 다른 아프리카 국가들로 확장했으며, 이집트도 그 전략의 일환으로 포함됐음.

• 이집트로 확장은 아프리카 전역에서 선도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자리 잡기 위한 전략임.

• 이집트에서 빠르게 주요 온라인 쇼핑 플랫폼 중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전자제품, 패션, 가정용품, 식료품 등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음.

• 아프리카의 전자상거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물류 및 결제 서비스를 개발했음.

4

Noon

(www.noon.com)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00pixel, 세로 372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4년 07월 31일 오후 0:25

• 2019년 2월 이집트에 진출했음.

• 2017년 UAE에서 시작해 사우디아라비아로 확장 이후, 이집트 진출은 북아프리카로의 첫 번째 진출임.

• 이집트 진출은 중동‧북아프리카로 전자상거래 시장 확대를 위한 계획의 첫걸음으로 현지 물류 및 운영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음.

• 의류, 아기용품, 소비자 전자제품, 뷰티제품, 고급 식품, 식료품, 건강 및 개인 관리 제품, 산업용품, 주방용품, 스포츠용품, 공구 등 다양한 제품 라인을 판매

3

Carrefour

(www.carrefour.com)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5pixel, 세로 225pixel

• 1959년에 설립된 프랑스의 글로벌 슈퍼마켓 체인

• 본사는 마시(Massy)에 있음.

• 하이퍼마켓, 식료품점, 편의점 체인을 운영하고 있음.

• Carrefour Egypt는 2002년 말부터 본격적으로 운영 시작

• 주로 슈퍼마켓 제품과 식료품을 판매하지만, 전자제품, 의류, 가정용 제품, 장난감 등 다양한 다른 제품도 취급함.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체 편집]

 

현지 기업 주도 온라인 전문 플랫폼

 

이집트 전자상거래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이집트 전문 로컬기업들이 많다. 대표적으로 Btech과 EL Araby Group이 있다. 이들은 전자제품 전문 유통기업 혹은 제조사로 온오프라인 매장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어 상호 시너지를 내고 있다. 아래 표는 이들 기업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제공하며, 각 기업의 특화된 분야를 소개했다.

 

<이집트 현지 전문 온라인 플랫폼>

No.

명칭/웹사이트

특징

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4.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00pixel, 세로 226pixel

www.btech.com

• 이집트의 옴니채널 소매업체이자 소비자 금융 플랫폼

• 2003년 이전, Olympic Stores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었음.

• 이집트 전역 25개 주에 걸쳐 88개 이상의 지점을 운영

• 600명 이상의 대리점과 유통업체와 협력

2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5.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0pixel, 세로 78pixel

www.elarabygroup.com

• 1964년 설립됐으며 가족 경영의 주식회사에서 이집트,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 가장 큰 산업 및 상업 기업 중 하나로 성장했음.

• 16개의 상업, 산업, 의료 및 서비스 회사를 통해 운영되며, 4개 주에서 35개의 산업 시설을 보유하고 있음.

• 자사 승인 브랜드나 자사 제조 제품만 취급함.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체 편집]

 

현지기어 주도 식품 전문 온라인 플랫폼

 

소규모 소매업체들은 점차 온라인 식료품 구매로 눈을 돌리고 있다. 최근 이집트 시장에는 신선 식품부터 통조림, 제과류까지 슈퍼마켓에서 필요한 모든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소매업체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플랫폼은 온라인 웹사이트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이용하고 있다.

 

Zumra Food는 식품 전문 기업으로 특히 다양한 아시아 식품을 공급하고 있다. Zumra Food의 CEO에 따르면, 요즘 식료품 앱의 급격한 증가 이유는 이집트 사람들 특히 여성의 사회활동이 활발해 지면서 워킹맘들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마들 때문이다. 모바일 앱은 그들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고, 에너지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한 플랫폼에서 거의 모든 종류의 제품을 찾을 수 있다.

 

또한, Zumra를 포함한 앱들은 연중 내내 다양한 할인혜택을 제공해 소비자들이 더 많이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그는 식품의 경우 소비자들이 주로 배송기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런 이유로 이집트에는 거의 모든 앱이 당일 배송을 제공하며, 일부는 배송 시간이 20분을 넘지 않는 전략을 쓰기도 한다. 그는 또한 이집트의 인구가 많고 일부 지역은 아직 서비스가 이뤄지지 않아, 지역 기반의 새로운 앱들이 시장에 진입할 기회가 많다고 전했다.

 

<이집트의 온라인 식품 및 음식 판매 플랫폼>

No.

명칭

회사 소개

전문 분야

1

Talabat

(www.talabat.com)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5.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75pixel, 세로 38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4년 07월 10일 오후 13:16

• '24년 쿠웨이트 기업이 설립한 온라인 음식 배달 기업

• '21년 4월 기준 쿠웨이트, 사우디, 바레인, UAE, 오만, 카타르, 요르단, 이집트, 이라크에서 운영

• '16년부터 Delivery Hero의 자회사가 됨.

* 중동의 선도적인 음식 배달기업

• Talabat을 통해 소비자들은 슈퍼마켓, 디저트 가게, 일반 음식점, 패스트푸드 등 다양한 식재료나 식품을 주문할 수 있음.

• 반면 Talabat Mart는 신선식품, 가금류, 육류, 냉동식품 등 모든 슈퍼마켓 제품 등을 판매함.

2

Rabit

(www.rabbitmart.com)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6.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59pixel, 세로 459pixel

• '21년 Ahmad Yousry CEO가 이집트에서 설립한 온라인 음식 배달기업

• 카이로 중심부의 4곳(모한디신, 자말렉, 마아디, 나스르 시티)에서 서비스를 제공

• Rabit을 통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슈퍼마켓 용품에 접근할 수 있음.

3

InstaShop

(www.instashop.com/en-eg)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4pixel, 세로 198pixel

• 그리스의 기업가이자 CEO인 John Tsioris가 설립한 식료품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본사는 두바이에 있음.

• InstaShop을 통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상점에서 제공되는 할인과 가격을 기준으로 선택할 수 있는 폭넓은 상품에 접근할 수 있음.

4

Breadfast

(https://www.breadfast.com)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8.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8pixel, 세로 175pixel

• '17년 이집트 Breadfast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Mostafa Amin가 설립

• 이집트 가정에 빵부터 모든 필수품까지 종합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

• 식료품과 생필품은 24시간, 몇분 내 제공

• 카이로, 기자, 알렉산드리아 등 대다수 지역에 배송

*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으로 확장할 계획

• 특화 분야는 처음에는 신선한 제과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었으나, 이후에는 신선한 식품부터 슈퍼마켓 용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음식을 제공하는 것으로 발전했음.

5

Zumrafood

(www.zumrafood.com/en)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9.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6pixel, 세로 256pixel

• 식음료 분야에서, 특히 아시아 요리에 대한 10년 이상의 풍부한 경험을 갖추고 있음.

• 아시아 재료를 온라인으로 일반 고객에게 처음으로 제공하는 독점적인 서비스를 시작하며, 선구자가 됐음.

• 이집트에서 가장 큰 온라인 아시아 식료품점.

• 호텔 경영 학위를 보유하며 7년간 전문 셰프로 활동한 Mohamed Shahin은 Zumrafood라는 혁신적인 접근 방식으로 전자상거래에 혁신을 일으켰음.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체 편집]

 

현지 스타트업의 틈새시장 온라인 판매 공략

 

현재 이집트의 다양한 스타트업과 로컬기업이 인스타그램 등 개인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며 온라인 공급자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오프라인 매장 오픈이 어려운 틈새분야에서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며 기존의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 특히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적극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다.

 

이집트 현지 Baza 이벤트 주최자 Bazarna Society의 CEO인 Y 씨(Yasmine Medhat)에 따르면, 개인 온라인 채널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히잡을 쓰는 이슬람 여성을 위한 패션용품으로 의류, 스카프, 수영복, 가방, 신발 등이 주를 이룬다. 이집트 시장은 오랫동안 히잡을 쓴 여성들을 위한 패션 의류가 부족한 상황이었다. 많은 여성 기업인들이 이슬람 여성을 위한 맞춤형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현지인들에게 알려진 유명 개인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가 늘고 있으며 일부는 동일한 제품을 스타일, 색상, 사이즈, 또는 재질 옵션만 바꾸어 판매하는 경우도 다수 있다. 또한 여성 액세서리, 가정용 제품, 홈데코레이션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페이지들도 눈에 띈다. 온라인 시장 확대로 패션 제품을 시작으로 잠재력 있는 기업가들이 사업을 시작할 기회가 열렸다고 할 수 있다.

 

이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성공은 고객 피드백에 달려 있으며, 고객들은 보통 제품의 품질과 진품 여부, 배송 기간을 꼼꼼히 살피며 특히 다른 스타트업이나 대기업 제품과의 가격 비교를 꼼꼼히 하며 구매를 결정한다고 한다. 최근에는 정기적으로 인기 제품을 선보이는 이벤트 조직하는 등의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나고 있다. 이 이벤트 행사의 가장 유명한 기업은 Bazar로 Bazarna Society, Ma Vie Group, El Setat Market 등이 있다.

 

<현지 스타트업들의 인스타그램 활용 마케팅>

•기업명: Basmaattia Designs

•제품군: 의류

•https://www.instagram.com/basmaattia_designs/

•기업명: Sotrah Style

•제품군: 스카프

•https://www.instagram.com/sotrah.style/

•기업명: Lacuna Swim

•제품군: 수영복

•https://www.instagram.com/lakunaswim/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40pixel, 세로 896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8.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23pixel, 세로 88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9.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92pixel, 세로 875pixel

•기업명: Znva byz

•제품군: 악세사리

•https://www.instagram.com/znvabyz/

•기업명: Onthetable byira

•제품군: 홈 데코레이션

•https://www.instagram.com/onthetable_byira/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0.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98pixel, 세로 859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95pixel, 세로 838pixel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체 편집]


개인 전문가의 온라인 홍보 및 판매 확대


이집트의 유명 블로거인 Alia Awwe 씨에 따르면, 이집트의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집트의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한국 화장품을 홍보하면서 이 수요를 더욱 뒷받침하고 있다. 이는 많은 기업들이 한국 화장품을 판매하기 위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현지 진출 마케팅 전략을 세워볼 수 있다.  

 

<이집트의 개인 전문 온라인 한국 화장품 판매 사이트>

• IKOIBS

• SQUEEZE

• Korean Beauty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00pixel, 세로 89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0pixel, 세로 814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4.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27pixel, 세로 907pixel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체 편집]


주요 전자상거래 구매 분야

 

Statista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사용자 수는 모든 분야(미디어, 뷰티 및 개인 관리, 패션, 장난감, 소비자 전자제품, 음료, 식품, 가구)에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중 미디어 분야는 '29년까지 1970만 명의 사용자로 가장 높은 비중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9~2029 이집트의 부문별 전자상거래 사용자 수>

(단위: 백만 명)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6.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42pixel, 세로 684pixel

[자료: Statista]

 

이는 Netflix, Shahid, Watchit, Yango Play 등과 같은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채널의 급격한 증가 때문이다. 아래 표는 이러한 채널들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제공한다.

 

<현지 유명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채널 및 특성>

No.

명칭

소개

1

Netflix

(www.netflix.com)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4pixel, 세로 153pixel

• 2016년 1월 이집트에서 공식 서비스 시작

• 이집트에서 공식 서비스 시작은 전 세계 130개 이상의 새로운 국가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규모 국제 확장 일환임.

• 그 이후로 지속적으로 존재감을 확장해 나갔으며, 지난 몇 년간 현지화된 아랍어 콘텐츠를 포함한 다양한 지역 및 국제 콘텐츠를 이집트 관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음.

2

Shahid

(www. Shahid.mb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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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BC 그룹의 아랍어 스트리밍 플랫폼인 Shahid는 MENA 지역에서의 더 넓은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이집트에서 확장을 시작했음.

• Vodafone과 같은 이집트 통신사와의 파트너십을 활용해 구독 서비스 제공

• Vodafone RED 가입자를 위한 전용 상영회와 같은 독점적인 혜택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많은 관객에게 도달하고 이집트에서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었음.

• 또한, Paymob, Vodafone Cash와 같은 이집트 현지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와 협력해 결제 옵션을 확장하며, 현지 결제 방법을 통해 구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만들었음.

3

Watchit

(www.Watchit.com)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9.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2pixel, 세로 179pixel

• 아랍어 및 이집트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트리밍 플랫폼

• 2019년 이집트에서 출시됐음.

• 이집트 미디어 그룹(Egyptian Media Group)가 개발한 플랫폼이며, 영화, TV 시리즈, 기타 미디어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수 있는 합법적인 지역 대안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음.

• 아랍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4

Yango Play

(www.play.yango.com)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30.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8pixel, 세로 239pixel

• Yandex가 제공하는 승차 호출 및 배달 서비스

• 2023년 4월 이집트에서 운영 시작

• 다른 승차 호출 앱과 유사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집트 시장에서 합리적인 가격의 효율적인 여행 옵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일상적인 사용을 위한 저렴한 여행을 타겟으로 하고 있음.

• 이집트에서 확장하는 것은 중동 및 아프리카 시장 진출 및 성장을 위한 더 큰 전략의 일환임.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체 편집]

 

주요 소비재 구매 분야

 

세부적으로 소매분야에 있어서는 의류 신발, 가방 등 패션용품이 많이 팔리고 있고, 이외 전자제품과 식품, 악세사리, 식음료, 악세사리, 화장품 순으로 팔리고 있다.


<이집트 온라인 소비자 구매 품목 순위>

(단위: %)


[자료: Statista]

 

전자상거래 선호 이유

 

첫 번째 이유는 Cash On Delivery 서비스로 선배송 후지불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무료 배송, 다음 달 배송, 간단한 환불 정책, 로얄티 포인트 지급 등 오프라인 대비 약점을 보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온라인 구매자 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구매자 리뷰를 보고 구매할 수 있다는 것도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이유다.


 <이집트 소비자 온라인 구매 선호 사유>

(단위: %)

 [자료: Statista]


전자상거래 결제 수단 

 

Statista에 따르면, 이집트 소비자들의 연간 평균 온라인 소비액은 472달러 수준이다. 이는 2025년 413.8불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이집트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 시 가장 선호하는 결제 수단으로 현금을 꼽고 있다. 2022년 기준 현금 결제 비중은 57%를 수준이다. Zumra Food의 CEO는 현금 거래로 인해 이집트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기 어려운 주요 이유라고 한다. 57%가 현금 거래로 이뤄지는 만큼 실제 시장 규모가 축소됐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집트 소비자의 연간 온라인 소비액 추이>

(단위: US$)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e30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91pixel, 세로 424pixel

[자료: Statista]


반면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발급이 까다로운 편이라 실제 보유한 사람의 수가 매우 제한적이다. 현금 결제에 의존도가 57%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이집트 전자상거래 시장은 성장을 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2021년 기준으로 15세 이상 이집트인의 약 2.8%가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는 전 세계 평균인 약 22%에 비해 낮은 수치로, 이집트에서는 신용카드의 사용이 제한적이고 현금 및 모바일 지갑과 같은 다른 디지털 결제 방식이 더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집트 중앙은행과 Mastercard와 같은 기관들은 금융 포용성을 높이고 디지털 결제 사용을 확산시키기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기반 솔루션이 전통적인 신용카드보다 더 높은 확산율을 보이고 있다.

 

<2022년 기준 아프리카 일부 국가의 온라인 결제 수단 분포>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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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tatista]


2022년 5월, Valu Consumer Finance는 고객과 기업에 편리하고 포괄적인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는 이집트 기반의 선도적인 금융기술 기업으로 이집트 기반의 '지금 사고 나중에 결제하기' 핀테크 플랫폼으로, Amazon과 제휴해 소비자 금융을 간소화하고자 노력했다. 이 협약은 Valu가 Amazon 이집트에서 소비자들이 결제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소비자들이 할부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19~2029 이집트의 부문별 전자상거래 수익>

(단위: US$ 십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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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tatista]

 

시사점

 

1) 이집트에서 온라인 쇼핑과 전자상거래가 급성장하는 이유

 

많은 소비자에게 온라인 쇼핑은 일반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없는 제품을 간단한 검색으로 구매 가능한 전문적인 제품들이 생겨나면서 온라인 구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한눈에 가격과 리뷰를 쉽게 비교할 수 있고, 바쁜 직장인 주부들이 혼잡한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 않고 집에서 간단히 구매함으로써 시간 절약이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온라인 유통 기업들의 다양한 할인 혜택 및 특가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때로는 매장보다 더 많은 재고를 보유하고 있어 많은 소비자가 구매가 자유롭다. 또 때로는 패션 인플루언서들이 제품을 홍보하면서 주요 할인 코드를 제공하고 그들이 협업하는 주요 온라인 쇼핑 채널이나 글로벌 온라인 쇼핑을 하도록 사람들에게 권장하는 경우도 있다. 다만, 때론 글로벌 브랜드의 수입 생필품들은 오프라인 대형 유통마트가 온라인보다 저렴하기도 하니 이점은 확인이 필요하다.

 

2) 젊은 층과 중장년층 소비자(18~24세)를 타겟으로 설정 필요

 

대부분의 온라인 거래가 젊은 층에서 이루어진다. 젊은 소비자들은 온라인 거래를 통해 패션 의류, 화장품 등을 주로 구매하기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 화장품을 판매하는 오프라인 매장이 거의 없는 상황인 반면 온라인 매장을 통해 한국 뷰티제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이집트 시장 진입은 제품에 맞는 온라인 마케팅 접근

 

한국 제품을 수출하는 한국기업은 현지 에이전트나 유통업체를 발굴해 제품을 수출하고, 해당 에이전트와 협력해 Jumia, Souq.com, Noon과 같은 유명 온라인 사이트에 제품을 등록하는 계약 체결이 필요하다. 또한 공급업체 등록과정에서 한국 기업은 제품을 즉시 배송하기 위해 충분한 재고를 보관할 수 있는 현지 에이전트나 유통업체 필요하다.

 

한국기업들에는 Souq.com, Jumia, Noon과 같은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입점을 권장하며 화장품 등 제품에 따라서는 뷰티 전문가를 활용한 개인 온라인 판매에 집중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식품 분야는 라면 등 할랄 인증을 받은 인스턴트 제품은 수요가 높다고 하니 이를 공략해 볼 수도 있다. 또한 이슬람 여성의 종교적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제품에 대한 고민도 해 볼 수 있다 .

 

이집트인들에게 한국 기업들은 고객 서비스를 매우 중요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꾸준한 애프터 서비스 제공을 통해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들은 높은 만족도 평가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원한다. 온라인 판매는 좋은 고객 리뷰가 성공의 키라고 할 수 있다.

 

 

자료: Statista, 월드미터, 데이터포털(Datareportal), Ahram(언론사), 바이어 인터뷰, 그 외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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