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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차량용 LED 조명 시장 동향
  • 상품DB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정수나
  • 2024-10-02
  • 출처 : KOTRA

전기차 판매 증가세에 힘입어 LED 조명 수요도 늘어나

미 정부의 환경친화적 정책이 LED 시장 확대에 기여

상품명 및 HS코드

 

HS코드 851220 기준 LED는 주로 차량에 사용되는 발광 다이오드(LED) 조명 장치를 의미한다. 이 품목에는 헤드라이트, 방향 지시등, 주간 주행등(DRL), 후진등, 제동등, 후미등 등 다양한 종류의 차량용 LED 조명이 포함된다.

 

시장 규모 및 동향

 

2024년 자동차 LED 조명 시장 규모는 약 89억7000만 달러로 추정되며, 2030년까지 약 143억40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간에 연평균 성장률(CAGR)8.13%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차량용 LED 조명의 수요 증가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에너지 절약을 중시하는 소비자와 기업들은 환경 보호와 비용 절감을 위해 기존 조명보다 LED 조명을 선호하고 있다.

 

둘째, 기술 발전과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의 확산이다. OLED, 레이저 조명, 적응형 주행 빔(Adaptive Driving Beam, ADB) 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기술들이 시장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 또한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증가로 인해 더 높은 수준의 안전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LED 조명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2022년 미국에서는 전기차 판매가 전년 대비 55% 증가했으며, 이는 자동차 LED 조명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 중 하나이다.

 

셋째, 경제 성장 및 인구 증가는 전체 자동차 시장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동차 조명 시스템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정부의 친환경 정책 및 인프라 투자는 차량용 LED 시장의 확대를 촉진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고속도로 건설 및 스마트 교통 관리 시스템 도입 등 인프라 프로젝트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은 도로 조명과 같은 LED 조명의 수요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크다.

 

반면, 높은 생산 비용 복잡한 설계는 시장 확대를 저해하는 요인이다. LED 조명의 생산 비용은 인듐갈륨나이트라이드와 알루미늄 갈륨 아세나이드와 같은 고가의 소재 사용으로 인해 높은 편이다. 이로 인해 LED 조명이 할로겐이나 제논과 같은 전통적인 조명 기술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낮다. 또한, 매트릭스 LEDOLED와 같은 고급 기술은 더 높은 비용과 고급 기술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주로 고급 차량에만 적용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LED 조명 시스템이 특히 프로젝터와 함께 사용될 때 차량 내부에서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경향이 있어, 공간이 제한된 차량에서는 설계와 통합이 복잡해질 수 있다.

 

시장 세분화

 

미국 차량용 LED 조명 시장의 세분화는 주로 용도별 조명과 차량 유형별 조명으로 세분화된다. 차랑용 LED주간주행등, 방향지시등, 헤드라이트, 후진등, 제동등, 후미등, 내부 LED 조명, 번호판 조명 등에 사용된다조명기술센터(Lighting Technology Center)의 연구원은 헤드라이트는 LED 조명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2023년 기준으로 약 3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향후 적응형 조명 시스템의 도입이 증가하면서 이 비율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륜차, 상용차, 승용차에 따라 조명이 구분된다. 승용차는 LED 조명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2023년 기준 약 95.8%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특히 전기차의 증가와 함께 LED 조명의 수요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전기 이륜차의 확산으로 인해 이륜차 부문의 LED 조명의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수입 동향

 

2023년 미국 LED 조명의 수출 현황을 보면, 캐나다가 가장 큰 수출 대상국으로 94496만8000달러 규모의 LED가 수출되었으며, 이는 전체 수출의 약 49%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멕시코가 581400달러로 26%, 중국이 135146000달러로 7%의 비중을 차지하며 주요 수출국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3년 미국의 LED 조명의 수입 현황을 보면, 멕시코가 가장 큰 수입 대상이며, 239693만5000달러 규모로 전체 수입의 47%를 차지했다. 대만과 한국이 각각 74484만7000 달러로 14.5%, 41295억4000달러로 8%의 비중을 차지하며 주요 수입 대상으로 기록되었다.

 

<최근 3년간 미국의 차량용 LED 조명 수출 동향>

(단위: US$ , %)

순위

구분

액수

비중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1

캐나다

680,612

774,764

944,968

44.8

44.9

48.7

2

멕시코

320,879

444,102

508,014

21.1

25.8

26.2

3

중국

164,729

161,648

135,146

10.9

9.4

7.0

4

독일

65,021

69,189

68,553

4.3

4.0

3.5

5

남아공

42,785

45,522

54,338

2.8

2.6

2.8

6

브라질

34,606

36,549

34,296

2.3

2.1

1.8

7

태국

35,968

24,103

23,344

2.4

1.4

1.2

8

일본

18,903

20,333

19,051

1.2

1.2

1.0

9

호주

9,541

11,461

16,721

0.6

0.7

0.9

10

영국

8,976

10,053

15,401

0.6

0.6

0.8

[자료 : Global Atlas(2024.9.24)]


<최근 3년간 미국의 차량용 LED 조명 수입 동향>

(단위: US$ , %)

순위

구분

액수

비중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1

멕시코

1,802,683

2,022,133

2,396,935

41.5

42.0

46.6

2

대만

856,613

905,071

744,847

19.7

18.8

14.5

3

대한민국

324,156

359,027

412,954

7.5

7.5

8.0

4

중국

385,499

411,201

390,638

8.9

8.5

7.6

5

캐나다

242,620

248,393

280,285

5.6

5.2

5.5

6

일본

227,313

233,765

226,947

5.2

4.9

4.4

7

독일

69,253

117,662

132,424

1.6

2.4

2.6

8

태국

68,002

65,569

53,137

1.6

1.4

1.0

9

베트남

44,526

67,583

52,256

1.0

1.4

1.0

10

슬로바키아

20,575

39,964

49,304

0.5

0.8

1.0

[자료 : Global Atlas(2024.9.24)]

 

경쟁동향

 

HELLA GmbH & Co. KGaA, KOITO MANUFACTURING CO., LTD., Marelli Holdings Co., Ltd., OSRAM GmbH, Stanley Electric Co., Ltd. 등 주요 기업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상위 5개 기업은 시장의 약 48%를 차지하고 있으며, 오랜 기술력, 대규모 생산 능력, 품질 관리, 글로벌 공급망을 통해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이들 기업은 OEM(원제조업체)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대규모 계약을 체결하고, 애프터마켓에서도 다양한 제품 라인을 제공하여 소비자층을 확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중소기업이나 신규 진입자가 이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독창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이다.

 

유통구조

 

자동차 LED 조명은 주로 OEM(원제조업체)애프터마켓을 통해 유통된다. OEM 채널에서는 차량 제조업체와의 직접 계약을 통해 맞춤형 조명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는 대량 생산과 규제 준수를 보장한다. 반면, 애프터마켓에서는 소비자나 소매점, 서비스 센터를 대상으로 교체 부품 및 업그레이드 제품이 판매된다. 애프터마켓은 다양한 제품과 가격대를 제공하여 소비자가 차량의 조명 시스템을 쉽게 교체하거나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관세율

 

관세법령정보포털에 따르면, LED 조명(HS코드 851220기준)은 세부 항목에 따라 일반관세율은 8%이지만 한·FTA 체결로 무관세가 적용되고 있다.

 

규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과 환경 보호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은 자동차 조명 시스템 관련 규제들을 관리 및 감독한다. 이러한 규제들은 미국 시장에서 자동차 조명 시스템이 안전하고 환경친화적인 방식으로 공급되도록 보장하며, OEM 및 애프터마켓 모두에서 준수돼야 한다.

 

첫 번째, 안전 규제는 도로교통안전국에서 관리하는 미국 자동차 안전 기준(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s, FMVSS) 108 규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FMVSS 108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자동차와 그에 장착되는 조명 시스템에 대해 엄격한 성능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조명 시스템의 광도와 색온도가 명확히 규정되어 있어, 헤드라이트는 일정한 밝기 이상을 제공해야 하며, 색상도 특정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한다. 또한, 배광 패턴은 도로 표면에 균일하게 분포되어야 하며, 다른 운전자에게 눈부심을 유발하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모든 조명 장치는 다양한 환경 조건(온도, 습도, 진동 등)에서 충분히 작동해야 하며, 이에 대한 내구성 테스트가 요구된다.

 

두 번째로, 환경 보호국은 자동차 조명 시스템에 사용되는 자재와 제조 과정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규제를 담당한다. 관련 규제 사항으로는 전구나 배선에 납, 수은, 카드뮴 등 유해 물질의 사용 제한과 자동차 조명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성을 요구한다.

 

마지막으로, 애프터마켓 규제는 교통국(Department of Transportation, DoT) 인증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DoT 인증은 애프터마켓에서 판매되는 조명 장치가 안정 규정을 준수한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로 차량에 설치되는 조명 장치가 연방 안전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애프터마켓 조명 제품은 판매 전 DoT의 엄격한 검토를 거치며, 이 과정에서 안전성과 적합성이 평가된다. 조명 장치가 차량과 도로 사용자 모두에게 안전한 수준의 밝기와 빛 분포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또한, DoT 인증을 받은 조명 장치는 특정 차량 모델에 맞게 설계되고 테스트되어야 하며, 설치 후에도 차량의 전반적인 성능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된다. 마지막으로, 불법 개조를 방지하기 위해 애프터마켓 조명 제품의 판매 전후에 대한 규제 및 모니터링이 강화되고 있다.

 

시사점

 

미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들이 자동차 LED 조명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몇가지 시사점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1. 엄격한 규제 준수의 중요성: 미국 시장은 안전과 환경 규제에 있어 매우 엄격한 기준을 요구한다. 미 도로교통안전국의 FMVSS 108 규정에 따라 자동차 조명 시스템이 반드시 준수해야 할 광도, 색온도, 배광 패턴 등의 성능 기준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다. 또한, 환경 보호국의 환경 규제에 따라 유해 물질 사용이 제한되며, 에너지 효율성 또한 중요하게 다뤄진다. 따라서 우리 기업은 미국 시장에 제품을 출시하기 전, 이러한 규제를 철저히 준수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DoT 인증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시장 진출 시 법적 문제를 방지하고, 소비자 신뢰를 얻을 수 있다.

 

2.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 미국 시장은 매우 다양하고 요구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OEM 채널을 통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차량 제조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각 차량 모델에 최적화된 조명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애프터마켓에서도 다양한 소비자 요구를 반영한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고성능 LED, OLED, ADB 등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한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3. 가격 경쟁력 확보: 자동차 LED 조명의 높은 생산 비용은 시장 확대에 있어 중요한 저해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인듐갈륨나이트라이드와 같은 고가의 소재 사용으로 인해 LED 조명이 전통적인 조명 기술보다 가격이 높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생산 공정을 효율화하고, 소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고급 차량뿐만 아니라 대중적인 차량에도 LED 조명을 공급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4. 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미국 정부의 친환경 정책과 인프라 투자 확대는 LED 조명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기업은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마케팅 전략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환경 보호국의 규제를 준수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제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다.

 

5. 유통 채널 다각화: 미국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OEM과 애프터마켓이라는 두 가지 주요 유통 채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OEM 채널을 통해 대규모 차량 제조사와의 계약을 확보하는 동시에, 애프터마켓에서도 경쟁력 있는 가격과 다양한 제품 라인을 통해 소비자층을 확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애프터마켓에서는 DIY(Do It Yourself) 트렌드에 맞춰 소비자들이 쉽게 설치할 수 있는 LED 조명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추가적인 시장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전략적 접근을 통해  미국 자동차 LED 조명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 Knowledge Sourcing Intelligence LLP, Technavio, Market Research Future, Fact.MR, Mordor Intelligence, 관세법령정보포털, 미 도로교통안전국, 환경보호국, 교통국, KOTRA 워싱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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