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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성비와 즉각적인 효과! 보톡스·필러가 주도하는 베트남의 미용 트렌드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최지영
  • 2024-10-08
  • 출처 : KOTRA

베트남인의 외모 관리 열풍, 보톡스·필러 수요 급증

제품 안정성 제고 및 명확한 정보 제공을 통한 소비자 신뢰 확보 중요

성장하는 베트남 성형 수술 시장


베트남의 성형 수술 시장은 외모 개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미의 기준 변화, 소득 수준의 향상, 소셜 미디어의 확산 등이 베트남 전역에서 성형 시술에 관한 관심을 높이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고급 의료 인프라에 대한 투자 확대 비교적 저렴한 성형 비용 실력을 갖춘 성형외과 의사들이 증가한 덕분에 베트남 성형 수술 시장은 2024년부터 2032년까지 연평균 9%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에서 성형 수술이 주목받으면서 보톡스와 필러 같은 비침습적 시술의 이용률도 자연스럽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침습적 시술은 성형 수술과 달리 피부를 절개하지 않아 시술 과정이 간단하고 회복 기간이 짧아서 바쁜 현대인들에게 특히 선호된다. 또한, 성형 수술에 비해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할 뿐만 아니라 시술 직후 즉각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선택지로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외모 개선을 원하는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보톡스와 필러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듯 202310월 동남아시아 6개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베트남 응답자의 47%가 보톡스 및 필러와 같은 미용 시술을 경험했다고 답해 1위를 차지했다.

 

현지 바이어의 의견에 따르면, 보톡스와 필러 시술을 받는 주요 연령층은 25세에서 55세 사이로, 이들은 외모를 개선하거나 유지하기 위해 관리의 일환으로 시술을 꾸준히 받는 경향이 있다. 한국산 보톡스와 필러는 현지에서 안전성, 효과, 그리고 품질 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으며,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가성비가 뛰어나다는 인식이 강하다. 그러나, 고급 고객층이나 품질에 대한 요구가 높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안정성과 긴 지속력으로 호평을 받는 미국, 독일, 스위스산 보톡스 및 필러 제품이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층에 따라 선호도가 상이하지만, 베트남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가격에 민감해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다만, 중상류층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고급 제품에 대한 선호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이들은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품질이 우수하고 안전하며, 장기적인 효과를 제공하는 제품에 기꺼이 투자하는 모습을 보인다.

 

()세계 및 대한 수입 동향

 


HS 코드

품명(및 해설)

3002.90

품명: 기타

3002호 해설: 사람의 피, 치료용ㆍ예방용ㆍ진단용으로 조제한 동물의 피, 면역혈청ㆍ그 밖의 혈액 분획물과 면역물품(생물공학적 방법에 따라 변성되거나 얻어진 것인지에 상관없다), 백신ㆍ독소ㆍ미생물 배양체(효모는 제외한다)와 이와 유사한 물품, 세포 배양체(변성된 것인지에 상관없다)

3002.49

품명: 기타

3304.99

품명: 기타

3304호 해설: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은 제외하며, 선스크린(sunscreen)과 선탠(sun tan) 제품류를 포함한다],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


HS 코드 3002.90, 3002.49, 3304.99기타로 분류돼, 보톡스와 필러 외에도 다양한 품목들이 포함된다. 또한, 유통 허가를 받지 않은 보톡스 및 필러 제품들이 현지에서 무분별하게 판매되고 있어, 해당 HS 코드만으로는 정확한 수입액 추이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보톡스의 경우, 2022년에 HS 코드가 3002.90에서 3002.49로 분리돼 2023년 수입액은 이 두 HS 코드를 합산해 추산했다.

 

2020년 보톡스 제품 HS 코드 3002.90 품목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27.5% 증가했지만, 이후 2년 연속 감소해 2022년에는 2407만 달러에 그쳤다. 그러나 2023년에는 전년 대비 12.5% 늘어 검토 기간인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상당한 변동성을 보인다. 한편, 베트남의 대세계 필러 수입액도 변동이 있었으나, 201921071만 달러에서 202354756만 달러로 5년간 약 2.5배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9~2023년 베트남의 보톡스 수입액 추이>

(단위: US$ , %)

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

수입액

23778

30320

28380

24078

27092

증감률

-

27.5

-6.4

-15.2

12.5

: HS 코드 3002.90 3002.49 품목

2022년 보톡스의 HS 코드가 3002.90에서 3002.49로 분리돼 2023년 데이터는 총합으로 기록

[자료: GTA 2024.9.23.]

 

<2019~2023년 베트남의 필러 수입액 추이>

(단위: US$ , %)

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

수입액

210713

152056

276510

260121

547561

증감률

-

-27.8

81.9

-5.9

110.5

: HS 코드 3304.99 품목

[자료: GTA 2024.9.23.]

 

2019년 덴마크가 베트남의 보톡스 최대 수입국 자리를 차지한 것을 제외하면, 2020년부터 최근 4개년 연속 미국이 1위를 꾸준히 유지해 왔다. 2023년 대부분의 상위 10개국 수입 비율이 전년 대비 현저히 감소했는데도 전체 수입액이 증가한 이유는 이탈리아산 보톡스 수입액이 전년 대비 약 47배 급증했기 때문이다. 반면 베트남의 대한국 수입액은 전년 대비 58.7% 감소하는 등 검토 기간 전반적인 하락세를 보였다.

 

<2019~2023년 베트남의 국가별 보톡스 수입액>

(단위: US$ , %)

순위

국가

2019

2020

2021

2022

2023

증감률

비중

1

미국

5154

14320

14223

8841

7582

-14.2

28.0

2

덴마크

8288

8,056

7383

7701

7428

-3.5

27.4

3

이탈리아

432

121

43

103

4991

4745.6

18.4

4

독일

726

509

726

492

1483

201.4

5.5

5

아르헨티나

-

2453

1762

1546

1352

-12.6

5.0

6

불가리아

-

-

-

-

1063

-

3.9

7

태국

522

393

1073

1096

659

-39.9

2.4

8

인도

1726

1880

1372

857

471

-45.0

1.7

9

영국

539

600

669

1503

462

-69.3

1.7

10

중국

765

442

367

344

443

28.8

1.6

14

한국

336

198

121

206

85

-58.7

0.3

-

기타

5626

1546

762

1595

1158

-27.4

4.0

총계

23778

30320

28380

24078

27092

12.5

100

: HS 코드 3002.90 3002.49 품목

2022년 보톡스의 HS 코드가 3002.90에서 3002.49로 분리돼 2023년 데이터는 총합으로 기록

2023년 기준 전년 대비 증감률, 비중 및 순위

[자료: GTA 2024. 9. 23.]

 

2023년 베트남의 대중국 필러 수입이 전년 대비 41배 증가해 중국이 48.8%의 비중으로 1위 자리를 차지했다. 한국은 2021년과 2023년을 제외하고 검토 기간 베트남의 최대 필러 수입국이었으며, 2019년 한국의 점유율은 27.8%에서 202319.2%로 감소했으나, 수입액은 약 79.8%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한국 뒤로는 프랑스, 일본, 미국이 순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2019~2023년 베트남의 국가별 필러 수입액>

(단위: US$ , %)

순위

국가

2019

2020

2021

2022

2023

증감률

비중

1

중국

4570

2764

5479

6355

267120

4103.3

48.8

2

한국

58560

48083

75582

78653

105316

33.9

19.2

3

프랑스

32230

18235

88365

34150

38835

13.7

7.1

4

일본

37128

25551

31218

49130

36833

-25.0

6.7

5

미국

21984

18253

27413

25427

25217

-0.8

4.6

6

태국

11307

10293

12236

14246

17561

23.3

3.2

7

이탈리아

4563

3660

4145

6514

8590

31.9

1.6

8

폴란드

2707

2036

3720

4510

5922

31.3

1.1

9

인도네시아

2222

2365

1835

2690

5473

103.5

1.0

10

영국

7905

1695

2543

4706

4370

-7.1

0.8

-

기타

27537

19121

23974

33740

32324

-4.2

5.9

총계

210713

152056

276510

260121

547561

110.5

100

: HS 코드 3304.99 품목

2023년 기준 전년 대비 증감률, 비중 및 순위

[자료: GTA 2024.9.23.]


경쟁 동향

 

올해 8, 현지 언론 베트남넷(Vietnamnet)은 호찌민에서 매년 200~500건의 미용 시술 관련 합병증 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며, 그 원인 중 상당수가 무허가 시술에 있다고 보도했다. 조사에 따르면, 전체 사례의 77%는 허가받지 않은 스파에서 이루어진 시술이며, 13%는 표준 이하의 장비와 검증되지 않은 제품을 사용한 가정 내 시술에서 비롯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베트남에서는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보톡스와 필러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1회 시술 비용이 수십만 동에서 100만 동(55100)으로 저렴해 규제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볼 때 안전성이 보장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제품 허가를 받아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지 시장에 진출한 주요 보톡스 브랜드로는 한국 기업인 휴젤(Hugel)과 메디톡스(Medytox) 외에도 미국의 엘러간 에스테틱스(Allergan Aesthetics)가 있다. 주요 필러 브랜드로는 한국의 엘라스티(Elasty), 에피티크(E.P.T.Q), 스위스의 테옥산(Teoxane) 등을 찾아볼 수 있다.

 

<현지 시판되는 주요 보톡스 및 필러 제품 사례>

브랜드

국가

로고

설립 연도

제품 사례

웹사이트

Allergan Aesthetics

미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a8ec000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2pixel, 세로 144pixel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a8ec000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1pixel, 세로 357pixel

Allergan

(보톡스)

www.allerganaesthetics.com

HUGEL

한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a8ec0e2e.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43pixel, 세로 94pixel

200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a8e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11pixel, 세로 439pixel

Botulax

(보톡스)

www.hugel-inc.com/kr

Medytox

한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a8ec000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9pixel, 세로 54pixel

200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a8ec000a.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00pixel, 세로 1000pixel

Neuronox

(보톡스)

www.medytox.com

Elasty

한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a8ec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9pixel, 세로 91pixel

2019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a8ec00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60pixel, 세로 232pixel EXIF 버전 : 0210

Elasty Deep Plus

(필러)

www.elasty.co.kr

EPTQ

한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a8ec0005.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20pixel, 세로 213pixel

200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a8ec0003.t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8pixel, 세로 340pixel 프로그램 이름 : Adobe ImageReady

Lidocaine

(필러)

www.eptq.kr

Teoxane

스위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a8ec0008.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721pixel, 세로 1222pixel

2003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a8ec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9pixel, 세로 519pixel

Puresense Redensity 1

(필러)

www.teoxane.com/en

[자료: 각 기업 웹사이트,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시장진출 시 유의 사항 및 인증 관련 규정

 

보톡스의 HS 코드가 2022년에 3002.90에서 3002.49로 신설됐다. 이전 HS 코드를 사용할 경우 세관에서 물품이 억류되거나 처리 지연이 생길 수 있으며 잘못된 세율이 적용될 가능성도 존재하므로 올바른 HS 코드 등록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베트남 보톡스 및 필러 시장진출에 관심 있는 국내 기업들을 위해 보톡스·필러 수출 시 필요한 인증 절차를 일부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현지 관련 기관 및 국내 유관 지원 기관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보톡스·필러 수출 시 필요 인증 절차>

I. 의료기기법 시행령 Decree No. 98/2021/ND-CP

- 등급 분류 시행규칙 Circular No. 05/2022/TT-BYT 부록 1 17조에 따라 보톡스 및 필러는 박테리아 기원의 세포, 조직, 파생물 또는 재조합체로 D등급에 분류된다.

 

1. D등급 의료기기 수입 시 준비 사항

C, D등급의 경우 의료기기 수입 허가가 필요해 시행규칙 Circular No. 05/2022/TT-BYT에 따라 수입 허가 취득

 

2. 의료기기 등록신청(베트남 보건부, MOH)

- 결정 Decision No. 2962/QD-BYT(2023)에 따라 의료기기 등록신청

 

1) 필요 서류

(1) 유통등록신청서

(2) 품질경영시스템인증서

(3) 의료기기 소유자의 위임장

(4) 수입 의료기기 유통증명서

(5) ASEAN 공통기술문서(CSDT)

(6) 샘플 승인 결정

(7) 베트남어 기술문서 요약본

(8) 의료기기 소유자가 발행한 기술문서

(9) 임상 연구 보고서

(10) 사용 설명서

(11) 라벨 견본

 

3. 의료기기 등록증 번호 발급

 

4. 해당 등록번호를 통해 수입신고 진행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베트남의 보톡스 및 필러 관세율표>

(단위: %)

HS 코드

품목명

Preferential

(특혜관세)

AK FTA

(-아세안)

VK FTA

(-)

RCEP

(한국)

3002.49

- - Other

0

0

0

0

3304.99

- - Other:

3304.99-90

- - - Other

18

5

0

14

: HS 코드가 상이 원문 표기 인용

[자료: 2024 ImportExport Tax Book]

 

시사점 및 진출전략

 

미의 기준 변화 소득 수준의 향상 소셜 미디어의 확산으로 인해 현재 비침습적 시술이 베트남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보톡스 및 필러 시장의 전망은 앞으로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톡스 및 필러 바이어 M사는 KOTRA 하노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성공적인 수출을 위해서는 제품의 품질과 가격뿐만 아니라 현지 트렌드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파트너와의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한편, T사는 “기업이 제공하는 보톡스 및 필러의 성분에 대해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보톡스와 필러의 지속성을 강화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베트남 보톡스 및 필러 시장에 진출 시 현지 동향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고, 제품 성분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및 안전성이 보장된 제품임을 잘 드러내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

 


자료: GTA, 2024 ImportExport Tax Book,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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