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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가구 및 홈 데코 시장의 미래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준호
  • 2024-10-11
  • 출처 : KOTRA

IoT 등 신기술 접목한 가구 수요 많아

지속 가능성 또한 인도 가구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

인도 가구 시장 동향과 성장 전망

 

인도 가구 시장은 다양화되는 소비자 선호와 글로벌 트렌드의 영향을 받아 상당한 변화를 겪고 있다. 최근에는 몇 가지 요인들이 가구에 대한 인도 소비자들의 선호를 재편하고 있다. 디지털 기기 보급의 확대로 인해 인도 전국에서 온라인으로 가구 쇼핑을 할 수 있게 되는데, 덕분에 가구를 구매하는 고객층이 한층 더 두터워졌다. 또한 환경보호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고 있으며, 대나무와 업사이클링 제품과 같은 지속 가능한 소재를 점점 더 찾고 있는 추세이다. 사물인터넷(IoT) 기능이 추가된 가구를 찾는 등 공간 효율화 솔루션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며, ‘다기능’, ‘혁신적인 디자인’ 등과 같은 키워드가 최근 인도 가구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인도 가구 시장의 변화는 핵가족화, 맞벌이 가구의 증가와 같은 인도의 사회 경제적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는 편안함과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제공하는 홈 라이프스타일 제품에 투자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키웠다. 이에 따라 현지의 가구 제조사는 인도 전통 디자인과 국제적인 디자인을 혼합하여 점점 다양해지는 소비자들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전자 상거래의 부상으로 인해 인도 소비자들의 안목은 더욱 높아지고 디자인에 민감해졌으며, 개인의 취향을 전적으로 반영하는 맞춤형 가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공간 효        있는데,  , 다는 장점이 있다. 상당 수의 현지 가구 브랜드는 맞춤형 가구를 공급하고 있으며, 객이  . 심  정 생활 환경에 맞는 가구를 원하기 때문에 맞춤형 가구는 매력적인 선택이 된다.

 

역으로   확산되  성장 다. 효율적이고 빠른 배송 서비스는 소비자 만족의 초석이 되어 고객이 구매한 제품을 빠르고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해주었다. 가구에 대한 접근성의 향상으로 인해 많은 구매자들은 마음에 들지 않는 제품은 쉽게 반품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고, 덕분에 온라인 구매가 활성화될 수 있었다.

 

기술의 발전과 일상생활에서의 IoT(사물 인터넷) 기술 활용에 힘입어 스마트 가구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인도에서 스마트폰 사용과 인터넷 보급이 급증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가정에서 편의성과 연결성을 향상시켜주는 혁신적인 가구를 점점 더 찾고 있다. 충전 포트, 통합 스피커, 원격 조정 시스템 등과 같은 기능을 갖춘 스마트 가구는 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많은 인도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소셜 미디어의 부상 또한 인도 온라인 가구 시장 풍경을 크게 변화시켰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SNS 플랫폼은 기존 가구 브랜드와 신흥 가구 브랜드 모두가 제품을 선보일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스마트 카탈로그를 통해 브랜드는 제품을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게 되었고, 소비자는 다양한 스타일과 선호에 맞는 가구 옵션을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1Lattice의 발표에 따르면 인도의 가구 시장은 2022년 이후 연평균 13%씩 성장하여 2025년이면 약 101억 달러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가구 시장에서 차지하는 온라인 가구 시장의 비중 또한 2022년의 14%에서 2025년이면 20%까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구 제조업체들은 변화하는 소비자 요구와 새로운 트렌드를 이해하기 위해 정기적인 조사를 수행하여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인도 가구 시장의 온라인 비중 증가 전망(2022~25년)>

[자료: 1Lattice]

 

인도 가구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

 

인도의 가구 및 홈 데코 시장에는 선도적인 글로벌 브랜드가 상당수 유입되고 있으며, H&M, IKEA, Pottery Barn과 같은 유명 회사는 이미 인도 가구 및 홈 데코 부문에서 입지를 구축했다. 최근에는 일본 최대의 가구 및 가정용 가구 소매 체인인 니토리(Nitori) 또한 인도 진출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글로벌 브랜드가 인도에서 사업 영역을 계속 확장함에 따라 다양한 취향과 선호를 충족시키는 제품들을 시장에 공급하고, 가정용 가구 시장의 경쟁 구도를 더욱 구체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추세는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힐 뿐만 아니라 현지 생산의 혁신과 품질을 촉진하여 전체 산업에 긍정적인 이점을 가져올 것으로 평가된다.

 

인도의 온라인 가구 및 홈 데코 시장은 매우 세분화되어 있으며, 수평적인 온라인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 대다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한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Pepperfry, HomeTown, Home Centre, @Home by Nilkamal, Godrej Interio, Urban Ladder, IKEA 등 주요 업체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상위 4개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전체 시장의 20% 미만을 차지하고 있어 이 부문의 경쟁이 치열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인도 가정용 가구 및 홈 데코 분야의 선두 주자>

[자료: Kenresearch]

 

인도 가구 시장 진입 시 고려할 점

 

맞춤화 및 개인화: 인도 소비자는 점점 더 자신의 고유한 가정 환경에 맞는 맞춤형 가구를 찾고 있다. 가구 관련 업체는 다양한 스타일을 제공하는 모듈형 및 맞춤형 가구 옵션을 시장에 선보이고, 온라인 시각화 도구와 같은 디지털 툴을 제공함으로써 맞춤형 솔루션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에 맞춰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 가구 솔루션: 제품의 기술력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스마트 가구 또한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IoT 기술을 제품에 통합하는 가구 제조업체는 무선 충전, 스마트 조명 및 음성 인식 시스템과 같은 기능을 갖춘 제품을 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혁신 제품은 인도 벵갈루루와 뭄바이와 같은 대도시 지역에서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제품: 인도 소비자들 사이에서 대나무, 재활용 목재 및 업사이클 제품과 같은 지속 가능한 재료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친환경 가구를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생산 관행을 장려하여 제품을 환경적으로 책임감 있는 제품으로 포지셔닝함으로써 스스로를 차별화할 수 있겠다.

 

단기 진입 전략

 

현지 소매업체와의 협업: 단기적으로 한국 제조업체는 Pepperfry, Urban Ladder와 같은 인도의 기존 전자 상거래 플랫폼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시장 접근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이러한 플랫폼은 이미 광범위한 도달 범위와 신뢰할 수 있는 고객 기반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신규 진입자는 프리미엄 및 맞춤형 가구에 대한 수요를 빠르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현지 소매업체와의 협력은 인도의 규제 환경을 탐색하고 지역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소셜 미디어 및 디지털 마케팅 활용: 소셜 미디어는 제품의 홍보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면 브랜드 가시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스마트 가구 고유의 성능, 맞춤형 옵션 제공, 지속 가능한 소재 사용 등과 같은 매력 포인트를 강조하는 초기의 디지털 마케팅에 투자를 집중해야 한다.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인도 소비자와 소통하면 브랜드 충성도와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중장기 진입 전략

 

현지 제조 또는 조립 공장 설립: 인도 가구 시장에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우리 기업은 장기적으로는 비용을 절감하고 물류를 간소화하기 위해 인도에 현지 제조 또는 조립 공장을 설립하는 것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생산을 현지화함으로써 더 빠른 배송과 맞춤화에 대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으며, 현지 제조를 촉진하고 외국 기업이 인도에서 사업체를 설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인을 제공하는 인도의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 정책의 이점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리테일 매장 확대: 전자 상거래가 성장하고는 있지만 인도 소비자의 상당수는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하는 것을 선호한다. 주요 대도시 지역에 브랜드의 오프라인 매장을 구축하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구매하기 전에 제품과 상호 작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브랜드의 신뢰를 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중소도시에 집중: 뭄바이, 델리 및 벵갈루루와 같은 주요 도시가 모든 시장 진입에 중요하지만, 인터넷 보급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중소도시로의 사업 확장에도 집중해야 한다. 이러한 중소도시들에서는 소비력을 갖춘 중산층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사점

 

인도에서 온라인 가구 리테일, 맞춤 제작, 스마트 가구 등으로의 전환은 혁신을 위한 비옥한 토양을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하고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 부상함에 따라 인도의 소비자는 이제 온라인으로 가구를 구매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으며, 외국 브랜드는 온라인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친환경적이고 공간 효율적인 디자인에 대한 수요 증가도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이다. 기술적 전문성과 디자인 혁신으로 유명한 한국의 가구 제조업체들이 인도 시장 진출을 고려할 때,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인도 도시 가정의 요구에 맞는 친환경 및 다기능 가구를 제공하는 것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ATCO 인테리어의 Mehta씨는 KOTRA 뭄바이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인도 가구 및 홈 데코 시장은 맞춤형 가구, 지속 가능한 소재의 가구, 스마트 가구 등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에 힘입어 한국 제조업체에 엄청난 성장 기회를 제공합니다. 단기적으로는 현지 소매업체와의 파트너십과 강력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 시장에서 발판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는 현지 생산에 대한 투자, 오프라인 소매점 확장 및 소외된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투자는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핵심이 될 것입니다."

 

 

자료: 1Lattice, Kenresearch, KOTRA 데이터베이스, KOTRA 뭄바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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