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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임플란트 시장 동향
  • 상품DB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한문갑
  • 2024-12-23
  • 출처 : KOTRA

초고령 사회인 네덜란드의 임플란트 시장 전망 청신호

한국 2024년 7월 기준 대네덜란드 임플란트 수출 2위권 진입

상품명 및 HS코드

 

- 상품명: 임플란트

- HS코드: 902129(인공치아, 임플란트 및 치과용 피팅 등을 포함하는 기타 정형외과용 기기)

 

네덜란드, 초고령 사회 진입… 고령화에 따른 치과 치료 수요 증가

 

네덜란드 통계청(CBS)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4년 1월 1일 기준 네덜란드의 총인구는 1794만 명에 달하며, 이 중 65세 이상 고령 인구는 368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360만 명 대비 2.1% 증가한 수치로, 전체 인구의 20.5%를 차지하고 있다. 이로써 네덜란드는 공식적으로 초고령 사회(65세 이상 인구 비율 20% 이상)에 진입했다. 고령 인구 증가에 따라 임플란트, 의치, 크라운 등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치과 치료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24년 1월 1일 네덜란드 연령별 인구 분포>

(단위: 명)

연령

2023년

2024년

전체

17,811,291

17,942,942

0~19세

3,750,458

3,733,259

20~39세

4,612,024 

4,696,478

40~64세

5,847,642

5,835,977

65~79세

2,728,550 

2,776,549

80세 이상

872,617

900,679

[자료: opendata.cbs.nl]

 

2023년 네덜란드의 구강 건강 관리 비용 지출이 28억2530만 유로를 기록했다. 이는 2022년의 26억6920만 유로 대비 5.8% 증가한 수치다. 이러한 증가는 치과를 찾는 환자 수가 증가한 것과 물가 상승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2022년 네덜란드의 치과 내원 환자 수는 989만 명이었으나, 2023년에는 997만 명으로 0.8% 늘어났다.

 

<연도별 구강건강 관리 비용>

(단위: US$ 백만)

[자료: 네덜란드보건의료원(Nederlandse Zorgautoriteit, NZa)]

 

2023년 네덜란드에서 임플란트 시술에 지출된 비용은 총 1억7510만 유로로 집계됐다. 이는 2022년의 1억6600만 유로 대비 5.5% 증가한 수치다. 고령화가 가속화되는 네덜란드에서 임플란트는 필수적인 치과 치료로 자리 잡으며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연도별 임플란트 시술 비용>

(단위: US$ 백만)

[자료: 네덜란드보건의료원(Nederlandse Zorgautoriteit, NZa)]


네덜란드, 2024년 1~7월 임플란트 수입 지난해 대비 20.4% 증가

 

2024년 1월부터 7월까지 네덜란드는 HS Code 9021.29(임플란트)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총 1억4693만 달러 규모의 제품을 수입하며, 지난해 대비 20.4%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수입국 중 스웨덴이 4498만 달러(점유율 30.6%)로 1위를 차지했지만, 지난해 대비 2.5% 감소했다. 그 뒤를 이어 한국은 3218만 달러(점유율 21.9%)로 지난해 대비 89.7%의 높은 증가율을 보이며 2위를 기록했다. 이스라엘도 2141만 달러(점유율 14.6%)를 수입하며 지난해 대비 274.3%라는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반면, 독일로부터의 수입은 지난해 대비 21.5% 감소한 1940만 달러에 머물러 수입국 순위 4위를 차지했다. 네덜란드의 임플란트 시장은 주요 수입국별로 상반된 변화 양상을 보이며, 시장 구조의 변화를 시사하고 있다.

 

<네덜란드 임플란트 수입 동향(HS Code 9021.29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4.7./'23.7.

2022.7.

2023.7.

2024.7.

2022.7.

2023.7.

2024.7.

전 세계

132,935

122,047

146,931

100.0

100.0

100.0

20.4

1

스웨덴

40,113

46,117

44,978

30.2

37.8

30.6

-2.5

2

한국

12,123

16,965

32,181

9.1

13.9

21.9

89.7

3

이스라엘

5,135

5,719

21,407

3.9

4.7

14.6

274.3

4

독일

20,012

24,705

19,401

15.1

20.2

13.2

-21.5

5

미국

11,547

11,082

12,100

8.7

9.1

8.2

9.2

6

스위스

4,299

4,902

4,441

3.2

4.0

3.0

-9.4

7

필리핀

1,539

1,804

2,553

1.2

1.5

1.7

41.5

8

중국

2,173

522

2,081

1.6

0.4

1.4

298.9

9

덴마크

1,280

1,846

1,352

1.0

1.5

0.9

-26.7

10

벨기에

1,512

1,553

848

1.1

1.3

0.6

-45.4

[자료: Global Trade Atlas(2024년 10월)]


네덜란드 임플란트 시장, 글로벌 기업과 한국 제품 활약

 

네덜란드 현지에도 Dyna Dental Engineering B.V.와 같은 치과용 임플란트 제조사가 있지만, 시장의 대부분은 수입산 제품이 차지하고 있다. 네덜란드에서 판매되고 있는 주요 글로벌 기업으로는 스웨덴의 Nobel Biocare, 이스라엘의 Alpha-Bio Tec과 Adin Dental Implant, 독일의 BEGO와 Sigdent Dental Implants, 미국의 Zimmer Biomet과 Dentsply Sirona, 스위스의 Straumann Group 등이 있다.


한국 기업 제품도 네덜란드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메가젠, 오스템, 네오바이오텍, 디오, 덴티움과 같은 한국 브랜드들이 활발히 판매되고 있으며, 품질과 경쟁력을 기반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네덜란드 수입 주요 치과 임플란트 브랜드>

브랜드 이름

국가

메가젠

한국

오스템

한국

네오바이오텍

한국

디오

한국

덴티움

한국

Nobel Biocare

스웨덴

Alpha-Bio Tec.

이스라엘

Adin Dental Implant

이스라엘

BEGO GmbH & Co. KG

독일

Sigdent Dental Implants

독일

Zimmer Biomet

미국

Dentsply Sirona

미국

Straumann Group

스위스

[자료: 각 회사 홈페이지]


전시회 정보


<네덜란드 치과용 제품 박람회 정보>

전시회명

치과 박람회(Dental Expo 2026)

개최 연혁

ㅇ 2004년 최초 개최

ㅇ 2026년 3월 5~7일 Gorinchem의 Evenementenhal에서 개최 예정

전시 분야

ㅇ 임플란트 및 보철물, 치과 기술 장비 등의 치과 관련 용품

ㅇ 격년으로 개최되는 네덜란드의 치과 관련 최대 전시회

규모

2024년 181개 전시업체 참가, 7000명 방문

홈페이지

www.dentalexpo.nl/en/

[자료: dental expo]


네덜란드 임플란트 유통, 전문 서비스와 교육이 핵심

 

네덜란드에서 임플란트와 같은 전문 치과 제품은 주로 글로벌 제조사의 현지 판매법인, 지사, 또는 유통업체를 통해 공급된다. 이러한 구조는 치과 의사들에게 교육과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점에서 중요하다. 또한, 치과 의료기기 전문 유통사를 통해 치과 병원에 직접 공급되기도 한다. 이러한 유통망은 제품의 신뢰성과 품질을 유지하며, 시장 내에서 원활한 공급을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한-EU FTA, 한국산 임플란트 관세 0% 혜택

 

한-EU FTA 협정에 따라, 원산지 규정을 충족하는 한국산 HS코드 9021.29 제품(임플란트)에 대한 네덜란드 수입 관세율은 0%가 적용된다. 다만, 네덜란드 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에는 부가가치세(VAT) 21%가 부과된다. 

 

네덜란드 진출 임플란트, CE 인증 및 MDR 규정 준수 필수

 

네덜란드를 포함한 유럽연합(EU) 시장에 유통되는 치과용 임플란트는 반드시 CE 인증을 획득해야 하며, 의료기기의 품질, 안전성,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의료기기 규정(MDR, Medical Device Regulation)을 준수해야 한다. MDR은 의료기기의 설계, 제조, 유통, 사용에 관한 규정을 포괄하며, 치과용 임플란트는 인체에 삽입되는 의료기기로 해당 규정의 적용을 받는다. 일반 치과용 임플란트 및 지대주는 장기간 사용을 목적으로 하는 이식형 외과적 침습기기로 분류돼 대체로 MDR Class IIb 등급에 해당한다. 특히, 생체활성이 좋은 재료로 표면을 코팅한 생체활성 임플란트는 더 높은 안전 기준이 요구되며 MDR Class III 등급에 속할 수 있다.

 

시사점

 

네덜란드는 유럽연합(EU) 내에서도 소득 수준이 높고, 치과를 비롯한 의료 시스템이 잘 갖춰진 국가로, 첨단 치과 기술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인구 고령화로 인해 치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임플란트 제품 시장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국산 임플란트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품질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2024년 1~7월 한국산 임플란트 수입액은 지난해 대비 89.7%라는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네덜란드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현지 임플란트 유통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유통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관련 전시회에 참가해 시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제품 인지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성공적인 진출 전략으로 꼽힌다.

 

 

자료: opendata.cbs.nl, Volksgezondheid en Zorg, nza.nl, staatvandemondzorg.nl, Global Trade Atlas, nvoi.nl, ntvt.nl,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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